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紙榜) 쓰는 방법
예전에는 지방을 써서 붙여놓고 모셨으나 지금은 많은 가정에서
영정(사진 또는 초상화)을 모시고 지내고 있다.
기제사의 원래 뜻이 고인의 돌아가신 날을 추모하는 의식이니
그 추모하는 정을 제대로 고취 시키려면 고인의 생전 모습인
사진을 모시고 행하는 것도 예법에 어긋난다고 할 수는 없다.
별세하신지가 오래되고 미처 준비하지 못하여 사진이 없을 경우에는
지방을 쓰겠지만 가능하다면 생전에 사진 한 장씩은 꼭 찍어 두었다가
별세하신 후에 상례의 영좌나 제사의 신위로 모시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기 사진이 없는 이를 위하여 지방 쓰는 법을 알린다.
지방은 고인의 神位(신위) 표시를 말하는 것으로,
무늬가 없는 깨끗한 흰 창호지에 세로로 고인의 호칭과 관직을 검은 색 붓으로
정성껏 써서 지방함 또는 젯상 정면 병풍에 붙인다.
규격은 길이가 周尺으로 一尺二寸이니 약 22cm 정도이고,
폭은 三寸이니 약 6cm 정도이다.
모시는 분에 따른 지방 쓰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단, 생전에 관직을 지낸 분은 그 관작을 쓰고 그 부인의 호칭도 달라지며,
그렇지 않은 분은 學生이라 하고, 부인은 儒人이라 칭한다.)
(돌아가신 후에는 西高東卑(서고동비)라 하여 좌측에 考(男), 우측에 (女)를 쓴다.)
(考(고)는 父와 같은 뜻으로 생전에는父(부)라 하고 사후에는 考(고)라 하며,
(비)는 母와 같은 뜻으로 생전에는母(부)라 하고 사후에는 (비)라 칭한다.)
(妻의 제사에는 자식이 있어도 남편이 祭主가 된다.)
陳設(진설; 젯상 차리기)와 祭祀(제사) 지내는 순서
구분 |
관직이 있는 경우 |
관직을 지내지 않은 경우 |
고조부 |
顯高祖考資憲大夫吏曹判書府君 神位 顯高祖 貞夫人ㅇㅇㅇ氏 神位 |
顯高祖考學生府君 神位 顯高祖 儒人ㅇㅇㅇ氏 神位 |
증조부 |
顯曾祖考通訓大夫左承旨府君 神位 顯曾祖 淑夫人ㅇㅇㅇ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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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曾祖考學生府君 神位 顯曾祖 儒人ㅇㅇㅇ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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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부 |
顯祖考高靈郡守府君 神位 顯祖 儒人ㅇㅇㅇ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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顯祖考學生府君 神位 顯祖 儒人ㅇㅇㅇ氏 神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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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
顯考淸州市長府君 神位 顯 儒人ㅇㅇㅇ氏 神位 |
顯考學生府君 神位 顯 儒人ㅇㅇㅇ氏 神位 |
백숙부 |
顯伯父內務部次官府君 神位 顯伯母儒人ㅇㅇㅇ氏 神位 |
顯伯父學生府君 神位 顯伯母儒人ㅇㅇㅇ氏 神位 |
숙부 |
顯叔父外務部長官府君 神位 顯叔母儒人ㅇㅇㅇ氏 神位 |
顯叔父學生府君 神位 顯叔母儒人ㅇㅇㅇ氏 神位 |
형 |
顯兄淸原郡守府君 神位 顯兄嫂儒人ㅇㅇㅇ氏 神位 |
顯兄學生府君 神位 顯兄嫂儒人ㅇㅇㅇ氏 神位 |
동생 |
考 弟 ㅇㅇ 神位 |
처 |
考室儒人ㅇㅇㅇ氏 神位 |
남편 |
顯벽國會副議長府君 神位 |
顯벽學生府君 神位 |
자식 |
故子某官ㅇㅇ 神位 |
神位
수저 메(밥) 술잔 갱(국)
국수 육물 육적 어물 어적 떡
육탕 소탕 어탕
포 자반 나물종류 간장 김치 식혜
과일종류 다식 건과 약과 |
1열; 사진이나 혹은 지방
2열; 밥과 국 그리고 술잔을 놓는다.
3열; 左麵右餠, 生東熟西, 漁東肉西
4열; 어탕을 동쪽에 육탕을 서쪽에,
5열; 左脯右醯, 나물은 중앙에,
6열; 紅東白西 혹은 棗栗梨枾 |
퇴주그릇 첨잔그릇 향로 주전자 |
젯상 아래; 향로와 술 주전자 |
해설; ** 각자 집안의 형편에 맞게 정성만을 다 할 것.
ㅇ
左麵右餠(좌면우병); 국수나 면 종류를 좌측에, 떡 종류를 우측에.
ㅇ
生東熟西(생동숙서); 익히지 않은 生物 종류를 동쪽에, 익힌 음식을 서쪽에.
ㅇ
漁東肉西(어동육서); 생선류를 동쪽에, 고기류를 서쪽에.
ㅇ
左脯右醯(좌포우혜); 포 종류를 좌측에, 식혜나 젓갈 종류를 우측에,
ㅇ
紅東白西(홍동백서); 붉은 색의 과일을 동쪽에, 흰 색은 서쪽에.
ㅇ
棗栗梨枾(조율이시); 대추,밤, 배, 감(곶감)의 순서데로,
(**** 단, 홍동백서냐 조율이시냐는 각 집안마다 다르니 왈가왈부 하지 말 것).......
ㅇ 나물은 3색 이상(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콩나물, 무나물....)
祭祀(제사) 지내는 순서
*** (家系마다 제사 방식이 다르니 남의 집 제사에 왈가왈부 하지 말 것.)
1, 降神(강신); 강신이란 조상의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이다.
향불을 켠 다음 祭主 이하 모든 자손이 손을 모아 서 있고,
술잔에 술을 조금 따라 모든 잔을 헹군 다음 퇴주 그릇에 붓고 일어나 제주가 再拜를 한다.
2.
參神(참신); 참신이란 강신을 마친 후 祭主를 포함한 모든 자손이 함께 再拜함을 뜻한다.
3.
初獻(초헌); 祭主가 상 앞에 나아가 무릎을 꿇고 앉으면 좌측의 집사자가 잔을 내려 제주에게 주면 우집사자가
술을 따라 준다.
술잔을 향로 위에서 시계 방향으로 세 번 돌려 향을 쐰 다음 다시 좌 집사자가 술잔을 받아
考位에 먼저 잔을 올린다.
이 때 우집사자는 밥 그릇의 뚜껑을 열고 수저를 동쪽을 향해 반듯이 꽂으며, 젓가락은 육적 위에 올려 놓고
축문을 읽거나 곡을 한다.(단, 요즘은 아파트에서의 소음 때문에 곡을 하지 않는 것도 무방하며,
부모에게는 곡을 하고 조부모 이상은 곡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그 후에 제주는 일어나 다시 재배한다.
4.
亞獻(아헌); 아헌은 두 번째 올리는 잔을 뜻한다.
초헌은 長孫 또는 長子가 되는데, 아헌은 보통 次孫이나 次子가 행한다.
절차는 초헌과 동일하며, 젓가락을 어적으로 옮겨 놓는다.
5.
終獻(종헌); 종헌은 세 번째 올리는 잔을 뜻한다.
아헌 다음 지위의 자손이 임하고, 절차는 아헌과 같으며, 젓가락을 素炙(소적; 나물)에 올린다.
6.
侑食(유식); 유식은 첨잔 또는 첨작이라고도 말하며, 평소 고인이 많이 아끼고 사랑했거나, 술을 드리고 싶은 사람,
보통은 며느리나 사위와 딸들이 많이 올린다.
좌집사자가 첨잔 그릇에 술을 따라 주면 향에 세 번 돌린 뒤 우집사자가 받아 술잔 하나에 세 번에 나누어
조금씩 따른다. 이때, 첨잔을 여러번 하여 술이 잔에 넘치더라도 개의치 말고 계속 따른다.
술을 올린 사람은 일어나 재배한다.
7.
闔門(합문); 합문이란 조상께서 흠향(제수를 드심)하시라는 뜻으로 조용히 자리를 비켜 드리는 것을 뜻한다.
병풍으로 가려 드리거나, 방안에서는 방문을 닫고 잠시 나왔다가 들어간다.
8.
獻茶(헌다); 헌다는 식사가 끝나고 물을 드시는 것과 같은 뜻으로 국그릇을 내리고 숭늉 또는 냉수를 올리고
메밥을 숫가락에 조금씩 세 번 떠서 물에 말아놓고
숫가락을 숭늉 그릇에 걸쳐 놓는다.
9.
撤匙覆飯正箸(철시복반정저); 이것은 숭늉 그릇에 있는 숫가락을 거두고 메밥 그릇의 뚜껑을 덮고
젓가락을 가지런히 거둠을 말함이다.
10.
辭神(사신); 사신이란 제사를 모두 마치고 조상님께 잘 가시라는 인사를 하는 절차로 제주를 비롯한 모든 참석자가
再拜한다.
11.
望燎(망료); 망료는 焚祝(분축)이라고도 하는데, 축문과 지방을 대문밖에 나가 불사르는 것을 이름이다.
이 때 다 불타지 않은 종이가 땅에 떨어지게 해서는 안된다.
12.
飮福(음복); 젯상을 모두 물린 후에 조상께서 주신 복된 음식으로 생각하며, 공손히 음식을 먹으며,
자리를 같이 한 집안 또는 일가와 즐거움을 나눈다.
인터넷홈페이지 청주한씨의유래와 족보의모든것보기http://www.hanssi.pe.kr/ 에서 옮겨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