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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스크랩 프로포절 작성법
노정희 추천 0 조회 36 13.08.22 21:4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프로포절 작성요령

Ⅰ. 프로포절 신청사업의 의의

* 한국사회 전반에서의 복지자원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사회복지기관들의 사업운영의 효율성 및 효과성 제고는 역사적 추세가 되고 있는 실정임. 이에 따라 사회복지 기관들의 사업운영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기획 및 실행과정을 토대로 이루어지도록 요청되고 있는 실정임.

==> 기관운영의 효율성과 효과성, 책임성 제고의 차원에서 프로포절에 의거한 지원이 강화되고 있으며, 추후에도 이와 같은 경향은 높아질 것으로 보여짐. (시설평가제도의 도입, 시설평가에 의한 차등지원 제도 도입, 기관 base가 아닌 프로그램 base 지원 방식으로의 전환)

* 한편, 사회복지기관의 입장에서도, 정부에서도 정부 지원 및 후원금 마련만으로는 기관운영의 활성화를 기하기에는 한계가 부여되고 있기에 공공 및 민간 지원기관들로부터 사업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획득함이 절대적으로 요청되고 있는 실정임. 특히, 사회복지 기관들의 양적 확충에 따른 경쟁 체제로의 환경 변화는 기관운영 활성화 및 프로포절 신청사업 제고에의 주요한 배경이 되고 있는 실정임. (수용시설도 voucher 체제로의 전환)

* 이와 같은 정부의 복지행정의 변화 추세 및 복지기관들의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사회복지 기관들에 있어 프로포절 신청 사업은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이와 더불어 사회복지사뿐만 이니라 사회복지기관의 종사자들에게 있어서도 프로포절 작성 능력은 전문성을 가름하는 요소로 자리매김되는 추세임.

Ⅱ. 프로포절은 무엇이며, 이의 특성은?

* 프로포절은 기금 제공자 및 후원자에게 혹은 학계에 상정된 프로젝트가 주목할 만한 것임을 또한 관련 지원을 해주기에 타당한 것임을 설득하기 위해 작성된 서류임.

* 프로포절은 기획안의 성격을 지닌 문서, 곧 프로젝트 실행과 관련된 활동과 노력의 경주에 토대가 되는 기획안으로, 여기서는 진행되는 과정들이 연속적인 단계들로 구성되어 상세하게 담겨져야 할 뿐 아니라, 실행에 투여되어야 할 시간과 자원들이 구체적으로 담겨져, 프로젝트의 실행에의 지침이 되도록 작성되어야 하는 계획서임.

* 이와 같은 측면에 비추어 본다면, 프로포절에서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은 창의성, 수행가능성(feasibility)과 명료한 논리성(direction of thought)이라 할 수 있음.

--> (창의성) 기존에 실행되고 있는 사업 아이템들은 주목되지를 못함. 새로운 발상에 의거한 사업 아이템의 개발이 요청됨.

--> (수행가능성) 프로젝트 계획이 현실적으로 수행하기 곤란하다면, 타당성 있는 사업계획안으로 인정받기 어려움.(ex 외국어 습득, 특정 기술 습득을 전제로 한 프로젝트 안)

--> (명료성) 인간관계가 명료치 못한 실행방법들로 구성된 사업계획안 역시 타당한 계획으로 인정되기 어려움. 원인 진단에 맞게 해법 모색이 이루어져야 하나, 원인 진단과 관련 해법들이 별개로 취급될 경우에는 타당한 사업계획안으로 인정되기 어려움.

Ⅲ. (Grantsmanship)프로포절 작성에서의 주요한 쟁점들

1. 지원기관의 관심과 목적에 부합되게 사업 아이템의 선정

* 지원기관으로부터 선정된 기존 프로포절안들은 대체로 기관의 의도와 욕구를 잘 파악하고 있는 경우들이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본다면, 기관의 관심이나 목적에 부응하게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여 프로포절안을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원 기관의 특성과 프로포절 공모 취지를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원 기관의 설립 목적과 프로포절 공고의 취지와 목적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프로포절 작성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시간 낭비로 끝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작성 스타일이나 구성방식, 신청절차 등도 지원기관에 따라 상이하다는 점 역시 주지되어야만 한다. 자선단체, 사회단체 등에서의 지원은 대체로 정부기관에 비해 엄격하지 않는 편이며, 프로포절 작성 스타일과 데드라인 등에도 융통성이 부여된다. 그러나 기관의 취지나 목표에 부합되어야만 하는 제한성을 지닌다. 반면, 정부기관에서의 지원에는 신청 지침에 엄격하게 따를 것을 요청하긴 하지만 기관의 목표 및 프로포절안의 목표에 대해서는 차별을 두지 않고 동등한 관심을 기울여 주는 특성이 있다.

* 따라서 프로포절 공모 취지를 토대로 부합되는 지원 기관에 프로포절 제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해당 지원 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획득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관련정보 입수는 모든 방법들을 동원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주어진 정보들을 토대로 프로포절 방향이 설정될 필요가 있다.

* 대체로 지원 기관들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들에 대해 지원하지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특정 분야들이 있고, 이들 분야들에 대해 특정 수의 프로젝트만 지원하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상당 수 지원기관에서는 몇몇 분야에만 지원을 집중하고있는 형편이다. 지원기관들에서는 기존의 재정 지원 프로젝트들의 리스트들을 지니고 있음이 일반적이며 기관들에 따라서는 이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보들은 기관의 관심을 파악하는 데에 그리고 확인하는 데에 매우 유용할 수 있다. 한편, 기관 인사들과의 개인적인 접촉 역시 기관이 지원할 프로젝트 유형을 확인하는 데에 좋은 방편일 수 있음 역시 고려될 필요가 있다.

2. 지원기관의 신청 절차와 양식 확인

* 그랜트 수여 기관들은 보통 신청절차와 신청양식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서류들의 제출 데드라인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데드라인을 지키는 것은 기본임.) 지원 시 필히 신청 절차들을 준수하여야 하며, 신청양식을 충분하게 해석하여 작성함이 요청됨.

* 프로포절 심사과정 및 방법은 지원기관에 따라 상이하기에 프로포절이 심사 과정들을 기술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보통 프로포절안에 대한 심사는 다음과 같은 단계들을 일반적으로 밟게 됨이 일반적이다.

- 제출된 포로포절안은 심사 부 수 만큼 복사되어 심사기구로 보내지게 된다. 심사기구에서는 프로포절안을 심사위원들에게 배포한다. 물론, 프로포절안은 선발된 외부 전문심사위원들에게도 보내지기도 한다.

- 심사위원들은 프로포절안을 검토하여 심사하는데 심사의 초점과 기준들은 사업아이템의 중요성, 실행 설계의 적합성, 관련자원의 적합성과 충분성, 경제적 효율성 등의 견지에서 이를 검토하게 된다. 검토 후 심사위원들은 프로포절안을 해당척도에 의거 점수를 준다.

3. 프로포절의 작성요령

* 프로포절안의 작성은 아웃라인과 프로포절 가이드라인을 활용하여 작성함이 바람직하며, 기존 프로포절안들을 참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프로포절안 작성 시 프로포절안은 프로젝트가 수행할 만한 가치가 있음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프로포절 작성자는 여기에서 무엇을 의도하는지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임.(사업의 목적: Why, 사업의 내용: What, 사업수행방법과 절차: How) 등이 명료하게 나타나도록 하여야 함.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실행능력은 기존연구, 사업동향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졌음에 대한 전달을 통해 보여질 수 있음.

* 관련영역에서 작은 사업 아이템들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필요함. 능력이상의 부분들을 계획하는 것은 금물임.

* 프로포절안은 정확한 용어들을 활용하여, 프로포절 작성자의 아이디어들이 분명하게 그려질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함(통상적인 실무 용어들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함) 프로포절은 전문가 뿐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명료하게 이해될 수 있도록 작성함이 요청된다.

* 프로포절 작성과 관련하여 짤막한 개요들을 마련하고, 관련 영역 전문가들을 - 특히 Grant를 성공적으로 받아 본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활용하여, 계획을 심화시키는 것이 필요함.(특히 초보자일 경우는 더더욱 요청되는 부분임)

4. 프로포절 개요

* 프로포절 작성과 관련하여 프로포절 개요를 마련하는 것은 필히 요청되는 부분이며, 프로포절 개요는 심사와 관련하여서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는 부분이기에 최대한의 정성과 노력을 기울임이 요청된다.

첫째, 심사위원들은 개요를 맨 처음 읽어보며, 이를 통해 해당 프로포절안에 대해 나름대로의 시각과 입장을 지니게 된다.

둘째, 프로포절안에 대한 심사논의 시 개요는 해당 프로포절안의 특성과 특징을 상기시켜주는 토대로 활용되며, 인터뷰 심사에 있어서도 주요한 길잡이가 됨.

셋째, 심사위원들의 소견을 검토하는 기관 인사에게도 유일하게 읽혀지는 부분이 개요라는 점 역시 주지되어야 할 것임.

* 개요의 내용 구성과 작성요령:

개요에는 프로젝트의 목적과 목표, 프로젝트 수행 방법과 절차, 기대효과 등의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또한 프로젝트의 초점과 특성들을 잘 표명하여 주는 부분들은 적절하게 강조되는 것이 필요함.(중심적인 아이디어나 중심적 용어들의 강조, 활용)

개요분량은 1-2페이지를 초과해서는 곤란하며, 되도록 1페이지로 정리하는 것이 좋음

(개요 분량은 신청양식에 구체적으로 지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에 이를 따르는 것이 좋음)

* 개요는 보통 프로포절 문건의 맨 앞에 일반적으로 위치한다. 그러나 개요는 프로포절이 다 완성된 후 작성되어야 한다.

5. 참조인사들(Consultants)의 적극적 활용

* 해당 프로포절안에 관심과 주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명성있는 연구자들의 이름과 능력을 프로포절에 결부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안일 수 있음. (실제로 안타깝지만 프로포절에 권위 있는 명사들이 결부되지 못해, 훌륭한 프로젝트안이 채택, 실행되지 못한 경우들이 상당수임)

* Grantsmanship을 처음 신청하는 경우, Grantsmanship 획득에 도움을 줄만한 명성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임.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에는 주변에 명성 있는 사람들로부터 이름을 빌려오지 않는 한 관련 명성을 보완하는 것은 극히 어려울 수밖에 없음.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는 명성을 발견하여 차용하는 것이 가장 주요한 과제로 제기됨.

* 주목할 만한 인사들을 관련 분야에서 최상의 Grant들을 수여하여 본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 그 방면에서 성공적인 작업들을 수행한 경력은 경쟁우위를 뜻하기에 이들의 활용은 프로포절 채택 및 실행에 결정적인 도움될 수밖에 없음.

* 한편 프로포절 작성자의 명성, 소속 기관 혹은 조직의 명성 역시 프로포절 당락에 중요하게 작용됨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함. 따라서 작성자 및 참여인력의 resume(이력) 작성에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으며, 나름대로의 성공적인 경력을 앞세울 필요가 있음. 한편, 필요할 경우에는 기관 혹은 조직내부의 사람들로부터 혹은 지역사회에 있는 명성 있는 사람들로부터 지원을 찾아보는 것도 요청됨. 결코, 무에서 유를 창조하려고 하여서는 안됨. 참조할 만한 인사들이 없는 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의 경험들에 의존하여 프로젝트 실행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관과 친분 있는 관련인사들로부터 도움을 구하는 것도 적극 찾아 나서야만 함. 기관 구성 인사들(이사 등)이 프로포절안 당락에 가장 훌륭한 참조 인이 될 수 있음을 간과하여서는 안됨.

* 관련 인사들에게 초고를 보내 자문을 구하는 것(곧, 감수를 받는 것)도 프로젝트 선정에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음.(한편, 예산작성과 관련하여서는 기관내 예산 담당자들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필요함. 또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많은 소관 부처 인사에게도 자문을 구하는 것도 필요한 부분임.)

* 실제적으로 프로포절안은 관련 주변 참조 인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통해 작성되기에, 프로포절안 만을 토대로 선별하는게 매우 어려운 부분임. 이런 이유로 프로포절 작성자가 누구인지, 혹은 어떤 기관인지 등은 프로포절안의 당락 결정에의 주요 요소가 되기도 함. 따라서 이와 같은 점을 깊이 염두에 두고 프로포절안이 작성되도록 할 필요가 있음.

6. 프로젝트 수행인력들의 구성

* 프로젝트에는 책임자 이외관련 수행 인력들이 필요로 하게 됨. 곧 프로젝트의 실행에는 다양한 전문인력들이 개입되게 되는데 이와 같은 관련 인력들의 거명에는 성명뿐 아니라 직위, 그리고 관련 경력들이 포함되어 개재되어야 함. 프로젝트 수행에 특별한 자격이 요청되는 인력의 경우는 반드시 관련 경력들이 기재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임. 한편, 프로젝트 수행인력에는 관련 전문가들을 또한 자문위원을 포함시키는 것 역시 잊지 말아야 될 부분임.

* 관련 경력들이 충분한 사람들을 끌어들일수록 Grant를 수여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은 명심할 필요가 있음. 따라서 프로젝트 기획 및 프로포절 작성과정에서 관련 인사들로부터 동의를 구하고, 참여를 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임. 이들로부터의 참여에 대한 동의는 프로젝트 지원 가능성을 매우 높여질 수 있기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만 함.

7. 예산구성

* 프로젝트 실행은 시간과 비용의 투여를 통해 이루어지게 됨. 따라서 프로포절안에는 반드시 항목별 예상 비용이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예산안이 포함되어야 함. (본인이 비용을 충당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에도 소요시간과 예산이 작성되는 점에 비추어 보면, 프로포절안이 첨부되는 것은 매우 당연한 부분임.)

* 한편, 항목별 비용을 산정하는 것은 프로젝트 실행의 현실가능성, 타당성을 이해시켜 준다는 점에서 매우 주목되어야만 하는 부분임. 곧. 심사과정에서는 이와 유사한 지원사업의 경우에 비추어 본 계획안 특히 예산안이 현실적인지, 항목별 예산이 적합한 것인지, 타당한 것인지 등을 검토하며, 프로젝트 수행일정이 명료하고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사업계획이 실현가능한지 등이 따지게 되며 프로젝트 수행 인력의 적정성, 조사 대상자 규모의 적정성 여부 등도 심층적으로 검토되게 됨. 따라서 이와 같은 측면들을 감안하면, 프로포절안에서의 예산안은 매우 구체적으로 타당하게 작성될 필요가 있음.

* 예산안은 곧 금전적인 측면에서 프로젝트 실행의 양상을 표명하여 주는 부분이라는 점은 매우 중요하게 주지될 필요가 있음. 따라서 프로젝트의 실행양상들이 세세한 예산 항목들로 전환될 수 있도록 예산작성에 각별하게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음. 심사과정에서 예산안은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샐행 절차에 대해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하였는지를 또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은 주지될 필요가 있음.

* 처음 프로포절을 작성하여 보는 경우에는 예산작성은 매우 어려운 부분으로 여겨짐이 일반적임. 그러나 금전적인 측면에서 프로젝트의 실행과정과 실행양상을 보여주는 것이 예산임을 인식하여, 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부분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항목별 가격을 알게 되면, 예산안의 작성은 매우 손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음.

*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본다면, 예산안은 프로젝트 내용에 상응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곧, 예산안을 마련하는 것은 프로젝트가 어떻게 실행될 것인지를 알려주는 부분이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내용 및 추진일정이 명료하다면 예산안으로 용이하게 옮겨질 수 있다. 그러나 역으로 이와 같은 부분이 모호할 경우에는 이를 예산안으로 구체화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 한편 예산안 작성 시 어려움들은 “제출된 예산안이 종결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지함으로써 감소될 수 있을 것임. 즉, 심사과정에서 프로포절 예산은 조정됨이 일반적일 뿐 아니라 지원 결정 이후에도 예산은 조정 가능한 것임. 타당한 이유가 주어진다면, 프로젝트 예산은 수정 가능할 뿐 아니라 추가적인 지원도 이루어질 수도 있다.

* 한편, 프로젝트 기획 및 집행에 대한 비용도 예산으로 책정하여야 한다는 점은 주지될 필요가 있다. 이는 곧 종사자 보수에 대한 부분 역시 예산으로 포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련 모든 비용들을 계상함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기관에서 새로운 실천모델을 실험할 경우, 기관에서는 실천모델 실행 워커를 채용하여 보수를 지급할 수도 있으며, 이와같은 비용은 프로젝트의 중심적인 부분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를 기관의 핵심적인 기여로 예산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의 금전적 가치를 명시할 필요가 있다. 처음 프로포절을 작성하는 사람들은 이와 같은 부분들을 예산으로 생각지 못하여 조사 프로젝트의 비용을 낮게 산정하는 경우들이 많다. 이와 같은 부분들에 대해서도 예산 항목을 선정하고, 이의 비용을 충분하게 산정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초과 예산(OVER-BUDGETING)으로 작성하면 오히려 적합한 예산으로 귀결될 수 있다.

* 기자재 예산의 경우는 기자재 예산에 대한 제한 여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대여 혹은 구매중 어떤 방법이 더 바람직한지를 고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 비용항목들을 상세하게 항목화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산의 산정은 막연하게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사실에 근거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만 한다.

* 마지막으로 예산 작성과 관련하여서 예산 작성에의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에게 프로포절 예산안을 검토받는 것이 매우 유용할 수 있음 역시 주지될 필요가 있다.

8. 심사과정에 비추어 본 프로포절 작성에의 유의점

* 프로포절안이 채택되고 탈락되는 심사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 것일까? 프로포절안의 심사, 평가 절차들은, 프로포절 작성에도 매우 유용한 시사점들을 제공하여 준다는 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프로포절 심사절차는 프로포절안의 어떤 부분들이 특히 주목되어야 할지를 시사하여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프로포절 작성과 관련하여 심사위원에의 정보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곧, 이들의 개인적인 관심과 선호를 인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와 같은 부분들은 프로포절 작성에 절대적으로 참조될 필요가 있다. 심사위원들이 완벽하게 객관적인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발상이다. 그들 역시 인간으로 선호하는 부분과 선호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오히려, 이러한 부분들을 잘 활용한다면, 프로젝트의 채택에 유용할 수 있다.

* 한편, 일반적으로 프로포절안은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관심 모두를 충족시켜 주는 형태로 기회, 작성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은 주지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심사위원 구성은 전문가 뿐 아니라 지원기관 일반적 인사들도 관여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심사위원 일부인 관련분야 전문가들에게는 “관련 기존 문헌들이 충분하게 검토되었음을 보여줄 수 있도록, 그리고 이 분야에 정통하며, 프로젝트를 수행할 전문능력을 충분하게 지녔음”이 충분하게 표명될 수 있도록 작성함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자신이 비평하기에 적합한 부분에 대해 특히 관심을 집중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

한편, 심사위원들은 전문가 뿐 아니라 비전문가들도 구성되기에 프로포절 작성자는 이들 모두의 관심과 기대들이 충족될 수 있도록 프로포절안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한편, 심사위원들은 주로 프로포절 심사 및 평가에 대해 관련 경험들이 풍부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심사위원들은 대체로 프로포절 검토 업무가 과다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프로포절안의 중요 부분을 쉽게, 그리고 빨리 읽어볼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곧, 개괄적인 검토에서는 특정 부분들은 간과되기 쉽고, 주목되는 부분들만(밑줄, 강조 등)이 읽혀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물론, 프로포절 작성자들은 충분한 시간이 배정되면서 프로포절안이 검토되어 심사되기를 기대하나, 심사 분량 및 시간적인 제한이 부여된 상황에서, 심사위원들은 속독을 통해 심사를 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프로포절 심사가 시간적인 제약 하에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하는 것이 보다 안정적인 생각일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하면, 프로포절 작성자는 지원신청 지침들을 매우 주의깊게 읽고, 따를 필요가 있다. 물론, Grant 지원신청 양식은 매우 평이한 것으로 취급되기 쉬우나, 관련지침들과 제안들은 매우 주의깊게, 그리고 섬세하게 읽고, 이를 따를 필요가 있다.

9. 성공적인 프로포절 작성에 대한 June Siegel의 명제

(Siegel은 성공적인 grantsmanship에의 관련 요인들을 연구하여, 논문으로 작성함)

(그의 분석결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들이 확인됨)

1. 지원을 받음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으로는 정치적 요인(신청기관의 위상 및 지원기관과의 관계), 지원기관에의 주요 담당자와의 면면, 지원기관에 대한 정보, 프로포절안의 중요성 등인 것으로 확인됨.

2. 프로포절은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이어야 함. 프로포절 작성에 군더더기가 없어야 하고, 체계적으로 검토되어 완결된 형태로 제출된 것이어야 함.

3. 지원이 쉽게 이루어진 프로젝트들은 일회성, 그리고 matching fund 형식의 프로젝트들임.

4. 지원기관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함.

- 지원기관 인사들의 면면, 재정상태, 담당인사들, 그리고 지원기관의 관심과 지원 취지, 지원액수의 범위, 지원양상, 데드라인, 그리고 지역적 제한에 대한 정보 등.

- 지원기관의 정보들은 지원 신청의 적합성을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성공적인 지원신청에의 토대가 됨.

5. 프로포절 작성 및 프리젠테이션 등은 기관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하며, 신청기관과 작성자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충분한 전문성을 지녔음을 보일 수 있도록 하여야만 함.

Ⅳ. 프로포절 작성 절차와 방법

1. 아이디어 동원(Generating Ideas)

* 프로포절 작성의 핵심은 주제(topic)의 선택이며, 여기에서는 아이디어의 발상이 요청됨.

*아이디어 동원 시 주의하여야 할 부분들은 실체가 결여된, 명료치 못한 아이디어들은 계획으로 구체화 할 수 없는 점에서 적합한 주제라 할 수 없다는 점임.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에 의존하기보다는 아이디어의 질(quality)을 제외한 일정과 자원 동원이라는 실제적 수행과정과 관련하여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음.

* 동원된 아이디어들은 실행 가능한 수준으로 구체화함이 필요한데, 이는 곧 이론적 틀 하에서 조작 가능한 개념들로 치환하는 작업이 요청됨을 의미한다.

1. 여기에서는 아이디어들과 관련된 생각들을 적어 보는 작업들이 필요함. 이와 같은 작업(note-taking)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주는 단편들을 정리함에 있어 매우 유용한 절차가 되는 부분으로 퍼즐놀이를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음. 이 단계에서는 체계적인 부분을 염두하여 둘 필요가 없으며, 자유롭게 생각된 단편들을 모아내는 작업이 필요함.

2. 아이디어 동원과 관련하여 프로포절 준비 자에게 유용한 또 하나의 방법은 아이디어 영역과 관련하여 어는 정도 이에 정통한 사람들과 대화를 하여 보는 것임. 관련 영역에의 전문가들의 아이디어와 관련된 매우 유용한 조언을 제공하여 준다는 점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그러나 굳이 전문가가 아닐지라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주의 깊게 경청하여 줄 수 있는 사람과의 대화 역시 매우 유용할 수가 있는데 이들과의 대화를 통해 보다 귀중한 아이디어들을 발견할 수도 있고, 아이디어를 심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주어질 수 있기에 이와 같은 방법 역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유용할 수 있음.

3. 또한 아이디어와 관련된 자료들을 광범위하게 검토하는 것 역시 아이디어의 전개에 매우 유용할 수 있음. 관련 자료들은 굳이 학술적인 저널에 국한될 필요는 없으며, 본인이 가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그와 같은 아이디어들이 활용된 자료들을 검토하여 볼 필요가 있음(신문, 잡지 등도 좋음) 여기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또한 발굴할 수도 있음.

* 아이디어 발상으로부터 프로포절 작성에 이르는 과정은 일정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과정일 수밖에 없음.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의 질이 검토되고, 이에 의거 아이디어들이 프로젝트 주제로 채택되거나 기각되게 됨. 따라서 이 과정에서는 아이디어의 실체가 판별되는 시간이기에 조급함은 버리는게 필요하다. 오히려, 아이디어를 구체화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자료들의 검토에 충분한 시간을 배정함이 필요함.

2. 창의적인 발상의 중요성(사업 아이템 및 실행방법 등에 있어서)

* 프로포절 준비과정(아이디어의 구체화 작업)에는 많은 문제들이 직면하게 되는데, 문제해결의 유효한 방안으로는 기존 연구 결과들을 참조하여 프로포절안을 준비하는 것일 수 있음. 이와 같은 전통적 방법은 프로포절안 기획 시 유용하기는 하나, 이와 같은 접근방법이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여 주는 것은 아니며, 모든 문제해결에의 효과적인 방법 역시 아닐 수 있음 역시 중요하게 주지되어야 하는데 왜냐하면 모든 문제들을 사례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임.

* 기존 연구들이 프로포절 기획에 유용할 수는 있으나 제한적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본다면, 프로포절 작성과정에서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부분은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접근을 모색하는 것임.

1. 특히, 기획에 있어서는 결코 타인들의 아이디어에 국한하여 생각하여서는 안되며, 타인들의 아이디어나 이론이 뛰어나다고 그대로 수용하려 하여서도 안됨.

2. 기존의 아이디어나 이론은 참조할 수는 있으나, 이는 본인 스스로의 고려 하에 참조되는 것이어야 함. 중요한 부분은 창의성이기에 권위 있는 사람의 논의에 의존하여서는 안되며, 본인의 창의성에 입각하여 계획이 수립되도록 하여야 한다는 점임, 자신의 창의성은 기존 권위들에 상응할 뿐 아니라 이보다 더욱 훌륭한 것일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기존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해체함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으며, 본인의 틀에 적합한 부분들을 취하는 것을 주저할 필요도 없음. (모든 사람들의 아이디어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며, 시간이 경과되면 누군가가 그에 상응하는 아이디어를, 그리고 더 나은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것임, 중요하게 기억되어야 할 부분은 본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진실성과 유용성을 지닌다는 점이다.)

@ 아이디어의 진전과 관련된 한계는 본인 스스로의 상상력의 미흡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음. 따라서,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본인 스스로의 상상력의 나래를 활짝 펴 보는 것임.

--> 관련 연구들의 검토 과정에서, 우리는 기존 연구자의 논리를 해석하기 위치에 서곤 하는데, 이와 같은 과정에서 ‘이 연구자는 왜 다른 방식으로는 사고하지 못하는 것일까? 이와 같은 접근말고 다른 접근에 입각하여 볼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야기된다며, 이와 같은 의문들은 새로운 발상에의 단초가 될 수 있음.

--> 오랜 동안 유지되어 온 기존 관념들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혹은 역사적 사건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새로운 아이디어 모색에의 출발점임. (“기존의 권위 있는 지식체계들은 지금까지의 도전들이 포기되었기 때문에, 우월한 지위를 점할 뿐이라는 점”을 반드시 명심할 필요가 있음) 창의적인 정신은 자신에게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기에, 이를 보여주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거나 주저할 필요가 없음.

3. 원고작성은 논리적으로, 그리고 간결하며 명료하게(Writing Style)

* 프로포절안은 “독자”들의 의문들에 대해 충분한 답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즉, 관련 전문가 뿐 아니라 이 주제에 낯선 사람조차 충분하게 만족할 수 있도록, 그리고 혼돈 없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매우 구체적으로 작성될 필요가 있다.

1. 6하 원칙에 의거하여 작성함이 요청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 왜(어떤 배경에서, 어떤 목적으로) 이 사업을 하겠다는 것인지 --> 어떻게 실행하겠다는 것인지 --> 그래서 기대되는 효과가 무엇이라는 것인지 등에 대해 명료하게 답아여 질 수 있도록 작성함이 요청됨)

2. 프로포절 아웃라인을 충분하게 구성하고, 이에 토대하여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 주지되어야 할 부분은 상세하게 작성하되, 명료하고 단순한 형태로 작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임. 곧, 프로포절 검토자가 “이 문제에 대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작성자는 이와 같은 계획들을 충분하게 수행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들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게끔, 곧 이들이 만족할 수 있게끔, 구체적이면서도 명료하게 작성되어야 함.

*프로포절 작성과 관련하여 또 하나 주지되어야 할 부분은, 비록 초안의 작성이라 할 지라도 논리적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을 경주하여야 한다는 것임. 실제의 프로젝트 실행과 마찬가지로, 프로포절 계획 역시, 자연스러운 흐름, 곧 혼란스러움 없이 논리적 연결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되어야 함.

1. 아웃라인은 이와 같은 논리적 연결과 흐름을 뒷받침하여 줄 수 있어, 이에 대한 활용이 요청됨. ( 문제를 규정 --> 문제의 목적과 의의를 기술 --> 하위 문제들의 기술 --> 방법의 기술 등은 이성적 논리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예시하여 줌). 아웃라인은 앞 부분들과 이후 부분들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진전되는 양상으로 일관성 있게 기술되게끔 보조하여 주며, 중복(overlapping), 내지는 반복(duplication)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됨.

2. 여타 사람들은 프로포절 작성에 매우 유용한 도움을 줄 수 가 있음. 여타 사람들은 작성된 원고들을 읽고, 갭과 단점들, 그리고 본인이 간과하였던 부분들을 지적하여 줄 수 있음. 체계 구성 및 작성 스타일 상의 약점들은 오히려 이 주제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에게서 보다 쉽게 발견될 수 있으며, 일정 정도 기간 이후의 재검토를 통해서도 새로운 안목을 갖고 검토하여 볼 필요가 있음. 프로포절 작성을 잘 하는 사람들은 비판적인 검토로부터 많은 부분들을 얻고 있음은 주지될 필요가 있음.

* 프로포절 초기 작성자들이 매우 흔하게 범하는 실 수 중의 하나는 프로젝트 수행의 목적에 대한 명료한 인식이 결여하는 부분임. 난해하고 복잡함이 더 나은 것처럼 인식하여, 흔히 명료하여야 될 부분이 간과되는 경향이 있음. 좋은 프로포절은 난해함과 복잡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면서도 명료함에 있음을 철저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 한편, 잘된 프로포절에는 강조점, 강조줄, 표나 그림들이 적절하게 잘 활용된다는 점 역시 주목될 필요가 있음, 즉, 독자들에게 주목을 끌기 위해 이와 같은 부분들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는 것임.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중요하게 간주하고 있는 부분들을 논리 체계적 순서로 그 리스트를 작성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음.

* 그리고 앞서 언급하였듯이, 아웃라인은 프로포절이 어떠한 순서에서 작성되어야 하고, 어떤 체계로 구성되어야 할 것인지에 지침을 제공하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어야 할 것임. 프로포절은 단순히 시를 쓰는 것이거나 혹은 소설을 쓰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반드시 주지될 필요가 있다.

4. 프로포절 외형, 어떻게 구성하여야 할 것인가?

* 일부에서는 프로포절 외형은 중요하지 않는 것으로, 곧 심사에서는 바인더로 철된 커버는 제거되어지기에, 외형은 별로 중요치 않는 것으로, 단지 명료하게 읽을 수 있도록 편집되도록 함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언급되기도 함. 그러나 프로포절안의 물질적 외형을 통해 그 이면에 메시지가 담겨지기에, 곧 “매체 역시 메시지”라는 측면에 주목하면, 프로포절 외형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임. 외형에 대한 세심한 고려는 또한 독자들에게 프로프절 작성자의 헌신성 정도를 표명하여 준다. 따라서, 본인의 아이디어가 가치 있는 부분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임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외형에 대해서도 매우 세심한 정성이 기울여질 필요가 있다.

* 프로포절의 길이 역시 이슈가 되는 부분이다. 보통은 지원기관으로부터 특정한 지침이 있기 마련인데, 이를 준수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프로포절 작성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곧 빠뜨려서는 안되는 부분들은 포함시키는 것이 최선이 될 수 있음.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그림, 각주, 부연설명 등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부록으로 제시되는 관련 자료들은 너무 번잡하게 나열되어서는 안됨. 프로포절 검토자로 하여금, 참조자료에 회의를 갖지 않도록 밀접한 관련 참조 자료들만이 제시되어야 한다.

* 질 좋은 종이를 활용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함. 당신의 아이디어 가치에 비해 가장 좋은 질 종이 조차 값싼 것일 수 있음을 감안하여, 질 좋은 종이의 사용에 대해 관대할 필요가 있다.

* 프로포절에는 그림, 표, 지도, 사진 등의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함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임. 그러나, 과도하여 오히려 매력적이지도 않도록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여 두고, 적절한 수준에서 활용을 통해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함이 요청된다.

* 한편, 프로포절안의 편집과 관련하여서는 충분한 여백을 배정하여 둠이 필요하다. 이는 검토자로 하여금 참조사항을 충분히 적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취지에서이다.

* 제출될 프로포절에 대해서는 산뜻한 리본을 다는 것 역시 잊지 말아야 될 부분이며, 시작 부분부터 끝부분 까지 올바르게 번호 매기는 것 역시 검토되어야 할 부분이다.

5. 프로포절의 구성과 기획

* 수준 높은 프로포절을 작성하는 비법은 무엇보다도 프로포절 내용을 잘 기획 구성함에 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음. 명료화된 구성체계란 핵심 포인트가 연계된 부분들과의 관계를 통해 잘 전달하여 줄 수 있는 체계라 할 수 있음. 구성체계를 잘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은 무엇보다도 치밀한 아웃라인의 작성에 있음.

* 프로포절의 체계적인 구성과 기획에는 프로포절 작성자의 조사방법 및 실행방법에 대한 일정 정도 지식 보유가 요청됨. 왜냐하면, 조사과정 및 실행과정은 프로포절 내용을 구체화함에 필수적인 부분(how to do) 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포절 작성에 앞서 조사과정, 프로그램 실행과정에 대한 기본 코스의 이수가 요청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대안으로 조사 방법 및 실행방법에 정통한 사람들로부터 아웃라인 적성과정에서부터 기술적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함.

* 조사과정(실행과정)은 연속되는 일련의 단계들로 구성된다. 곧, 프로젝트 전반이 진행되는 상이한 연속적 단계들로 구성되는데, 예를 들면, 데이터 수집의 계획과 관련하여서는 샘플링 구성절차가 고려되어야 한다. 데이터 수집 방법으로는 대면 인터뷰가 설정되었을 경우에는 또한 샘플링 사이즈가 고려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지적하고자 하는 요점은 조사과정이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는 활동들의 연속적 전개과정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조사과정은 연구보고서 혹은 출간 아티클에는 표현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다. 예를 들면, 코딩 지침, 코딩 방법 등... 숙련된 연구자는 여러 조사과정에서의 활동을 수행하면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으나, 조사과정에 대한 고려가 미흡한 경우에는 혼선이 빚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설을 고안할 때, 동시에 데이터 수집방법, 코딩방법, 코딩지침서 작성 방법, 데이터 분석방법 및 예상되는 결과들에 대한 고려들이 이루어져야만 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부분이 아니기에, 무엇보다도 조사과정에 필요한 전문적 측면들을 이해함이 최선의 방안일 것으로 보인다.

* 마지막으로, 프로포절 집필 작업과 관련하여서는 집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배정이 요청됨. 논리적 사고들이 연속되어야 한다는 점에 비추어 본다면, 집필에 방해가 없도록 하여야 할 것임. 집필에 필요한 자료들은 손 가까이 비치하여 둘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가능한 필요 자료들은 아웃라인에서의 소제목들에 따라 분류되어 비치하여 두는 것이 유용함. 집필에 앞서 마지막으로 하여야 될 부분은 프로포절 집필과 관련되어 상세한 일정을 작성하는 것이며, 작업 스케쥴을 잘 보이도록 붙여두는 것임. 이와 같은 방법은 동기부여를 높일 것이고, 프로포절안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임.

Ⅴ. 프로포절 아웃라인 구성법

1. 프로포절 아웃라인의 전체적 구성과 체계

*프로포절 작성자들은 처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될지를 몰라 당혹함에 빠지기 쉽다. 곧 어떤 부분들을 프로포절에 포함시켜야 하는지, 그리고 이를 어디에 배치하여야 할지에 대해 매우 큰 우려를 지니게 된다. 이로 인해, 첫 줄을 쓰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 프로포절 아웃라인은 프로포절 작성에 있어 겪는 어려움에 답이 될 수 있는 부분이다. 아웃라인은 필자에게 어떤 주제들을 다루는지를 항상 상기시켜 주는 장치가 될 뿐 아닐, 이들이 프로포절 문건의 어디에 배치되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장치가 되기도 함. 따라서 프로포절 아웃라인을 따라 면밀하게 작성하게 되면, 계획 단계에서 어렴풋하게 생각하였던 것과는 달리, 관련 이슈들과 주제들을 정교하게 다루어낼 수 있게 됨.

* 따라서 아웃라인 구성 작성자로 하여금 관련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그리고 아이디어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조작하고, 정교화할 수 있도록 관련 대주제 및 소주제들로 나열, 정리되어야 함.

* 일차적으로 아웃라인은 목차와 같은 것일 수 있으며, 아웃라인의 구성은 하위 제목들의 나열로 구성됨. 아웃라인이란 필자가 고찰하는 정보들을 적절하게 효과적인 형식으로 배열하고, 구성함에 있어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임. 따라서 아웃라인은 중요한 위상을 점하는 대주제 및 소주제들의 연속적인 나열들로 구성되어야 하며, 아웃라인 구성에서의 핵심은 아이디어들이 프로젝트의 실행으로 옮겨지도록 하는 구체화된 연관된 대주제 및 소주제들로 구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아웃라인은 프로젝트 실행에 있어 지침 역할이 되도록 구성되어야만 하는 것임.

2. 노트한 것들을 활용하도록 한다

* 아웃라인은 소제목들의 관계와 설정을 확인, 검토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음. 소 주제들이 구성되고 이의 구조화된 틀이 어느 정도 마련되면, 필자는 조사 아이디어를 공식화하기 위해 그간 마련하였던 노트들에 눈을 돌림이 필요하다. 곧 하위 주제 영역들로 노트한 부분들을 분류하고, 재검토하고, 편집하는 작업이 후속되어야 함. (노트한 부분들을 프로포절 아웃라인에 옮기 전에 하여야 할 부분은 무엇보다도 아웃라인들을 4-5부정도 카피하여 두는 것이 필요하다.)

* 노트한 부분들을 옮겨 적을 때, 필자들은 노트한 부분들이 적절하게 질적 변화시킴이 요청됨. 곧 노트한 부분들의 취사선택과 편집에 보다 정교한 노력들이 부여되어야 함. 각 소제목들은 흐름 순으로 채워질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제대로 된 형태들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물론 어떤 부분들은 노트한 부분들이 없을 수도 있고, 어떤 부분들은 공간이 부족할 정도로 과도할 수도 있음. 첫 번째 부분든 보다 만은 자료 검토와 사고들이 추가되어야 할 부분이며, 두 번째와 같이 과도한 경우에는 여우 종이를 부과하여 작성도리 필요가 있다.

* 노트들을 옮겨 적는 과정이 온전하게 진전되면, 이웃라인은 초고형태가 되게 된다.

3. 아웃라인의 활용에의 융통성

* 성공적인 프로포절의 작성을 위해서는 프로포절 아웃라인을 주의 깊게 따르는 것이 필요함. 그러나 아웃라인을 너무 경직되게 활용하여서는 안된다. 아웃라인은 프로젝트 실행 및 체계화에 지침이 되는 보조물일 뿐임. 소제목 영역이 적합하지 못하다면, 아웃라인에서 이를 제외시켜야 함. 이와 같은 부분들은 아웃라인에 흔히 있을 수 있게 마련이고, 아웃라인에의 수정작업들은 오히려 사고를 진전시킴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음.

4. 소제목들은 프로포절 적성에의 지침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 아웃라인에서의 소제목들은 순조롭게 기술작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주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 강조들이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줄 수 있을 것임. 소제목들을 적극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이 요청됨. 이를 위해서는 독자의 관심들이 집중되고, 주목될 수 있도록 신선한 소제목들을 설정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 프로포절안은 시적인 서술이나 감동적인 서술을 따르지 않는다는 점은 주지되어야 함. 오히려, 한정된 단어들을 통해 절제와 객관성을 옮겨 놓는 부분이 요청되는 바임. 데이터에 근접하게 기술하는 것이 필요하며, 여기에서 과도한 포장에 의거한 해석, 혹은 기이한 가공은 금물임.

* 아웃라인의 소제목들은 완결된 형태가 아님은 주지될 필요가 있음. 프로젝트 실행에 적합한 소제목의 추가는 적극 권장되며, 소제목들은 필요한 경우에는 수정되고, 재 명명됨이 요청됨. 이는 프로포절 아웃라인이 융통성 있게 활용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프로포절 작성자의 의도와 목적에 맞추어 수정, 변형될 수 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음.

Ⅵ. 조사(연구) 프로포절 안의 구성체계와 주요 서술 내용들

1. 서론

1) 연구배경 및 연구의 필요성

(*예시 : 학대 아동에 대한 정서장애 치유에 가족치료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 분석)

- 선정된 연구 소재의 관련된 사회적 배경들을 서술함으로써 본 연구의 중요성 강조

(*가정 내 아동학대 문제 발생의 심각성)

(*학대아동 치유 프로그램 실행의 미흡)

- 연구 소재의 중요성 기술

(*아동학대의 부정적 영향과 학대아동의 치유의 중요성 기술)

- 관련 연구동향 및 성과와 한계의 개괄적 기술을 통해 본 연구의 위상 및 의의 기술

(*아동문제의 연구동향)

-> 시설아동, 소년소녀가장 등의 요보호 아동 등의 문제만을 중심으로 일반 아동들의 문제들은 방치됨

-> 일반 아동들의 문제들도 주로 학교 내 적응문제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가족관계에서 발생되는 학대와 방임의 문제는 간과됨.

-> 아동학대 등에 대한 연구들도 정책적 접근만이 이루어졌을 뿐 학대아동들의 정서장애 치료를 위한 구체적인 접근은 간과됨.

- 연구주제의 기술 :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와 초점

2) 연구문제의 기술

- 주요 연구문제의 기술

* 사회복지관에서의 가족치료 프로그램이 학대아동들의 정서장애 치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하위 연구문제들의 기술

* 가족프로그램에의 참여가 정서장애 치유에 미치는 영향분석

* 가족 프로그램 유형들이 정서장애 치유에 미치는 영향분석

(부모 상담 프로그램, 개별 상담 프로그램, 집단활동 프로그램)

2. 이론적 배경

1) 관련 연구들의 동향

-연구문제와 관련된 연구 동향들의 설명(흐름, 특성, 성과와 한계)

* 아동문제에 대한 연구동향

* 아동학대 문제에 대한 연구 동향

2) 관련 이론적 접근들의 정리

- 연구문제 분석 관련 이론적 접근들의 정리

(대립되는 이론적 관점과 지지 근거가 되는 이론적 관점의 설명들의 소개 및 성과와 한계 정리 기술)

* 심리발달 이론적 접근(학대발생의 원인 및 해결에의 접근 전략)

*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대발생의 원인 및 해결에의 접근 전략)

* 체계이론적 접근 (학대발생의 원인 및 해결에의 접근 전략)

*관련 이론적 접근들의 평가와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

3) 최근 연구들의 성과와 한계

- 연구문제가 동일한, 혹은 연구문제에 근사한 관련 연구들 검토, 정리.

- 본 연구의 차별성 부각

(기존 연구들에서의 연구초점, 연구방법에서의 동향과 차별성)

3. 연구방법

1) 조사설계 (연구분석 틀의 설명)

- 조사설계(실험설계 및 준실험설계, 의사실험 설계, 비실험설계)

- 표집방법(조사대상자의 선정방법)

- 데이터 수집 방법

2) 분석 방법 (구체적인 분석방법들의 설명)

- 주요 연구가설

- 분석모델과 관련 변수들의 구성

- 통계분석방법

[4. (예상)분석결과]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분석결과

*학대아동 가족프로그램의 효과

- 프로그램 참여의 효과 분석 결과

- 프로그램 유형들의 효과 분석 결과

[5.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연구결과의 정책적, 실천적 함의

6. 참고문헌

7. 부록

1)설문지

2)조사진행 일정

3) 예상 분석결과 및 정책적, 실천적 함의

Ⅶ. 사업 프로포절 안의 구성체계와 주요 서술내용

1. 표지

1) 제목

-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제목을 달 것

( 곧, 사업제안의 초점과 특성이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 필요시 부제 활용)

2) 예산 - 균형적이도록 산정 (매칭펀드 30:70)

3) 목차 - 제목간 연계성이 있도록 할 것

- 목차에서도 체계적인 사업실행 양상이 그려질 수 있도록 소제목 설정

(페이지 번호도 달 것)

2. 기관 현황

1) 기관 연혁

- 제안 사업과 관련된 해당 기관의 관련 경험들이 풍부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관련 주요 사항들을 기술

2) 직원 및 조직체계

-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그리고 제안 사업의 수행 인력들이 충분하게 확보되어 있고, 관련 조직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할 것

3. 신청 프로그램의 현황(==> 개요에 해당되는 부분임)

1) 프로그램의 요약

- 사업배경과 중요성, 사업목적, 사업내용, 사업수행방법, 기대효과가 압축적으로 정리되어 드러날 수 있도록 서술할 것.

- 프로그램의 특성, 곧 기존 접근과의 차별성이 부각될 수 있도록, 그리고 이로 인해 기대효과가 높을 수 있음이 전달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2) 프로그램 실행 기간

3) 프로그램 예산

- Matching 펀드 형태로 할 것.

4. 프로그램의 대상과 문제정의

초점 : 사업내용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프로그램의 대상”), 지원사업이 가치있는 사업일 수 있는지, 또한 타당성 있는 사업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부분(“문제 및 원인”)

1) 프로그램 대상

- 사업과 관련한 Target 그룹이 분명함을 보여줌이 요청

(사업의 구체성, 실행가능성을 표명하여 주는 부분임)

- 예산수준에 적정한 규모로 C‘t 수의 설정에 유의

2) 프로그램 대상의 문제 및 원인

초점 : 프로포절 작성자가 사업 아이템 분야에 전문성이 있고, 사업동향에 정통함을 보여주어야 하는 부분임.

- 대상문제 : 사업영역이 되는 대상자 문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관련 사업들이 동향, 성과와 한계에 대해 정통하며, 본 사업이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가치 있는 사업임을 그리고, 타당성 있는 사업임을 피력.

-> 사업에서 다루는 문제의 위상 확인하여 주는 식으로의 기술..

(예: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 중 청소년 비행문제의 위상)

-> 관련 기관들에서의 사업 동향들의 설명 (성과와 한계를 중심으로)

- 대상문제의 원인 진단

-> 사업의 초점과 관련하여 원인 진단들이 정리 기술되어야 함.

(곧, 사업의 초점과 관련한 원인 진단이 주목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주어야 함)

( 예: 청소년 비행 -> 개인 심성, 가족관계 보다는 또래관계가 주된 원인

-> 학교사회사업적 접근의 타당성 제기)

-> 사업의 초점과 사업 타당성, 사업의의 등을 드러내 줌에 있어 근거가 되도록 함에 포인트가 있음을 주지

-> 관련 기존 사업 동향과 한계들이 본 사업의 초점과 대비되어 기술, 첨부된다면 더욱 좋음.

5.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하위목표

초점 : 프로포절에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또한 어떻게 수행하고자 하는지를 보여주는 부분임.

1) 목적

<광의의 목적임> 사업의 취지와 기대효과를 중심으로 사업목적을 기술

2) 목표

- 프로그램 실행에서 얻어질 수 있는 실제적 성과가 무엇인지

(측정가능하도록, 눈에 그려질 수 있도록 기술)

- 프로그램의 목표, 곧 예상성과는 하위 프로그램들을 중심으로 기술되어, 목표 뿐 아니라 실제로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어 목표가 달성되는 지도 보여주어야 함.

(==> 프로그램의 실행가능성, 타당성 역시도 평가하는 부분임)

6. 프로그램 형성 기반

1) 프로그램의 이론적 및 경험/기술적 기반

(1) 이론적 기반 :

-문제에 대한 본 사업 접근이 이론적으로 타당한 것인지를 검토함에 초점이 있음.

-문제에 대한 관련 접근의 추세와 동향, 접근방법들의 유형과 이의 특성, 한계 등이 기술되도록 하여야 함.

(관련 연구들에의 검토를 토대로 작성 / 관련 교수의 자문도 필요)

(2) 경험 및 기술적 기반

- 사업 실행을 위한 경험 및 기술이 마련된 것인지, 혹은 구체적으로 실행과정에 구상되어 있는지를 평가함에 포인트가 있음.

# 형태와 구조 --> 전체 사업의 구성을 점검하는 것.

연관성 있는 하위사업들의 구성에 주목하는 부분.

(전체 사업과 연관되어 하위사업의 목표, 실행양상이 기술될 수 있도록)

# 프로그램 매개체 -> 제안 사업이 실제적으로 어떤 형태로 진행되는지를 프로그램 실행 형태들을 통해 보여지는 부분(상담, VTR 시청, 집단활동 등등)

# 투여인력들의 역할 --> 실제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인력들의 역할을 통해 보여주는 부분. ( 하위 사업별로 관련 인력들의 구체적 역할과 담당 업무를 단계별로 기술)

# 클라이언트의 역할 --> 사업실행 시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구체적인 참여양상을 통해 기술(준비사항, 변화양상도 기술하면 더욱 좋음), (하위사업별, 사업진행단계별로 구체적으로 기술함이 요망)

7.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시방법

1) 개입목표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실행방법

목표 --> 설정 하위 프로그램 --> 실행방법과 사업실행 양상 --> 기대효과들이 체계적으로 연관되어 나타나도록 기술

2) 프로그램 수행인력들의 구성과 역할

*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전문 인력의 투입이 이루어짐을 보여줌이 포인트

* 조직적인 접근이 이루어짐을 보여줌이 필요

그리고, 필요 인력들이 동원됨을 보여줌이 필요

필요 인력 여부는 관련 경력들을 통해 충분하게 표명하여야 함.

* 기관 내 뿐 아니라 외부의 관련 인력들 모두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3) 프로그램 일정표

* 사업 실행의 시나리오가 그려질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기술.

* 프로그램별, 단계별로 작성함이 필요.

8. 예산

- 사업 실행 양상이 예산항목들로 구체적으로 표명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 사업 실행의 가능성, 타당성이 확인되는 부분임을 상기하여야 함.

9. 프로그램의 평가

1) 과정평가

-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 실행양상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충분하게 기울이려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함.

- 하위프로그램별, 단계별 설정 목표와 관련하여 평가척도 설정 필요

2) 프로그램 효과 평가

- 현 프로그램 실행 노력에 따른 성과의 평가

(추후 프로그램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

- 어떻게 측정, 평가할 것인지? 어떤 측정도구로? 어떻게 측정될 것인지 등의 절차가 기술

==> 전체 프로그램의 목적, 목표와 관련하면, 평가 척도의 개발이 쉬움.

==>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활용할 것

1. 프로포절 작성 배경

- 프로포절 작성 주체 : 개인 작업 혹은 집단 작업(팀 작업)

- 프로포절 작성 장애물 : 거창한 프로포절(?), 분명한 그림.

2. 프로그램 전개의 단계

① 문제 파악 : 사회 욕구/문제

무엇이 문제인가 ? 왜 그것이 문제인가 ? 누가 이 문제를 겪고 있는가 ?

② 해결방안 모색 : 이상적인 생각

- 기관의 관점 : 목적, 미션, 대상층, 프로그램, 미래 계획, 인력, 재정, 타 기관과의 관계

- 지역사회 및 재원 제공자의 지지 여부

③ 해결방안 확정 : 프로포절 아이디어 점검

- 기관의 미션과 일치 여부, 지역사회 필요, 서비스 대상 집단, 기관 능력, 다른 기관의 개입 여부, 기관장 수용, 클라이언트 선호도, 재원 제공자 선호도, 기관 발전

④ 문제 해결시 편익 : 클라이언트의 변화/ 기관 인지도

- 클라이언트의 인식, 태도, 신념, 기술 등, 경제적, 사회적 조건 혹은 환경 변화

⑤ 문제 해결방안 구체화 : 문제 해결을 위한 과업, 인적, 물적 자원 등 구체화

⑥ 결과 측정 도구 고려 : 목표 달성 정도 개량화.

3. 프로포즐 작성상 문제점

- 문제의 심각성 없음, 재정계획 불명확성, 문제 성격 불명료, 문제제기 방식 부적절함,

대처방법의 부적합성, 평가계획 불명료, 목표 측정 불명확성, 불명확한 일정표,

문제 분야의 기관 실적 미흡, 지역사회가 배제된 기획과정

4. 욕구/문제제기

- 문제 제기의 근거가 중요함 : 사실적 정보에 근거

- 욕구/문제의 묘사, 문제의 원인/환경 제시, 기존 해결방안 제시

- 자료의 근거 : 질적 자료(기관장, 지역사회지도자, 클라이언트 등 인터뷰), 양적 자료

- 자료수집 범주 : 문제의 심각성, 대상 계층, 서비스 수요, 해당 프로그램 개입

* 순환논법 경계 : 문제가 지금 제기하고 있는 서비스의 부족으로 생긴다.

예) "많은 십대들의 문제는 같은 십대 또래 지지집단과 접하고 있지 않는 것이다."

- 문제의 원인을 정의하는 방식이 그것을 해결하려는 방식이다. 따라서 문제의 원인은 프로그램 목표와 개입전략과 연결되어 있다.

- 현존서비스 이용의 장애 : 이용가능성, 접근 가능성, 인식, 수용성, 적절성 등.

* 다른 기관의 노력도 고려. -- 비방은 절대 금지.

- 프로그램의 근거 : 대상집단 규정, 클라이언트 욕구 충족, 비용효과, 참신성, 기존 연구 결과에 기반, 기존 자원 활용

5. 목표(goal)와 구체적 행위목표(objective) cf. 목적(purpose)

- 목표 :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

- 구체적 목표 : 주어진 기간 내에 계량화할 수 있는 의도된 결과.

과정 행위목표 :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취해지는 과정이나 단계.

결과 행위목표 : 개입 결과 대상 집단의 행동, 기술, 태도/가치/신념, 지식, 조건에서의 변화

* 행위 목표와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프로그램 혼동해서는 안된다.

예) 장애인들은 생활기술훈련을 5주간 받을 것이다.

6. 실행 계획안

- 준비 활동 : 실무 계획, 장소/시설 선정, 특정 비품, 자료, 공동작업, 지역사회 개입과 연계, 대상 집단에의 아웃리치

- 실행활동 : 교육훈련, 정보 개발과 보급, 상담과 지지서비스, 자원 제공 등.

교육훈련 : 교육훈련 목표, 내용, 전략/기법, 교육자, 형식과 일정

정보 개발과 보급 : 대상집단, 내용과 형식, 수행 방법, 책임자, 확산 전략 등.

상담 및 지지 프로그램 : 상담 전략과 기법 및 정당성 확보, 상담 과정과 형식, 참여자

자원제공 : 자원, 언제 어떻게 전달, 조직 및 전달자 등.

- 시간 일정 :

- 조직 구조와 실무자 : 직위, 교육 및 훈련 경험

7. 평가 계획

- 4단계 : 평가 유형, 필요한 증거 유형/출처 결정, 자료분석 계획, 보고서 작성

① 평가 유형 : 과정(형성) 평가, 결과(영향, 총괄) 평가

과정 평가 : 프로그램 수행할 때 사용된 절차 평가. 클라이언트 만족도, 실무진 활동, 효율성 등.

결과 평가 : 프로그램의 영향과 효과 평가.

② 필요한 증거 유형/출처 결정 : 변화 측정 자료 유형 및 출처

③ 자료분석 계획 : 통계 기법 결정.

④ 보고서 작성

8. 예산

- 인건비, 사업비의 비중 및 자부담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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