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수경 상권
제 一 장 서분(序分)
제 一 절 경문의 증명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마갈타국의 서울 왕사성 근처의 기사굴산 중에 계셨는데 덕망이 높은 비구들 일만 이천 명이 함께 모시고 있었다.
그런데 그이들은 이미 신통지혜가 통달한 대성인들로서, 그 이름은 요본제존자․정원존자․정어존자․대호존자․인현존자․이구존자․명문존자․선실존자․구족존자․우왕존자,우루빈라가섭존자,가야가섭존자,나제가섭존자․마하가섭존자․사리불존자․대목건련존자․겁빈나존자․대주존자․대정지존자․마하주나존자․만원자존자․이장존자․유관존자․견복존자․면왕존자․이승존자․인성존자․희락존자․선래존자․라운존자․아난존자 등 모두 이와 같은 뛰어난 제자들이었다.
또한 대승의 여러 보살들도 함께 있었는데, 보현보살․묘덕보살․자씨보살 등이 현겁(賢劫)중의 일체 보살들과, 십육보살인 현호보살․선사의보살․신혜보살․공무보살․신통화보살․광영보살․혜상보살․지당보살,적근보살․원혜보살․향상보살․보영보살․중주보살․제행보살․해탈보살 등 다 위대한 성인들이었다.
그이들은 모두 한결같이 보현보살의 덕을 좇아서 모든 보살의 서원과 수행을 갖추고, 일체의 공덕법에 머물러 시방세계에 노닐며 중생을 위하여 갖은 방편을 베푼다. 그리고 불법을 깊이 통달하여 영원한 피안을 밝히고, 무량한 세계에 나투어서 등각(等覺)을 성취한다.
그 보살들이 등각을 성취하는 인연을 밝힌다면, 먼저 도솔천에서 정법(正法)을 널리 베풀다가 그 천상을 버리고 왕궁에 내려와 어머니의 모태(母胎)에 강신(降神)한다. 그래서 달이 차면 어머니의 오른편 옆구리에서 태어나 사방으로 일곱걸음을 걸을 때, 광명이 찬란하여 시방세계의 불국토를 두루 비추니 천지는 여섯 가지로 진동한다.
그 때 스스로 소리 높혀 「나는 마땅히 세상에서 위없는 성인이 되리라.」고 외치면 제석천과 범천이 받들어 모시고 모든 천인들도 다 우러러 받든다.
장성(長成)함에 따라 수리(數理)와 문학과 활쏘기와 말타기 등을 익히며, 널리 신선의 도술에 달하고 모든 학문에도 통달한다. 또한 후원에 노닐 때는 무예를 수련하며, 궁중에 있을 때는 세속 생활을 즐기기도 한다.
그러나 인간은 누구나가 늙고 병들고 죽는다는 사실을 보고는 세상의 무상함을 깨달아 앙위를 버리고 산에 들어가 도(道)를 배우기로 작정한다.
그래서 백마(白馬)를 타고 왕궁을 빠져나와 출가한다. 그리고 보배관과 영락 목걸이를 돌려 보내고는 화려한 옷을 허술한 법복으로 갈아입고, 머리와 수염을 깎는다. 그리하여 보리수 그늘 아래 단정히 앉아 六년간의 괴롭고 처절한 수행을 정법(正法)에 따라 감행한다.
이렇듯 오탁(五濁)의 국토에 태어나서 중생의 인연에 따르므로, 먼지와 때가 끼어 시냇물에 목욕하고 천인(天人)에 드리운 나뭇가지를 더위잡고 강 언덕에 올라오면, 그 때 아름다운 새들은 보리수 아래 도량(道場)에까지 따라 나서고, 길상동자가 성불의 상서(祥瑞)를 의미하는 길상초(吉祥草)를 바치자 그를 불쌍히 여겨 이를 받아 보리수 밑에 깔고 단정히 가부좌(跏趺坐)를 하고 깊은 삼매(三昧)에 잠긴다.
그리하여 대광명을 떨치니 마왕이 이를 알고 놀라서 곧 권속을 거느리고 와서 핍박하고 시험한다. 그러나 지혜의 위력으로 이를 모조리 항복 받고 깊고 미묘한 법을 얻어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성취하고 마침내 부처님이 되신다.
그 때 제석천과 범천이 와서 정법(正法)을 전하기를 청하여 빌면 부처님은 자재로이 유행(遊行)하사 사자후의 설법을 하신다.
그래서 법(法…진리)의 북을 치고 법의 소라를 불며 법의 칼을 휘두르고 법의 깃대를 세우며 법의 우뢰를 떨치고 법의 번개를 번득이며 법의 비를 내리고 법의 보시를 베푸는 등 한결같이 오직 법음(法音…진리의 소리)으로써 모든 세계를 깨우치신다.
그 광명은 무량한 불국토를 두루 비추니 온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모든 마(魔)의 세계는 그 궁전이 동요하여 마군의 무리들은 겁내고 두려워 복종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리고 삿된 법을 쳐부수어 없애고 망녕된 소견을 소멸하여 번뇌의 티끌을 털어버리며, 탐욕의 구렁을 허물어 엄정한 정법을 지키고 불법을 빛내며, 더러움을 씻고 청백(淸白)한 불법의 광명으로 진정한 교화를 베푸신다.
그래서 여러 나라에 들어가서 걸식하실 제, 가지가지의 풍요한 공양을 받으시어 그들이 공덕을 짓고 복을 받도록 하시며, 법을 베풀고자 하실 때는 인자하신 미소를 나투시어 모든 법의 약으로써 중생의 삼고(三苦)를 구제하사 무량공덕의 도심(道心)을 나타내게 하시고, 그들에게 장차 성불하리라는 대승보살의 수기(授記)를 주시어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성취케 하신다.
그리하여 멸도(滅度 죽음)를 나투어 보이시나, 부처님의 실상인 법신(法身)은 영생하여 중생을 제도함에 제한이 없으시니, 그들에게 온갖 선근(善根)을 심게 하사 미묘하고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을 갖추게 하신다.
이와 같이 모든 불국토에 노니시어 두루 불사(佛事)를 베푸시나 행하시는 대행(大行)이 원만하고 청정하사 막히고 걸림이 없으시니, 비유하면 마치 능란한 요술사가 마음대로 갖가지 형상을 나타내어 혹은 남자로 혹은 여자로 자재로이 변현하는 것과 같다.
그런데 여기 모인 여러 보살들도 또한 위에 말한 바 보현보살의 거룩한 공덕과 같아서, 일체 모든 법을 다 배우고 통달하여 매양 마음이 평온하고 무수한 불국토에 몸을 나투어 중생을 교화하되 여태껏 교만하고 방자하지 않았으며, 못내 중생을 가엾고 불쌍하게 생각하여 마지 않는다.
이와같이 보살들은 온갖 공덕을 다 갖추었으며, 또한 대승경전의 묘법을 밝히고, 그 명망은 시방세계에 두루하여 모든 중생을 제도하니 헤아릴 수 없는 여러 부처님이 그들을 기억하여 보호하신다.
또한 이 보살들은 부처님이 지니신 공덕을 이미 갖추었으며, 대성인들이 행한 바를 모두 실행하고, 부처님의 교화를 능히 선양하여 다른 보살들을 위한 큰 스승이 되고, 깊은 선정과 지혜로써 중생을 인도하며, 모든 법의 체성에 통달하여 일체 중생의 사정과 모든 국토의 형세를 분명히 알고 있다.
그리고 모든 부처님을 공양할 때, 그 몸을 나투기를 번개와 같이 하고, 능히 두려움이 없는 일체 지혜를 배워서 인연법을 깨달아 집착이 없으며, 사마외도와 일체 번뇌를 무너뜨리고 성문 연각 등의 낮은 경계를 초월하여 공(空) 무상(無常) 무원(無願)의 삼삼매(三三昧)를 성취하였다.
그래서 능히 방편을 세워서 중생의 근기에 따라 성문(聲聞)․연각(緣覺)․보살(菩薩)의 삼승법(三乘法)을 구별하여 밝히고, 성문․연각․二승(乘)인 중(中) 하(下)의 경계에 따라 멸도(滅度)를 보이나, 본래 지은 바도 없고 얻은 바도 없으며 일어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는 평등의 진리를 얻었으며,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신통지혜와, 백 천 가지의 수많은 삼매와, 중생의 근기를 살피는 지혜를 다 갖추어 성취하였다.
그리고 법계를 두루 관찰하는 깊은 선정으로 보살의 대승 법문을 통달하여 부처님의 화엄삼매를 얻고, 능히 일체의 경전을 연설하고 선양한다. 또한 매양 깊은 선정에 머물러, 무량한 모든 부처님을 친견함이 다만 한 생각 동안에 두루 다하지 않음이 없다.
그리고 지옥․아귀․축생의 삼악도에 수고하는 중생이나 또는 수행할 틈이 있는 이나 틈이 없는 이의 근기를 따라 진실한 도리를 분별하여 가르치며, 모든 부처님의 변재지혜(辯才智慧)를 얻고 일체 언어에 통달하여 무량중생을 교화한다.
또한 세상의 모든 번뇌를 초월하고 마음은 항상 해탈의 도리에 안주하여 일체 만사에 자유자재하며, 모든 중생을 위하여 불청우(不請友)가 되어 중생제도를 자기가 책임지는 무거운 부담으로 여긴다.
그래서 심심미묘한 불법을 받들어 간직하고, 한껏 중생의 불종자(佛種子)를 보존하여 끊어지지 않게 하며, 또한 대비심을 일으켜 중생을 불쌍히 여기고 자비한 변재로 올바른 지혜를 가르치며, 지옥과 아귀와 축생 등 삼악도(三惡道)의 길을 막고 아수라와 인간과 천상 등 삼선도(三善道)의 길을 연다. 그리하여 중생이 청하지 아니하건만 불법으로써 모든 중생에게 베푸는 것이 마치 지극한 효자가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함과 같다.
그리고 모든 중생을 자기와 한가지로 여기며, 일체의 선근을 심게 하여 모두 다 영생의 피안에 이르게 한다. 이렇듯 모든 부처님의 무량공덕을 갖추고 지혜는 거룩하고 밝아서 그 불가사의한 위덕은 가히 헤아릴 수 없다.
이와 같이 지혜와 복덕이 원만한, 수많은 보살들이 일시에 와서 모이게 되었다.
제 二 절 설법의 인연
그 때 부처님께서는 온몸에 기쁨이 넘치시고 기색이 청정하시어 빛나는 얼굴은 거룩하고 엄숙하셨다.
아난은 부처님의 거룩하신 깊은 뜻을 짐작하고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 어깨를 벗어 무릎을 꿇고 합장 공경하여 부처님께 사뢰었다.
『오늘 세존께서는 온몸에 기쁨이 넘치시고 기색이 청정하시며 빛나는 얼굴이 거룩하고 엄숙하심이 마치 맑은 수정이 투명함과 같사오며, 한없이 위엄이 넘치시고 빛나시온데, 저는 일찌기 지금과 같이 신묘하신 모습을 뵈옵지 못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옵건데, 세존(世尊)이시여, 온 세계의 어른이시고 세계의 영웅이시며, 또한 세계의 안목이시고 세계의 지혜이신 세존께서는 오늘 위없는 법에 머무르시고, 모든 부처님의 경계에 머무르시며, 또한 대도사(大導師)의 대행(大行)에 머무르시고, 가장 수승한 도(道)에 머무르시며, 모든 여래(如來)의 덕을 행하심을 뵈올 수 있습니다. 과거․현재․미래의 모든 부처님은 서로 상통한다 하시는데, 오늘 세존께서도 모든 부처님을 생각하고 계시지 않으십니까? 왜냐하면 위엄이 넘치시고 신비하신 광명이 이렇듯 희유(希有)하시기 때문입니다.』
이에 세존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어찌된 셈이냐? 아난아, 모든 천신들이 너를 가르쳐서 네가 묻는지, 또는 네 스스로의 지혜로써 묻는 것이냐?』
아난이 부처님께 사뢰기를,
『천신들이 제게 와서 가르친 것이 아니옵고 제 소견으로써 여쭐 뿐이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착하도다 아난아, 참으로 기특한 질문이니라. 너의 깊은 지혜와 묘한 변재로써 중생을 불쌍히 여겨 이러한 지혜로운 질문을 하는구나. 여래(如來)는 언제나 최상의 대자대비(大慈大悲)로 욕계ㆍ색계ㆍ무색계의 삼계를 가엾이 여기는 것이니, 여래가 세상에 나타나는 까닭은 진정한 가르침을 널리 밝혀서 중생을 건지고 진실한 이익을 베풀고자 함이니라. 무량억겁의 세월을 두고 여래(부처님)를 만나보기 어려움이 마치 우담바라꽃이 삼천년만에 한번 피는 것과 같으니라. 이제 그대가 묻는 바는 모든 천상과 중생들을 크게 이익 되게 할 것이니라.
아난아 분명히 알아라, 여래의 바른 깨달음은 그 지혜가 헤아릴 수 없고 중생을 제도함이 한이 없으며, 걸림 없는 신통지혜는 한 끼니의 식사로도 능히 억천만겁의 무량한 수명을 머물게 하느니라. 그리고 온몸이 매양 기쁨에 넘쳐서 흐려지지 않으며 거룩한 모습과 빛나는 얼굴은 변하지 않나니, 그 까닭은 여래는 언제나 선정(禪定)과 지혜가 지극하여 일체법에 자재를 얻었기 때문이니라.
아난아 명심하여 들어라. 이제 그대를 위하여 귀중한 법문을 말할 것이니라.』
아난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원하옵건대 즐거운 마음으로 듣고자 하나이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나무아미타불 ()
정토삼부경 큰스님 법문을 올려주셔 감사드림니다.
법문을 모두 정서해주신 본연스님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