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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래 |
공통점 |
차이점 |
통일성 |
1) 글의 논리적 연결 2) 동전의 양면성, 상호의존성 강함 |
1) 내용들 간의 의미적인 연결관계 2) 심층적인 연결관계 |
응집성 |
1) 표면적인 연결관계 2) 논리적인 연결관계 |
‘일관성’은 9학년 ‘듣기’분야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내용 전개 방식과 관련해서는 통일성, 일관성, 강조성 등이 적절한지 평가한다. 통일성은 주제가 하나이어서 산만한 느낌을 주지 않음을 말한다. 일관성은 말하려고 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변경하지 않고 이끌어 감을 말한다. 강조성은 중심 사상을 강력하게 주장하는 성질을 뜻한다.
이런 맥락으로 보아 ‘일관성’은 ‘통일성’과 ‘응집성’을 포괄하는 성격으로 볼 수 있다.
[붙임] 2007 개정안 해설서
- 쓰 기 -
【7-쓰-(1)】다양한 매체에서 내용을 선정하여 통일성 있게 설명문을 쓴다.
【내용 요소의 예】
◦ 설명문의 특성, 통일성의 개념 이해하기
◦ 다양한 매체에서 내용 선정하기
◦ 통일성 있게 내용 정리하고 표현하기
◦ 통일성을 고려하여 고쳐쓰기
언어 사용 방식의 차이점을 파악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글의 수준과 범위】원리나 현상을 설명하는 글
내용을 선정할 때에는 백과사전을 비롯한 책, 잡지, 신문, 인터넷 웹사이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소재들을 찾을 수 있다.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원하는 정보의 설명 방식이 다르므로 이에 대한 안내가 있어야 하며, 선정한 내용은 반드시 출처를 밝혀 쓰기 윤리를 지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7-쓰-(2)】절차와 결과가 드러나게 보고서를 쓴다.
【내용 요소의 예】
◦ 보고서의 목적, 특성, 구성 요소 이해하기
◦ 사실, 자료, 생각을 기록하며 관찰ㆍ조사ㆍ실험하기
◦ 절차와 결과를 중심으로 내용 정리하기
◦ 관찰ㆍ조사ㆍ실험 및 보고의 윤리 지키기
이 성취 기준은 학교나 직업 세계에서 연구나 조사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보고서는 크게 학습을 위한 보고서와 의사 결정을 위한 보고서로 구분할 수 있다. 학습을 위한 보고서는 주로 학교의 교과 학습 과정에서 작성하게 되는데, 보고서 작성 이전에 이루어지는 실험, 조사, 분석 등의 활동과 이러한 활동 이후에 이루어지는 보고서 작성 활동은 그 자체가 중요한 학습 활동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한편, 학교 밖의 일상생활과 직장에서 작성되는 보고서는 주로 의사결정 상황과 깊게 관련을 맺고 있다. 삶은 문제 해결의 과정이고 의사 결정의 과정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의사 결정을 돕는 기초 자료로서 기능하기도 하고, 의사 결정 과정 자체를 기록한 문서로서의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 전자는 보고서 내용의 정확성과 충실성이, 후자는 보고서에 담긴 의사 결정 과정의 합리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리고 학습 활동 과정에서 작성되는 보고서와 의사결정을 위해서 작성되는 보고서 모두에서 요구되는 것은 절차, 보고의 충실성과 윤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보고서를 쓰는 데 필요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하도록 하되, 특히 절차와 결과가 잘 드러나게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보고서 작성에서 윤리를 지키는 것의 중요성, 윤리를 지키는 구체적인 방법 등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보고서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실시한 조사, 관찰, 실험, 연구 등의 과정이나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하는 목적으로 쓰는 글이다. 따라서 보고서는 정확성과 객관성을 지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고서에 제시되는 내용 및 결과가 사실에 근거해야 하며 기술 방식도 정확하고 명료하며 간결해야 한다. 보고서는 대체로 연구 또는 조사의 목적 및 필요성, 기간, 대상, 방법, 결과 등을 포함한다. 보고서의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주제를 정하여 관찰․조사․실험을 하도록 한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절차와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조직하여 기술하도록 한다. 특히 관찰ㆍ조사ㆍ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그 결과를 보고하는 과정에서 윤리를 지키도록 한다. 예컨대, 다른 사람의 연구 결과를 표절하지 않기, 연구에 참여한 사람을 보호하기, 연구 결과를 과장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사실에 근거하여 기술하기 등을 강조하도록 한다.
【글의 수준과 범위】교과 학습 시간에 관찰, 조사, 실험한 내용을 쓴 간단한 보고서
각 교과 학습과 관련하여 작가 조사 보고서, 과학 실험 보고서, 지역 사회 탐구 보고서, 청소년들의 여가 활용 보고서 등을 작성할 수 있다. 각 교과에서 요구하는 보고서의 형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고서의 전반적인 특징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개인별, 모둠별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 연구자의 역할을 분명히 제시하도록 한다.
【7-문법-(5)】지시어가 글의 구조와 의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지시어의 개념 이해하기
◦ 담화 또는 글에서 지시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분석하기
◦ 지시어가 담화 또는 글 전체 구조에 끼치는 의미 관계 파악하기
이 성취 기준은 지시어가 담화 또는 글 전체 구조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고 지시어에 유의하여 담화 또는 글의 의미를 꼼꼼하게 이해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지시어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지시어와 담화 또는 글의 구조와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지시어에는 ‘이, 그, 저, 이것, 그것, 저것, 여기, 거기, 저기, 이렇게, 그렇게, 저렇게, 이렇다, 그렇다, 저렇다’와 같은 것들이 있다. 이러한 지시어는 구체적인 의사소통 상황이 전제되어야만 그 의미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데, 담화나 글의 통일성(coherence)과 응집성(cohesion)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담화나 글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시어가 가리키는 대상을 명료화하는 일이 중요하다. 특히 글에서는 지시어가 가리키는 대상을 섬세하게 분석해 내어야만 필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간파해 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지시어의 개념을 구체적인 언어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시어가 다수 사용된 담화 또는 글 한 편을 꼼꼼하게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지시어가 담화 또는 글 전체 구조와 의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탐구해 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 성취 기준은 5학년 문법 영역의 성취 기준 ‘(4) 말하는이, 듣는이, 상황, 매체 등에 따라 언어 사용 방식이 달라짐을 안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9-듣-(2)】연설을 듣고 내용과 형식을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주장과 근거 파악하기
◦ 주장의 타당성과 근거의 적절성 평가하기
◦ 내용 전개 방식 파악하기
◦ 내용 전개 방식의 적절성 판단하기
이 성취 기준은 연설의 내용상, 형식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비판적 안목으로 살핌으로써 종합적인 듣기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연설을 비판적으로 듣는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되, 내용상의 특성과 형식상의 특성을 통합하여 바라보는 안목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연설은 대화와 달리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일방적으로 준비한 내용을 말하는, 공적인 화법의 한 형태이다. 연설자는 미리 상황과 청중을 분석하여 주제와 내용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개요를 작성하고 조직한다. 따라서 마찬가지로 유능한 청자라면, 청자가 속해 있는 청중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 및 형식적 측면에서 연설을 분석하여 비판적 안목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유능한 청자는 가능한 빠르게 핵심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제시된 연설의 하부 구조와 하위 쟁점들을 이해한다. 연설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장과 근거가 적절한 전개 방식을 통해 구현되고 있는지 평가한다. 내용 전개 방식과 관련해서는 통일성, 일관성, 강조성 등이 적절한지 평가한다. 통일성은 주제가 하나이어서 산만한 느낌을 주지 않음을 말한다. 일관성은 말하려고 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변경하지 않고 이끌어 감을 말한다. 강조성은 중심 사상을 강력하게 주장하는 성질을 뜻한다. 이 성취 기준의 내용 요소 중 ‘주장의 타당성과 근거의 적절성 평가하기’는 6학년 쓰기 영역의 성취 기준 ‘⑵ 문제에 대한 자신의 관점과 해결 방안이 잘 드러나게 연설문을 쓴다.’와, 9학년 말하기 영역의 성취 기준 ‘⑶ 의견이 다른 상대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담화의 수준과 범위】학교나 지역 사회의 공동 관심사를 주제로 한 연설
연설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청중에게 알려 주기 위한 것, 청중을 설득하기 위한 것,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학교나 지역 사회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설득 연설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주로 청중의 인식 변화나 행동 변화를 이끌고자 하는 연설을 대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