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중학년 교실
2.1 우리 반의 약속
1. 목적
모든 학생들이 바르게 행동하여 교실 환경을 더 창조적이고 쾌적하게 만들어 질 높은 수업을 하게 하기 위하여 우리 반의 약속을 정하여 지키도록 하였다.
2. 방법
어린이들이 스스로 규칙을 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들 규칙을 잘 지켰을 때 주는 상과 잘못했을 때에는 어떤 제재(벌)를 가해야 할지도 함께 결정하여 지키도록 하였다.
3. 우리 반의 규칙
가. 급식 시간이나 체육 시간에 질서를 잘 지킨다.
나. 등교하면 소지품을 사물함에 정리하고, 오늘 수업에 쓸 자료를 책상에 가져다 놓는다.
다. 교실이나 실내에서는 가볍게 걷고, 작은 소리로 말한다.
라. 친구를 괴롭히거나 고자질하지 않는다.
마. 사용한 학습 자료는 꼭 제자리에 두고 자기 주변은 항상 깨끗이 한다.
4. 규칙을 잘 지켰을 때의 상
가. 개인상
칭찬 받을 때마다 어린이들은 교실 벽에 붙여둔 자신의 이름카드에
스티커를 한 장씩 붙인다. 이 스티커가 5장이 모여지면 어린이들은 자신이 학교에서 하고 싶은 일 중 한가지를 선생님께 부탁해 할 수 있다.
(1)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 가지고 와서 놀며 공부하기
(2) 간식 가지고 와서 먹으며 공부하기
(3) 알림장에 선생님이 칭찬의 글 써서 부모님께 보내기
(4) 교실에서 필수 학습이 끝난 후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기
(5) 라디오나 녹음기 가지고 와서 듣기
나. 단체상
교실의 한 쪽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둥근 피자 판을 만들어 놓고
이 판을 8조각으로 나눈 후 우리 반 모두가 주어진 규칙을 잘 지켰을
때, 이 판에 피자를 한 쪽씩 붙여나가도록 한 후 피자 판을 꽉 채웠을
경우 다음과 같은 상을 받는다.
(1) 우리 반 모두는 운동장이 빈 시간을 이용하여 과자를 먹으며 공놀이 시간을 갖는다.
(2) 우리 반 모두는 하루동안 가정학습을 모두 하지 않고, 자신이 마음대로 방과 후의 시간을 쓸 수 있다. (이 때에 학교 규칙을 어기지 않아야 한다.)
5. 학급 규칙을 어겼을 때의 벌
가. 처음 잘못 했을 때에는 선생님께 주의를 받는다.
나. 다음에 또 다시 규칙을 어겼을 때에는 약 5분 동안 벽을 향해 눈을
감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을 한다.
다. 다음에 또 규칙을 어겼을 경우에는 방과 후 교실에 남아 반성문을
쓴다.
라. 또 다시 규칙을 어겼을 경우에는 이 사실에 대한 반성문을 쓰고 이
사실을 알림장에 써서 부모님께도 알린다.
마. 그 후에도 학급의 규칙을 어긴다면 전화 상담 및 학부모를 학교에
오시게 하여 직접 상담을 한다.
<자료제공 : 은정초 신영술>
2.2 우리 학급 규칙(1)
1. 스스로 책임을 질 줄 아는 어린이
어린이 스스로 자기의 맡은 일을 했는가 점수를 매긴다. 하교 직전 그날그날 자기의 점수를 스스로 환산하여 -3점 이상이면 청소, +3점 이상이면 알사탕 내지는 쵸코렛 1개로 칭찬한다. -6점 이상이 되면 3점을 단위로 청소나 봉사 활동으로 점수는 그날그날 없어지고, +3점 이상이라 하더라도 그 날로 점수는 완료된다. 때에 따라 크게 칭찬할 일이 있을 때는 종이접기 색종이, 공책, 연필, 가방 등 다양한 상품으로 시상하여 칭찬을 해 준다.
2. 배점 규정
가. +3점 배점
⑴ 제일 먼저 와서 복도 계단 청소를 했을 때
⑵ 수학책, 익힘책의 문제를 제일 먼저 해결하여 다 맞았을 때
⑶ 대내·외 최우수상을 탔을 때
⑷ 쓰기왕, 리코더왕, 줄넘기왕, 피구왕으로 뽑혔을 때
⑸ 골든벨을 울렸을 때
나. +2점 배점
⑴ 제일 먼저 오지는 못했지만 아침에 1인 1역을 다했을 때
⑵ 신문 배달, 우유 배달을 제일 먼저 했을 때
⑶ 준비물을 친구에게 나누어 줄 때
⑷ 급식 당번을 도와주었을 때
⑸ 남아서 당번을 도와주었을 때
다. +1점 배점
⑴ 아침 자습으로 하는 신문을 9시 정각까지 다 마쳤을 때
⑵ 일기장을 9시 정각까지 조별로 다 냈을 때
⑶ 급식을 남기지 않고 다 먹었을 때
⑷ 불우 이웃 돕기 성금, 신문값, 폐휴지 등을 제 때에 냈을 때
⑸ 수학, 수학 익힘, 쓰기, 만들기, 서예 등을 정해진 시간에 마쳤을
때
⑹ 체육 시간에 조별 활동을 잘 했을 때
⑺ 리코더, 색종이 접기, 줄넘기 급수를 제 때에 땄을 때
⑻ 급식을 한 번 더 가져다 먹었을 때
3. 감점 규정
가. 3점 감점
⑴ 싸웠을 때
⑵ 친구를 때리거나 심한 욕을 했을 때
⑶ 친구를 괴롭혔을 때
⑷ 교실이나 복도에서 뛰었을 때
⑸ 준비물을 안 가지고 왔을 때
⑹ 일기를 안 쓰거나 일기장을 안 가져 왔을 때
⑺ 불우이웃돕기 성금, 폐휴지, 신문값을 정한 기일이 넘었는데도
잊어 버리고 안 냈을 때
⑻ 조별로 경고를 3번 이상 먹었을 때
⑼ 급식 중 밥을 남겨서 버렸을 때
나. 2점 감점
⑴ '가'항에서 약간 경미하다고 생각되어질 때
다. 1점 감점
⑴ 급식 중 반찬 한가지를 남겼을 때, 한가지에 -1점
⑵ '2'의 '다'항을 완수하지 못했을 때
<자료제공 : 중마초 최승애>
2.3 우리 학급 규칙(2)
1. 서로 돕는 어린이
가족이기주의, 개인주의 세태에서 서로 돕고 사는 것을 어릴 때부터 습관화하기 위해 서로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를 생활화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학급 규칙을 제정하여 시행한다.
2. 배점 규정
가. +2점 배점
(1) 어려운 친구 도와주기
(2) 1인 1역 충실히 하기
(3) 학교 행사에 솔선하여 봉사활동 하기
(4) 조끼리 단결하여 어려운 과제 해결하기
(5) 질서 지키기 도우미 활동 성실히 하기
나. +1점 배점
(1) 준비물을 갖추지 못한 친구와 나누어 쓰기
(2) 운동장 및 복도에서 쓰레기 줍기
(3) 과제물 처리하기
(4) 조끼리 협동과제 해결하기
3. 감점 규정
가. 1점 감점
(1) 학습과제 불이행 (2) 학습준비물 미비
(3) 학습태도 불량 (4) 타인 학습 방해
(5) 저속한 언어 사용
나. 2점 감점
(1) 교실 및 복도에서 소란 행위 (2) 거짓말
(3) 교사의 정당한 지시 불이행
다. 3점 감점
(1) 친구간의 이간질 및 고자질 (2) 친구간의 다툼
<자료제공 : 중마초 박영학>
2.4 우리 학급 규칙(3)
1. 목적
기본생활질서 지키기를 생활화 하도록 하여 질서 있고 즐겁고 명랑한 학급 분위기를 조성한다.
2. 방침
가.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실내에서 뛰지 않기, 차례 지키기를 실천과제로 한다.
나. 자율적으로 규칙을 지키는 것이 생활화되도록 한다.
다. 학급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 스스로 지키도록 유도한다.
라. 적절하게 교육적으로 상벌을 실시한다.
3. 어린이가 지켜야 할 규칙
가.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1) 수업 시작 종소리가 들리면 바로 제자리에 앉는다.
(2) 수업 시간 중 잡담을 하지 않는다.
(3) 다른 어린이가 발표를 하면 조용히 듣는다.
(4) 쉬는 시간에 큰소리로 떠들지 않는다.
(5) 점심 시간에 자기 자리에서 조용히 식사를 한다.
나. 실내에서 뛰지 않기
(1) 교실에서 뛰지 않는다.
(2) 복도에서 뛰지 않는다.
(3) 복도에서 왼쪽으로 사뿐사뿐 걷는다.
(4) 계단에서 뛰지 않는다.
(5) 건물 모서리를 돌 때 뛰지 않는다.
다. 차례 지키기
(1) 점심 급식은 모둠별로 차례를 지켜서 배식을 받는다.
(2) 수돗가에서 차례를 지킨다.
(3) 화장실에서 차례를 지킨다.
(4) 운동장 조회 시 키 순서로 차례를 지켜서 선다.
(5) 체육 시간이 시작되면 키 순서로 차례를 지켜서 선다.
4. 규칙 지키기에 따른 보상하기와 벌주기
가. 보상하기
(1) 학급어린이회의 시간에 어린이들이 한 주일간의 기본생활질서 지키기 모범어린이를 2명씩 선정한다.
(2) 학급에서 기본생활질서 지키기 모범어린이로 가장 많이 선정된 어린이를 전교 기본생활질서 지키기 모범어린이 표창 시 추천한다.
(3) 도덕 교과의 실기평가에 반영한다.
(4) 칭찬을 자주하여 격려한다.
나. 벌 주기
(1) 규칙을 1회 어기는 경우에는 바로 고쳐서 시행하도록 주의를 준다.
(2) 규칙을 2회 어기는 경우에는 하교시 쓰레기 10개 줍기를 한다.
(3) 규칙을 3회 어기는 경우에는 하교시 쓰레기 20개 줍기를 한다.
(4) 규칙을 4회 어기는 경우에는 물걸레로 복도 창턱을 닦고 검사를
받는다.
다. 규칙을 자주 어기는 경우의 벌주기
(1) 규칙을 자주 어기는 경우 방과 후 담임교사와 20분간 상담을 한다.
(2) 상담 효과가 적으면 학부모에게 전화로 연락하여 협조를 요청한다.
(3) 학부모와의 전화도 효과가 적으면 학부모를 학교로 오시게 하여
교사, 어린이, 학부모 삼자 면담을 실시한다.
<자료제공 : 수색초 서병석>
2.5 우리 학급 규칙(4)
1. 등교할 때
가. 옷을 단정히 입는다.
나. 부모님께 "학교에 다녀오겠습니다."하고 인사를 한다.
다. 정해진 통학로를 통하여 등교한다.
라. 교통규칙을 잘 지킨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손을 들고 건너간다.)
마. 선생님을 뵈면 "안녕하세요?" 친구들을 만나면 "안녕"하고 인사를
한다.
바. 길에서 음식물을 먹지 않는다.
2. 실내 생활
가. 현관 앞에서 신의 흙을 떨고 질서 있게 들어간다.
나. 등교 후엔 하교시까지 교문 밖에 나가지 않는다.
다. 정해진 문으로 출입한다.
라. 복도와 층계에서는 조용히 다니고, 앞사람과 간격을 두고 왼쪽으로 한 줄로 다닌다.
마. 선생님을 복도에서 만나면 목례를 한다.
바. 창가에 걸터앉지 않으며 쓸데없이 복도에서 서성거리지 않는다.
사. 실내에서는 큰 소리를 지르거나 뛰지 않는다.
아. 교실에 들어가면 책가방을 열고 책을 꺼내어 잘 정리해 둔다.
자. 등교 후 정해진 시각까지 운동장에서 자유놀이를 하거나 교실에서 정해진 대로 활동한다.
3. 아침 방송
가. 하던 일을 멈추고 책상 위의 물건을 치운 뒤 바른 자세로 조용히
시청한다.
나. 방송 시청에 지장이 없도록 당번 활동은 조용히 한다.
4. 아침 학습
가. 조용히 자기 힘으로 해결한다.
나. 쓸데없이 돌아다니지 않는다.
다. 정해진 시간 내에 자습을 끝낸다.
라. 못하는 친구가 있을 경우 조용히 도와준다.
마. 자습을 일찍 끝내면 정해진 시간까지 독서를 하거나 예습을 한다.
5. 아침 협의
가. '아침인사' 노래를 즐겁게 부른다.
나. 전날의 실천 정도를 반성하고 그날의 실천할 일에 대하여 협의한다.
다. 정해진 일은 모두가 지키도록 한다.
라. 좋은 의견을 많이 내고 협의에 성실하게 참여한다.
6. 조회
가. 운동장에서 놀고 있다가 행진곡이 나오면 질서있게 빨리 모여 선다.
나. 학급 당번 외에는 전원 참석한다.
다. 국기 및 애국가에 대한 예절을 잘 지킨다.(늦게 참석할 경우 애국가가 끝날 때까지 그 자리에 바르게 서서 예를 표한 다음 자기 반 줄의
맨 뒤에 선다.)
라. 엄숙한 태도와 바른 몸가짐으로 훈화나 전하는 내용을 성실히 듣는다.
마. 교실에 들어갈 때에는 행진곡에 발 맞추어 씩씩하게 행진한다.
7. 학습 시간
가. 학습 자료를 갖추고 공부할 준비를 하고 기다린다.
나. 첫시간 시작 때 "안녕하세요?" 끝시간 끝날 때 "고맙습니다."하고
회장의 구령에 따라 인사를 하고 다른 시간에는 목례만 한다.
다. 발표 시에는 일어서서 바른 자세로 활발히 발표하고 남의 의견을
바르게 듣는다.
라. 교실이나 주변을 더럽히지 않도록 하며 학교 물건을 소중히 다룬다.
8. 쉬는 시간
가. 교실 뒷문으로 출입한다.
나. 실내에서 큰 소리를 지르거나 장난을 하지 않는다.
다. 실내에서 뛰지 않는다.
라. 다음 시간의 학습 준비를 하며, 교실에서 편히 쉰다.
마. 복도에서 서성거리거나 놀지 않는다.
9. 화장실 사용
가. 화장실 문을 바르게 여닫으며 열기 전에 반드시 노크한다.
나. 화장지는 교실에서 준비해 가고 화장실을 사용한 후 물을 반드시
내린다.
다. 붓, 팔레트를 빨거나 닦지 않는다.
라. 화장실에 여러 사람이 모여 잡담을 하지 않는다.
마. 화장실에 절대 낙서를 하지 않는다.
10. 실내 체조
가. 음악이 나오면 모두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나. 동작을 정확히 하고 즐겁고 절도있게 참여한다.
11. 교무실에 드나들 때
가. 가볍게 노크하고 들어가서 목례를 한 뒤 찾아간 선생님 앞으로 가서 인사를 한다.
나. 용무를 마치고 인사를 한 뒤 나갈 때에는 간단히 목례를 하고 나와서 문을 조용히 닫는다.
다. 교무실 앞 복도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지나다니지 않는다.
12. 점심 시간
가. 손을 깨끗이 씻는다.
나. 자기에게 주어진 음식은 남기지 않고 먹는다.
다. 자기 컵을 마련하여 사용한다.(물병 등)
라. 밖에서는 음식을 먹거나 마시면서 다니지 않는다.
마. 고마운 마음을 갖고 즐겁게 식사한다.
바. 부득이 남은 음식이 있을 때에는 정해진 그릇에 흘리지 않게 잘 버린다.
사. 식판을 깨끗이 처리하고 반납한다.
아. 식사 후 자리를 정돈하고 깨끗이 치운 다음 밖으로 나간다.
13. 놀이 시간
가. 허락된 운동장의 안전한 곳에서 놀이한다.
나. 현관 앞, 수돗가, 보도블럭, 스탠드 위, 축대 위, 옥상 같은 곳에서는 놀지 않는다.
다. 위험한 놀이, 비위생적인 놀이는 하지 않는다. (딱총, 화약, 본드
등)
라. 놀잇감을 연구하여 여럿이 함께 논다.
마. 다른 학년의 수업이 운동장에서 이루어질 때에는 방해되지 않게
한다.
14. 청소할 때
가. 마스크를 착용한다.
나. 책상과 걸상은 따로 운반한다.
다. 정해진 시간 내에 끝내도록 일을 나누어 한다.
라. 다음 순서로 한다.
*창문 열고 먼지 떨기 → 쓸기 → 대걸레질 → 책상, 걸상을 나르고
정돈 → 쓰레기 버리기 → 손걸레질 → 청소도구를 정리하고 창문 닫기 → 확인 받기
15. 하교할 때
가. 통학로로 하교하고 군것질을 하지 않는다.
나. 도중에 놀지 않고 곧장 집으로 간다.
16. 기타
가. 모든 학습물이나 자기 물건에는 꼭 이름을 쓴다.
나. 비싸고 고급스러운 신발과 옷을 착용하지 않는다.
다. 손수건을 꼭 가지고 다닌다.
라. 용돈을 아껴 쓰고 군것질을 하지 않는다.
마. 딱총, 폭죽, 본드 등으로 장난하지 않는다.
바. 오락실 출입을 절대로 금한다.(부모와 함께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자료제공 : 홍대사대부초 최태만>
2.6 기본이 바로 된 교실 만들기
1. 목적
어린이의 마음은 민감하고 섬세하며 상처받기 쉽다. 선생님이 무심히 하는 말로 인해 지우기 어려운 상처를 입기도 하며 낙담하여 살아갈 용기를 잃기도 한다. 어린이의 감정과 마음을 소중히 여기는 선생님은 기를 꺾지 않고 의지를 길러 줄 수 있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어린이들은 사랑을 바탕으로 한 따뜻한 정서, 남을 배려하는 마음, 기본 생활 습관, 창의적인 생각과 성실한 생활 태도 등을 길러야 한다.
2. 인간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학급
가. 어린이들은 밝은 모습과 명랑한 목소리로 친구들과 생활한다.
나. 어린이들은 모두가 매일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 앞에서 커다란 목소리로 발표한다.
다. 어린이회의 시간 등과 같이 학급 어린이들이 대화할 수 있는 시간에 친구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발표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를 만든다.
3. 재미있는 공부시간
가. 학습 준비를 철저히 하고 학습 자료를 활용해서 어린이 스스로 학습 활동에 참여한다.
나. 깔끔하고 아늑하며 우리들 작품이 많은 교실 환경을 꾸민다.
4. 올바른 기본 생활 습관 실천하기
가. 남을 배려하고 공중도덕 지키기(반성 일기쓰기)
나. 실내에서 작은 소리로 대화하기(선행카드, 벌점카드)
다. 교실이나 복도에서 뛰지 않기(선행카드, 벌점카드)
라. 공부시간에는 허리와 가슴을 펴고 의자에 깊숙이 앉아서, 두 무릎을 붙이고 단정히 앉아 선생님 말씀이나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고 똑똑하게 말하기(칭찬카드)
마. 앉거나 일어설 때에는 의자 소리가 나지 않게 하고, 밖으로 나갈
때에는 의자를 책상 밑으로 조용히 밀어 넣기(벌점카드)
바. 교실은 뒷문으로 출입하며, 드나들 때에 문턱을 밟지 않기(선행카드, 벌점카드)
사. 고운 말, 바른 말 쓰기(잘못 했을 경우 봉사활동하기)
아. 상황에 알맞은 인사예절 지키기(칭찬카드)
자. 어려운 일 서로 돕기(선행카드)
차. 훈화록 및 「꿈을 가꾸는 ○○ 어린이」 꾸준히 기록하기(칭찬카드)
카. 선생님과 사랑의 대화일지 만들어 기록하기(칭찬카드)
5. 보상방법
가. 벌점카드, 선행카드를 주고 학교에서 나누어준 「꿈을 가꾸는 ○○ 어린이」에 누가 기록하게 하여 선행점수가 많은 어린이에게 상을
준다.
나. 벌점카드 점수가 많은 어린이는 사랑의 대화일지를 만들어 기록하게 한다.
다. 칭찬카드 수에 따라 스티커를 주고 학기 말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었을 경우 반성일기 쓰기, 봉사활동하기
<자료제공 : 거여초 정현경>
2.7 우리 반 약속
1. 3학년 ○반은
가. 예절 바른 어린이
나. 서로 돕는 친구들이 모여 살아요.
2. 지키면 좋아요
가. 독서하기
(1) 쉬는 시간이나 남는 시간에 조용히 책 읽기
(2) 선생님이 안 계실 때 조용히 하기
(3) 남에게 피해주지 않기
나. 기본 질서 지키기
(1)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2) 복도에서 뛰지 않기
(3) 바르게 인사하기
다. 봉사하기
(1) 남의 일을 도와주고 학급 일에 봉사하는 친구 추천하기
(2) 급식 시간에 바른 자세로 남기지 않고 먹기
(3) 규칙을 어기면 스스로 봉사계획 세워 실천하기
3. 칭찬받아요
가. 독서왕
(1) 독서기록장에 읽은 책 제목을 쓰고 5권을 읽으면 스티커 1장을 받아요.
(2) 스티커가 20장 모아지면 독서왕 상을 받고 도서부가 되지요.
나. 질서왕(칭찬상품권)
(1) 생활당번이나 선생님께 칭찬을 받으면 스티커 1장을 받아요.
(2) 스티커가 5장 모아지면 칭찬 상품권을 1장 받지요.
(3) 칭찬상품권 10장이면 착한 어린이상을 받아요.
다. 봉사왕
(1) 친구를 도와주거나 학급을 위해 봉사를 하면 스티커 1장을 받아요.
(2) 스티커가 5장 모아지면 칭찬 상품권을 1장 받지요.
(3) 칭찬상품권 10장이면 착한 어린이상을 받아요.
(4) 규칙을 지키지 않을 때는 봉사 활동을 합니다.
(교실의 휴지줍기, 스스로 필요한 일 찾아하고 확인받기)
<자료제공 : 명일초 박은순>
2.8 우리 반 규칙(하나, 둘, 셋!!!)
1. 선생님과의 약속
가. 예의바르고 정직한 어린이가 되겠어요.
나. 무엇이든지 열심히 하겠어요.
다. 고민이 생기면, 선생님께 꼭 말씀드릴게요.
2. 친구와의 약속
가. 너에게 좋은 친구가 되어줄게.
나. 친구가 내 맘도 모른 체, 날 때리거나 욕한다면 난 슬퍼질 거야.
다. 너와 내가 닮은 점은 하나 밖에 없어. 우린 서로 사랑해.
3. 교문을 들어서며
가. 공손한 몸가짐으로 "선생님, 안녕하세요?"
나. 방긋 웃으며 "친구야, 안녕?"
다. 한 줄로 서서, 좌측 통행.
4. 자습시간
가. 살금살금 자리에 앉아요.
나. 시간표 순서대로 가방을 정리해요.
다. 신문 읽고, 책도 보고, 예습도 해요.
5. 수업시간
가. 수업 시작 전에 필요한 책과 공책을 꺼내 놓아요.
나. 선생님 말씀에 귀기울이겠어요.
다. 우리 선생님은 제일 열심히 하는 사람이 훌륭하대요.
6. 쉬는 시간
가. 화장실에 먼저 다녀와야 해요.
나. 복도 통행은 발뒤꿈치부터 사뿐사뿐.
다. 정다운 내 친구와는 소곤소곤.
7. 우유 먹을 때
가. 감사하는 마음으로 한 방울도 남김없이.
나. 조장은 펴고, 조원은 접고.
8. 점심 시간
가. 책상 위를 깨끗이 정리하고, 수저와 물을 꺼내 놓아요.
나. 질서를 지켜요. 줄을 어기면 맨 뒤에 서야해요.
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맛있게 먹어요.
9. 청소 시간
가. 내 자리는 내가 주인, 내가 치워요.
나. 내가 맡은 구역도 내가 주인, 깨끗하게 관리해요.
다. 내 자리, 우리 교실, 우리 학교의 주인이 바로 저랍니다.
10. 잠자리에 들기 전
가. 알림장을 보며 빠진 것은 없는지 확인해요.
나. 오늘 중 가장 잘한 일과 고칠 점을 한 가지씩 생각해요.
다. 오늘 하루 감사합니다. 좋은 생각만 하며, 편안히 잠들겠어요.
<자료제공 : 시흥초 최지영>
2.9 우리의 약속
1. 약속 정하기
규칙과 약속은 우리들이 모두 참가하여 직접 정하며, 과반수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내용에 따른 약속을 바꿀 수 있습니다.
2. 약속 지키기
가. 규칙위반의 내용에 해당할 때에는 등록일지에 본인이 직접 등록한다.
나. 같은 내용의 등록이 두 번 되었을 때는 약속을 실시하여야 하며,
선생님께 확인을 받는다.
다. 생활부에서 등록일지를 관리하며, 매일 확인 받아야 할 사람을 알려준다.
라. 확인받아야 함에도 받지 않은 사람에게는 여러 가지 불이익을 줄
수 있다.
마. 한 달에 한 번 집으로 가져가서 가족들에게 확인을 받도록 한다.
바. 각자의 등록 내용들은 1학기 통지표 가정 통신란에 기록한다.
<자료제공 : 소의초 이 숙>
2.10 학급 규칙
1. 아침 활동
가. 1인 1역 정하여 활동하기(활동 시간 5분 정도)
나. 요일별 아침 자습
⑴ 월요일 - 음악감상, 독서(음악 들으면서 자유롭게 책읽기)
⑵ 화요일 - 주제별 NIE 활동(NIE 공책)
⑶ 수요일 - 주어진 주제를 만화로 나타내기(만화 공책)
⑷ 목요일 - 노래 부르기(악보 모음 공책)
⑸ 금요일 - 대화록 쓰기(친구관계, 가족관계, 권하고 싶은 책 등이
중심 주제임)
⑹ 토요일 - 종이접기(종이접기 코팅 자료 활용, 꾸미기)
㈎ 요일별로 도우미 2명이 준비하고 진행함
㈏ 결과물은 매일 검사 후 교실 뒷면에 모아둠
2. 모둠 활동
가. 모둠원 구성 - 남자 2명, 여자 2명
나. 모둠원 역할 분담
⑴ 검사 도우미 - 숙제, 준비물, 일기, 아침자습 등의 결과를 모둠 공책에 기록, 칠판 자석 관리
⑵ 우유 도우미 - 우유 분배와 빈팩 수거
⑶ 나누기 도우미 - 모든 유인물 나눠주기
⑷ 걷기 도우미 - 학습 결과물이나 준비물 등을 걷기
다. 모둠일기 쓰기
⑴ 모둠원이 돌아가면서 모둠 안에서 일어났던 일을 중심으로 쓰기
라. 모둠 활동 결과 처리
⑴ 자석 칠판에 부착되어 있는 자석을 한 칸씩 옮김
⑵ 스무 고개에 먼저 도착하는 모둠에게 상품 줌(3등까지)
⑶ 전체 어린이들이 정거장에 도착하면 과자 파티 함
3. 학습 결과물 처리
가. 파일 - 학습 활동 결과물 모음
나. 5절 스케치북 - 미술 활동 작품 붙이고 설명 씀
4. 학습지도
가. 일기 - 일주일에 4회 검사(한 달에 한 번씩 잘 쓴 어린이 상품 줌)
나. 독서기록장 - 한 달에 2회 검사(두 달에 한 번씩 다독 어린이 상품
줌)
<자료제공 : 잠실초 심정애>
2.11 나와 우리 반의 약속
1. 목적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가 되기 위해서는 기초 질서를 잘 지켜야 하기 때문에 가정과 학급에서 꼭 지켜야 할 몇 가지 약속을 학급 내의 모둠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지켜 나가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방침
가. 자기 자신, 우리 반 친구들(주로 학급 모둠 활동), 선생님, 부모님과 함께 약속하는 기초질서 지키기 활동이다.
나. 함께 약속한 15가지 항목 중 잘못을 했을 경우 아래 표(어린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가 부끄러워요' 실천 카드)에 빨간 색연필로 표시한다.
다. 위 '나'항의 기록은 자기 스스로 또는 잘못을 목격한 친구(자기가
속한 모둠의 역할 분담에 의함)나 선생님, 부모님이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고 실천 카드에 표시한다.
라. 모둠의 역할 분담 및 모둠의 이름은 어린이 스스로 정하도록 한다.
마. 매월 실천 카드(나의 학교 생활 확인표)를 가정에 보내어 실천 결과를 가정·학교가 협력하여 지도한다.
바. 실천 결과가 우수한 어린이는 명예장 또는 학급의 별도 보상 활동에 의해서 칭찬 받으나 벌점이 많은 어린이는 학급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3. 나와 우리 반의 약속
가. 나는 항상 선생님 말씀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나. 나는 교실과 복도에서 소곤소곤 이야기하겠습니다.
다. 나는 교실과 복도에서 내가 모범임을 보여 주겠습니다.
라. 나는 질서와 차례를 잘 지키겠습니다.
마. 나는 내가 맡은 일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바. 나는 친구를 잘 도와주고 모든 일에 협동하겠습니다.
사. 나는 모둠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
아. 나는 친구들과 다투지 않고 고운 말을 사용하겠습니다.
자. 나는 숙제를 열심히 하고 일기를 열심히 쓰겠습니다.
차. 나는 준비물을 잘 갖추고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겠습니다.
카. 나는 발표를 열심히 하고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타. 나는 주변 정리를 잘 하고 항상 청결한 생활을 하겠습니다.
파. 나는 음식을 감사히 먹고 편식하지 않겠습니다.
하. 나는 하루에 한가지씩 착한 일을 하겠습니다.
거. 나는 선생님과 3학년 ○반 모두를 사랑하겠습니다.
4. 이렇게 실천해요.
가. 내가 부끄러워요! (실천 카드)
⑴ 1회 잘못을 했을 경우 카드 속의 숫자에 색연필로 표한다.
⑵ 6회를 잘못하면 1주일간 학급 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⑶ 12회 잘못하면 2주간 연속 봉사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연속 활동이므로 3주간이 됨)
⑷ 왼쪽의 표는 연중 유효하다.
⑸ 모든 활동은 모둠 활동 위주로 운영한다.(자율적인 활동)
나. 나의 학교 생활 실천 확인표
<자료제공 : 상경초 권진희>
2.12 학급의 규칙
1. 예절 바른 어린이
가. 내가 먼저 인사하는 어린이
(1) 친구에게 : "○○야, 안녕?", "○○야, 잘가."
(2) 선생님께 :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3) 학교에 오신 손님께 : "안녕하세요?"
나. 먼저 사과하는 어린이
(1) 친구에게 : "내가 잘못했어, 미안해."
(2) 선생님께 : "제가 잘못했습니다. 고치겠습니다."
다.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1) 도움을 받았을 때 : "고마워."
(2) 칭찬 받았을 때 : "고맙습니다.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라. 고운 말을 쓰는 어린이
(1) 친구의 별명을 부르지 않기
(2) 나쁜 말 쓰지 않기
2.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는 어린이
가. 교실에서
(1) 큰 소리로 말하지 않기
(2) 책·걸상, 학용품을 소중하게 다루기
(3) 위험한 놀이하지 않기
(4) 책과 공책을 잘 정리하고 바른 자세로 공부하기
나. 복도에서
(1) 왼쪽으로 조용히 걷기
(2) 손을 허리에 대고 바른 자세로 걷기
(3) 뛰거나 장난치지 않기
(4) 계단을 오르내릴 때 한 줄로 서서 앞을 보고 걷기
<자료제공 : 답십리초 김기연>
2.13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지도를 위한 학급 규칙
1. 목적
가.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 갈 민주시민을 육성한다.
나. 현장 중심의 생활지도로 안정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다. 지속적인 반복 지도로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를 육성한다.
2. 실천 과제
가. 공통 실천 과제
(1)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2) 실내에서 뛰지 않기
(3) 휴지 버리지 않기
나. 기타 실천 과제
(1) 군것질하지 않기
(2) 껌 씹지 않기
(3) 수돗물 아껴쓰기
(4) 친구간에 싸우지 않기
3. 세부 실천지도 방법
가. 노란색 카드제 운영
(1) 담임교사와 학급 어린이들 모두가 참여하여 실천과제 사항을 어느
한 가지라도 위반하면 담임 선생님으로부터 노란색 카드를 받아서 위반 사항과 날짜, 인적사항을 기록하여 '학급함'에 넣는다.
(2) 어린이 상호간에 위반사항을 써넣는 제도를 실시하기 전 충분한
사전 지도를 통해서 서로간 오해가 없도록 반복 지도를 실시한다.
(3) 학급어린이회 시간에 한 주간 위반 어린이에 대한 노란색 카드를
확인하여 자기 스스로의 다짐을 위한 담임과의 면담을 하고 반성 기록장을 쓰도록 한다.(단, 3회 이상 반성 기록장을 썼을 때에는 학부모
면담을 통한 생활지도를 실시함.)
나. 녹색 카드제 운영
(1) 실천과제 사항을 열심히 참여하여 모범적으로 이행하는 어린이에게는 담임 선생님 또는 다른 어린이가 칭찬과 보상을 위한 '녹색 카드'를 즉시 발부하여 '학급함'에 넣는다.
(2) 녹색 카드에 기록된 어린이는 역시 학급어린이회의 시 공개하고
학교 통신에 실어 칭찬하고, 학급 시상의 참고 자료로 한다.
<자료제공 : 배봉초 홍은옥>
2.14 우리 학급의 규칙
1. 우리 학급 어린이들의 다짐
가. 주어진 학급 규칙을 잘 지킨다.
나. 등교하면 소지품은 사물함에 정리하고, 오늘 수업에 쓸 자료를 책상에 가져다 놓는다.
다. 교실이나 실내에서는 가볍게 걷고, 작은 소리로 말한다.
라. 친구를 괴롭히거나 고자질하지 않는다.
2. 우리 학급의 규칙
가. 등교할 때
(1) 선생님과 인사를 나눈다.
(2) 웃옷, 신발을 제자리에 약속한 규칙대로 정리한다.
(3) 가방에서 필요한 물건을 꺼낸 후 지정된 자리에 정리한다.
(4) 사물함에서 오늘 학습에 필요한 개인 준비물을 챙겨 책상에 옮겨놓는다.
(5) 칠판에 있는 안내대로 아침활동을 시작한다.
나. 휴식 시간에
(1) 중간 급식 시간에는 우유를 마시고, 조용히 교실 안에서 쉰다.
(2) 쉬는 시간에는 조용히 다음 시간 준비를 한다.
(3) 점심시간 후에는 모둠장이 모둠별로 과제를 모두 모아 모둠과제
내는 곳에 가져다 놓는다.
다. 교실에서 이동할 때
(1) 어린이 모두가 이동할 경우
(가) 자리에서 일어서 자신의 주변을 정리하고 정리된 순서부터(또는
모둠부터) 교실의 복도 쪽에 줄을 선다.
(나) 모두 조용히 줄을 서면 교사의 지시에 따라 차례로 지정된 장소로 이동한다.
(다) 어린이와 어린이 사이는 적당한 거리를 두고 가도록 하며 손은
뒷짐을 지거나, 몸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화장실에 갈 때
교사의 지도를 받지 않는 시간은 언제라도 화장실에 갈 수 있다.
단, 여러 명이 함께 화장실에 가지 않도록 한다.
(3) 자료를 가지러 갈 때
어떤 학습을 하기 위하여 어떤 자료가 필요한지 분명하게 이야기
한 후에, 도움을 요청하는 목걸이를 건 뒤 가도록 한다.
마. 청소할 때
(1) 학습이 끝난 후에는 모둠별로 정해 진 곳을 지정된 기간 동안 청소
하도록 한다.
(2) 교실을 모둠 수만큼 나누어, 그 중에 한가지씩 선택하여 10분 정도로 끝내도록 한다.
3. 보상하기
가. 보상은 개인적인 보상과 학급 전체의 보상으로 나눈다.
나. 교사와 어린이들이 이야기를 나눈 후 교사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어린이들이 그 생각을 들은 후 서로 토의를 거쳐 실시한다.
다. 보상 방법
(1) 칭찬 받을 때마다 어린이들은 교실 벽에 붙여 둔 자신의 이름 카드에 스티커를 한 장씩 붙인다.
(2) 스티커 5장이 모아지면 어린이들은 자신이 학교에서 하고 싶은 일
중 한 가지를 선생님께 부탁할 수 있다.
(3) 어린이들의 부탁이 다른 어린이들의 수업을 방해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부탁할 수 있는 일의 종류를 정해 실시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 가지고 와서 놀며 공부하기
약속장에 선생님이 칭찬의 글 써서 부모님께 보내기
교실에서 필수 학습이 끝난 후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기
라디오나 녹음기 가지고 와서 듣기
(4) 보상은 자신이 받고 싶을 때 받을 수 있도록 시기를 선택해 친한
친구와 함께 받는 날짜를 정할 수 있도록 한다.
4. 벌주기
가. 처음 규칙을 어겼을 때에는 주의를 주어 반성하게 한다.
나. 또 다시 규칙을 어겼을 때에는 교실 뒤에 서서 5분 동안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하게 한다.
다. 다음에 또 규칙을 어겼을 경우에는 방과 후 교실에 남아 반성문을
쓰고, 선생님은 이 사실을 약속장에 써서 부모님께 알린다.
라. 규칙을 계속 어긴다면 학부모를 학교에 오시게 해서 상담을 한다.
<자료제공 : 관악초 전진완>
2.15 학급 규칙(4)
서 울 ○ ○ 초 등 학 교
제 ○학년 ○반 이름 ( )
1. 자랑스런 서울 어린이 「나」는
2.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나」는
3. 학부모님이 도와주실 일
가. 좋은 책을 많이 읽도록 도와 주세요.
나. 밖에 나갔다가 집에 돌아오면 손을 씻도록 지도해 주세요.
다. 숙제를 잘하면 칭찬해 주세요.
라. 연필은 미리 깎도록 살펴 주세요.
마. 등·하교 시간을 잘 지키도록 해 주세요.
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주세요.
사. 유익한 TV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료제공 : 면중초 계충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