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상차리는 법
집안의 전통에 따라서 지내는 방법이 다르지만 여기서는 향교식으로 간단히 소개 합니다
좌포우혜; 좌측에는 포, 우측에는 식혜를 놓는다. 어동육서;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는 어류, 서쪽에는 육류를 놓는다. 동두서미; 생선의 머리가 동쪽으로 꼬리가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은 서쪽으로 놓는다. 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올린다.
* 설,추석날 제사를 지내는 법 --보통은 집안의 전통에 따르나 여기서는 간략하게 소개를 합니다 1,진설:북향으로 병풍을 준비하여 신위(위폐)를 모실 교의를 마련한 다음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린다 -이때 말을 하거나 웃지말며 손을 꼭 깨끗이 앃고 차리도록 해야 한다 2.위폐좌정:조상님이 앉으실 위폐를 정중히 신위함에 붙힌다 -이때 두손으로 공손히 붙히고 뒤로 물러난다 -스님이 직접 붙혀 드리며 조상님의 혼백이 편히 좌정하시라고 안착게를 해드림니다 3.분향과 강신:제주는 분향단앞에서 무릎을 꿇고 앉아 초불을 켜고 향을 촛불에 사르고 두손으로 공손히 머리위로 향을 한번 오렸다가 향로에 곱는다 모든 참석자는 손을 차수 하고 엄숙한 자세로 임해야 한다 재주는 두번 절하고 향로앞에 꿇어안자 집사는 밥(메)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곱는다 이때 집사는 좌,우 각 한명씩 서서 왼쪽에 있는 집사가 제주에게 술잔을 주면 오른쪽에 있는 집사가 술을 따른다 재주는 술잔을 향로에 시계 방향으로 세번 돌리고 왼쪽 집사에게 술잔을 준다 왼쪽 집사가 잔을 받아 오른쪽에 있는 집사가 잔을 위폐단앞에 놓는다 이때 재주는 절을 두번한다 (수저를 올리고 젓가락을 떡이나 욱포쪽에 올려 놓는 다 그리고 밥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다 ) 4.참신:제주를 포함하여 제사에 참석한 모두는 절을 두번한다 여자는 갖결혼한 신혼이나 궂이 절을 하고 싶은 분은 네번 큰절을 하나 영남지방의 향교식은 유식후에 잠깐 큰절을 네번 하는 경우도 있다 5.진찬:설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제상에 올린다 다른 지방에서는 미리 진설할때 채려 놓기도 한다 6.헌다:왼쪽 집사로 부터 잔을 오른쪽 집사로 부터 술(차)을 받아 높은조상,남자조상 순으로 올린다 /이때는 기제사와는 다르게 한번만 올린다 7.첨작,배례:수저를 밥반찬으로 옮기고 잔에 술을 첨작한다 국그릇에 밥을 세번씩 말고 수저가 국그릇에 있는 상태에서 끝을 조상님께 향하도록 한다 .. 젖가락은 밥반찬으로 옮긴다 재주가 절을 두번 한다 8.유식:재주를 비롯한 모든 참석자는 유식을 한다 이때 다른 집안에서는 방문을 닫고 한동안 밖에 대기하는 경우도 있으며 , 한동안 엎드려 5,6분정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제사에는 국궁 이라하여 오늘날 묵념을 하는 형태로 4,5분간 지속하여 하는 상태 입니다 9.철상: 제주는 향로앞에 꿇어안자 집사는 잔을 내고 퇴죽그릇에 술을 비우고 잔을 새로 술을 받아 다시 집사에게 주면 재주를 비롯한 참석자 모두ㅡ가 절을 두번 한다 이때 국그릇을 비우고 숭늉이나 옥수(깨끗한 물)로 갈아서 재상에 다시 올리고 전부 절을 두번 한다 술잔을 앞으로 조금만 당겨서 앞으로 놓는 다 *갓 시집온 새댁이나 결혼을 한지 얼마안돼는 새신랑이나 먼곳에서 온 친지들 중에 궂이 절을 하고자 하는 분은 술을 한잔 다시올리고 남자는 두번 ,여자는 네번 절을 한다 젓가락과 숫가락을 거두어 드리고 메(밥)뚜껑을 다시 닫고 재주를 비롯한 모든 참석자는 두번씩 절을 한다 10.음복:재상에 있는 음식을 조금씩 떼어 집앞의 대문이나 현관문앞에 시식을 내어 놓고 모든 참석자 둘러앉아 음복을 하면서 이야기 꽃을 피우면 제사는 마친다
또다른 지방의 제례법 --------------------------------------------------------------------
.1 영신(迎神)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 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紙榜)을 써 붙이고 제사 준비를 마친다. 고례(古禮)에는 출주(出主)라 하여 사당에서 신주(神主)를 모셔 내오는 의식이 있었다. 2. 강신(降神)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으로써 제주(祭主)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무릎을 꿇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執事)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 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는다. 빈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네주고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3. 참신(參神)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번 절한다.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미리 제찬을 진설하지 않고 참신 뒤에 진찬(進饌)이라 하여 제찬을 올리기도 한다. 진찬때는 주인이 육(肉), 어(魚), 갱(羹)을 올리고 주부가 면(?), 편(餠), 메(飯)를 올린다. 4. 초헌(初獻) 제주가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모사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밥그릇과 국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 위에 젓가락을 올려 놓는다. 제주는 두 번 절한다. 잔은 합설(合設)인 경우 고위(考位)앞에 먼저 올리고 다음에 비위(비位) 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서는 술을 올린 뒤 밥그릇의 뚜껑을 연다. 5. 독축(讀祝)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으면 축관이 옆에 앉아서 축문을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되는데, 엄숙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야 한다. 축문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두 번 절한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6. 아헌(亞獻) 두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가 올린다. 주부가 올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올린다. 절차는 초헌 때와 같으나 모사에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번 절한다. 7. 종헌(終獻) 세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이다. 아헌자의 다음 가는 근친자가 아헌 때와 같이 한다. 잔은 7부쯤 부어서 올린다. 8. 첨작(添酌) 종헌이 끝나고 조금 있다가 제주가 다시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으면 집사는 술 주전자를 들어 종헌 때7부쯤 따라 올렸던 술잔에 세번 첨작하여 술잔을 가득 채운다. 9. 삽시정저(揷匙正箸)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밥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그릇의 중앙에 꽂는다. 젓가락을 고른 뒤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히 옮겨 놓는다. 숟가락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제주는 두번, 주부는 네번 절한다. ◈ 유식(侑食) : 첨작과 삽시정저의 두 절차를 통틀어 유식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권하는 의식이다. 10. 합문(闔門)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기다린다. 대청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에는 제자리에 옆드려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11. 계문(啓門)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이다. 축관이 헛기침을 세 번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탕국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뒤 밥 세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이때 참사자는 모두 머리를 숙이고 잠시동안 조용히 앉아 있다가 고개를 든다. 13. 철시복반(撤匙覆飯) 숭늉 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고 밥 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온다. 신주일 때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절차는 모두 끝난다. 15. 철상(撤床) 제상 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뒤쪽에서부터 차례로 물린다 또한 음식일부를 떼어내어 대문앞이나 현관입구에 시식을 내어 놓는 다 16. 음복(飮福)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
다른 진설 (제사상 차리기) 법
제사상을 차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로 각 지방마다, 각 가정마다 다르고, 심지어는 시대에 따라 달랐다. "남의 제사에 감 놓아라 배 놓아라 한다"는 속담이 나올 만도 합니다. 몇 가지 원칙을 정해서 진설을 하면 될 것 같고 참고로 진설하는 예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주자 가례 제찬도
신위
메 잔 시접 초 갱
국수 육물 적 어물 떡
포혜 소채 포혜 소채 포혜 소채
과일 과일 과일 과일 과일
향로 향합 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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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도암 사례편람 제찬도
신위
메 잔 시접 초 갱
국수 육물 적 어물 떡
포 혜 간장 생채 혜 김치
과일 과일 과일 과일 과일
향로 향합 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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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율곡 격몽요결 제찬도 (두 분 모실 때)
신위
메 잔 갱 시접 메 잔 갱
국수 떡 육물 적 어물 국수 떡
탕 탕 탕 탕 탕
자반 포 나물 간장 식혜 김치
밤 대추 곶감 배 은행
향로 향합 모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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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종가제사]제사상 차리기(두 분 모실 때)
신위
메(밥) 잔 갱(국) 시접 메(밥) 잔 갱(국)
고기산적 육원전 계적 조기찜 꼬지전 생선전 떡
탕 탕 탕
북어포 나물 식혜 침채
배 밤 대추 곶감 산자 사과 약과
향로 향합 모사
----------------------------------------------------------------------------------------- 고사의례
1.봉주취위(奉主就位)
고사의 시작을 알리는 첫 순서이다. 진행자는 관세대(물을 담은 대야)에서 손을 씻은 후 상견례 후 행사인원에 예를 드린다. 후에 교의에 신위를 올리고 촉대에 촛불을 밝힌다.
2.분향강신(焚香降神)
초헌자(보통 대표자)이 향을 세번 집어(삼상향) 향불을 피워 올려 신을 부르는 의식(강신)을 행한다.진행자가 초헌자의 술잔에 술을 따르면 초헌자는 술을 모사기에 세번에 걸쳐 붓는다. 모사기에 술을 붓는 의식은 땅에 있는 신을 부르는 의식이다. 초헌자는 두번 절하고 앉는다.
3.참신(參神)
이 순서는 하늘과 땅에 계신 신명이 강림하셨으므로 일동 다같이 절하는 순서이다. 초헌자가 재배할 때 행사인원 모두 재배하여야 하나 장소가 불편하고 인원이 많으면 정중하게 허리를 깊숙히 굽혀 경례를 두번 한다.
4.초헌(初獻)
처음으로 초헌자가 술을 올리는 순서이다. 초헌자는 술잔을 머리높이로 올려 신위전에 올린 후 재배하고 앉는다.
5.독축(讀祝)
축문을 낭독하는 순서로 축문은 흔히 기원문의 형식을 띠고 있으며 신명께 안전과 무사를 기원하는 글이다. 독축자가 낭독을 한 뒤 축문을 신위전에 올려 놓으며, 고사가 끝나면 지방과 함께 불사른다.
6.아헌례(亞獻禮)
">두번째 술을 올리는 순서이다. 아헌자는 보통 대표자 다음 서열이나 공사책임자 등이 맡으며, 초헌과 같은 방식으로 재배를 한다.
7.종헌례(終獻禮)
마지막 술잔을 올리는 순서로,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관계사 임원 및 협력업체 내빈 중의 대표가 술을 올리고 다함께 재배하며 초헌,종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8.망요례(望燎禮)
마지막 순서로 신위전의 지방과 축문을 불살라 올리는 의식이다. 지방과 축문에 불을 붙여 하늘로 높이 던져 올리며 연기가 오를 때 참석자 내빈 박수와 함성으로 만사형통을 기원한다.
9. 음복례
초헌자가 신위전에 있는 술을 음복하고 여타 참사자는 별도 마련된 상에서 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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