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계절학기를 듣고있는데 금일 수업이 갑자기 휴강되는 바람에
양구에 갔다오기로 결정하고 이 카페의 강원진흥116님과 동행하였다.
한림대 성심병원앞에서 9번버스를 타고 춘천터미널에서 내렸다.
우리가 탈 차는 10:05분에 출발하는 금강고속 BH116 97년식이며,
춘천~양구~원통~양양~속초 구간을 고정으로 운행한다.
금강고속답게 97년식임에도 불구하고 차량상태(내.외부)는 매우 양호했다.
참고로 춘천~양구 구간은 강원고속 독점으로 착각하기 쉽지만
10:05분에 출발하는 차량은 금강고속이 운행한다.
폐쇄된 춘천역을 지나서 소양대교를 지나서 굴곡과 경사로 유명한 배후령에 진입한다.
95년도에 금강고속에 입사하신 베터랑 기사님답게 매우 부드럽게 통과한다.
추곡터널(860m)을 지나니 추곡약수 입구부터 웅진까지 신도로가 뚫렸다.
구불구불 한참 돌아가던 길이 터널 3개로 직선화되었는데 상당히 길었다.
(수인터널 2925m, 웅진터널 1225m, 웅진1터널 385m)
예전보다 요금도 900원이 내렸으며, 소요시간도 15분정도 단축되었다.
신도로가 전 구간이 완공된줄 알았는데 아직 웅진부터 공리까지는 공사중이다.
신도로의 영향으로 무리한 과속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1시간 15분만에 양구에 도착했다.
양구에서 어디로 갈까하다가 강원진흥116님이 해안(펀치볼)을 추천하였다.
해안행 시간까지는 40분이 남았고, 양구읍내를 돌아다니다가 편의점에서 간단히 먹고
현대운수(공영) 로얄미디 99년식 좌석형에 탑승하였다.
양구~해안 요금 3840원...농어촌버스라서 그런지 구간요금 상당히 비싸다.
대부분의 승객들은 동면에서 내렸으며, 차안에는 본인과 강원진흥116님, 군인 1명이 있었다.
가는 길 내내 보이는곳은 군부대(노도부대, 백두산부대)밖에 없었다.
동면을 지나자마자 도솔산을 넘어가는 돌산령이라는 구불구불한 고갯길이 시작되는데
양구갈때 넘어온 배후령은 저리가라 수준일 정도로 굴곡과 경사가 상당했다....ㅎㅎㅎ
아직도 도로에는 눈이 안녹아서 모래와 염화칼슘이 뿌려져 있었으며, 멀리 대암산이 보였다.
돌산령 어느정도 올라가니 돌산령터널 공사가 진행중이다.
기사님 말씀으로는 터널길이가 3km정도 된다고 하셨다.
돌산령 정상(해발 1050m)에 올라가니 '도솔대대'라는 군부대가 있다.
창문을 열어보니 바람이 장난아니였으며 매우 추웠습니다.
해발 1000m고지에서 군생활하는 장병들을 보니 본인이 얼마나 편하게 군생활을 했는지 다시 느끼게 되었다.
해안방면으로 내려가보니 왜 그동네가 펀치볼이라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분지가 이상한 접시모양으로 되어있는데 지반침식 때문에 그렇게 되었다고 들었다.)
양구에서 출발한지 50분만(12:50분)에 종점에 도착하였다.
바람이 매우 많이 불었으며, 춥기로 유명한 춘천, 양구가 포근할 정도로 느껴졌다.
해안면에서 서화~천도리~원통가는 대한교통 로얄시티를 발견해서 그거타고 나가려다가
14:30에 출발한다기에 14:00에 출발하는 양구행 버스에 다시 탔다.
고개 진입전에 간판을 하나 발견했는데 해안면이 해발 600m이상의 고지대였다.
돌산령의 압박을 느껴주면서 50분만에 양구로 다시 돌아왔다.(14:50)
양구에서 춘천가는 표를 끊고 주차된 버스들을 보니 BH120F가 춘천행 행선판을 달고있다.
번호판을 보니 춘천~원주 완행과 무정차 번갈아가며 운행하던 차량인데...
01년식인데 시트가 KD에서 적용하는 광폭시트였다.(강원고속 BH120F에 그런차량이 2대있다.)
터미널에서 간단히 먹고 춘천행 버스에 탔다.
춘천에서 타고온 금강고속 BH116과는 다르게 힘이 넘쳤으며, 터널에서 100km까지 밟았다.
피곤해서 잠좀자다까 깨어보니 춘천에 도착했다.
첫댓글 현대꺼 BF가 아직도 살았습니까? 3년전에 신교대입대할때 방산-양구간선에 조낸봤던녀석인지라..-_-(담에 방산에 함 가봐야겟습니다...)
BF는 단 1대도 안보였으며, 로얄미디(BM090)밖에 없었습니다.
올해초 3월달에 03년식S.A.C로 도솔대대로 운행을 나갔었는데.. 그당시 운행이름은 국X부 여직원 전방 체험 지원이었는데... 거기 바람은 칼바람! 한번 가보고 싶네요
예전에 버스트러커 카페에서 그런 비슷한 글 본 기억이 있는거같은데...혹시 그분이신가요? 체인치고 운행했다고 본거같네요...
예 맞습니다. 알아 보시는군요
해안 시간표는 제 카페 홍천버스매니아에서 확인하실 수도 있구요, 해안발 원통, 상봉행 시간표도 있답니다. 여기에 시간 올리기엔 귀차니즘이.....^^저는 2주 전 서울-원통-해안-양구-춘천-서울로 해서 왔습니다. 곧 저도 올려야겠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