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정에 대해 체크해보자.
음정(interval)이란 두 음간의 거리이다.
((목표))
기준음에서 어떤 음이 얼마나 떨어져있냐를 알아보면 음정이 나온다.
그 정도를 ‘~도’로써 나타낸다.
기준음에서 주어진 음정 위 or 아래의 음이 무엇인지 알수 있어야한다.
(다음번에 알아볼 ‘5도권’과 관련된 사항이다.)
두음의 높이가 같을 때 음정은 0도가 아니라 완전1도(Unison)이다.
ex) 도-도, 레-레, 미-미, 파-파, 솔-솔, 라-라, 시-시
‘기타와 베이스의 유니즌 플레이’란 말은
베이스가 (해야 할 역할을 잠시 접고) 기타 멜로디를 똑같이 친다는 얘기다.
2도
ex) 도-레, 레-미, 미-파, 파-솔, 솔-라, 라-시, 시-도
3도
ex) 도-미, 레-파, 미-솔, 파-라, 솔-시, 라-도, 시-레
4도
ex) 도-파, 레-솔, 미-라, 파-시, 솔-도, 라-레, 시-미
5도
ex) 도-솔, 레-라, 미-시, 파-도, 솔-레, 라-미, 시-파
6도
ex) 도-라, 레-시, 미-도, 파-레, 솔-미, 라-파, 시-솔
7도
ex) 도-시, 레-도, 미-레, 파-미, 솔-파, 라-솔, 시-라
완전8도는 1Octave 위의 거리이다.
이상 8도 까지의 음정을 ‘홑음정’이라 하고, 9도 이상의 음정은 ‘겹음정’이라고 한다.
텐션(Tension) 표기 이외에는 8도를 1도로 생각하는 ‘홑음정’을 사용한다.
겹음정 - 7 = 홑음정
ex) 9도는 2도, 10도는 3도, 11도는 4도...
음정의 최소단위는 반음이다.
같은 도수지만 앞에 붙는 이름에 따라 반음씩 차이가 날수 있다.
완전 음정, 장&단 음정, 증&감 음정 등이 그것이다.
완전 음정 :
음정 중 서로 가장 잘 어울리는 음정으로서 완전1도, 완전4도, 완전5도, 완전8도가 있다.
동음(Unison), 옥타브음(Octave), 5도 위, 5도 아래(4도 위) 관계에 해당하는 음들이다.
장&단 음정 :
길 長, 짧을 短
장음정은 밝은 느낌, 단음정은 어두운 느낌을 준다.
장or단2도, 장or단3도, 장or단6도, 장or단7도가 있다.
먼저 2도, 3도에 대해 살펴보면
반음이 (한개) 들어가면 단음정, 안 들어가고 모두 온음이면 장음정이다.
(온음계의 ‘미-파’, ‘시-도’가 반음이다.)
ex) ‘도-레’는 장2도, ‘미-파’는 단2도, ‘도-미’는 장3도, ‘미-솔’은 단3도...
6도, 7도는 완전5도에 2도, 3도가 더해지는 음정이라 생각하자.
즉,
장6도는 완전5도+장2도, 단6도는 완전5도+단2도
장7도는 완전5도+장3도, 단7도는 완전5도+단3도
ex)
‘도-라’는... ‘도-솔’(완전5도)+‘솔-라’(장2도)이므로 장6도
‘시-솔’은... ‘시-파#’(완전5도)+‘파#-솔’(단2도)이므로 단6도
‘도-시’는... ‘도-솔’(완전5도)+‘솔-시’(장3도)이므로 장7도
‘시-라’은... ‘시-파#’(완전5도)+‘파#-라’(단3도)이므로 단7도
증&감 음정 :
1.
완전음정에서 반음을 더하거나 뺄 때의 음정이다.
ex) 증4도, 감5도...
이명동음이지만
완전4도 대신 쓰이면 (스케일 내 완전5도가 존재하면) 증4도,
완전5도 대신 쓰이면 (스케일 내 완전4도가 존재하면) 감5도
이다.
‘블루스 스케일’이나 ‘리디안 계열 스케일’ 등에 등장하는 음정이다.
2.
장음정에서 반음을 더하거나 단음정에서 반음을 뺄 때의 음정이다.
ex) 증2도...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에 등장한다.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제6음, 제7음 사이가 증2도인데
이를 장2도로 만들어 주기 위해 제6음을 반음 올려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을 만든다.
음정 관계도
어울림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기도 한다.
완전어울림음정: 완전음정
불완전어울림음정: 3도, 6도
안어울림음정(완전음정에 가까운 음정): 2도, 7도, 증&감 음정
음정은 두음 중 하나를 기준잡고 다른 한음이 얼마나 ‘높이있냐’를 측정한 것이다.
만약 기준음보다 대상음이 낮다면 낮은음을 1옥타브 위로 전위시킨다.
ex) ‘도’와 ‘미’에서... ‘도’에 대해 ‘미’는 3도, ‘미’에 대해 ‘도’는 6도이다.
맨 위 example에서 2도와 7도... 3도와 6도... 4도와 5도를 비교해보자.
2(or3,4)도의 두음을 거꾸로 하면 7(or6,5)도 관계가 나온다.
기준음을 바꾸면 (전위 시) 음정은 다음과 같이 변한다.
2도 ↔ 7도
3도 ↔ 6도
4도 ↔ 5도
장 ↔ 단
증 ↔ 감
겹증 ↔ 겹감
기준음과 7도 음정 관계를 가지는 음은
7도 위의 음이기도 하지만 2도 아래 음이기도 하며
같은 식으로,
6도음은 6도 위나 3도 아래
5도음은 5도 위나 4도 아래
가 되는 것이다.
사실 위의 모든 내용은 지판과 함께 생각해야한다.
지판(Finger Board)위에서의 음정관계
ex)
1.
지판에서 수직으로 내려가면 완전4도, 올라가면 완전5도 거리이다.
2.
완전5도 위에 완전5도가 더해지면
장10도가 아니라 장9도이고 홑음정으로 말하면 장2도가 된다.
3.
장6도 위는 완전5도 위에 장2도를 더한 음정이고 단3도 아래와 같다.
첫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맨 마지막 ex)3 얘기가 기준음 전위 시킬때 3도 6도 관계말씀 하시는거죠?
네~ 전위에 의해 3도관계↔6도관계가 되죠~
'위', '아래'의 표현으로 example~
'완전4도 위'는 '완전5도 아래'와 같은 말입니다~
그래서 (완전5도음을 dominant라 했을 때) 완전4도음을 SUBdominant라 하겠죠~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6도, 7도는...
5도음에 대한 2도, 3도로 생각하면 도움될 때가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