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간 | 일 과 | 활동목표 | 활 동 내 용 |
07:30~ 10:00 | 등원 및 통합보육 | *새로운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환경을 탐색하며 적응한다. | *등원하기 -영아 및 부모와 반갑게 인사 나누며 영아에 대한 정보를 나눈다. -영아의 기분, 건강상태, 투약시간, 중간귀가여부 등을 확인한다. -영아의 의복을 정리하고, 기저귀 확인 및 청결하고 편안한 복장을 착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영아 스스로 자신의 물품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
10:00~ 10:30 | 기본보육
아동등원 및 개별 간식 | *손을 씻는 장소와 방법을 안다.
*바르게 앉아 간식을 먹는다.
*교사 및 친구와 인사를 나누며 관심을 가진다. | *오전 간식 먹기 -먼저 온 영아들부터 순차적으로 손을 씻고 간식을 먹는다. -간식을 먼저 먹은 영아부터 자유롭게 실내놀이 활동을 한다. |
10:30~ 12:00 | 실내 놀이 및 몬테소리 교구활동 | *일상생활에 맞는 여러 가지 활동을 경험한다.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기본 운동을 시도하고, 감각으로 주변 및 놀잇감을 탐색한다.
*즐거운 탐구 과정을 경험하고, 창의적 표현을 시도한다. | *실내놀이 -영역별 놀잇감에 관심을 가지고, 자유롭게 탐색한다. -개인별 흥미와 수준에 따라 실내놀이를 한다.
*몬테소리 교구활동하기 -새로운 교구를 소개한다. -각 영역별 영아가 원하는 교구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활동한다. 예) 일상영역 - 매트 펴고 말기, 손 씻기, 숟가락 사용하기 등 감각영역 - 흑백공 탐색하기, 직선기둥 탐색하기, 고리 끼우기 등 |
12:00~ 12:10 | 정리정돈 및 배변 활동 | *정리정돈을 시도 및 경험한다.
*배변활동에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고, 발달수준에 따라 배변훈련을 시도한다. | *정리하기 -자신이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나 교구를 제자리에 정리한다. *배변활동 -기저귀 갈이대를 소독한 후 사용한다. -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
12:10~ 13:00 | 점심식사 및 정리정돈 | *즐거운 점심시간을 경험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식사를 경험해보고, 발달수준에 따라 스스로 식사를 시도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양치를 경험해보고, 발달수준에 따라 스스로 양치를 시도한다. | *점심식사하기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정리정돈 및 양치하기 -식사를 마친 영아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정리정돈 및 양치질을 한다. |
13:00~ 14:00 | 실외 활동 | *실외의 주변 세계와 자연에 호기심을 가진다.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날씨의 변화를 느껴본다.
*규칙적인 실외활동으로 건강한 심신을 유지한다. | *실외활동하기 -놀이터 놀이, 주변산책하기, 주제와 관련된 연계활동, 게임, 숲 체험 등 다양한 놀이를 한다.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지며 즐거운 탐구활동을 한다. |
14:00~ 15:00 | 낮잠 및 휴식 | *편안한 휴식시간을 경험한다.
*규칙적으로 낮잠을 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 * 낮잠 자기 및 휴식시간 가지기 -영아가 특별하게 애착을 느끼는 물건을 가지고 잠들 수 있도록 안내하고, 부드럽게 토닥여준다. -개별 침구를 깔고, 조명과 음악, 실내 온습도 등을 조절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수면 습관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잠들 수 있도록 한다. |
15:00~ 15:20 | 정리정돈 및 배변 활동 | *교사와 함께 이불을 정리해본다.
*배변활동에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고, 발달수준에 따라 배변훈련을 시도한다. | *정리하기 및 배변활동 -사용한 침구류를 정리한다. -기저귀를 갈거나 화장실에 다녀온다. |
15:20~ 16:00 | 오후간식 및 귀가지도 | *바르게 앉아 간식을 먹는다.
*귀가 전 교사 및 친구와 인사를 나눈다. | *오후 간식 먹기 -영아가 먹을 수 있을 만큼의 음식 양을 배식하고,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한다. -월 식단에 따른 간식을 제공한다.
*귀가지도하기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챙겨 정리하고 귀가를 준비한다. |
16:00~ 19:30 | 연장반 운영 및 순차적 하원 | *오전에 경험해본 놀이나, 새로운 놀이를 자유롭게 경험한다.
*귀가 전 교사 및 친구와 인사를 나눈다.
*교사와 부모가 인사를 나누는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인사를 나누어 본다. | *연장반 실내놀이하기 -자신이 원하는 영역에서 놀잇감이나 교구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한다.
*귀가지도 및 순차적 하원하기 -자신의 물건을 스스로 챙겨 정리하고 귀가를 준비한다. -교사 및 친구들과 인사를 나누고, 부모와 함께 안전하게 하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