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특허변호사(Patent Attorney)가 되려면
①신청자격
미국에서 법대를 졸업하고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일하고 싶은 주(state)의 Bar Exam을 통과해야 한다.
그후 정식으로 주의 고등법원에서 선서를 하고 나서 그 주의 법원에서 변호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미 법원은 따로 시험을 보지는 않으며 단지 스폰서로부터 추천을 받아 변호사 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Patent attorney는 관련 분야에 대한 특수한 지식을 요구하므로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의 Law and Discipline Office를 통해 registration exam에 합격한 후 PTO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야 PTO를 상대로 특허변호사 활동을 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PTO변호사 협회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지원서를 써내고 지정된 날짜에 시험을 보게 된다.
지금까지는 가을과 봄 2차례에 걸쳐 시험을 치르고 있다.
②유리한 전공
미국의 특허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이나 공학 계통이 유리하다. 꼭 그것이 자격조건으로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분야에 따라 자신의 실제 전공의 쓰임이 결정된다.
한 사람이 모든 특허 업무를 맡기는 힘들다는 것이 일반적인 충 고이다.
기계계통, 의학계통, 석유화학계통, 전자계통 등 분야별로 각기 다른 과학, 공학 원리의 이해가 요구된다.
특허 변호인이 하는 일은 고객이 개발한 물건이나 원리가 미국에서 특허로 사용될 수 있는 자격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PTO Office의 검사를 통과해 Patent right을 획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독창적인 물건의 새로운 원리를 다른 비슷한 개발 품과 분리시켜 독창성을 인정받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한 업무이다. 그후 특허권이 주어졌을 때 타인의 도움으로부터 특허 권 소지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법적으로 허락된 조치를 취하는 모든 절차를 감당하는 것이 특허 변호사의 일이다. 그러나 이 후자 의 일은 뛰어난 법률기술이 요구되므로 또 다른 특수 분야로 구별될 수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특허 변호사의 대부분의 일은 PTO를 상대로 고객이 특허를 획득하도록 돕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상품의 진출무대가 세계적으로 변한 이때에 상품을 가능한 모든 나라에서 특허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각기 다른 나라의 특허법을 알고 변론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한국에서는 미국에 가장 상품을 많이 팔고 있으므로 U.S. PTO에서 특허를 획득한다면 큰 소득이 될 것이다.
특허권은 회사의 성패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많은 돈을 투자하게 된다. 이에 따라 유능한 특허 변호사는 그만한 사례를 받게 된다. 국제 무대에서의 특허권에 관한 시비가 빈번해질 때 한국에서도 자기의 권리를 옹호하고 방어할 수 있는 특허변호사와 법 정에서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소송변호사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느끼는 일이다.
미국변호사의 가장 큰 선결조건은 논리 정연한 말솜씨와 설득력 있는 작문솜씨라는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코자한다.
------------------------------------------------------
이상 출처 :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3dir_id=13docid=20955
*오탈자 및 내용 일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