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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구분 |
6-7세 교육내용 |
8세-10세 교육내용 |
11세-13세교육내용 |
성격별 심리적 교육방법 내성적, 소극적 성격 주위 산만한 성격 | |
신체적 교 육 |
자세 교정교육 조작능력 발달교육- 손, 발사용 공놀이 |
운동능력의 발달- 체육의 적응력교육 교육에 의한 자세 교정 교육 |
신체의 급격한 변화 시기-키 크는 체조 근지구력지소 운동- 체계적인 교육효과 |
동적인 교육 투지력 게임 릴레이게임-승부근성 부여 |
정적인 교육 인내력, 극기 근지구력 운동 |
사회적 교 육 |
3-4명의 어린이 장시간 놀이 -운동을 통한 흥미, 동기유발 |
왕따 현상의 초기발견-자신감, 투지력 태권도봉사교육 병행 실시 |
책임의식-공동체의식의 형성, 단체발차기시합 조별게임 조별 품새 게임 교육의 효과 급격히 부각-자심감 부여 품새, 겨루기 교육효과 |
성격개조-단계지도 승부욕, 근성, 오기, 욕구 유발, 강한 의욕, 격려, 용기부여 |
순간행동,실수반복-체벌대신훈계 사고력개조 -개인주의 증가 개성과 성격이 뚜렷이 나타난다 (자아억제 교육) |
기본기 교 육 |
체계적인발표교육- 자신감, 발표력위주 단계별교육 - 흥미, 동기유발 |
태권발표 -자신감, 용기 ,발표력 |
계획에 의한 체계적인 교육 신체활동의 원리를 적용한 계획적지도 수련계획에 의한 교육 |
태권웅변교육 단체게임 조별릴레이 상벌제도 |
명상, 기공체조 스트레칭 정확한 기본자세 성격분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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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 새 교 육 |
음악, 율동을 같이함 태권로빅 품새 게임 |
흥미와 율동- 음악과 함께 조별 품새 게임 - 경쟁심유발 |
태권체조 ,태권로빅 창작 품새 지도 품새의 구성, 원리이해 |
조별 품새 대회 상벌적용, 책임감 부여 절도, 힘의 강약, 시선 중심이동 |
개인교육철저 - 침착성 집중력향상 - 순서, 정확성 |
겨루기 교 육 |
1:1겨루기자신감교육 |
발전단계를 구분하여 기술수련보다 전신운동 유도 |
연결동작,응용실전겨루기지도 승, 패를 주어 운동의 효과를 준다. (관심과 동기유발) |
단체, 조별겨루기 게임 공동체 의식 승리기회유도 - 자신감부여 |
상급자와 겨루기-패배의식-자신실력재발견 공방의 정확성지도 좌절과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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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초 체 력 교 육 |
이 시기는 체력위주 보다 놀이와태권도 교육 동시실시 |
이 시기는 게임 형태의 체력훈련실시 체력개발이 성인에 비해 민첩성적응력80%완성 |
체형에 비해 체력이 약하다. 게임형태의 체력훈련 허약체질, 비만형 운동 처방 구분지도 |
순발력, 민첩성교육 한계력 돌파 체력훈련-도전의식 |
지구력운동 한계력돌파 테스트 근력운동 |
인 성 교 육 중 점 교 육 |
시대흐름에 맞는 가정, 교육, 예절교육 실시 |
배움의 자세 실천의 자세 인내의 자세 위엄의 자세 겸허의 자세 |
태권도 역사교육 따돌림을 체크하고 사춘기시기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교육실시 |
흥미유발, 적극적 사고 - 자신감부여 부모님 기쁨유발 개인상담 |
자기관리 행동반성 피해주는 행동지적 윤리도덕의식 부여 개인상담 |
구 분 |
정신적 |
육체적 |
사회적 |
초 급 |
“관심” 칭찬과 격려를 통한 자아존중감 확인 |
소 근육 활성화를 통한 기초체력 및 기본기능 개발 |
소집단 활동을 통한 효, 공동체의식 배양 |
중 급 |
“흥미” 재미있는 신체활동을 통한 자신감 확인 (동기부여) |
기능개발과 체력강화 대 근육 활성화를 통한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도전, 책임의식의 고취 |
고 급 |
“인생태도” 긍정적 인생태도와 적극적인 도전의식 고취 |
반복학습으로부터 얻어지는 자기방어 능력과 골(뼈) 밀도의 강화 |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기반으로 한 또래집단 내의 리더십 배양 |
수 련 의 3 대 효 과 |
태권도를 통해 호신력을 갖게 함으로서 적극적인 사고와 용기, 담력과 자신감을 얻게 되어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이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으로 변화되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
태권도는 신체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는 기초체력 운동을 규칙적이고 합리적으로 실시하게 하여, 신체의 각 부위가 균형적인 발달을 함으로서 성장 발달과 강인한 체력을 유지하게 한다. |
우리 태권도는 뼈와 관절 부분에 무리 없는 운동으로서 관절 및 근육을 강화하며, 혈액순환과 심장기능을 원활하게 하여준다. 또한 심폐지구력을 통하여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모는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 시켜준다. |
급 품 |
품새 |
발차기 |
겨루기 |
태권체조 |
발놀림 (스텝) |
호신술 |
정신(인성) |
기타 |
무급 |
기본동작 |
앞차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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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놀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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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mind |
게임트레이닝
합숙훈련 가치관정립게임 등
보조운동 ․스트레칭 `준비운동 ․키크기운동 `학교체육 `짝체조 `서킷트
무기술 쌍절곤, 합기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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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급 |
태극 1장 |
앞차기, 돌려차기 |
두 번 (연결) |
미 키 |
제자리 |
1보1번 /손목술1 |
효1: 인사,존칭,생활 공1 :예절,협동,질서
도1 :자신감,용기,인내 책1 :시간,정리,청결 | |
6급 |
2장 3장 |
돌려차기, 내려차기 |
두번 |
미 키 |
발바꿔 |
1보2번 /손목술2 | ||
5급 |
태극 4장 |
돌려차기, 내려차기 |
두번 |
미 키 |
전진1, 후진1 |
1보3번 /손목술3 | ||
4급 |
태극 5장 |
내려차기 옆차기 |
세번 |
스타크레프트 |
전진2, 후진2 |
1보4번 /손목술4 | ||
3급 |
태극 6장 |
옆차기 |
세번 |
스타크레프트 |
후진1,2 |
1보5번/ 제압술1 |
효2 :공경,존경 공2 :이해,양보,염치 도2:극기,백절불굴,성취
책2:학습,약속,상벌 | |
2급 |
태극 7장 |
옆차기 뒤차기 |
세번, 받아차기 |
스타크레프트 |
좌,우 |
1보6번/ 제압술2 | ||
1급 |
태극 8장 |
뒤차기 |
약속 |
스타크레프트 |
사이드 |
1보7번/ 제압술3 | ||
승품후보 |
태극 1-8장 |
뒤차기 |
고정 타켓 |
스타크레프트 |
기본 1,2,3,4.... |
1보8번/ 제압술4 | ||
1품 (단) |
고려 |
뒤돌려차기 시범.발차기 |
이동 타켓 |
락권 1 |
런닝 |
제압술5 |
효3:봉양 공3: 희생,봉사,매너 도3:문제의식,실험정신,실패,교훈 책3: 관계,실천,절도 리더십:인간관계,겸손,지도/지식,기능,태도 등 | |
2품 (단) |
금강 |
난이도 (공중2방,회전) |
호구 |
락권 2 |
응용 |
제압술6 | ||
3품 (단) |
태백 |
위력, 난이도 (공중3방) |
실전 |
대회 시범반 |
중심이동 |
팔방 겨루기/ 제압술7 |
J.인스트럭터 (보조사범:장학금) |
부 |
1부 |
2부 |
3부 |
4부 |
5부 |
6부 |
시 간 |
3:00-4:00 |
4:20-5:20 |
5:40-6:40 |
7:20-8:20 |
8:40-9:40 |
9:40-10:40 |
대 상 |
자유 선택합니다. |
요즘은 한국 사람이면 유치부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태권도를 한 번이라도 안 해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태권도를 접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태권도 수련이 게임이나 하고 학교 운동장에서 놀이나 하는 형식으로 알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예의, 인내, 극기, 염치, 백전불굴의 태권도의 5대 정신과 관훈 立天下之正位 行天下之大道(하늘아래 항상 올바른 위치에 있어야 하며 언제나 큰길을 걸어가라는 뜻)을 바탕으로 용인대 청학 태권도.합기도 아카데미는 모든 관원생 들의 가슴속에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성적 위주로 평가되는 주변 상황에 굴하고 비관의 투신자살, 한 가정을 이끌어 갈 가장이 사업의 실패란 이유로 인생을 마감하는 일, 긍정적이기 보단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회 분위기가 얼마나 만연해 있습니까? 몸과 마음이 함께 건강한 자녀들로 키워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그리고 21세기는 정보화 시대입니다. 지식만 요구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습니다. 사회 개념은 바뀝니다. 지식(I,Q)에서 1) E,Q - 감성 지수가 높은 사람 2) M,Q - 도덕성 지수 3) S,Q - 사회성 지수 4) C,Q - 변화 지수 순으로 사람을 택합니다. 대학이나 직장에서도 모두 위와 같은 순서들로 인재들을 뽑는다고 합니다. 감성지수가 높으면 도덕 지수가 높아야 하고 사회적응 지수 그리고 전문분야 또한 사회 환경에 대한 변화지수 등이 요구되는 현실입니다.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뇌, 척추자극, 시각발달, 지각발달, 신경조직의 활성화로 I,Q도 향상되고 마인드컨트롤 즉, 감정조절 능력(감성지수)이라고 하는 E,Q도 향상되면 특히 요즘 시대가 요구하는 예의범절을 통한 M, Q와 사회성 지수 즉, 팀웍, 단체 생활 능력인 SQ, PQ, CQ를 가장 적절하게 이루어지는 사회교육은 바로 태권도 교육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귀 자녀들을 앞으로도 열과 성의를 다하여 지도에 전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장 : 김 성 록
1.태권도장에서는 주로 어떤 교육을 하는가?
성장기 아동들의 나이, 체력조건, 운동기능, 운동신경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근력, 지구력, 순발력, 유연성, 조정력 등의 운동 기본기능들을 단계적으로 발달시키는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강 인한 체력을 도모하고 학교체육의 줄넘기, 달리기, 공 다루기, 훌라후프, 기초체조 등을 접목시켜 사회
체육으로써의 교육역할도 합니다.
2.운동을 하다가 다치는 일은 없는가?
지속적인 운동은 뼈의 끝 부분에 있는 성장 판에 적절한 압박을 주어 뼈의 두께와 길이가 성장하는 것 을 촉진하며 더욱 강한 골격을 갖추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운동을 하지 않으면 골격이 튼튼하지는 못 합니다. 그리고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둔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녀들의 상해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쓰 고 있습니다.
3.태권도를 시키기에는 언제가 적당한가?
아이들은 12세까지 대 근육을 이용한 신체동작 중 약 90%가 완성됩니다. 그리고 근육을 이용한 정교 한 신체조정력도 12세까지 약 80%가 완성됩니다. 또한 민첩성, 적응력, 균형성 등은 6~7세까지 약 60%가 완성됩니다. 발육 생태학적으로 유아기는 어느 시기보다 신경계 및 뇌의 발달이 다른 시기이므 로 4세가 되면 성인 뇌중량의 90%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운동발달이 되지 않으면 진학 시 성적이 부진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운동기능의 발달은 단순히 신체적인 동작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시각발달 및 신경조직과도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저희 체육관에서는 나이에 맞게 체력적인 면을 감안하여 교육시키므로 자녀들을 믿고 맡기셔도 됩니다.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발표의 논문에 의하면 태권도를 수련한 부모님 들의 전체 응답자의 50.8%가 태권도 수련이 학습 성적 향상을 위한 활동에도 도움을 주었다고 응답하 였습니다. 특히 태권도 수련으로 인한 인성훈련에 도움이 컸다는 발표가 있었으며 태권도를 지속적으로 수련하여 마음의 안정(63.7%)과 자립성(82.3%)을 갖게 되므로 오히려 많은 학교공부에 보탬이 되고 있 습니다.
5.현재 태권도를 지도 받고 있는 아이들의 성격 변화는?
‘태권도 수련이 인내력 형성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논문에 의하면 10개월 이상 수련한 초등학생의 답 변에서 ”인내력이 향상되었다”가 200명중 170명으로 85%의 긍적적인 생각을 하고 있었으며 명랑하고 쾌활한 성격 형성의 변화로는 89%의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용기향상은 1년 이상의 수련생에게서 93.5%의 향상이 있었음을 답변합니다.
협동심 및 책임감, 통솔력, 자립성, 정의감, 성실성 등에서 10개월 이상의 수련생의 약 90%이상이 변화되고 있었음을 답하였습니다.
6.여자 어린이가 태권도를 배우게 되면?
여자 어린이의 태권도 수련 동기는 대부분 부모들의 자녀로 하여금 “심신단련을 위하여 보낸다”가 과 반수 이상 이며 “자기방어” 즉 호신술 때문에 태권도 수련을 시킨다가 대다수입니다.
아울러 정서적으로 굳건해 지기를 바라며 태권도를 수련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자 어린이들의 태권도수련으로 인하여 이해력(52.9%)과 발표력(64.3%)이 향상 되었으며 명랑함과 자신감, 참을성의 변화로 학교생활에 많은 도움을 준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정서적인 면에서도 안정감을 갖게 되어 주의력이 집중되고 투정부리는 일이 적어진 것으로 나타나 여 자 어린이의 정신적인 면에 높은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유아기의 근육은 3-4세 때 지속적으로 발달하여 5-6세가 되면 체중의 약 75%가 됩니다. 근육조직의 성장은 5-6세 때 최초로 일어나고, 7-12세까지 계속적으로 근육 근이 성장을 합니다. 근육 발달의 전 문가들은 특히 3, 4학년 때 근육의 길이와 크기가 크게 증가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 기의 어린이들이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침착성을 잃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태권도를 다니고 나서 주위 아이들이 더 산만하다고 하는데?
태권도를 배우고 나면 최소 4~5개월간은 더 산만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호기 심이 많아 자기가 배운 동작을 친구, 가족에게 자꾸 써먹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성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볼링을 배웠거나 스키를 배우면 어른들도 자꾸만 활동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명상음악 교육프로그램과 정신교육으로 극복할 수 있고 아이들이 가장 혁신적으로 변하는 시기가 밤띠, 빨간띠 때이기 때문에 이때쯤 되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강화됩니다.
9.우리 아이는 자신감이 없고 혼자 놀기만 좋아하고 밖에 나가 친구들과 어울려 놀려고도 하지 않는데 태권도를 하면 좋아질까?
걷기, 달리기, 던지기와 같은 기본적인 동작 기능을 적절하게 발달시키지 못할 경우 아이들과의 신체적 인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주눅이 들고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적극성을 띠지 못하고 주위에서만 맴도는 소극적인 아이로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권도를 통해 기초체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호신 능력을 기르게 되면 신체적으로 안정감을 갖게 되고 부수적으로 심리적인 안정까지 갖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또래 집단에서 리더역할을 하게 되고, 자신감 및 성취감과 만족감을 통해 긍정적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성격도 적극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운동기능이 우수한 어린이는 일단 신체적으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태권도 정신 및 체조와 격파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찾기가 더욱 수월 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안정을 토대로 또래 집단에서 우위를 차지, 항상 리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리더 역할을 하는 대부분이 자신감에 차있는 것처럼, 아이들의 세계에서도 리더역할은 심리적으로 자신감과 성취감 그리고 만족감을 동시에 안겨줍니다. 자신감에 차 있는 아이는 세상을 보는 눈이 긍정적적이지 않겠습니까?
부모님의 자녀도 태권도를 통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11.공부가 뒤떨어지고 있어 아쉽지만 태권도를 그만 둬야 할 것 같다.
비교하지 마십시오, 서두르지 마십시오, 중단하지 마십시오, 신체활동이나 놀이 과정에서 실패를 경험한 어린이는 자신을 비하시키거나 좌절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런 일이 너무 자주 발생하게 되면, 심리적 으로 위축되거나 매사에 소극적으로 변하기 쉽습니다. 또한 중도에 포기하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성격으로 굳어지기 싶습니다. 그리고 또래 집단과의 놀이에 참여 의욕을 상실할 수도 있고 급기야 소외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왕 시작했으니 최소한 1품 이상 될 때까지 보내도록 하십시오. 학부모님께서 보낼때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도하고 있습니다.
12.성격이 내성적이며 소심한데 태권도를 수련하면 성격이 변할까요?
*성격은 타고나기도 하지만 때론 부모님의 지나친 사랑과 간섭 때문에 내성적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아동들은 친구들과 어울려 놀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성취감, 만족감, 창의력 등을 얻게되며 자 연스럽게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합니다.
*지속적인 태권도 동작의 단체 수련을 통해서 호신력과 자신감을 갖게 해주어 외향적 후천성 성격 이 형성됩니다.
*저희 용인대 석사 청학 태권도에서는 놀이형 체육, 학교체육, 레크레이션 등을 병행하여 지도해 소심한 아동들이 자연스럽게 마음의 문이 열리며 쉽게 동화 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태권도를 배우면 산만해진다고 하는데)
*집중력이 부족하면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집중력이 분산된다.
-오랫동안 책상에 앉아 있기 힘들어 공부가 어렵다.
-생각보다 행동이 앞선다.
*집중력 부족원인
-유전적이기도 하다.
-이기적인 심리상태다.(과다한 스트레스)
*해소방법
-엄격한 훈련에 의한 습관
-심호흡, 명상 등의 정적인 훈련
*태권도 수련
-집중이 안 되면 신체의 고통이 따른다.(겨루기, 격파)
-심호흡 명상 등의 정적인 수련프로그램도 구성
-스트레스 받은 수련생들을 위해 놀이형 체육, 레크레이션
-보상심리 충족을 위해 모범 상벌제도
*체력이 부족하면
-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화되어 질병에 감염되기 쉽다.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보약보다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
*태권도 동작들 동양의학에 원리를 기초로 하여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신진 대사를 촉진시키고
-인체의 기를 원활히 순환시켜 건강하게 하며, 성장발달을 촉진 시킨다.
*용인대 석사청학 태권도에서는 아동(유아)체육의 과학적인 수련 프로그램을 체계화 하여 지도
육성중입니다.
*용인대 청학 태권도.합기도 아카데미에서는 놀이형 체육, 레크레이션 등을 함께 구성하여 즐겁게
운동 하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운동이 키를 크게 만드는 것은 아니라 유전적으로 다소 키가 작게 태어났어도 “고른
영양 섭 취”, “충분한 휴식”, “알맞은 운동” 이 키를 크게 합니다.
*운동은 대상별 체력에 따라 강도와 빈도를 조절하여야 운동에 대한 효과가 있습니다.
*서울대 성상철 교수님의 “태권도 수련이 어린이 성장 발육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에 의하면
태권도 수련생들이 운동을 하지 않은 아동들 보다 약 0.96cm 키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서울대 의대 교수팀의 “태권도가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연구 발표에 의하면 성장기
아동들 의 뼈를 고르게 튼튼하게 한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한방성장연구회와 영남대 특수체육연구회의 성장클리닉 지도자교육을 이수한
키-롱 성장 비만 센터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