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영 목표 |
o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
o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증진을 통한 이공계 진출 촉진
o 과학의 지식 체계에 대한 이해와 탐구방법을 습득하여 올바른 자연관 정립
o 과학의 기본개념과 탐구하는 능력을 적용․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 적으로 해결하는 태도 배양
기본 방침 |
o 창의력, 탐구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의 개선․적용
o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여건 개선
o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지도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
o 과학적 탐구방법을 익히는 실험지도 활동 강화
o 다양한 과학교육 행사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한 과학마인드 제고
o 과학영재를 위한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운영 내용 |
1.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
가.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
o 제7차 교육과정 적용 및 운영 충실
o 과학과 운영계획 수립 및 운영 충실
o 이수단위 최대 확보 및 학년별 이수단위 적정 배정
나. 교수-학습 방법 개선
o 탐구․실험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충실
- 창의력 및 탐구력 신장을 위한 과정 중심의 교수-학습활동 전개
- 자기주도적 탐구학습, 체험학습 활성화
o 다양한 학습지도 방법 적용
- 관찰, 분류, 측정, 실험, 조사, 자료해석, 토의, 과제연구, 견학 등
o 시청각 기구․기자재 및 컴퓨터 활용을 통한 창의적 교수-학습방법 모색
- LCD프로젝터, VTR, OHP, 각종 모형 활용
- 멀티미디어자료, ICT활용자료, TP자료, CD자료, 동영상자료 활용 등
o 수업연구 발표, 상호 수업참관 계획 수립 및 추진
- 협의회 결과의 피드백
o 우수 과학 교수-학습지도 방법 발굴․보급
- 과학 모범 수업 공개․평가회 개최
o 수준별(심화․보충형) 수업지도안 작성․활용
o 수업지도안 및 학습자료의 공동 개발․활용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의 공유 및 활용 권장
다. 평가방법 개선
o 과학적 사고력, 창의력, 탐구 능력 등의 평가 문항 개발․적용
- 초등학교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적극 활용
-초등학교 과학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 개발 연구 활용
- 함께 하는 수행평가(초3, 4학년) (2001 서울초등과학교과교육연구회)
- 함께 하는 수행평가(초5, 6학년) (2002 서울초등과학교과교육연구회)
o 실험평가 실시 및 성적 반영
- 실험평가기준 작성․공개 후 적용
- 반영률 20% 이상(기본점수 부여)
※학기말 고사에만 40% 반영시 반영률은 20%임
라. 실험 지도 활동 강화
o 연간 실험 계획 수립 및 지도 충실
- 본교에서는 학년별 연간 필수실험 주제를 선정․실시
․실험관찰 적극 활용
․학년초 필수실험 주제 선정․공개 및 과학실험실 게시․활용
- 실험수업이 가능하도록 교과시간의 탄력적 편성․운영 권장
․동일 학년 과학교과시간이 가급적 중복되지 않도록 시간표 작성
o 실험보고서 작성 지도의 충실
- 실험설계, 자료수집, 자료정리 및 해석, 결론의 종합 등
o 과학교구 구입비 및 실험재료비 등 과학 관련 예산 적정 확보 및 적기 집행
- 학교예산 편성시 과학교구 구입비와 실험재료비로 학교운영비의 3% 이상 반영하고 학교교육계획서에 명시
☞【2004 학교회계예산편성기본지침】참조
- 분기별 집행계획 수립 및 적기 집행
o 과학실험실 활용 극대화
- 과학실험실 활용 연간계획 수립․운영
- 실험실 환경 정비 : 과학교구 정리․정돈 및 시약장 관리 철저
-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의 장으로 과학실험실 개방 및 과학교사․실험보조원 상주
o 실험실 안전지도 철저
- 실험지도 시 사전에 안전지도 및 유의사항 지도 철저 : <부록 10> 참조
- 실험실 정면에 안전수칙 게시
바. 과학관련 특별활동반(특기․적성교육) 운영의 활성화
o 다양한 과학관련 특별활동반 편성 및 운영의 내실화
- 다양한 과학․발명․환경관련 특별활동반 편성․운영
- 학교 전통을 계승할 과학 상설 클럽활동반 운영
- 방과후 또는 방학중 과학교실․과학캠프 활동 권장
- 특기․적성교육 시 과학 우수학생 지도계획 수립․시행
- 과학교사는 과학관련 특별활동반 지도
【본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클럽활동 부서명 : 과학발명부】
o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주관 과학․발명 계발활동반 및 상설 계발활동반 적극 참여
o 과학동산(테마캠프) 지원 및 적극 참여
- 지역교육청 주관 과학동산 운영계획 적극 활용
- 과학 관련 교과교육연구회 주관 과학테마캠프 참여 권장
o 학생 자율탐구활동 권장
- 교내 학생탐구발표대회 개최 및 지역교육청대회, 서울시대회 참가
․ 참가학생 : 과학과 수행평가 반영(수행평가 기준에 삽입) 권장
o 다양한 과학관련 행사 및 발표회 개최
- 개교기념 행사․과학의 달 행사․학교 축제시 체험중심의 과학행사 운영
- 과학경진대회, 연중 과학도서 윤독, 독후감 발표회
o 과학중심학교의 과학 특기․적성반 참가
o 과학 특별활동반 과학캠프 참가
2. 과학교사 전문성 제고
가. 자율장학의 활성화
o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 교과 협의회 운영의 활성화
- 동료장학 및 수업 참관기회 확대(예 : 1대 1 상호 장학 등), 세미나 권장
- 수업연구는 탐구력, 창의력 신장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발표하는 형태로 전환
- 과학 수업․평가 포럼 참가 및 적극 활용
o 중부교육청 과학부장협의회 지원 요청, 본교 과학과 동료장학 실시
o 중부교육청 과학교과연구회, 수학․과학영재교육연구회 운영
o 자율연수 활성화 : 자율연수계획 수립 및 추진
o 최신 과학교육의 동향 및 과학정보 수집 및 활용 : 전문서적 확충 및 정 기 간행물 구독
나. 탐구실험수업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적극 참여
o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주관 직무연수 참여
o 지역교육청 주관 직무연수 교사 추천
- 초등학교 교사 과학과 실험연수 : 제7차 교육과정 과학과 실험연수
- 과학행사지도 및 과학 영역별(에너지․물질․생명․지구 등) 직무연수
o 과학관련 교과교육연구회 및 유관기관 직무연수
- 과학․환경․발명관련 직무연수
- 과학행사 관련 지도교사 직무연수
- 여학생 친화적 과학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과학교사 직무연수
o 초․중 과학부장 연수
o 우수 강사요원 국내 연구기관 위탁연수(6개월)
o 국외연수 :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업무를 선도적으로 추진할 교원
- 과학교육 선도요원 국외 현장체험연수(11일)
- 수학․과학 전공교과 전문성 신장 국외연수(4주)
- 수학․과학 영재교육 담당교원 국외연수(4주)
다. 과학 분야 교과교육연구회 활성화
o 전문성 신장을 위한 다양한 연수 실시
o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
o 과학테마캠프 운영 및 서울학생과학축전 참가
라. 과학교과 전담 교사제 확대
o 초등학교 과학교과 전담 교사제 실시 권장
o 과학부장의 타부서 부장 겸직 지양 : 과학부장, 정보부장 보직 분리 운영
마. 학생 특기지도 연구대회 참여 권장
3. 과학교육 여건 개선
가. 과학실험실 확보 및 관리
o 과학실험실 확보 계획 수립․추진
-기준실수 : 초․중학교 12학급당 1실
-「7․20교육여건 개선사업」과「제7차 교육과정 대비 학교시설 지원사업」에 따라 과학실험실 기준에 맞춰 확보
o 창의적인 과학실험실 시설․설비 설치 및 운영
- 실험실 시설 및 운영 우수학교 방문 견학 : 매봉초(남부), 공항초(강서), 상경중(북부), 개원중(강남), 둔촌고, 삼성고
- 학급 규모 축소(35명 이하)에 따라 실험실 활용 방안 수립
- 과학실험실 표준모형 제시
o 소화기, 환기장치, 냉난방장치 등 실험실 안전시설 및 편의시설 설치
o 학생용 실험복, 보안경, 실험용 장갑 구비․활용
나. 과학실험실 현대화 추진
o 과학 실험수업과 강의수업이 모두 가능한 현대화 실험실 구축
- 본교 과학실험실 1실, 리모델링 추진. 1실은 신축 추진
o 낙후 시설의 개․보수 및 첨단 교수-학습기자재 구비
【실험실 구비사항】
☞냉난방장치, 수도․전기시설, 조명시설, 흄후드, 밀폐시약장, 폐수처리장치,안전한 실험대, 시약장 및 실험기구장, 실험기자재 및 멀티미디어 기기(컴퓨터, LCD프로젝터, 스크린 등), 실험대당 LAN 설치, 관련 S/W 등
다. 과학교구 확보 및 관리
o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따른 과학교구 확보, 노후기자재 대체사업 계속 추진
- 2004년까지 : 90% 확보
- 2005년까지 : 100% 확보
o 과학교구 선정시 투명성 확보
- 본교 교구선정위원회 구성․운영
- 양질의 기구․재료 구매 및 부조리 근절
- 우수 과학교구 품질인증제(교육과학연구원) 실시
o 과학교구 관리 및 활용 철저(과학교구관리대장 비치)
o 에너지, 물, 약품, 재료 절약 적극 실천
o「학교 교구․설비기준」에 의거 기준점수의 정확한 산출 및 연차별 확보계획 수립․시행
- 초․중학교 과학교구 기준 일부 변경
☞ 「학교교구․설비기준」수정고시(중등교육과-473, 2004. 2. 2) 참조
-학교예산 편성시 학교운영비의 3% 이상을 과학교구 구입비와 실험재료비로 편성할 예정임.
라. 과학부 운영 내실화
o 과학 전공 교사의 과학부 소속 지정 및 과학실험실 상주
o 과학부 전담 부장제 운영 : 타부서 부장 겸직 지양
o 과학교사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교육활동시 과학 관련분야 지도 권장
마. 과학실험보조원 임용․배치
o 과학실험보조원 임용․배치
o 과학실험보조원의 과학실험실 상주
o 과학실험보조원 연수 : 교육청 연수 및 본교 자체연수 실시 예정
4. 과학교육 학교평가제 대비
가. 평가 영역
o 과학교육 여건 개선
o 과학교육을 위한 학교장 의지 및 과학교사의 노력
o 과학교육 행사의 내실 및 탐구․실험교육의 충실
o 과학교육 장학협의(종합장학․담임장학) 결과 반영
- 과학교육 추진실태 점검표 <부록 1>의 내용
나. 평가 방법
o 1차 평가
- 시 기 : 2004. 10.
- 평 가 자 : 학교장, 교감, 과학담당교사
- 방 법 : 학교 과학교육 자율 평가표 <부록 2>에 의한 자체 평가
o 2차 평가
- 시 기 : 2004. 11.
- 평 가 자 : 과학교육 심사평가단의 평가위원
- 방 법 : 과학교육 추진실태 점검표<부록 1>에 의한 현장 확인 평가
다. 과학교육 우수학교 및 유공교원 선정 표창
o 시 기 : 2004. 12. 31
o 학 교 수 : 3교(초 2교, 중 1교)
o 교 사 수 : 5명(초 3명, 중 2명)
라. 과학교육 우수학교 포상금 지급
o 포 상 금 : 학교당 1,000만원(예정)
o 학 교 수 : 3교(초 2교, 중 1교)
5. 과학영재교육
가. 과학중심학교 지정․운영에 적극 협조 예정
o 과학중심학교 지정
- 초등학교 : 서울효제초등학교.(본교 5-2 김윤후 적극 추천)
o 과학중심학교 적극 참여
나. 과학 우수 학교 국제 교류 기회 확대
o 과학 우수학생 국외 현장체험학습 기회 제공
다. 발명교육 적극 추진을 통한 창의성 신장
o 발명교실 운영 지원 : 윤경동 부장 - 발명강사로 활동 예정
- 연간 발명교실 운영 계획 수립 및 시행
- 발명 우수학생 발굴 육성, 자적소유권 출원 지원(특허, 실용신안, 의장 등)
- 학교 발명반 활동 활성화 추진
- 발명영재 발굴․육성 및 지도교사 연수
- 발명교육 지원 센터로 활용 : 학부모 발명교육, 발명전시회 개최 등
o 발명교실 운영 기관
- 초등학교 : 한남초..
o 발명교실 평가 : 2004년 11월
o 발명전시마당 운영 : 서울학생과학축전과 통합 운영
라. 중부영재교육원 운영에 적극 협조
o 우리교육청 주관 초․중학생 영재교육원 운영
- 기 간 : 2004. 4월 ~ 12월 (토요일 오후 및 방학 중, 총 88시간)
- 대 상 :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1, 2학년
- 분 야 : 수학, 과학
- 장 소 : 초등수학(서울교동초), 초등과학(서울장충초),
중등수학․과학(중앙중학교)
o 교육대상자 선발
- 초등학교 : 1차 전형(학교장 추천, 2004. 3. 6)
2차 전형(영재판별도구 Ⅰ, 2004. 3. 10)
3차 전형(영재판별도구 Ⅱ, 2004. 3. 17)
4차 전형(면접, 2004. 3. 20)
- 중 학 교 : 1차 전형(학교장 추천, 2004. 1. 19)
2차 전형(창의젹 문제해결력 검사, 2004. 1. 30)
3차 전형(실시 및 구술평가, 2004. 2. 6)
6. 내실 있는 과학교육 행사 추진
가. 체험활동 중심의 과학교육 행사 실시
o 과학교육 행사 운영
- 과학 관련 특별활동 활성화
- 생활 속의 과학 원리 이해 및 과학 인구 저변 확대
- 과학․발명 재능아 잠재능력 발휘 기회 부여
o 과학의 달(4월) 행사 운영
- 과학관련 다양한 행사 추진 및 행사의 내실화
- 학교 실정에 맞게 자율적 추진
- 과학 축제 형식 운영 권장
․전일제, 1~2일 등 교육계획 수립 시 재량시간(행사) 반영
나. 다양한 과학교육 행사 추진 : 부록 참조
7. 과학교육 지원기관 운영
가. 중부교육청 과학교육센터
o 지역교육청 주관 각종 연수 실시
․ 초․중학교 과학부장 연수, 과학실험보조원 연수
․ 초등학교 과학과 실험연수 및 초․중학교 과학교사 직무연수
․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및 교육기자재 활용기법 연수
- 초․중학교에 과학 교구 및 시청각 기자재 대여 : 자료목록 배부 및 이 용 안내
나. 과학교육 심사평가단 운영
o 과학․환경교육 학교 평가의 심화 및 공정성, 일관성 유지
o 관내 과학교과 전공 교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
Ⅱ. 과학교육 활성화 실행 계획
1. 과학교사 연수
가. 재동 과학교사 실험연수
o 기 간 : 2004. 3. 28~12. 17(20회, 20시간)
o 대 상 : 본교 과학교사 7명
(학년별 1명과 과학부장)
o 연수내용 : 교직․교양, 과학 이론, 과학 실험, 현장학습
나. 초등 과학교사 직무연수
o 기 간 : 2004. 8월, 1월( 여름방학, 60시간)
o 대 상 : 본교 직원 23명 (40명×4개반)
o 내 용 : 거주지와 가까운 지역교육청, 과학교과연구회 주관 연수 적극 참여, 과학관, 전시관 등 현장 연수 실시
다. 발명반 지도교사 직무연수
o 기 간 : 2004. 7. 19~7. 23(30시간)
o 대 상 : 본교 교사 3명
o 내 용 : 발명반 운영, 발명공작 실기, 중부발명교실 적극 활용
2. 학년별 과학교사 지정
1) 목적 :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학년별 과학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목표 관리를 기하는 데 있다.
2) 대상 : 전학년
3) 역할 : 과학과 교육과정 편성 운영 협의, 매주 사전실험, 자료개발 및 순환적 활용 안내, 과학과 수행평가 문항 개발 및 적용 등
4) 학년별 과학교사 지정 현황
학년 |
과학교사명 |
관심 분야 |
총경력 |
중점업무 |
비고 |
1 |
임주연 |
생물 |
10.0 |
발명아이디어대회 |
학년별 사전실험 및 동학년 교사 안내 |
2 |
김지영 |
물리 |
3.0 |
과학상상그림 |
학년별 사전실험 및 동학년 교사 안내 |
3 |
신민혜 |
화학 |
2.0 |
과학 독후감 |
학년별 사전실험 및 동학년 교사 안내 |
4 |
김두례 |
지구과학 |
18.0 |
모형항공기 |
학년별 사전실험 및 동학년 교사 안내 |
5 |
이운곡 |
전자과학 |
18.0 |
학생기계공작 |
학년별 사전실험 및 동학년 교사 안내 |
6 |
정영주 |
과학탐구 |
1.0 |
학생탐구대회 |
학년별 사전실험 및 동학년 교사 안내 |
교과 |
이문복 |
자연관찰 |
10.0 |
자연관찰대회 |
과학부장 업무보조 |
3 |
윤경동 |
과학교육, 발명교육 |
24.0 |
발명품경진대회, 과학부 총괄 기획 |
업무 조정 및 보조, 출장, 공문처리 |
3. 과학 탐구활동 지원
가. 과학․발명 계발활동반 운영
o 대 상 : 본교 과학․발명 계발활동반 (1개반, 연3,600여명)
o 운영기간 : 2004. 4월~11월
o 내 용
- 과학․발명 부문별 활동
- 활동 주제수 : 30주제, 강사 : 윤경동 부장
나. 상설 계발활동반 운영
o 대 상 : 3~6학년 (1개 반 총 20명)
o 운영기간 : 2004. 3월~12월
o 활동시간 : 28시간
o 내 용
- 활 동 반 : 과학실험반
- 활동방법 : 과학탐구실험, 현장학습을 통한 연중 연계 지도
다. 과학(생물) 학습 자료 공급
o 대 상 : 본교 19개 학급
o 공급기간 : 2004. 5월~9월
o 내 용 : 과학연구원과 협조하에 자료 공급 활용
- 배양 공급 : 물벼룩, 초파리, 짚신벌레 등 3종
- 채집 공급 : 해캄, 다슬기, 장구벌레, 이끼류 2종, 수생식물 6종, 개구리 밥, 플라나리아 등 13종
라. 과학전람회 참가 권장
o 대상 : 본교 학생 및 교원
o 분야 : 물리, 화학, 동물, 생물, 지구과학, 농림수산, 산업 및 에너지, 환경
o 내 용
- 전시 작품 : 5점
- 전시 기간 : 2004. 7. 5 ~ 7. 12
- 전시 장소 : 교육과학연구원
마. 본교 학생 과학발명품 경진대회 개최
o 대 상 : 본교 학생
o 분 야 : 생활과학Ⅰ, 생활과학Ⅱ, 학습용품, 과학완구, 자원재활용
o 내 용
- 전시 작품 : 85점
- 전시 기간 : 2004. 4. 15 ~ 4. 17
- 전시 장소 : 본교 과학실
바. 학생 탐구발표 대회 실시
o 대 상 : 4학년 이상 학생
- 초등학교 : 4, 5, 6학년
o 대회기간 : 2004. 8월~ 10월
o 탐구영역 : 학교 생활 주변의 문제나 전 교과목의 모든 영역
o 내 용
- 전시 작품 : 50작품
- 전시 기간 : 2004. 8. 28~ 8. 30
- 전시 장소 : 본교 과학실
사. 청소년 과학경진대회 개최
o 대 상 : 본교 4-6학년 학생
o 기 간 : 2004. 4월~7월
o 분 야 : 항공과학, 과학그림, 기계과학, 전자과학
o 내 용
- 학교대회 : 20여명
- 학교와 지역청 예선대회를 거쳐 서울시 본선대회개최
- 대회 심사규정 및 경진규칙 발표 : 4월 초 발표 예정
4. 학년별 필수 실험 요목(저학년) |
|
2004학년도 서울재동초등학교
단원 |
1학년 실험 제목 기본과정 중 예시 |
|
단 원 |
2학년 실험 제목 [단원명] 실험제목 예시 |
|
단 원 |
3학년 실험 제목 [단원명] 실험제목 예시 |
Ⅰ |
학교의 여러 곳 둘러보기 |
|
Ⅰ |
키, 몸무게 재기 민들레 모습 관찰하기 |
|
Ⅰ |
고체와 액체 비교하기 가루 물질 관찰하기 가루물질 가열하기 가루 요오드, 식초반응 |
Ⅱ |
꽃들의 모습 살펴보기 | ||||||
Ⅱ |
자석에 붙는 것 찾기 자석의 극 찾기 자석 만들기 자석 주위 철가루 모양 | ||||||
Ⅱ |
씨를 뿌려 예쁜 꽃 가꾸어 보기 | ||||||
Ⅲ |
봄 동산의 생물 관찰하기 동물원 동물의 움직임 흉 내내기 | ||||||
Ⅳ |
집의 모습 관찰하기 집에서 기르는 동물 알아 보기 | ||||||
Ⅲ |
공기 있음을 확인하기 공기 옮겨보기 풍선으로 모양 만들기 | ||||||
|
Ⅲ |
우리 이웃에 대하여 알아보기 |
| ||||
Ⅴ |
가족 놀이 하기 | ||||||
Ⅳ |
온도 측정해보기 온도계 만들어 사용하기 여러 곳에서 온도재기 | ||||||
Ⅳ |
책과 유리판의 그림자 비교하여 보기 양달과 응달의 다른점 알아보기 | ||||||
Ⅵ |
우리 몸의 생김새 알아 보기 | ||||||
Ⅴ |
하루 동안의 기온재기 구름 관찰하기 비의 양 재어보기 바람의 방향과 세기 조사 날씨 조사하기 | ||||||
Ⅶ |
코가 하는 일 알아보기 | ||||||
|
Ⅴ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물총 만들어 보기 |
| ||||
Ⅷ |
눈이 하는 일 알아보기 | ||||||
Ⅵ |
장난감 만들어 보기 | ||||||
Ⅵ |
연못 관찰하기 어항 꾸며 생물 기르기 어항 속의 생물 관찰 | ||||||
Ⅸ |
상자 속의 물건 알아 맞추기 | ||||||
|
| ||||||
Ⅹ |
이 닦는 습관 기르기 | ||||||
Ⅶ |
식물은 하룻동안 어떻게 달라지는지 관찰하여 보기 |
Ⅶ |
초파리 관찰하기 초파리의 한살이 조사 여러가지 곤충의 한살이 | ||||
Ⅺ |
벌레의 생김새 관찰하기 | ||||||
Ⅷ |
해바라기꽃은 하루동안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 보기 | ||||||
Ⅷ |
비오는 날 운동장 관찰 흐르는 빗물 관찰 흐르는 물과 땅의 변화 | ||||||
Ⅻ |
여름에 나는 과일과 채소 알아보기 | ||||||
|
|
4. 학년별 필수 실험 요목(고학년) |
|
2004학년도 서울재동초등학교
단원 |
4학년 실험 제목 기본과정 중 예시 |
|
단 원 |
5학년 실험 제목 [단원명] 실험제목 예시 |
|
단 원 |
6학년 실험 제목 [단원명] 실험제목 예시 |
Ⅰ |
여러 가지 물체 수평잡기 |
|
Ⅰ |
오목거울과 볼록거울을 통해 보이는 물체의 보습 관찰하기 여러 가지 렌즈의 관찰 |
|
Ⅰ |
기체에 힘을 가할 때의 부피변화 물에 대한 기체의 용해 |
Ⅱ |
액체의 색깔과 냄새 알아보기 액체의 증발 알아보기 | ||||||
Ⅱ |
지층의 휘어짐과 어긋남 | ||||||
Ⅱ |
소금을 물과 아세톤에 넣어보기 물과 아세톤에 잉크 녹이기 | ||||||
Ⅲ |
전구에 불켜기 휴대용 전등 만들기 | ||||||
Ⅳ |
여러 가지 씨앗 관찰하기 씨앗의 겉모양, 속모양 관찰하기 | ||||||
Ⅲ |
숨을 쉴 때 일어나는 일 알아보기 심장이 하는 일데 대하여 알아보기 | ||||||
|
Ⅲ |
여러 날 동안의 기온 변화 알아보기 지면과 수면의 온도 변화 알아보기 |
| ||||
Ⅴ |
소금물 분리하기 물과 식용유의 혼합물 분리 | ||||||
Ⅳ |
암석의 변성 변성암의 특징 알아보기 | ||||||
Ⅳ |
장난감 경주하기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움직인 거리 나타내기 | ||||||
Ⅵ |
식물의 뿌리 모양 관찰 하기 | ||||||
Ⅴ |
우리 주변의 생물 조사하기 떡잎의 수에 따른 식물의 특징 | ||||||
Ⅶ |
물에 의한 땅 모양의 변 화와 바다 밑의 땅 모양 알아보기 | ||||||
|
Ⅴ |
꽃 관찰하기 여러 가지 꽃의 공통점과 차이점 알아보기 |
| ||||
Ⅷ |
계절에 따른 별자리 알아 보기 | ||||||
Ⅵ |
용액의 진하기 비교하기 물의 온도에 따른 붕산의 녹는 양 알아보기 | ||||||
Ⅵ |
산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수소를 발생시켜 성질 알아보기 | ||||||
Ⅸ |
지층을 이루고 있는 알갱 이 관찰하기 | ||||||
|
| ||||||
Ⅹ |
화석 모형을 만들어 보기 | ||||||
Ⅶ |
식물이 양분을 얻는 방법 알아보기 |
Ⅶ |
전류가 흐르는 에나멜 선 주위의 나침반 방향 관찰하기 | ||||
Ⅺ |
물의 온도 변화에 따른 부피 알아보기 | ||||||
Ⅷ |
공기 속에 있는 수증기의 양 알아보기 | ||||||
Ⅷ |
전자석의 특징 알아보기 | ||||||
Ⅻ |
여러 가지 저울의 종류와 쓰임새 비교하여 보기 | ||||||
|
|
5. 과학교육행사 추진방향 |
|
행 사 |
참가대상 |
시 기 |
주관부서 |
추 진 방 향 |
1. 과학의 달 행사 ㅇ과학영화상영 ㅇ유관기관방문 ㅇ저명인사초청 강연 ㅇ생활과학강좌 ㅇ과학도서독후감 쓰기 ㅇ과학교육 세미나 참석 ㅇ과학교육 유공교원 표창 |
4-6학년
및
교 사 |
4월 |
과학부
|
ㅇ학교 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 ㅇ과학교육 유공교원 표창 (4. 21) - 교육감 표창 : 1명 (예정) - 교육부장관 표창 : 2000년부터 스승의 날 기념 정부 포상과 통합 실시 (해당 과학교사 적극 추천 권장) - 과학기술부장관 표창 ․교 원 1명(지역교육청 추천)
ㅇ우수과학어린이 과학기술부장관 표창 - 초등학교 학생 1명 ㅇ교육과학연구원 행사 : 과학놀이마당 지도교재 개발, 과학특별강연회, 과학 체험․경진 마당, 학생천문 입문, 천체 관측행사(교사 1명) |
2. 청소년과학 경진대회 |
전교생 |
학교대회4~5월 지역대회 6월
시대회 7~8월
전국대회9월 |
과학부
|
ㅇ학교 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
ㅇ지역교육청 계획에 의거 대회진행 및 대표 선발
ㅇ계획에 의거 서울특별시 대표 선발 - 모형항공기 공작 및 날리기 부문 - 기계과학공작 부문 - 과학상상화그림 그리기 부문 - 전자과학실험 부문
ㅇ전국대회 참가 : 상기 4개 부문 외 물로켓, 로봇, 과학실험(MBL) 대회 등 |
3. 자연관찰 탐구대회 |
3-6학년 |
4월 |
과학부 |
ㅇ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 |
4. 학생 과학 발명품경진 대회 |
전교생 |
4월 |
과학부 |
ㅇ초․중학생은 지역교육청대회를 거쳐 서울시대회 출품 ㅇ우수 수상 학생에게 국외 체험학습 기회 부여 ㅇ전국대회 특상 이상 수상한 중학생은 과학고에 지원자격 부여 |
5. 수학․과학 경시대회 |
5-6학년 |
시대회 6월 |
과학부 |
ㅇ학교대회 → 서울시본선대회 ㅇ분야 : 학생 → 수학, 과학 |
행 사 |
참가대상 |
시 기 |
주관부서 |
추 진 방 향 |
6. 과학전람회 |
학생 및 교 사 |
서울시 대 회 6월 전국대회 9월 |
과학부 |
ㅇ장기 계획에 의한 제작으로 출품작 수준 향상에 노력 ㅇ출품자 지원 - 내용에 따라 작품제작비 차등지원 - 학교장의 행․재정적 지원 -서울시 대표로 전국전 최우수상 이상 수상한 중학생 과학고 지원 자격 부여 - 우수 수상 학생에게 국외 체험학습 기회 제공 |
7. 여름․겨울 과학동산 |
초․중 학 생 |
여 름 겨 울 방학중 |
과학부 |
ㅇ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 |
8. 과학 캠프 |
초․중․ 고등학생 과학교사 |
방학중
4월~11월 |
과학부 |
ㅇ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
ㅇ가평 생활체험의집, 대성의집 |
9.서울학생 과학축전 |
초․중․ 고등학생 |
7월 |
과학부 |
ㅇ과학실험․탐구․체험마당, 발명마당 ㅇ별축제, 과학 매직쇼, 과학이벤트 ㅇ로봇, 모형항공기, 로켓발사대회 등 |
10.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 |
초 등 4~6학년
|
학교대회 8~9월
지역대회 9월
시대회 10월 |
학년부장 과학부장 |
ㅇ학생 작품으로 순수성 유지 표절작품 및 교사․학부모 제작 작 품 제외
ㅇ영역 : 과학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전교과 및 학생 생활 주변의 전 영역
ㅇ과학과 수행평가에 반영
|
11. 과학교실 운영 |
초 등 5~6학년
중학생 1~2학년 |
연 중 |
과학부 |
ㅇ실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실시 |
12. 발명교실 운영 |
3-6학년 |
연 중 |
과학부장 |
ㅇ초․중학생 : 지역교육청 발명교실 이용
ㅇ고등학생 : 교육과학연구원 또는 서울과학고, 한성과학고, 서울북공고 및 수도전기공고 발명교실 활용 |
6. 과학의 달 행사 계획
2004. 3. 17 서울재동초등학교
행 사 명 |
일시 및 장소 |
대상 |
대회방법 |
시상 계획 |
담당자 |
과학의 달 행사 안내 |
4. 3(토) 반성조회 시간 |
전교생 |
|
|
과학부장 |
과학, 발명상상화 그리기대회 |
4. 6(화) 1,2교시 |
2학년 이상 |
초등 2부 (3, 4년) 초등 3부 (5, 6년) ․규격: 4절 켄트지, 색채 자유 ․내용: 미래의 과학상 상 그림( 자유주제) (200자 원고지 5매이내로 작품 설명) |
학년별 최우수 1명, 우수 5명 |
과학부장, 학년부장 김지영 교사 |
저명인사 초청 강연 |
4. 9(금) 13:00-14:20 , 본교 강당 |
3 - 6 학년 |
과학, 발명 저명인사 특강 |
|
과학부장 특허청 담당자 초빙 강사 |
도전 ! 창의성 발휘, 발명아이디어 찾기대회 |
4.12(월)까지 3-1로 제출 |
전교생 |
* 소정 양식에 자세히 표현하여 제출 * 발명의 효과 고려 * 창의성 무한대 발휘 가능 |
학년별 최우수 1명, 우수 다수 |
과학부장, 학년부장 임주연 교사 |
학생기계공작대회 (과학상자조립대회) |
4.14(수) 13:00-15:00 |
3-6 학년 희망자 |
기초초등 2부(3,4년) : 과학상자 2호 기초초등 3부(5,6년) : 과학상자 3호 종합초등부(3-6년) : 과학상자 1-6호로 무제한 조립 |
학년부별 최우수 1명, 우수 다수 |
과학부장 신민혜3,김두레4, 이운곡5,정영주6 |
자연관찰 탐구대회 |
4. 16(금) |
3-6 학년 |
주제 - 봄꽃, 봄잎사귀 등 학년 주제 선택 1가지 제시) -현미경, 돋보기 등 이용 자세히 관찰 -본 것을 섬세하게 그리고, 알게 된 것, 느낀 것 등 -야외자연관찰탐구보고서에 깨끗하게 정리,작성 제출 |
학급별 최우수 1명, 우수 4명 |
과학부장, 학년부장 이문복 교사 |
행 사 명 |
일시 및 장소 |
대상 |
대회방법 |
시상 계획 |
담당자 |
과학도서, 발명도서 독후감 쓰기 대회 |
4. 19(월) |
2학년 이상 |
․분량: 원고지 5-10매 ․내용: 과학, 발명, 해양, 우주, 동 식물의 세계 등 과학 전반에 관한 일 |
학년별 최우수 1명, 우수 4명 |
과학부장, 학년부장 신민혜 교사 |
모형항공기대회 (고무동력기, 글라이더) |
4. 21(수) |
2-6 학년 |
① 초등 1부(1,2년) -고무동력기(동체길이 26-36cm) ② 초등 2부 ( 3, 4년 ), ③ 초등 3부( 5, 6년) -글라이더(날개 길이 56-66cm) -고무동력기(동체길이46-56cm) |
학년별 최우수1, 우수 10, 장려 다수 |
과학부장 학년부장, 신민혜3,김두레4, 이운곡5,정영주6 |
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
4. 23(금) |
전교생 |
* 규격 100×80×110cm 이내 *분야 : 생활과학, 학습용품, 과학완구, 자원재활용 * 작품설명서 첨부 (작품설명 및 용도: A4 1-2장) * 1인 다수작품 출품 가능 |
학년별 최우수1, 우수 다수, 장려 다수 |
과학부장, 학년부장, 임주연선생님, 고민정 보조원 |
전자과학실험대회 |
4. 26(월) |
4-6 학년 희망자 |
만능기판 활용 제작, 다기능 브레드보드, 4석 소형라디오조립 (2시간 이내) |
학년부별 최우수 1명, 우수4명 |
과학부장, 이운곡 교사, 고민정 보조원 |
학생탐구발표대회 |
1차 9월중 2차 9.월말 |
4학년 이상 |
*방학과제로 제시한 탐구보고서 및 개인탐구 기록장 심사. |
학년별 최우수 1명, 우수5명 |
과학부장 학년부장, 정영주 교사
|
7. 과학실험실 안전관리 지침 |
|
1. 실험실 안전관리의 일반사항
가. 실험실 안전관리 책임자 선임
실험실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실험실별 책임자(정․부)를 선임한다.
나. 실험실 안전점검 계획 수립 및 시행
실험실 안전점검의 효율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할 수 있도록 사전에 정기점검 및 수시 점검 계획을 수립하고, 실험실 특성에 따라 실험실 안전관리 실태조사 체크 리스트를 작성·부착한다.
다. 실험실 관리 및 비상연락처 구축
1) 실험실(물리, 화학, 생물, 지학 등)별 책임자를 선임함으로써 실별 안전관리의 책임의식을 고취시킨다.
2) 실험실에서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빠른 시간 내 연락할 수 있는 비상 연락처를 작성하여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한다.
o 화재 및 인명 피해시 연락처(인근 소방서, 인근 병원 등)
o 실험실의 각종 설비 사고시 연락처(전기, 수도, 가스 등)
라. 실험실 운영의 안전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
1) 매월 안전 점검의 날 반드시 점검을 한다.
2) 위험 시설에 대한 경고문 부착
3) 실험실 운영일지의 작성, 각종 독극물 보관대장, 비상키의 비치
2. 실험실 안전수칙
가. 안전용품 구비
1) 화재를 대비하여 소화기(실별 1개 이상), 소화전을 갖춘다.
2) 전기 배선을 안전하게 하고 누전차단기를 설치한다.
3) 보안경, 고무장갑, 마스크 등 보호장구를 구비한다.
4) 위험하거나 독성이 있는 화학약품은 후드가 달린 별도의 장에 보관한다.
5) 모든 위험물 용기에는 위험성에 관한 표지를 부착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나. 실험과 관련된 위험에 대한 이해
1) 예방은 안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한다.
2) 실험실내 고정 물체, 안전 샤워기, 눈 세척기, 피난 사다리, 소화전, 소화기 등 안전 장비 및 비상구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한다.
3) 어떠한 실험을 계획하거나, 새로운 장비의 사용 및 화학 약품을 다루기 전에 작업에 관계된 위험성과 안전조치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한다.
4) 작업에 대한 위험과 안전 조치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여 실험실 내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5) 불안전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지시킨다.
3. 실험시 유의사항
1) 위험 요소가 있어 주의를 요하는 실험을 할 때에는 먼저 실험복, 보안경, 고무 장갑, 마스크 등을 착용한다.
2) 전기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정격 전압을 확인한 후 사용하며, 처음에는 최소한의 전류가 흐르도록 한다.
3) 교사의 지시 없이 함부로 시약의 맛을 보거나 냄새를 맡아서는 안되며, 시약의 냄새를 맡고자 할 때에는 손으로 부채질하여 소량 맡는다.
4) 시약병에서 시약을 덜어낼 때에는 반드시 라벨을 확인한 후 필요한 양만큼만 들어내고, 남은 시약은 절대로 원래의 시약에 다시 넣지 않는다.
5) 시험관을 가열할 때에는 주둥이가 다른 사람을 향하게 하지 않는다.
6) 유리 제품이나 칼, 송곳 등 날카로운 제품을 다룰 때에는 특히 주의하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7) 실험실에서는 장난을 치지 않으며, 정숙하고 진지한 분위기에서 실험에 임하도록 한다.
8) 실험 폐수는 함부로 버리지 말고 폐수처리 장치에 모아두었다가 처리한다.
9)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숨기지 말고 지도 교사에게 알리고 정확하고 빠르게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10) 화재 발생시 초기 진압이 어려운 경우에는 진압을 포기하고 질서 있게 대피하도록 한다.
8. 실험폐수 처리 방법 |
|
1. 학교 실험폐수 관리의 중요성
현대에 이르러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는 인구가 증가함과 아울러 과학 기술이 발달하고 각종 산업시설이 늘어감에 따라 환경오염이라는 달갑지 않은 중대한 문제에 접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자연계에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도 증가하고 있지만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어 우리 인류가 받고 있는 유형․무형의 피해도 增加一路에 있다. 특히 최근에 이르러 생활의 불편은 말할 것도 없고, 생존 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현 세대를 경영하고 있는 기성세대가 환경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지 못하고 적절한 대책을 실행하는데 부족하였던 데에도 원인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모든 활동에서 환경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의 생활화, 체질화되지 못하였던 데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다음 세대를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는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부터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하겠으며, 스스로 대책에 임하는 의식이 체질화, 생활화되도록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실험폐수의 적절한 관리는 교육적인 면에 있어서 중요도가 높으며 다음 세대의 쾌적한 환경조건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2. 실험실 폐수의 특성
중․고등학교 교육기관의 주요 수질오염원은 화장실 등 생활하수를 제외하면 교육활동 과정에서 발생한다. 주요 발생원으로 가사 실습실, 생물 실험실, 물리․화학 실험실, 각종 공작 실습실 등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사 실습실에서는 생물분해성 유기물질이 주 함유물질이 됨으로 관리 대상에서 제외하여도 좋을 것이나, 화학약품 및 재료를 사용하는 물리, 화학, 생물실험실(과학실) 및 공작 실습실에서는 중금속류, 육류 등 유해 유기 무기 화합물이 함유될 수 있으므로 관리의 대상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이들 발생원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폐액은 양적으로는 많지 않을 것이나 질적으로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유해 무기계, 유기계 물질이 함유될 수 있을 것이며 실험 실습교육 내용에 따라 차이가 클 것으로 보인다.
3. 학교 실험폐수의 효과적 관리
실험․실습폐액(수)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서는 발생, 분별수집, 보관, 처리․처분 등의 각 단계에서 적절히 계획되어야 할 것이나 다종, 다양한 유해물질이 함유될 수 있을 것임으로 각 관리단계에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효과적이고 적절한 관리를 위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발생단계
유해 오염물질 함유폐수의 발생 특성은 교과과정, 실험․실습의 내용에 따라 크게 다르므로 지도교사는 매시간 교육의 내용과 함께 유해물질의 발생, 환경에 미치는 영향, 처리방법 등을 교육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환경문제의 중요성 및 관리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게 될 것이며, 앞으로 사회인이 되었을 때도 환경오염 방지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며 스스로 실행할 수 있는 생활인이 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될 수 있을 것이다.
나. 분별 수집단계
실험․실습시간 중에 발생하는 폐수, 폐액을 그때그때 개별 처리하여 무해화하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수업 중에 발생하는 폐수를 학생으로 하여금 다음 <표>에 나타낸 분별수집, 보관방안에 준하여 필히 각 용기에 모으도록 지도한다. 이때 안전을 고려하여 다음 물질이 주성분인 폐액은 혼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1) 과산화물과 유기물
(2) CN화물, 황화물, 하이포아 염소산과 산
(3) 염산, 불산 등의 휘발성 산과 비휘발성 산
(4) C-H2SO4, Sulfone산, Oxy산, Poly인산 등
(5) 암모늄산, 휘발성 Amine류와 Alkali물질
다. 보관, 처리․처분단계
각 실험․실습이 끝나면 각 지도교사는 양이 많지 않고 환경에 크게 유해하지 않은 폐수(산-알칼리 폐액 등)에 대해서는 중화 또는 희석처리법으로 처리, 하수도로 배출하게 하고 현장에서의 개별처리가 어려워 수집한 폐수에 대해서는 안전에 유의하여 보관하게 조치한다. 일정량이 수집되었을 때 실험폐수 처리 방법에 따라 일괄 처리하도록 한다. 이러한 일괄 개별처리를 효율적이고 완전하게 시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처리계획을 세우고 시행하게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4. 학교 실험 폐수 처리
중․고등학교 교과 과정 중에 포함되어있는 실험․실습내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유독성 유기․무기화합물이 다량 함유되는 폐액의 발생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에테르, 알콜, 당류 등 비교적 독성이 약한 유기물계, 산-알칼리계, 산화-환원계 폐액 및 자연계에 미치는 영향이 큰 중금속계 고형, 액상 오염물질이 함유된 폐액이 대종을
이루리라고 예상된다.
<표> 필수적으로 분류 수집해야 하는 폐수
주 오 염 물 질 |
종 류 및 전 처 리 |
CN화합물 |
-중금속 함유폐수는 CN분해 후 4군에 합함 |
|
-알칼리성으로 유지 |
Cr+6 화합물 |
-K2Cr2O7, H2SO4혼합용액 |
Hg계 화합물 |
-무기, 유기 수은 화합물 |
|
-유기 수은은 분해 |
중금속계 화합물 |
-Cd, Pb, As, Cu, Fe, Mn, Zn, Co, Ni, Cr, Ag, Sb, Mo, W, S, Se, V 등 화합물 |
|
-유기물은 분해 |
산화․환원계 화합물 |
-H2O2, KMnO4, 아황산, 히드라진, 히드록실아민 |
|
-별도보관 |
유기 용제류 |
-알콜, 에스텔, 유기산, 켄톤, 에텔, 알데히드, 동․식물유지류 |
함할로겐 유기용제 |
-CCl4, 클로로포름, 클로로벤젠 |
석유계 |
-헥산, 벤젠, 크실렌, 등유, 중유, 윤활유 |
탄화수소계(oil류), 용매류를 비롯하여 유독성 폐액 및 산-알칼리계, 산화-환원계 폐액은 소각법, 중화법, 분해법, 환원중화법 등 제 방법으로 소량 단위로 처리하여 배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양적으로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형, 액상, 유․무해 유기물 및 특히 중금속 함유 폐액은(전처리하여 혼합된 폐액 포함)은 별도로 수집하여 10L정도의 단위로 주기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5. 학교 실험 폐수 처리 방안
가. 중화법(Neutralization)
강산, 알칼리성 폐액을 대상으로 한다. 각 폐액을 수돗물로 적당히 희석하고 폐산 또는 폐알칼리 용액으로 중화하여 방류한다. 이때 생성물은 H2O이므로 거의 무해하다 할 수 있으나 함유물질을 고려하여 수돗물로 충분히 희석(5% 이내)하여 배출한다.
나. 환원중화법
산화제로 사용하던 시약은 환원제 Na2SO3 또는 Na2S2O3를 가하여 산화-환원 반응시킨 후 수돗물로 희석시켜서 배출한다.
6가 Cr은 산성, 알칼리성에서 안정한 상태로 존재하고 있어 6가 Cr을 모두 3가 Cr으로 환원한 후 중화하여 난용성의 수산화크롬으로 만든다.
다. CN계 폐액의 처리(차아염소산 나트륨 산화분해법)
복합 착화물 K3Fe(CN)6․K4Fe(CN)6 등을 제외한 CN화합물을 분해 제거하는 방법이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NaOH용액을 가하여 pH10.0이상으로 하고 농도를 500~600ppm으로 조정 한다.
② 6% NaOCl용액을 가하여 1차 반응시킨다.
③ 1시간 방치한 후 H2SO4를 가하여 교반하면서 pH8~9로 하고 (HCN생성 주의) 다시 6% NaOCl을 가해 수 시간 방치한다.
④ 처리수 CN농도가 1ppm이하이면 방류한다.
라. 카드뮴과 납 함유 폐액의 처리법
<카드뮴의 처리법>
① 폐액에 Ca(OH)2를 가하여 pH를 10.6~11.2롤 한 후 충분히 교반하고 방치한다.
② 시간이 지낭 후 침전물을 여과하여 보관한다.
③ 남은 액체는 Cd2+의 존재가 없음을 확인한 후 중화 방류한다.
<납의 처리법(수산화물 공침법)>
① 폐액에 Ca(OH)2를 가하여 pH를 11로 한다.
② Al2(SO4)3(응집제)를 가하고 H2SO4로 서서히 pH7~8까지 조절한다.
③ 방치 후, 액이 충분히 꺠끗해 지면 여과하고, 여액은 Pb2+가 함유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 후에 방류한다.
마. 수은 함유 폐액의 처리법
<처리법 1 (황화물 공침법)>
① 폐액에 FeSO4(10ppm) 및 Hg2+에 대하여 1.1당량의 Na2S․9H2O를 가하여 충분히 교반한다. pH는 6~8로 유지한다.
② 방치한 후 침전을 여과한다. 여과찌꺼기는 보관한다(Hg농도는 0.05ppm 이하가 된다).
③ 여과액은 다시 활성탄 흡착법에 의해 처리한다.
④ 처리 후의 여과액 중에 Hg이 검출되지 않은 것을 확인한 후 방류한다.
<처리법 2 (활성탄 흡착법)>
폐액 중의 Hg 농도를 1ppm 이하로 한 후, NaCl을 가하고 pH를 6부근으로 한 다음 과잉의 활성탄을 넣어 2시간 정도 교반한다. 그 후 여과하여 찌꺼기는 보존한다. 유기수은도 이 방법으로 직접 제거할 수 있다.
바. 기타 중금속 함유 폐액의 처리법(수산화물 공침법)
① 폐액에 FeCl 또는 Fe(SO4)3를 가하여 잘 교반한다.
② Ca(OH)2 현탄액을 가하고 pH를 9~11로 한다(pH가 높으면 재용해의 우려가 있다).
③ 방치 후, 침전물을 여과하여 분리한다. 여과액은 중금속을 함유하지 않은 것을 확인한 후에 중화 방류한다.
사. 소각․용매추출법․가수분해법
수중 함량이 적은 유기물에 대하여 적용한다.
① n-Hexane소량으로 추출하고 용매와 함께 소각 처리한다.
② 유기물을 대상으로 하여 산화제(H2O2, KMnO4, NaCl, H2SO4+HNO3)를 가하고 가열(1시간)한 후 다시 냉각하여 방류한다.
③ 유기물, 무기산 Ester유기인산 화합물 등이 주 오염물인 경우 NaOH, Ca(OH)2를 가하고 가열하여 냉각 방류한다.
아. 흡착-여과법
수중에 용존되어 있는 물질에 대하여 표면흡착성능이 좋은 천연 및 합성의 무기재료를 이용, 오염물질을 단순 물리적으로 분리․제거하는 방법이다. 흡착제(Media)로는 활성탄, Zeolite 등 다양하다.
물질제거방법은
① 흡착관에 일정량의 흡착제를 채우고
② 상향류 또는 하향류로 폐수를 통과시킨다.
부 록
1. 2004학년도 과학교육 추진실태 점검표
2. 2004 학교 과학교육 자율 평가표
3. 과학 실험실 사용 계획표
부록 1 |
2004학년도 과학교육 추진실태 점검표 |
|
서울재동초등학교 (직인)
확인자 교감( 양 천 희 ꂙ) 학급수( 19 )
순 |
추 진 내 용 |
추 진 상 황 |
비 고 |
1 |
과학교육시설 의 완비 |
⑴ 과학실험실 기준( )실 : 확보( )실 ⑵ 과학준비실 확보( )실 ⑶ 과학실험실(전체) 기자재 설치여(○),부(×) - 컴퓨터( ), LCD프로젝터( ), VTR ( ), OHP( ), 실물화상기( ) - 실험실 폐수 보관통 ( ) |
* 실험실 기준 : 12학급 당 1실 이상 |
2 |
과학실 정비․ 관리 |
⑴ 기구·시약 분류 및 불용품 처리 (여․부) ⑵ 독극물 별도 관리 (여․부) |
|
3 |
과학교구 확보 |
기준 ( )종 ( )점 확보 ( )종 ( )점 확보율( . )% * 확보는 각 종별로 확보기준범위 이내에서 합산, 확보율 산출 |
* 수정 고시된 학교교구·설비기준참조 |
4 |
우량 과학교구 확보 체제 |
⑴ 과학교구 선정위원회 구성․운영(여․부) ⑵ 과학교구구매대장 등재이행 (충실․부실) |
|
5 |
과학교구․실 험재료구입비 집행 및 확보율 *학교운영비 (사립은 학교운영비 +학교운영지원비) 중 인건비는 제외함 |
집행액 ( )천원 ⑴ 2003집행: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100 = ( )% ( )천원 확보액
확보액 ( )천원 ⑵ 2004확보: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100 = ( )% ( )천원 * 학교운영비
(3) 2004집행: 7월 1일 현재 집행액( )천원 |
* % 계산값은 반올림함
* 기술․가정교과 실습비는 제외
|
6 |
과학교사의 과학실 상주 |
⑴ 과학교사실 설치 ( )실 과학실상주 ( )명 ⑵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100 = ( )% 총 인 원 ( )명 |
|
7 |
실험보조원 |
⑴ 실험보조원 수 ( )명 ⑵ 과학실 상시근무 (여․부) |
|
8 |
과학환경 구성 |
⑴ 외부 과학교육 환경 구성 (여․부) ⑵ 일반교실 과학코너 설치 (여․부) |
*복도 및 교실 게시판 |
9 |
실험평가기준 활용 |
⑴ 실험평가기준 수립 (여․부) ⑵ 실험평가 학기당 반영횟수 ( )회 ⑵ 실험평가 학기당 반영비율 ( )% |
(예)학년말에 만40%반영시, 학기당 반영 비율은 20%임 |
순 |
추 진 내 용 |
추 진 상 황 |
비 고 | ||||||||||||||
10 |
실험실시 주제수 |
통합과학 ( )주제, 물 리 ( )주제, 화 학 ( )주제, 생 물 ( )주제, 지구과학 ( )주제 합계 ( )주제 |
*실험보고서 작성 주제 | ||||||||||||||
11 |
학생 1인당 총 과학실험 횟수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총계 |
*통합과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전체 합계 | ||||||||
회 |
회 |
회 |
회 |
회 |
회 |
회 | |||||||||||
12 |
과학교육 추진 계획 수립 및 운영 |
⑴ 연간, 과목별, 학년별 실험 계획 수립(여․부) ⑵ 실험실 사용계획 (여․부) ⑶ 과학 교구 구매계획 (여․부) ⑷ 노후기자재 폐기 및 수리계획 (여․부) ⑸ 과학관련 행사계획 (여․부) ⑹ 과학특활반 운영계획 (여․부) |
*과학교육 운영계획의 충실한 작성 및 활용
| ||||||||||||||
13 |
과학교사의 전문성 제고 노력 |
⑴ 수업연구 (연간 )회 ⑵ 자체연수 (연간 )회 ⑶ 각종 연수 및 학회, 세미나 등 참석 ( )회, (인원 )명 ⑷ 과학관련 간행물 정기구독( )종 ⑸ 2004년 과학전 출품현황 ( )작품, 입상실적 ( ) |
* 기록물
* 간행물명 | ||||||||||||||
14 |
교내 과학교육행사 및 각종 대회 참가 활성화 |
행 사 명 |
2004계획및실시 일자 |
교내참가인원 |
시대회 참가자수 |
전국대회참가자수 |
기타 |
*합계 ( )개 행사 ( )명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 |
과학특활반 운영의 내실화 *지도교재의충실한 제작 |
조 직 반 명 |
인원 |
조 직 반 명 |
인원 |
계 ( )반 ( )명 | |||||||||||
|
|
|
| ||||||||||||||
|
|
|
| ||||||||||||||
|
|
|
| ||||||||||||||
|
|
|
| ||||||||||||||
16 |
과학관련특기 ․ 적성반 운영 |
|
|
|
|
계 ( )반 ( )명 | |||||||||||
|
|
|
| ||||||||||||||
17 |
특 기 사 항 |
|
*특별우수사례 등 기록 |
※ 작성 기준일 : 2004. 7. 1
부록 2 |
2004 학교 과학교육 자율 평가표 |
|
학 교 명 : 서 울 재 동 초 등 학 교
평 가 일 : 2004년 10월 일
평 가 자 : 직 성명 ꂙ
※ 평가방법 :『과학교육 자율 평가 항목별 평가 관점』을 참고하여 항목별 평가
※ 배 점 : 항목별 5점 만점(20항목×5점=100점 만점)
- 아주 우수(5점), 우수(4점), 보통(3점), 미진함(2점), 아주 부족함(1점)
※ 특기사항 : 평가영역별로 특기 사항이 있으면 기록함
평가영역 |
평 가 항 목 |
평점 |
특 기 사 항 |
과 학 교 육
여 건
개 선 |
1. 충실한 과학교육이 가능한 교육시설이 완비되어 있는가?
2. 과학실험실의 정비․관리는 충실한가?
3. 과학교구는 기준에 적합하게 확보하고 있는가?
4. 우량 과학교구 확보 체제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
|
|
과 학 교 육 을
위 한
학 교 장
의 지 |
5. 과학실험 재료비를 적정한 수준으로 확보하고 있는가?
6. 실험보조원을 채용하여 실험수업 준비 및 뒷정리에 활용하고 있는가?
7. 과학 교사가 과학부실에 상주하여 실험실을 적절히 관리하고 있는가? |
|
|
평가영역 |
평 가 항 목 |
평점 |
특 기 사 항 |
과 학 교 사 의
노 력 |
8. 과학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연구․연수활동을 활성화하고, 과학관련 간행물을 구독하며 학생교육에 활용하고 있는가?
9. 과학 실험 시 실험 주제에 적합한 실험보고서를 준비하여 활용하고 있는가?
10. 과목별 실험 평가 기준을 작성하여 평가시 활용하고 있는가?
11. 과학교육 추진계획을 충실히 작성하여 활용하고 있는가? |
|
|
과 학 교 육 행 사 의
내 실 |
12. 학교 자체의 과학 행사를 다양하게 계획하여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13. 과학관련 특별활동반을 다양하게 조직하여 충실히 운영하고 있는가?
14. 과학관련 특기․적성활동반을 조직하여 지도하고 있는가?
15. 각종 과학관련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책임을 다하려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는가? |
|
|
과 학
실 험 의
충 실 |
16. 실험실에 LCD프로젝터, OHP, VCR, 컴퓨터 등 필수 비품과 활용자료 및 S/W는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가?
17. 탐구학습 중심의 실험 지도안을 작성하여 활용하고 있는가?
18.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가?
19. 학생 1인당 실험 횟수를 최대로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20. 학생 활동 중심의 실험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가? |
|
|
총 점 (100점 만점) |
|
|
부록 3 |
과학 실험실 사용 계획표
2004학년도 서울재동초등학교
월 |
주 |
기간 |
학년 |
실험단원 |
쪽수 |
3 |
2-5 |
8-31 |
6 |
1. 기체의 성질 2. 지진 3. 우리 몸의 생김새 |
3-38 |
4 |
1-2 |
1-10 |
3 |
3. 소중한 공기 4. 온도재기 |
33-54 |
4 |
3-5 |
12-30 |
5 |
6. 용액의 진하기 7. 식물의 잎이 하는 일 8. 물의 여행 |
53-68 |
5 |
1-3 |
1-15 |
4 |
5. 혼합물 분리하기 6. 식물의 뿌리 |
51-73 |
5 |
4-5 |
17-31 |
6 |
8. 물의 여행 9. 작은 생물 |
69-88 |
6 |
1-5 |
1-30 |
6 |
6. 여러 가지 기체 7. 전자석 |
61-88 |
7 |
1-2 |
1-10 |
3 |
7. 초파리의 한살이 |
83-92 |
7 |
3-4 |
12-19 |
4 |
7. 강과 바다 |
74-8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