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고속열차는 얼마나 빨리 달릴수 있나요 : 바람보다 빨리 달리는 열차입니다 최고 상업운행속도 300Km/h 를 초속으로 환산하면 초당 83m의 빠르기인데, 시속300km/h로 운행하다 비상제동을 할 경우정지하기까지는 3,300m 의 제동거리가 필요한 엄청난 속력입니다
13. 기존선의 최고속도는 :기존선 KTX 150~130 내외로 주행하고 있습니다
14. 속도가 빠른데 그에 대한 안전대책은 무엇인가요 ; 열차내에 설치된 차상신호장치 (TVM430) 입니다
프랑스 알스톰사가 제작 대당 16억원 이시스템은 KTX 의 최고상업운행속도 430Km/h 까지 안전한 신호체계를 구현하는 장치 1편성(20량)에 2대씩 모두 46편성에 92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행기의 불랙박스 처럼 운행상황을 기록하는 착탈식의 속도, 사건기록자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기관사 운전감시 시스템을 채용 비정상적 운행시 자동으로 비상정차할 수 있도록 하여 인재에 의한 대형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화재 발생시 비상벨이 울려 즉시 대처토록 하는 화재 감시시스템도 1편성에 37개씩 갖추여져 있고, 또 선로상에는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축하는 차축의 이상발생을 감지하는 차축온도검지자치가 20km 간격으로 14곳에 설치돼 있으며 낙석과 자동차 등 물체를 사전에 감지하는 지장물집중제어장치는 차량의 운행상태와 선로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 이상이 발생할 경우 고속열차의 운행을 제어 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15.적설감지장치가 설치된 곳은 어는 곳인가요 : 강우 및 풍속검지장치와 같은 기상검지장치의 하나인 적석감지장치는 선로변 11개소에 설치 검지정보는 영동역과 중앙사령실로 전송되어 집중감시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와 되어 있고 참고로 적설량검지 방법은 빛의 반사에 의해 검지하고, 매20mm단위로 적설을 감지하여 측정값을 누적합니다.
16. 탈선이 되어도 피해를 크게 줄여준다는 관절대차: KTX는 탈선을 하더라도 차량으 고리로 연결 한 기존열차처럼 객차가 분리되거나 서로 포개지느 타오름 현상이 생기지 않아 피해를 줄여주고는 관절형 대차 입니다 KTX는 1편성 20량에 모두 23개의 대차를 사용 관절형대차 17개+동력대차 6개 , 20량에 40개의 대차를 사용 기존열차 비해 대차 수를 약 1/2 수준으로 줄여 경량화 , 안전성, 승차감 들 획기적으로 개선 하였습니다
17 고속선 터널수는 ;
구간
터널
교량
비고
신설선
50(47+3)
111(86+25)
기존선
26
152
합계
76
263
18.비상창유리란: 모든 객실내의 유리창은 28mm 두께의 2둥 특수유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각 객실의 모퉁이 좌석 옆 4군데에는 비상탈출용 투명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고, 이것을 깨고 투명강화유리를 비상창유리 라고 하며, 필요할 경우 비상망치로 이 것을 깨고 비상탈출구로 이용할수 있도록 제작 하였으며 모든 비상창 유리 마다 각각1개씩의 비상망치를 비치하여 두고 있습니다.
19. 고속열차 세차 : 고양차량정비창에 국내최대의 자동세차설비 388m 짜리 1편성(20량) 열차를 15분만 세차 할 수 있는 최신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20.케이터링 이란: KTX 에는 식당차가 없는 대신 6호차 15호차에 케이터링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각각의 케이터링 공간에는 냉장고91) 전기오븐(2) 간이 조리대(1)가 있어서 차내 판매원이 간단한 음식물을 데워서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1.KTX길이는 : 388m 무게는 771.2톤 (코끼리 150여마리 무게) 전차선 전압은 교류 25,000V 60Hz AC 입니다
22. KTX 고속열차는 모두 몇 대; 고속열차 1편성당20량 총 46편성을 구입하였습니다
23. 고속열차의 총좌석수 (일반실, 특실); 일반실 808, 특실 127 총 935석 입니다 그밖에 승강문쪽 통로에 간의의자 30석 입니다
24. 돌이나 기타 물건이 창유리에 부딪쳐서 유리가 깨진다면; 운전실의 유리창 방탄유리로 만들었습니다. 객식 유리창은 두 장을 밀착시킨외측유리와 한 장의 내측유리 사이에 건조공기층을 넣어 이중특수유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깨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