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94학년도 기출(70문항 중 역사기출 56문항) |
1. '국사교본'에 대해서 바르게 설명한 것은?[1994-1기출]
① 광복 후 진단학회가 집필하고, 군정청에서 공식적으로 발생한 국사 교과서이다.
② 일제 시대에 총독부가 한국인에게 황국의 사명을 지각시키기 위해 보급한 교과서이다.
③ 대하 제국 시기에 사립 학교 교과서로 사용되었고, 일반인의 교양 도서로도 널리 읽힌 책이다.
④ 중국사 중심의 역사 교육에서 탈피하고자 저술된 책으로, 조선 중기 이후 서당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2. <보기>와 같은 학풍을 지니는 역사가는?[1994-2기출]
<보기>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이를 시간 계열 속에서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학문이 역사학이다. ·장기적인 역사적 기간을 통하여 전달된 모든 현실이 포함되는 것으로서, 역사를 떠받쳐 주는 넓은 의미의 하부 구조에 관심을 기울인다. ·의식주와 같은 일상적인 물질 문화에 보다 큰 관심을 가지고, 개인보다 집단에, 역사적 인물보다 무명의 대중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
① 브로델(F. Braudel)
② 드로이젠(G. Droysen)
③ 에릭슨(E. Erikson)
④ 포겔(R. Fogel)
3. 현행 중학교 국사과 교육과정에서 <보기>의 내용에 반영된 교육 사조는?[1994-3기출]
<보기>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역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게 한다. ·교과서 이외에도 유물, 역사 지도, 연표, 문헌 시청각 자료, 역사적 인물 등의 다양한 학습 자료와 지역 사회에 맞는 향토사 자료를 활용하여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① 교과 중심 교육 과정
② 생활 중심 교육 과정
③ 인간 중심 교육 과정
④ 학문 중심 교육 과정
4. 아동의 성장 및 사회성의 발달에 따라 계열화한 역사 의식에 발달 단계 중, <보기>와 같은 특징을 갖는 단계는?[1994-4기출]
<보기> ·주제별 학습이 가능하다. ·사회 생활의 의미를 비교할 수 있다. ·시간의 흐름을 종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생활 주변의 문화 현상에 대한 역사적 관심이 커진다. |
① 感古意識 단계
② 古今意識 단계
③ 變遷意識 단계
④ 因果意識 단계
5. <보기>는 콜담(J. Coltham)과 파인즈(J. Fines)가 제시한 역사 교육 목표의 분류이다. 정의적 행동 목표로 제시된 부분을 바르게 고른 것은? [1994-5기출]
㉠ 역사학습태도 | ·주의 ·반응 ·상상 |
㉡ 교과의 본질 | ·정보의 본질 ·조직 절차 ·결과 |
㉢ 기능과 능력 | ·어휘 획득 ·참조 기능 ·기억 ·이해 ·번역 ·분석 ·외삽 ·종합 ·진단 및 평가·전달 능력 |
㉣ 학습의 교육적 성과 | ·통찰 ·가치에 대한 지식 ·합리적 판단 |
① ㉠, ㉡
② ㉠, ㉣
③ ㉡, ㉢
④ ㉢, ㉣
6. 역사 교과 내용 선정의 기준으로서 '중요성'의 문제가 논의되고 있는데, '중요성'은 크게 도구적 중요성과 본질적 중요성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내용 선정과 관련하여 본질적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것은?[1994-6기출]
① 프랑스 혁명은 가장 멀리까지 영향을 미쳤고, 가장 심원한 결과를 가져왔기 때문에 역사 교과에 채택되어야 한다.
② 전통적인 역사 교육 방법은 민족 국가를 찬미하고, 학생들이 국가에 자발적인 충성심을 갖도록 하는 내용을 많이 포함한다.
③ 생활의 어떤 국면이 다른 어느 국면보다 중요하므로, 음식 습관의 변화보다는 집회 자유의 제한에 관한 내용을 선택하게 된다.
④ 학생의 필요, 흥미 및 발달 단계에 맞고 사회적 요구에 적합하여, 적용 가치가 큰 역사적 지식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보기>와 같은 특징을 가지는 설명의 유형은?[1994-7기출]
<보기> 때로는 해석으로 간주되기는 하지만 ‘어떤 사건이 사실상 어떤 것이었는가?’, 또는 ‘그 사건이 결국 무엇이 될 것인가?’하는 데 대한 설명이다. 이 설명은 얼핏 보기에는 그렇지 않은 것 같은 여러 부분을 어떤 종류의 전체에 관계시킨다는 의도를 가진다. |
① 월쉬(W. Walsh)의 총괄적 설명(colligatory explanation)
② 헴펠(C. Hempel)의 포괄 법칙 설명(covering law explanation)
③ 포퍼(K. Popper)의 상황 논리 설명(situational logic explanation)
④ 콜링우드(R. Collingwood)의 내면 이론 설명(inside theory explanation)
8. <보기>를 근거로 유추(analogy)에 대해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1994-8기출]
어느 여자 중학교의 2학년 국사 수업에서 교사는 고려 말기의 농장의 성격과 그 확대 과정을 로마의 라티푼디움과 관련시키고 있었다. 아마도 이 선생님은 고려 시대 농장의 확대와 백성들의 실상을 학생들이 1학년 사회, 세계사 부분에서 배운 로마의 라티푼디움이 가지는 특성을 통하여 설명하고자 한 듯 하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 '라티푼디움이라는 말 들어 보았어요?'라는 선생님의 물음에 학생들은 '아니요.', '몰라요.', '네, 맞아요.'라는 내용상의 별 의미 없는 반응에 이에 '그냥 넘어가요.'라는 제안을 하기에 이르렀고, 급기야 선생님마저 이 부정적 제안에 '그래요, 넘어갑시다'라고 동의하고 있었다. |
① 유추를 통한 추론의 방향은 학생들에게 친숙한 경험으로부터 출발해야 효과적이다.
② 유추를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학생들의 선수 하습 정도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③ 유추는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형성되므로 자유로운 수업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④ 유추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 교사는 유추의 대상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을 잘 파악해야 한다.
9. 다음의 행위 설명 도식 중에서 헴펠이 주장한 것은? [1994-9기출]
①
| ·행위자 A는 C1, C2, …, Cn 종류의 상황하에 있었다. ·C1, C2, …, Cn 종류의 상황 속에서 해야 할 적절한 일은 X다. ·그러므로 A는 X를 행하였다. |
②
| ·행위자 A는 목적 E를 반드시 성취하려고 결심하였다. ·A는 자신의 상황을 C로 판단하였다. ·A는 만약 X를 행한다면 E는 C상황에서만 성취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므로 A는 X를 행하였다. |
③
| ·지금부터 행위자 A는 T시간에 목적 E를 성취하려고 의도한다. ·A는 만약 t'시간 이전에 X를 행하지 않으면, T시간에 E를 성취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t'시간 이전에 A는 만약 시간을 잊지 않고 방해도 받지 않으면, X를 행하기 시작한다. |
④
| ·행위자 A는 C종류의 상황에 처해 있었다. ·A는 합리적으로 행위하려는 성향이 있었다. ·합리적으로 행위하려 하는 사람은 누구나 C종류의 상황에 처하면 변함없이 X라는 행위를 한다. |
10. 다음 중 사료의 내적 비판(internal criticism)에 해당되는 것은? [1994-10기출]
① 사료의 저자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 ?
② 사료가 작성 당시와 같은 상태에 있는가 ?
③ 사료가 어디서 나왔으며 훼손된 곳은 어디인가 ?
④ 사료의 저자는 누구며 그것이 언제 저술되었는가 ?
11. 역사적 개념의 특성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1994-11기출]
① 구체적 개념(concrete concept)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② 역사학에서만 나타나는 고유한 명칭을 지닌 것이 대부분이다.
③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개념이 지칭하는 의미와 범위가 바뀌는 경우가 많다.
④ 일반적인 개념에 비해 관계 개념(relational concept)의 형태를 띠는 것이 적다.
12. <보기>와 같은 역사적 사고의 형태는?[1994-12기출]
<보기> 가장 널리 유행하였고 잘 알려진 고대 사회 초기의 노예 형태는 광업, 농업, 수공업에 종사하던 노예가 아니라 집안에 딸린 노예이다. 왜냐하면 인류 학자들에 의하여 보통 연구되듯이 초기 그리스·로마에서는 가족이 사회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
① 記述的 사고
② 說明的 사고
③ 集中的 사고
④ 直觀的 사고
13. '사료 학습은 지적 능력이 모자라는 학생들에게 보다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한다면,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유로 타당하지 않은 것은?[1994-13기출]
① 사료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의 시대적 배경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학생들이 사료를 해석할 때 전문가나 다른 학생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개방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③ 학생들이 사료의 분석과 종합하는 작업을 통하여 고도의 사고력과 판단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④ 사료 학습이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와 학습 의욕을 새롭게 북돋워 줄 수 있기 때문이다.
14. 역사적 사건의 原因 선별 문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94-14기출]
① 基礎原因(basic cause)은 합리적으로 설명되고 해석된 역사에 있어서 역사적 중요성을 결정하는 데 관건이 되는 원인을 말한다.
② 참 原因(most important cause)은 한 사건이 있기까지 이에 관련된 모든 선행 사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원인을 말한다.
③ 非正常原因(abnormal cause)은 사물의 변화에 있어서 비정상성을 말하는 것으로, 역사적 사건의 발생에 단순 조건이 된다.
④ 遠因(remote cause)은 近因(immediate cause)에 비해 역사적 사건에 발생에 있어서 중요성을 더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15. 삼국 시대에 部體制에서 州郡(城)制로 진전되어 가는 과정에서 정비된 통치 구조를 잘못 설명한 것은?[1994-15기출]
① 피정복 지역에 지방관이 파견되었다.
② 부체제에서의 자치제적 유습은 계속되었다.
③ 왕권하의 일원적인 관등체가 이룩되었다.
④ 중앙정부는 백성에게 인두세를 부과하였다.
16. 고려 사회의 여러 현상 중에서 고대적 속성이 가장 희박한 것은?[1994-16기출]
① 음서제의 실시
② 관료제의 발달
③ 군현의 신분적 편제
④ 부곡민의 광범한 존재
17. <보기>의 사료를 근거로 고조선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994-17기출]
<보기> ·號曰檀君王儉 以唐高卽位 五十年庚寅(唐高卽位元年戊辰 則五十年丁巳 庚庚寅也 疑其未實) 都平壤城(今西京) 始稱朝鮮 (三國遺事) ·昔箕子之後朝鮮候 見周衰 燕自尊爲王 欲東略地 朝鮮候亦自稱爲王 欲興兵逆擊燕 以尊周室 其大夫禮諫之 乃止 (三國志) ·上許之 以故滿得兵威財物 侵降其旁小邑 眞番臨屯皆來服屬 方數千里 (史記) ·樂浪朝鮮民 犯禁八條 相殺以當時償穀 相竊而穀償 相盜者男沒沒入爲其家奴 女子爲婢 欲自贖者 人五十萬 (漢書) |
① 고조선의 건국 기원은 역사적 사실로 증명된다.
② 기자의 후손인 조선후가 주왕실을 도와 연을 격파하였다.
③ 위만이 한의 원조를 받아 주변의 소읍과 진번, 임둔을 복속시켰다.
④ 고조선의 8조 법금은 도둑질한 자에게 12배로 갚도록 규정하였다.
18. 삼국 시대의 사회·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994-18기출]
① 중앙 집권화되면서 지방 족장들이 왕권을 견제하는 합좌 제도가 발달하였다.
② 結負制는 삼국에서 공통으로 통용되던 토지 측정 기준으로서 握·把·束·負·結의 단위가 있었다.
③ 신라는 삼국 중 씨족적 전통이 가장 강하였으며, 친족 공동체의 기반에 후대까지 지속되었다.
④ 전국의 토지는 왕의 소유라는 왕토 사상이 지배하였으며, 자영 농민은 국가에 조세를 납부하였다.
19. 삼국 시대의 불교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94-19기출]
① 겸익은 백제 율종의 祖로 중국에 유학하여 阿毗雪藏과 五部律을 가져와 번역하였고, 일본 율종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② 원측은 唯識學의 입장에 취하면서, 中觀學派의 견해도 존중하였으며 法性宗의 성립에 공헌하였다.
③ 원효는 唯識과 中觀 두 학파의 대립을 해소하고, 여러 경론에 흩어진 교리적 상충을 十門化爭論으로 포섭·융화하였다.
④ 승랑은 고구려 삼론학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일본으로 건너가 그 곳 삼론종의 시조가 되었다.
20. 발해의 제도와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1994-20기출]
① 행정 조직은 二元的 지배 체제를 이룬 것이 특색이며, 각부의 관장 사무가 명확히 구분되었다.
② 왕의 명칭은 可毒夫라 하였으며, 당으로부터 책봉받은 廟號를 썼다.
③ 고분 양식은 고구려의 전통이 강하게 쉼쉬는 돌무지 덧널무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④ 정혜 공주의 墓誌는 세련된 騈儷文體로 고정적 격식을 따르고 있다.
21. 신라 하대와 후삼국 분열기의 사회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994-21기출]
① 신라 하대의 모순에 항거한 주류적 신분은 6두품으로서 선종과 연결하여 지방세력을 영도하였다.
② 풍수 지리설은 경주 지방을 중심으로 편성되었던 행정 조직을 고쳐 국토를 재편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③ 견훤과 궁예는 지역 감정에 치우쳐 고대 사회의 모순에 항거하는 민중들의 움직임을 포용하지 못하였다.
④ 고려 태조는 奴婢贖良, 取民有度 등을 강조하여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는 기층 사회의 욕구와 직결된 정책을 표방하였다.
22. <보기>의 ( ) 속에 들어갈 말을 적절하게 짝지은 것은? [1994-22기출]
<보기> 國有君王 皆以六畜名官 有馬加 牛加 豬加 狗加 犬使 大使者 使者 邑落有豪民 各下戶皆爲奴僕 諸加別主四出道 …… 有敵 ( ㉠ )自戰 ( ㉡ )俱擔糧飮食之 |
㉠ ㉡
① 諸加 豪民
② 諸加 下戶
③ 下戶 諸加
④ 豪民 下戶
23. <보기>의 내용에 들어 있는 사료는?[1994-23기출]
<보기> ·…道詵云 吾所占定外 妄加創造 則損薄地德 祖業不永… ·…西京水德謂順 爲我國地脈之根 大業萬代之地… ·…車峴以南 公州江外 山形地勢 竝趙背逆 人心亦然… |
① 道詵秘記
② 擇里志
③ 海東秘錄
④ 訓要十條
24. 고려 시대 유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994-24기출]
① 최승로의 시무28조는 집권 체제의 강화에 기여하였고, 齊家治國의 正道를 뿌리내렸다.
② 私學은 과거 준비 과정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각각의 뚜렷한 학문적 특색을 가지고 발달하였다.
③ 12세기 중엽에는 유교적 사회 질서의 보급을 위하여 상정고금예문과 삼국사기가 편찬되었다.
④ 성리학은 인성과 우주의 근원을 해명하는 철학적인 면과, 정통과 명분을 중시하는 윤리관을 제시하였다.
25. <보기>는 고려 전시과 제도의 변천과정이다. 실시된 순서대로 나열될 것은? [1994-25기출]
<보기> ㉠ 勿論官品高低 但以人品定之 ㉡ 勿論官階 親人性行善惡 功勞大小給之有差 ㉢ 凡無子身歿軍人妻 給口分田 ㉣ 改定 文武兩班及軍人田柴科 以爲常式 |
① ㉠-㉡-㉢-㉣
② ㉡-㉠-㉣-㉢
③ ㉢-㉠-㉡-㉣
④ ㉣-㉠-㉡-㉢
26. 고려시대의 형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94-26기출]
① 刑은 죄를 방지하고, 法은 죄를 징벌하는 것이다.
② 國忌, 十直日, 俗節에는 형의 집행을 금하였다.
③ 중들이 민가에 와서 머물러 묵는 것을 금하였다.
④ 친척간에는 같은 부서에서 벼슬하는 것을 피했다.
27. <지도>에서 고려 무신집권기에 삼국 부흥운동이 일어난 곳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1994-27기출]
|
㉠ 의주
㉡ 서경
㉢ 충주
㉣공주(대전) ㉤ 남원
㉥ 동경 |
① ㉠, ㉢, ㉤ ② ㉡, ㉣, ㉥ ③ ㉡, ㉤, ㉥ ④ ㉢, ㉣, ㉤
28. 세종 26년 (1444)에 貢法을 실시한 목적은? [1994-28기출]
① 踏驗損失法의 폐단 시정
② 代役制의 폐단 시정
③ 貢物 代納의 부정 시정
④ 永定課率法의 모순 시정
29. 고려 시대의 史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94-29기출]
①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구삼국사기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삼국과 통일 신라 문화의 시대적 성격과 가치를 재현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② 일연의 삼국유사는 불교적 입장에서 전통 문화를 재확인함은 물론, 삼국사기의 유교적 합리주의에 맞서려는 경향을 보였다.
③ 이승휴의 제왕운기는 단군을 개국 시조로 하는 歷史詩로서 小中華의 자존적 태도와 발해를 취급 대상으로 삼는 새로운 시야를 보였다.
④ 이제현의 고려국사는 정통과 대의 명분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史觀과 역사 편찬 방법면에서 조선 시대의 史學에 큰 영향을 끼쳤다.
30. 우리 나라 전통 미술의 특성을 '悲哀의 美', '菽照의 美'로 설명하고 있는 미술사학자는? [1994-30기출]
① 宋錫夏
② 高欲燮
③ 金元龍
④ 崔淳雨
31. 다음 <표>는 조선 후기 울산 지방의 신분법 인구 구성의 실상이다. 이와 같은 신분 구조의 변동을 가져오게 한 주된 계층은? [1994-31기출]
시기 |
양반(%) |
상민(%) |
노비(%) |
1729 |
19.39 |
49.57 |
31.04 |
1765 |
32.11 |
50.83 |
17.06 |
1804 |
43.67 |
33.88 |
22.45 |
1867 |
67.07 |
18.27 |
14.66 |
① 富農 ② 商賈 ③ 匠人 ④ 殘班
32. 실학에 대한 연구는 시기별로 시각을 달리하며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94-32기출]
① 한말의 역사학자들은 사장에 대응되는 경학의 관학의 관점에서 실학을 이해하고 연구하였다.
② 1930년대의 역사학자들은 실학을 응용 과학적인 실용학문으로 이해하고 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③ 1960년대에는 일제 식민 사관 극복의 논리적 근거를 찾기 위해 실학 연구가 활발하였다.
④ 1970년대에는 자본주의 맹아론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33. <보기>의 취지하에서 일어난 민족 운동의 사회적 배경은?[1994-33기출]
<보기> 현금 구미 각국은 저와 같은 상공법이 발달하였으나 자유 무역주의를 행하는 나라는 하나도 없고 다 보호 무역주의를 행하나니, 이로써 보건대 선진이요 부강한 나라도 저들과 같이 國産을 장려하고 무역을 보호하거든, 하물며 뒤떨어지고 빈약한 조선이리요. 그러므로 우리는 朝鮮 物産(本貨)을 奬勵하지 아니치 못하리라 하오니… |
① 조선 상인과 일본 상인의 상권 다툼이 치열하였다.
② 국채 보상 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었다.
③ 민족 자본 육성 운동이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④ 민족 유일당 운동이 전개되어 독립 운동 세력이 결집되었다.
34. 다음 중 해방을 전후하여 발족한 건국준비위원회가 내건 강령이 아닌 것은?[1994-34기출]
① 친일파 세력 일소
② 대중 생활의 확보
③ 민주주의 정권 수립
④ 완전한 독립 국가 건설
35. 정월 보름의 세시 풍속을 옳게 기술한 것은?[1994-35기출]
① 부녀자들은 창포 삶은 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뛰기를 하였다.
② 부럼을 깨물로, 귀밝이술을 마셨으며, 아이들은 쥐불놀이를 하였다.
③ 아이들은 ?잠을 자면 눈썹이 센다.?고 하여 밤을 세우기도 하였다.
④ 사람들은 이 날을 작은 설이라 하고, 액운이 비켜가기를 기원하며 팥죽을 쑤어 먹었다.
36. <보기>의 사료가 당시의 정국에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1994-36기출]
<보기> 地球之上 有莫大之國焉 曰俄羅斯 其幅圓之廣 誇有三州 … 策朝鮮今日之急務 莫急於防俄 防俄之策如之何 曰親中國結日本聯美國 以自國强而己 … |
① 개화 사상의 태동
② 항일 의병의 봉기
③ 동학 농민의 봉기
④ 척사 운동의 확대
37. 한대의 사회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1994-37기출]
① 他 本位의 鄕擧里選制가 실시되었으나 향론을 장악한 호족들이 유덕자로 관직에 등용되었다.
② 국가의 농본 억상 정책에도 불구하고 화폐 경제가 발달되고 상인 세력이 크게 신장되었다.
③ 쟁기의 보급, 우경의 발달과 아울러 區田法, 代田法의 실시로 농업 생산력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였다.
④ 인민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소농민은 토지의 생산성을 증가시켜 부농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았다.
38. 인도의 마누 법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94-38기출]
① 쿠산 왕조 시대에 완성된 인도 最古의 법률집이다.
② 크샤트리아를 중심으로 한 사회 질서를 규정한 것이다.
③ 영국의 인도 지배 당시의 이 법을 기초로 통치법을 만들었다.
④ 인도의 이슬람화 이후 이 법전은 생활 규범으로서의 가치를 잃었다.
39. 다음 중국의 토지 제도 중 그 성격이 다른 하나는? [1994-39기출]
① 井田制
② 屯田制
③ 均田制
④ 天朝田畝制
40. 명대의 경세실용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94-40기출]
① 제도의 틀을 벗어나 實을 구하자는 것이다.
② 陽明心學이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③ 역사 연구를 통하여 새 시대의 도래를 예언하였다.
④ 농업과 자연 과학 방면에서 큰 업적을 남겼다.
41. 과거제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994-41기출]
① 한·중·일 삼국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된 관료 임용제도이다.
② 隨代에서 시작되어 청말에 이르기까지 약 1300년간 지속되었다.
③ 宋代에 이르러서 완비되어 황제권 강화에 기여하였다.
④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초에 도입되어 조선 말까지 시행되었다.
42. 아바스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94-42기출]
① 탈라스 전투에서 당군을 격파한 이후 인쇄술이 전래되었다.
② 수니파의 이슬람 교도가 옴미아드 왕조를 타도하고 바그다드에 도읍하였다.
③ 인도양의 해상권을 장악하여 번영을 누렸으나 티무르제국의 침입으로 멸망하였다.
④ 정통 교리에 의한 통치로 이민족에 대한 차별을 폐지하고 신 앞에 평등을 이룩하였다.
43. 메이지 유신(1868)이후 실시한 근대화 정책과 관계가 적은 것은?[1994-43기출]
① 大政奉還
② 廢藩置縣
③ 四民平等
④ 地租改定
44. <보기>에 열거된 역사적 사실의 공통점은? [1994-44기출]
<보기> ·분서갱유 ·태평 천국 운동 ·신문화 운동 ·문화 대혁명 |
① 유교에 대한 비판
② 사상의 통제
③ 새로운 통치자의 등장
④ 외래 사조의 수용
45. <보기>는 중국 어느 단체의 입회 서약이다. 이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1994-45기출]
<보기> 當天發哲 同心協力 驅除滿虎 恢復中華 創立民國 平等地權 失信失忠 有始有卒 如或 此 任衆處罰 |
① 護法운동을 전개하였다.
② 기관지로 民報를 발행하였다.
③ 遠世凱의 帝制運動에 반대하였다.
④ 광주와 혜주에서 혁명 봉기를 시도하였다.
46. 제1차 국·공 합작 성립의 시대적 배경으로 옳지 않은 것은?[1994-46기출]
① 러시아 혁명의 성공
② 항일 민족 통일 전선의 형성
③ 반제국주의 운동의 확산과 혁신 정당의 성장
④ 제1차 세계 대전의 종결과 새로운 국제 질서의 성립
47. 중세 유럽의 봉건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94-47기출]
① 7세기 메로빙거 왕조에서 봉건제가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② 8세기 카롤링거 왕조에서 봉건 영주가 등장하면서 피라미드형 신분 구조가 형성되었다.
③ 9세기에는 대부분의 봉토가 세습화되고 봉신의 의무는 상호 계약에 따라 규정되었다.
④ 군사적 봉사, 조언 및 경제적 부조가 봉신이 주군에게 지는 주된 의무였다.
48. 비잔틴 제국에 설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94-48기출]
①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이 편찬되어 근대 민법의 기초가 되었다.
② 플라톤 아카데미가 개설되어 그리스 철학이 더욱 심화되었다.
③ 황제는 그리스 정교의 수장으로 종교 회의의 소집권을 가졌다.
④ 공용어는 처음에 그리스어를 사용하다가 뒤에는 라틴어로 바뀌었다.
49. 영국의 선거법 개정 운동 중에서 노동자를 중심으로 제기된 인민헌장(People's Charter)의 내용이 아닌 것은? [1994-49기출]
① 세비 지급
② 매년 선거
③ 성년남녀의 보통 선거
④ 하원 의원의 재산자격 철폐
50. 프랑스 혁명의 진행 과정에서 자코뱅의 집권에 가장 도움을 준 계층은? [1994-50기출]
① 농민
② 진보적 지식인
③ 상공업자
④ 소시민(sans-culottes)
51. 11세기 이후 유럽의 원격지 무역 전개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1994-51기출]
① 원격지 무역의 전개는 사치품에 대한 귀족 계급의 수요 증대와 농촌 경제의 성장에 힘입은 바 크다.
② 지중해 지역의 원격지 무역은 프랑스와 그리스의 도시를 중심으로 식량, 철, 목재 등이 교역되었다.
③ 북해의 원격지 무역은 플랑드르 지방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는데, 면직물 무역이 주류를 이루었다.
④ 원격지 무역의 중심 도시는 한자 동맹 같은 동맹이 결성되었는데, 이는 순수한 경제적 도시 동맹이었다.
52. 러시아 제1차 혁명(1905)에서 제기된 민중의 요구 중에서 10월 선언으로 얻어낸 것은? [1994-52기출]
① 8시간 노동제
② 민주 공화정
③ 양심·언론·집회·결사의 諸自由
④ 대토지 몰수 및 농민에의 재분배
53. 독일의 30년 전쟁으로 맺어진 베스트팔렌 조약의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94-53기출]
① 아우크스부르크 화약의 원칙이 재확인되어 칼뱅파는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② 독일 각 영방의 완전 주권이 인정되며서 프로이센의 지위가 향상되었다.
③ 프랑스는 알자스·로렌 지방과 라인 左岸에 대한 지배권을 갖게 되었다.
④ 전쟁 중 카톨릭 교도를 후원했던 스웨덴은 포메라니아 지방을 얻었다.
54. 유럽의 경제·사회가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 이행해 간 14-17세기에 나타난 사실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1994-54기출]
① 인클로저 운동으로 생산 수단에서 분리된 빈민들은 곧바로 임노동자로 흡수되었다.
② 동유럽에서는 촌락 공동체 조직이 발달하였으므로 농민들이 영주와의 계급 투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
③ 서유럽에서는 영주 계층이 왕권과 농민의 희생을 대가로 그들의 정치·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④ 가격 혁명은 토지의 재산 가치 저하 실질 임금의 하락, 생산 이윤 및 상업 이윤의 증가를 가져왔다 .
55. 제1차 세계대전 후 파시즘의 대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94-55기출]
① 전후의 정치적 불안, 정신적 분열 및 세계 경제 공황의 혼란 등을 배경으로 이탈리아에서 파시즘 정권이 수립되었다.
② 파시스트 운동은 초기에 사회주의자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세력을 약화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③ 독일의 파시즘은 이탈리아의 파시즘에 영향을 받아 운동이 전개되었으나 훨씬 더 체계화, 극단화된 것이었다.
④ 에스파냐에서도 독일이나 이탈리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합법적인 의회 선거를 통하여 파시즘 정권이 수립되었다.
56. 솔론(Solon)의 개혁 내용이 아닌 것은? [1994-56기출]
① 채무 노예 금지
② 기존의 채무 일소
③ 재산 소유의 등급에 따른 정치 참여 구분
④ 귀족과 평민에게 법률상 동등한 권한 부여
[전공역사 최용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