*******************************************
제공처 : 한국건설정보시스템
제공일짜 : 2000년 12월20일
제목 : "구조물 지진격리용 마찰감쇠형 고무받침" 특허 획득
*******************************************
유니슨산업(대표 이태화)과 금호산업(대표 이서형)은 "구조물의 지진격리용 마찰감쇠형 고무받침"에 대해 특허권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특허를 받은 구조물의 지진격리용 마찰감쇠형 고무받침은 교량 등 구조물의 내진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제성이 우수한 기술로 평가받아 지난4월 건설교통부로부터 건설신기술로 지정됐었다.
유니슨산업 관계자는 "지진격리용 고무받침은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것"이라며 "연간 4백억원 규모의 국내시장을 공략한 뒤 해외 수출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량받침>
교량받침은 교량의 상부구조(상판)에 가해지는 하중을 하부구조(교각)에 전달하고, 상·하부구조 사이의 변위도 수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구조로서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접점에 설치된다.
따라서 교량받침은 교량이 구조물로서의 전반적인 기능을 발휘시키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큰 역할을 하므로 이의 설계, 제작, 시공 및 유지관리에 특히 신중한 배려가 필요하다.
주요 소재를 중심으로 분류하면 고무받침(납면진받침, 탄성받침)과 강재받침(POT 받침)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납면진받침(LRB:Lead Rubber Bearing)
LRB란 적충고무와 코아형태의 납으로 구성된 고무받침으로 교량 및 건축물의 상·하부구조물 사이에 설치되어 지진발생시 지진력을 줄여주고 지진종료후 스스로 원상 회복되는 특성을 가진 제품이다.
■ 형 상 : 원형, 사각형, ILM용, 횡방향이동제한장치(철도교)
■ 특 성 :
① 지진하중의 감소 및 각 교각에 하중배분
② 단기하중(풍하중 및 제동하중)에 의한 흔들림 억제
③ 장기하중(온도변화)에 대한 온도응력이 상부구조에 전달되지 않음.
④ 지진시 교각의 탄성거동을 유지하여 높은 안전성 확보
⑤ 모든 방향의 지진력에 대한 대칭성 유지
⑥ 지진 종료후 교량상판의 원위치로 유지보수 불필요
■ 국내시공교량 : 당산철교, 장안대교(화성군), 광안대교(부산), 거여고가교(서울송파), 영종공항고가교(영종도), 추동1교(횡성), 상하번천교(중부고속도로)
■ 국내건축구조물 : 유니슨기술연구소 연구동 (국내 건축구조물로는 최초)
2) 탄성받침(Elastomeric Bearing)
탄성받침은 상부구조에 작용하는 하중을 하부구조에 전달하는 목적을 가진 받침의 일종으로 다른 받침에 비해 하중전달이 효율적이며 전단변형에 의한 이동과 탄성변형에 대한 회전이 자유롭다.
또한 부식이 거의 없고 유지관리에 큰 어려움이 없으며 시공이 간편한 경제적인 받침이다.
■ 수직반력 : 50∼3,000TON
■ 설계이동량 : 고무높이의 70% 이내(평상시) 고무높이의 150% 이내(지진시)
■ 형 식 : 고정, 일방향, 전방향
■ 특 징 :
① 차량의 충격하중을 흡수하며, 소음발생이 적다.
② 수평력을 각 교각 및 교대에 분산시키므로 내진설계에 적합하다.
③ 고정용 쐐기는 차량의 제동하중 및 풍하중에 의한 변위를 억제한다.
④ 교체가 용이하므로 유지보수가 간단하다.
3) POT받침(Pot Bearing)
■ 수직반력 : 50∼3,000TON
■ 형 식: 고정, 일방향, 전방향
■ 미끄럼기능 : P.T.F.E + STAINLESS
■ 특 징 :
① 금속항아리에 밀폐된 고무가 유체처럼 거동하여 회전을 수용하면서 충격하중을 흡수한다.
② 마찰계수(0.03)가 작고 장기간 사용에 따른 마찰계수의 증가가 작다.
③ 받침의 높이가 낮아 수평하중에 대한 회전모멘트가 작다.
④ 종방향 신축에 대한 허용신축량이 크다.
⑤ 설치 및 보수가 용이하고 교체가 간단한 구조형식이다.
4)신축이음장치
교량용 신축이음장치 DETAIL "K"
(FINGER TYPE) 기존 FINGER JOINT의 WATER
허용신축량 : 50mm ~ 500mm DRAIN SHEET에 비해 수명 및 파열강도를 배가시킴.
기온에 따른 교량 상부구조(상판)의 신축, 차량통행에 따른 활하중으로 교량의 움직임 및 지진에 의한 교량슬라브의 변화 에 대하여 신축작용과 내진성을 가지며 차량통행에 따른 2차응력을 최소화 하여 차륜이 교면을 원활하게 주행하도록 평탄성 을 유지하고, 빗물과 각종 오물이 교량 하부구조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여, 철골,콘크리트의 부식을 방지하는 등 교량의 수명을 증대시키고 안정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
+Rubber Sealing
특 징
1. Tire Cord를 삽입하여 내구성 및 방수성이 c 우수.
2. 설치시 온도에 따른 간격조절이 편리.
3. 분할시공으로 유지보수가 용이.
4. 주행감이 양호하며 소음이 적다.
1. Tire Cord를 삽입하여 내구성 및 방 vvv수성이 우수.
2. 간격조절장치로 신축에 따른 레일 vvv의간격을 일정 하게 유지한다.
3. 주요 구성요소가 강재로 구성되어 vvv있으므로 마모 에 강하고 내구성이 vvv우수하다.
4. 신축량이 큰 장대교량에도 적용할 vvv수 있다.
* 시공순서
아스팔트 포장면의 절단 및 면정리 ⇒ 보강철큰 가공조립 설치 ⇒ 배수고무판(Water Drain Sheet)의 설치 ⇒ 조인트 몸체를 설치위에 거치 ⇒ 프리스트레싱 Tie Bolt조립 및 신축이음장치에 결합설치 ⇒ 온도에 따른 조인트 유간조정 ⇒ 무수축 콘크리트 의 타설 ⇒ 기후조건에 따른 콘크리트 양생실시 ⇒ 콘크리트면의 최종정리 및 신축이음장치 표면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