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_동기와_정서.hwp
제3장 동기와 정서
◦ 동기(動機 : motivation)
- 인간이나 동물로 하여금 어떤 목적을 향하여 특정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상태
- 동기는 어떤 특정한 목표를 향해 에너지를 동원하는 것이며, 이러한 힘의 작용에는 반드시 역동적(力動的) 측면과 방향(方向)이 포함
◦ 본능(本能 : instincts)
- 유기체로 하여금 어느 일정한 방향이나 형식으로 행동하도록 규정하는 본유적인 생물학적 힘(innate biological force)
- 사회적 상황이나 문화 그리고 훈련결과에 따라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나타나지 않기도 하므로 오늘날 심리학에서는 받아들이지 않음
◦ 요구(要求 : need) : 음식, 물 등의 결핍으로 인한 신체적 조직의 결핍상태
◦ 추동(趨動 : drive)
- 음식, 물 등의 결핍상태로 인하여 나타난 심리적 결과인 에너지의 유발상태
- 행동을 촉진한다는 점에서는 동기와 비슷하나, 행동 방향이 뚜렷이 규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동기와 구별
§1. 생리적 동기
1. 배고픔 동기
◦ 시상하부(視床下部 : hypothalamus)의 기능에 따른 생리적 기제
- 음식물 섭취조절의 중추(feeding regulation center)
- 시상하부 외측부위(視床下部 外側部位 : lateral hypothalamus : LH) : 음식물 섭취를 지시
- 시상하부 복내측부위(視床下部 服內側部位 : ventromedical hypothalamus : VMH) : 음식물 섭취를 중단
◦ 사회적․문화적 영향
2. 목마름 동기
◦ 이중결핍가설(double depletion hypothesis)에 따른 생리적 기제
① 신체조직의 탈수현상을 시상하부의 전위부분에 있는 osmoreceptor 신경세포에서 감지
② 혈액의 부피가 줄어드는 부피과소현상(hypovolemia) → 혈압저하 → 공팥에서 레닌(renin) 효소 분비 → 피 속의 안지오텐션II(angiotension II)를 형성 : 혈액부피수용기(volumetric receptors)의 작동으로 탈수현상은 없음
☞ 충분한 수분섭취는 탈수현상과 혈액부피결핍현상을 동시에 회복
◦ 사회적․문화적 영향
3. 성 동기
◦ 생리적 수준
- 수컷의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과 암컷의 에스트로겐(estrogen)
- 남성의 경우에는 척추 아랫부분에 위치한 발기(發起)중추와도 관련
- 성행동은 변연계(邊緣系 : limbic system)가 관여
- 성추동은 대뇌피질의 작용을 받음 : 시각, 청각, 촉각, 환상, 정서상태 등
◦ 사회적․문화적 영향
4. 모성 동기
◦ 생리적 동기 : 프로락틴(prolactin)이라는 호르몬 분비에 의해 촉진
◦ 하등동물에서 고등동물로 갈수록 경험이나 학습을 통해 얻어짐
5. 잠과 꿈의 동기
◦ 생리적 과정이며 행동인 잠
- 뇌파(EEG)는 매 90분마다 1~4단계까지의 주기
- 매 주기마다 렘(REM : rapid eye movement) 주기 발생
- 렘단계와 제4단계에서 꿈을 꿈
◦ 잠의 결핍
- 운동속도 저하, 판단력 장애, 불안감, 주의집중 곤란, 심장박동 증가, 방향감각 상실 등의 현상으로 잠을 섭취해야할 필요 발생
- 렘단계나 4단계에서 꿈을 꾸지 못하도록 방해를 하면, 나중에 렘단계와 4단계를 보충하려는 경향
§2. 학습된 동기 / 사회적 동기
◦ 사회적 동기는 획득(학습)된 이차적 동기이며, 하나의 성격특질로 볼 수 있어서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1. 공포의 동기
◦ 무서움을 가져다주는 어떤 대상으로부터 회피 혹은 도피하고자 하는 욕구
◦ 특정 대상뿐만 아니라, 그것이 일반화되어 그와 비슷한 상황에 대해서도 두려움이 나타남
2. 공격성의 동기
◦ 공격성 :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심리적 상해를 입히려는 행동
◦ 공격행동의 본질에 관한 세 가지 이론
① 본능이론
- Freud의 죽음(파괴)의 본능, Lorenz의 공격적 본능
- 공격성은 하나의 생리적․생물학적 기본 메커니즘이므로 이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
- 이성적인 방법으로 공격성을 억제, 순화시킴으로써 평화를 유지 / 예) 권투, 축구, 유도 등
② 좌절-공격 가설 : 공격행동은 좌절에 의하여 나타난 하나의 행동일 뿐, 특별한 동기가 아님
③ 공격행동은 학습에 의하여 형성되는 동기
3.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e)
◦ 금전이나 명예 때문이 아니라, 일 자체에 즐거움과 의미를 부여해서 일을 성취하는 경우
◦ 성취동기수준과 아동기의 환경과의 관련
- 아동은 자신이 하는 행동이나 노력이 주위의 환경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확인해야 함
- 아동이 이와 같은 행동으로 성공을 거두었을 때, 어른이 적절하게 강화를 해줘야 함
4. 성공에 대한 두려움
◦ 성공을 회피하는 동기는 성취동기와는 상반되는 것
◦ 남․녀 모두 사회적 고정관념에 의하여 자신의 성역할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것이지, 성공자체를 두려워하는 것은 아님
5. 권력동기
◦ 성취동기 가운데 한 가지로, 타인에게서 인정을 받고 타인이나 집단을 통제하거나 그들에게 영향을 주려는 욕구
6. 유친동기
◦ 사회비교이론(Social Comparison Theory) : 개인이 앞으로 사태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애매한 상황이나 불안한 상황에 처하게 될 때,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알아보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같이 무서워하거나 또는 덜 무서워한다는 이론
◦ 유친동기는 사회비교욕구에서 비롯되는 동기
§3. 본유적 동기 / 자극추구동기
◦ 생리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설명하지 못하는 것인 본유적 동기이며, 이는 외부적 환경내의 어떤 자극물을 찾아 나서는 자극추구행동(stimulus seeking behavior)을 취함
1. 활동(activity)
◦ 다람쥐가 쳇바퀴를 도는 것은 무료한 시간을 보내거나 신체적 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를 견디는 인내력이 부족하기 때문
◦ 적절하게 느끼는 정도까지 움직이는 활동은 본유적인 것이며, 일반적인 행동 경향
2. 탐색과 호기심
◦ 새로운 환경이나 사물이 어떤 모습인가를 파악하려는 동기
◦ 개인은 적응 환경에 대한 적절한 기제와 학습과정을 통하여, 지나치게 낯설고 위압감을 주는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심리적으로 적응하게 되고, 이러한 적응상태에서 탐색의 동기가 더욱 증가
3. 조작(操作)동기
◦ 탐색이나 호기심과는 달리, 사물을 건드리고 만져야 만족을 얻는 동기로 유인원들에게 많이 나타남 / 예) 노인들이 손에 호두알 두 개를 넣고 다니며 마찰시키는 행위
4. 접촉의 동기
◦ 접촉의 동기는 사람이나 동물이 다른 사람 혹은 대상물에게 접촉하고자 하는 동기
◦ 어머니의 역할은 단순히 젖이나 따뜻함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접촉을 통한 안락감 또한 중요
5. 논의
◦ 호기심의 충족도 하나의 강화로 작용할 수 있음
◦ 자극추구행동(sensation seeking behavior) : 개인이 단순히 균형잡힌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그러한 균형을 깨뜨리고 새로운 자극을 찾아 나서는 행동
◦ 유능(有能 : competetion)동기 : 환경 내에서의 새로운 도전을 극복해 내고자 하는 동기
§4. 동기의 단계이론
◦ A. Maslow의 동기의 위계론(Hierarchy of Motivation)
- 하위에 있는 동기가 충족되어야 그보다 높은 단계의 동기가 나타날 수 있음
- 5단계(7단계) : 생리적 욕구 → 안전욕구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 자존심의 욕구 → (인지적 욕구 → 심미적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아실현 : “개인이 될 수 있는 어떤 인물로 되어야만 하는 것(What a man can be, he must be)"
◦ Maslow의 접근에 대한 비판은 있으나, 그 대상을 ‘건강한 일반인’이라고 하는 데에 의의
§5. 정서
◦ 개인이 현재 갖고 있는 감정상태를 정서(emotion)라 하는데, 정서는 다른 행동에 대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동기와 같은 기능
1. 정서의 분류
1) 일차적 정서
◦ 분노 :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좌절되었을 때
◦ 공포 : 천재지변 같은 위협적인 사태에 처했을 때
◦ 슬픔 : 가장 아끼는 대상물이나 사람을 상실했을 때
◦ 기쁨 :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했을 때
2) 감각적 자극과 관련된 정서
◦ 불쾌한 자극이나 고통스러운 자극 → 신체적 고통
◦ 불쾌한 모양․냄새․접촉․맛 → 메스꺼움, 구토증
◦ 신체적 운동, 아름다운 무늬․색채․형태․소리 → 기쁨, 희열감
3) 자기 평가와 관련된 정서
◦ 자신의 행동과 노력의 결과를 스스로 평가할 때 느끼는 정서 : 성공감, 실패감, 수치감, 죄의식 등
◦ 개인이 설정한 요구수준과 자아이상(自我理想)에 따라 그 평가가 달라짐
4) 타인과 관련된 정서
◦ 사랑 : 강력한 애정적 애착과 함께 하는 정서
◦ 증오 : 대인관계를 보다 더 면밀히 계산한 끝에 갖게 되는 부적 감정
5) 감상(鑑賞)의 정서
◦ 전반적인 미적 감정
6) 비애(悲哀)의 정서
◦ 자비(自悲) : 자신에 대한 슬픔
◦ 타비(他悲) : 타인에 대한 슬픔 → 이타행동을 많이 하며 남을 도우려는 경향
2. Plutchik의 정서분류방법
◦ 8가지 기본 정서와 새로운 정서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할께요
감사합니다.
자료가 없는데요 어뜨케 자료를 볼수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