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차(Cha Cha Cha)
차차차는 1943년 쿠바의 최대 밴드인 오케스타 가시노 데 브라야의 피아니스트겸 지휘자로 활약한 페레스 프레도(Palace Prodo)가 종래의 룸바음악에 관악기들의 강한 리듬(Rhythm)을 곁들인 새로운 음악을 창작한 빠른 템포(Tempo)의 맘보(Mambo)를 1953년경, 쿠바의 오케스트라인 아메리카가 새로운 중약 박자기법으로 시간을 중요시한 단존(Danzon)을 편곡하여 연주하기 시작함에 따라 종래의 빠른 맘보르 혹평하고 좋아하지 않았든 사람들이 이 느린 새로운 음악이 마치 느린 맘보와 같이 들려 쿠바의 댄서(Dancer)들이 이 느린 부분의 "S"(2박자임)에서 샤세( Chasse: ½, ½, 1의박자로서 발을 열고, 닫고, 여는 3보의 스탭)의 도법으로 춤을 춘 것이 차차차의 발생과정이다.
차차차란 어원의 발생은 서인도제도(카리브해역)에서 자생하는 타타(Tcha Tcha), 또는 콰콰(Kwa Kwa)라는 열매를 맺는 나무로 만든 악기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므로 차차차라고 하는 것 보다는 그냥 "차 차"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이 음악의 제4박자가 ½, ½로서 각각 반박자씩 신코페이션(Syncopation)이 되는 음이 바로 "차 차"이나 제1박의 1박자까지 연속적으로 울리는 음이 마치 "차차차"로 들려서 우리는 흔히 이 춤을 "차차차"라고 한다.
차차차(Cha Cha Cha)의 개요
*박자기호(Time Signature)
타임(Time) 기호는 4/4박자이며, 음악의 액센트(accent)는 각 소절의 첫 박자에 있고, 시작하는 스탭은 음악의 각 소절의 그 첫째 박자에 마추어 춘다.
*템포(Tempo)
1분간에 30~32소절이다.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Values)
음악은 각 소절의 4번째 박자를 2부분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차차차 샤세는 네 번째 박자를 ½박자로 나누어 샤세 중에서 첫 스탭과 둘째 스탭에 마추어 춤을 춘다. 차차차 샤세의 세 번째 스탭은 음악의 다음 소절의 첫 박자에 마추도록 한다.
*푸트워크와 체중을 분배(Footwork and weight Distribution)
모든 전진 워크는 처음 토(Toe)로 시작하고, 발의 볼(Ball)일 때, 마루바닥 에 약간 압력을 준다.
스탭이 필요한 장소에 도달하기 직전에 힐(Heel)을 충분히 내린다. 이 푸트워크는 알람표(Charts)에서 [Ball flat]와 같이 명기하였다. 후퇴 워크는 처음 토 다음에 발의 볼을 사용하여 운동한다. 스탭이 필요한 장소에 도달할 때, 힐을 내리면서 체중을 옮긴다.
스탭의 끝 때에서 체중이 없는 발의 힐은 자연히 마루바닥에서 떨어지게 된다. 이 결과에 불구하고 체중을 주지 않는 다리는 결코 눈에 뜨일 정도로 구부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차차차 음악쪽의 템포(Tempo)가 경쾌하므로 각 차차차의 마지막 후퇴 워크에서 체중분배하는 것은 당연히 룸바에서 사용하는 것과는 여러가지로 다르다.
룸바에서는 스탭하는 사이에 발의 힐쪽으로 체중을 충분히 옮기는데 반하여 만약, 차차차에서 모든 마지막 후퇴 워크의 액션(Action)을 "2" 카운트 뒤에 "and" 카운트로 고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차차차의 마지막 후퇴 워크를 하는 사이에 스탭하는 발의 힐쪽으로 충분히 체중분배를 하기 위해서는 마지막 부분에서 "2" 카운트 뒤에 "and" 카운트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제자리에서 "3"의 카운트인 앞발 위에 완전히 체중을 되돌려 주기 전에 "2 & a"와 같은 타이밍을 할 것이다. 모든 차차차의 첵크드 포위드 워크(Ckecked Forward Walk)에서도 비슷한 액션과 카운트를 사용할 것이다.
*차차차 샤세(Cha Cha Cha Chasse)
차차차의 구룹(Group)은 쓰리 스탭(Three Step)이란 샤세로 이루어져 있으며, 두 번째 스탭은 움직이지 않는 첫번째 발쪽으로 반쯤 움직이면서 모은다. 샤세는 어느 방향으로도 할 수 있다.
남자 또는 여자는 차차차의 운동을 전진 또는 후퇴로 할 때는 록 액션(Lock action)을 사용한다. 차차차의 모든 샤세와 록의 두 번째 스탭은 양무릎을 압축(약간 힘을 주고 구부리는 것)하고, 마지막 스탭에서는 양무릎을 똑바로 곧게 하나, 샤세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바운스(Bounce) 액션이나 높이의 변화는 없다.
이것은 두 번째 스탭에서 양무릎이 압축함에도 불구하고 세 번째 스탭에서 힙(Hip) 운동과 골반의 이동으로 인하여 다리가 똑바로 곧게 되므로 높아지려는 것이 마땅히 소멸 된다는 사실이다.
Cha Cha Cha Routine
BRONZE(초급)
1. 오픈 힙 트위스트(Open Hip Twist)
2. 휀(Fan)
3. 하키 스틱(Hockey Stick)
4. 네추럴 탑(Natural Top)
5. 크로우즈 힙 트위스트(Closed Hip Twist)
6. 리버스 탑(Reverse Top)
7. 오프닝 아웃 프럼 리버스 탑(Opening out from Reverse Top)
8. 알레나마(Alemana)
9. 클로우즈 힙 트위스트[Closed Hip Twist (Fan)]
10. 오버턴드 하키 스틱(Overturned Hockey Stick)
11. 뉴욕(New York)
12. 스폿 턴 투 레프트(Spot Turn to L)
13. 타임 스텝(Time Step)
14. 스폿 턴 투 레프트(Spot Turn to L)
15. 스리 차차[Three Cha Cha (Back)]
16. 레프트 언더암 턴(L. Underarm Turn)
17. 핸드 투 핸드[Hand to Hand (R)]
18. 스리 차차[Three Cha Cha (R.S.S.P)]
19. 체크 프럼 피피(Check from p.p)
20. 스폿 턴 투 라이트(Spot Turn to R)
21. 핸드 투 핸드[Hand to Hand (L)]
22. 스리 차차[Three Cha Cha (L.S.S.P)]
23. 첵 프럼 씨피피(Check from c.p.p)
24. 스폿 턴 투 레프트(Spot Turn to L)
SILVER(중급)
25. 오픈 힙 트위스트(Open Hip Twist)
26. 휀(Fan)
27. 하키 스틱(Hockey Stick)
28. 숄더 투 숄더(Shoulder to Shoulder)
29. 스폿 턴 투 레프트(Spot Turn to L)
30. 크로스 베이직[Cross Basic (End Spiral)]
31. 오픈 베이직(Open Basic)
32. 풋 체인지[Foot Change (Into Shadow)]
33. 론데 베이직(Ronde Basic)
34. 힙 트위스트 베이직(Hip Twist Basic)
35. 트위스트 턴[Twist Turn (End Op, Fa, Po)]
36. 컬(Curl)
37. 휄로웨이 락[Fallaway Rock (Aida)]
38. 스폿 턴 투 레프트(Spot Turn to L)
GOLD(상급)
39. 오픈 힙 트위스트(Open Hip Twist)
40. 알레마나 투 2 핸드 투 핸드(Alemana to 2 Hand to Hand0
41. 로프 스프링(Rope Spinning)
42. 어드밴스트 힙 트위스트[Advanced Hip Twist (Ending Spiral)] 43. 오버턴드 하키스틱(Overturned Hockey Stick)
44. 스플릿 쿠반 브레이크(Split Cuban Break)
45. 뉴욕 앤드 스폿트 턴 투 레프트(New York & Spot Turn to L)
46. 오버턴드 알레나마 투 터키시 타월(Overturned Alemana to Turkish Towel)
47. 2 네추럴 탑[2 Natural Top (I.S.T.D Style)]
48. 훼로우 마이 리더(Follow My Leader)
49. 스위트 하트(Sweet Heart0
50. 러닝 스텝[Running Step (End Op, Fa, Po)]
51. 오픈 베이직(Open Basic)
52. 오픈 포지션 쿠반 브레이크[Open Position Cuban Break (I.D.T.A Style)]
53. 오픈 베이직(Open Basic)
54. 로프 스피닝 투 스위블 브레이크(Rope Spinning to Swivel Brea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