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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청주가로수MTB 원문보기 글쓴이: 파발마 엄상용
산악자전거의 기어비(소프라켓 구형기준)-분당회전수->90rpm | |||
소프라켓 |
체인링 | ||
22T |
32T |
44T | |
34T(1) |
0.65 |
0.94 |
1.29 |
속도 |
7.13 |
10.37 |
14.26 |
30T(2) |
0.73 |
1.07 |
1.47 |
속도 |
8.08 |
11.75 |
16.16 |
26T(3) |
0.85 |
1.23 |
1.69 |
속도 |
9.32 |
13.56 |
18.64 |
23T(4) |
0.96 |
1.39 |
1.91 |
속도 |
10.54 |
15.33 |
21.07 |
20T(5) |
1.10 |
1.60 |
2.20 |
속도 |
12.12 |
17.63 |
24.24 |
17T(6) |
1.29 |
1.88 |
2.59 |
속도 |
14.26 |
20.74 |
28.51 |
15T(7) |
1.47 |
2.13 |
2.93 |
속도 |
16.16 |
23.50 |
32.31 |
13T(8) |
1.69 |
2.46 |
3.38 |
속도 |
18.64 |
27.12 |
37.28 |
11T(9) |
2.00 |
2.91 |
4.00 |
속도 |
22.03 |
32.05 |
44.06 |
*.적용 타어어 26*1.95 기준
*.분당 회전수;90RPM
*.소프라켓 구형 기준
*.기어비=체인링/소프라겟(크랭크 1회전에 바퀴가 돌아가는 회전수)
*.표의 장미빗 부분은 사용해서는 않되는 기어조합으로 중복 및 체인에
무리가 가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노란색 부분만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보자.
*.한 번에 몇 단을 뛰어 넘는 습관을 버리자.(장비 및 신체에 무리)
*.기어 잇빨 수로는 27단이지만 실제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어
단수는 14,15단임을 알 수 있다.
*.라이딩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많은 기어수를 어떻게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생긴다
*.동일한 속도로 주행 하더라도 어떤 기어를 선택하는냐에 따라 페달링의
속도와 밟는 다리의 힘이 달라지게 된다.
*.보통 입문자 들은 분당 회전수를 90회전 이상하면 상당히 빠른 것으로
느껴 지지만 이런 페달링을 하면 다리에 힘을 주는 둥 마는 둥 하는 느낌이
든다. 그리하여 더욱더 힘을 쓰게 되는데 이것은 잘 못된 주행 방법이다.
(페달링을 90회 이상으로 하는 습관을 길러보자)(물론 20키로 내외의
라이딩 시나 시합 목적의 주행에는 상황이 달라진다)
*.상기 표의 예를 들어 최저속단에서 고속으로 변속시 22T-26T에서 32T-30T로
조합시 기어비나 속도가 자연스러움을 알 수 있다.(저속에서 고속으로 변속시
기어비나 속도의 비율이 높아지 는 것을 알 수 있고 반대의 경우는 비율이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음)
*.기어비가 궁금하여 이것저것 찾다보니 좋은 자료가 있어 요약하여 글을 올리니
참고 하기 바란다.
*.자전거 타기의 올라른 습관으로 무릅이나 기타 신체의 부작용을 사전에 막아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간직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