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웨렌의 지역사회의 기능
ㄱ. 경제적 기능 ㄴ. 사회화기능 ㄷ. 사회통제기능, ㄹ. 사회참여기능, ㅁ. 상호지원적 기능
2. 지역사회학교
생활중심, 생활개선이 목적,
학습의 가치: 현재생활 및 장래생활
훈육의 요체는 공동책임
<대안교육>
3. 대안교육운동
급진적 인간주의
행동적,제도적(개혁적 차원)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사고의 변화, 가치 형성의 변화까지도 추구.
4. 영산 성지고등학교
영국 섬머힐 학교 수용
인격적 만남과 개별화 교육
기숙제를 통한 공동체 형성 지향
농장 작업
5. 풀무농업 고등 기술학교
기독교 근본사상을 바탕
위대한 평민 기르고 참여와 공감, 민주주의 원칙을 따라 공동책임지는 무두무미 원칙
6.독일 발도르프 학교
슬로건'작은 것이 아름답다'
인간중심 사고에 바탕 둔 인간학에 기반
이념: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상에 기반
종합학교-초,중,고 구별없음 남녀합반
교육연한은 12년
초1부터 두개 외국어 정규과목으로- 특정한 인간성의 편향 극복위해
등록금 받음-수준은 차등적으로(경제적 지위에 따라)
정신집중력 배양하는 포르멘(형태학습), 오이리트미(정신적 율동)학습
7. 헌장학교(chater shcool) 계약, 공립학교간 경쟁체제도입-교육의 질 높이기 위해
8. 마그넷스쿨-댜앙햔 교육과정
9. 바우처 제도- 학비해당하는 증서를 학부모에게 제공
10. 스타스쿨- 소외층, 문맹자, 장애인위한 원거리 통신교육
------------------------------------------------------
11. 학력의 기능
본질적 기능- 지적 욕구충족, 자아실현
사회적 기능- 도구적 기능, 선발적 기능, 상징적 기능
한국- 상징적 학력사회, 미국-도구적 학력사회
12. 신기능주의 이론
경제적 효율성과 이윤을 추구해 나가는 자본의 본능을 교육에 실현하고자 함
교육팽창을 국제 경쟁 증대에 대한 각 사회의 적응과정으로 해석
자립형사립고등학교 등장
13. 교육의 네 기둥이론
왜 평생교육을 해야 하는가? 이유
ㄱ. 알기 위한 학습- 살아있는 지식의 습득
ㄴ. 행동하기 위한 학습- 환경에 대한 창조적 대응능력 획득, 직업훈련과 관련, 인간서비스에 관한 사항이 포함 , 수행평가의 활성화
ㄷ. 함께 살기 위한 학습- 다른 지역사람과 조화있는 삶의 영위와 공존하며 참여할 수 있는 능력
봉사활동의 체계적 실시, 국제이해교육, 기본생활습관 지도, 학교토론문화의 활성화, 환경교육의 활성화, 법교육, 도덕성 교육
ㄹ. 존재하기 위한 학습 - 궁극적 목표, 전인교육, 다중지능이론에 의한 특기 적성 교육
14. 전인교육
동양-선비상
서양- 소크라테스 지덕합일, 플라톤 지육, 덕육, 체육, 미육 등, 아리스토텔렛, 지력이나 이성+실제적 덕성+예술적 덕성+도덕성 덕성, 르네상스시대 몽테뮤, 루소의 에밀, 페스탈로치의 지덕체 조화교육, 프뢰벨의 신성계발교육, 파커의 신교육운동, 듀이의 진보주의,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접근
15. 특수교육
치료교육은 장애종별로
학습면에서는 통합교육 중시, 일반교육과의 연계성 강조
16. 북한교육
초등-인민4년 의무, 중등-고등중학교 6년제 의무
교원대학, 고등 전문학교-3년제, 초등과정 교사 양성,
직장통신대학원이 일반대학워놉다 1년간 늘려 수업
17. 북한 교육방법
ㄱ. 방식상학-시범학습, 사상교육과 기술지도, 관찰학습법과 유사
ㄴ. 이론과 실천의 결합원리
ㄷ. 대비교양법- 반대되는 사실과의 대비속에서 해설해주는 교양
ㄹ. 긍정적 감화 교양법- 성취동기 유발법, 생활지도나 학습지도에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