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선 복선전철 고속화 방안 |
Ⅰ. 전라선 현황
가. 전라선 운영 현황
□ 노선 현황
구간 |
연장 |
등급/ 최고속도 |
신호방식 |
익산~신리 |
단선 35.2㎞ |
3급선 110km/h |
전기연동 3현시 (죽림온천, 관촌, 임실, 오수,서도,산성,주생, 압록,금지,곡성,괴목, 개운은 전자연동) |
신리~동순천 |
복선 110.2㎞ |
2급선 150km/h | |
동순천~여수 |
단선 39.8㎞ |
3급선 110km/h | |
* 최고속도는 동차 기준임 |
□ 열차운영 현황
구간 |
연장 |
열차종 |
운행회수 |
표정속도(㎞/h) (최대/최속) |
소요시분(분) (최대/최소) |
역수/ 평균역간거리 |
익산~순천 |
145.4㎞ |
새마을 (3회) 무궁화 (13회) |
16회 |
78.95 (83.88/66.09) |
117 (132/104) |
17개소 9.1㎞ |
순천~익산 |
16회 |
79.29 (81.53/69.79) |
116 (125/107) | |||
순천~여수 |
39.8㎞ |
새마을 (3회) 무궁화 (14회) |
17회 |
58.70 (70.24/46.82) |
41 (51/34) |
5개소 9.9㎞ |
여수~순천 |
17회 |
55.35 (59.70/51.91) |
43 (46/40) |
나. 전라선 건설사업 현황
□ 전라선 복선전철화 사업 사업현황
ㅇ 사업내용 : 전라선 익산~순천간 154.2km 단선 ⇒ 복선전철화
ㅇ 사업기간 : 1997~2011
ㅇ 총사업비 : 9,640억원(공정률 41.3%)
※ 재정:4,933억원, BTL : 4,707억원
<설계현황>
구간 |
연장 (km) |
선로등급 (하중) |
설계속도 (km/h) |
최소 곡선 (m) |
최급 구배 (‰) |
신호방식 |
정거장 (개소) |
비고 | |
노반 |
전차선 | ||||||||
익산~신리 |
35.2 |
2급선 (L22) |
150 |
150 |
400 |
12.5 |
지상 5현시 |
9* |
일반철도 (BTL) |
신리-순천 |
119.0 |
2급선 (L22) |
150 |
150 |
400 |
12.5 |
지상 5현시 |
21 |
일반철도 |
* 정거장 개소 중 신리 정거장은 익산~신리에 포함(익산~순천 정거장 총수 30개소) |
□ 순천~여수 복선전철화 사업 사업현황
ㅇ 사업내용 : 전라선 익산~순천간 32.4km 단선 ⇒ 복선전철
ㅇ 사업기간 : 1997~2011
ㅇ 총사업비 : 7,520억원(공정률 81.6%)
<설계현황>
구간 |
연장 (km) |
선로등급 (하중) |
설계속도 (km/h) |
최소 곡선 (m) |
최급 구배 (‰) |
신호방식 |
정거장 (개소) |
비고 | |
노반 |
전차선 | ||||||||
순천-여수 |
35.4 |
2급선 (L22) |
150 |
150 |
800 |
9 |
지상 5현시 |
6 |
일반철도 |
* 정거장 개소 중 순천 정거장은 신리~순천에 포함(순천~여수 정거장 총수 6개소) |
Ⅱ. 추진 기본방향
□ 2012년 여수EXPO사업 지원을 위한 2011년 상반기 고속열차(KTX)투입에 차질 없도록 추진
ㅇ 분야별로 미착수한 궤도, 전차선, 신호 등 일부시설을 보완․변경하여 고속열차 투입시 최대한 속도를 향상할 수 있도록 추진
※ 고속화 용역시 순천 ~여수간 35.4km의 사업비는 검토되지 않았으므로 추가 검토필요
Ⅲ. 분야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시설물․차량 보강 및 개선
ㅇ(노반․궤도분야) 승강장에 안전펜스 신규설치 및 통과정거장의 분기기 변경시공(탄성→노스가동분기기) : 약 495억원
* 고속 급행열차의 정거장 통과시 열차풍에 의한 승객안전시설 설치
* 익산~신리~동순천간 60kg K형 탄성분기기 교체계획(’08.5)에 따라 미시공구간은 노스가동 분기기로 교체
* 순천~여수간은 미시공 구간은 탄성→ 노스가동분기기로 교체
ㅇ(전차선․전력분야) 미 시공구간 기존 전차선 설치계획(150km/h)에 장력조정장치 등 부속시설을 고속운행용으로 보완개량, 주변압기 용량도 증대
* 익산~신리간 전차선 교체 사업비는 57억원 예상, 변압기 용량증대 20억원 예상
* 신리~순천간 전철화에 따른 속도향상 가능여부 검토 필요
⇒ 500.8억원 +40.0억원 = 540.8억원
* 고속화 용역시 순천~여수간은 검토되지 않았으므로 추가 검토필요
ㅇ(신호분야) 익산~순천간 차상신호(ATP)설치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보완 연구(2006.12 철도연)를 근거로 산출된 사업비 적용
* 고속화 용역시 익산~순천간은 311.5억원 제시
ㅇ(차량분야) 2011년 상반기 고속열차(KTX)투입 계획에 의해
한국형 고속열차(KTXⅡ) 투입
ㅇ(사업비 확보계획 및 개통시기) 2012년 여수EXPO사업 지원을 위한 2011년 상반기 고속열차(KTX)투입 개통 익산~신리 구간(BTL)은 설계변경 가능여부 검토 추진
신리~순천은 필요성 재검토하고 순천~여수 구간은 보완설계 후 기획재정부와 총사업비 변경 협의를 통해 추가확보
- 여수EXPO(2012)에 차질 없도록 당초 계획대로 2011년 상반기 개통
* 공기 부족시 개통후 단계별 속도향상
□ 제도 및 열차운영방법 개선
ㅇ 현 철도건설규칙(1급선 : 200km/h, 2급선 : 150km/h)을 고속화열차 투입 및 운행이 가능토록 전면개정(6월말 완료계획)
※ 선구별(1~4급선)속도규정 폐지, 완화곡선, 곡선반경, 전차선 높이, 편위 등의 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
ㅇ 차량의 경량화․성능향상, 시설물의 품질향상 등을 감안하여 철도 운전세칙(철도공사사규)의 통과속도 제한폐지 또는 완화
※ 곡선 및 구배 속도제한 및 정거장 통과속도 등
ㅇ 수요가 많은 거점중심의 고속화열차 운행이 가능토록 급행운행 등 열차운행방식 변경(운행단계)
Ⅳ. 고속화 효과
ㅇ현재 익산~여수간 2시간 38분소요, 개량완료시 1시간 34분 소요(△1시간 4분), 고속화시 1시간15분소요(△19분)
※ 현재 새마을호기준 용산-여수간 5시간18분 소요되나, 일부시설을 개량하고 고속화를 완료하여 KTX열차 투입시 3시간5분소요(△ 2시간13분)
ㅇ 익산~여수 1시간대 운행(급행 94분→75분, 19분 단축 △20%) ㅇ 수요증대 (일 15,863명 → 17,327명 1,464명 증가) ㅇ 관광활성화 등 지역발전 획기적 기여 ㅇ 추가소요사업비 대비 경제성 확보 (B/C→ 1.88 상승) |
Ⅴ. 추진계획
ㅇ 경춘선 T/F를 보강(해당 지역본부 및 철도공사 소관부서)하여
분야별 시행계획 기초 검토 : 5월
* 전라선 신리~순천 노반구조물(교량 등) 보강 필요여부 검토
ㅇ 세부시행계획 초안 마련 및 TF 회의 : 6월말
ㅇ 사업별, 분야별 추진계획 수립 : 7월중
ㅇ 여수EXPO(2012)에 차질 없도록 당초 계획대로 2011년
상반기 개통
* 공기 부족시 개통후 단계별 속도 향상
첫댓글 누가 스펨글을 올려 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