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理事長 金在英)은 2002. 2. 7(목)부터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용·산재보험료 신고서 제출 등 각종 보험관련 민원 신고를 받는다.
그 동안 사업주 등 민원인이 고용·산재보험료 신고 등 각종 민원사항
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직접 근로복지공단을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를 이
용하여야 했다.
그러나, 이번 사이버 업무처리시스템(EDI system) 도입으로 가정
이나 직장 어디서든 민원신청 및 상담이 가능하고 민원서류 제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이 절감돼 사업주들의 많은 이용이 예상된다.
※ 인터넷 이용시 이점
※산출근거 : 근로복지공단을 방문하여 업무처리를 하고 돌아가는데 소요되는 최소한의
시간(1시간), 인터넷상의 민원신청서 작성시간(10분), 버스 이용시 왕복 교통비(1,200원)
또한, 민원 처리과정과 내용을 공개함으로써 업무의 투명성을 확
보할 수 있고 민원서류 처리기간 단축을 통한 업무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인터넷으로 고용·산재보험료신고 등 각종 민원신청을 하고자 하는 사
업주는 근로복지공단의 홈페이지(www.welco.or.kr)를 방문하여 사이버 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한다
- 사이버 회원으로 가입후 승인을 받아『사이버 민원실』의『민원신청』메뉴를 선택하여
- 해당 민원서류의 빈칸을 입력하고 상단의 신청 버튼을 누른후 공인
인증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에 대한 인증을 받은 후 처리가 가능
하다.
고용·산재보험 사이버 업무처리시스템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전국
어디서나 근로복지공단 1588-007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