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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장호원헬리콥터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마루치(민재식)
후타바 1024 송신기 메뉴얼을 쉽게 풀이한 메뉴얼입니다.
일단, 1024의 화면을 보면 왼쪽에 HOM, SYS, MDL, CND키가 있지요.
(키 선택은 왼쪽화살표와 아래 화살표 키를 순서대로 누르면 됩니다)
HOM 은 눌러보시면 잘 아실테고..
SYS 기능은 대부분 잘 안쓰는(?) 기능만 있읍니다.
MDL 기능은 조종기의 초기세팅(모델에 대한)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ND 기능은 실제 컨디션(노멀이나 아이들업... 등등)에 따라 달라지는 기능들을 묶어놓은 겁니다.
즉 MDL은 컨디션에 따라서 변하지 않는것을, CND는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는 기능을 묶어둔 것 입니다.
SYS기능 키를 눌러보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쓸 수 있읍니다.
MSL > 말그대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키 입니다. 뭐.. 1번모델 잠수함, 2번모델 항공모함..
3번모델 낚시배.. 같이 말이죠.. 원하는 번호를 누르고 `YES`를 누르면 될껄요
VLT > 조종기의 전압과 수신기배터리의 전압을 표시하는 기능 입니다.
조종기의 전압은 굳이 이 메뉴가 아니라도 나타나고요. 수신기 배터리 전압은 1024에 부속되어 있는
DSC코드를 수신기에 (9번다음.. 마지막핀)연결하면 나타납니다. OFF, 250, 500은 수신기의 배터리를
250mA, 500mA 전류를 흘릴때 전압이 얼마인가를 나타냅니다. 한 250정도면 무난할듯..
TAC > 이건 회전수 채커 입니다. 사실 헬기는 별 쓸모가.. (이거잰다고 호버링하는 로터밑에 조종기를
댈 수 는 없지 않습니까? 쩝.. 하긴 비행기는 요긴하지요. ) 조종기 좌측 손잡이 부분에(슬라이드 밑)
있는 조그마한 구멍이 센서 입니다. DIS-는 메인화면에 항상 나타낼래 말래 라는 것 이고요, BLA- 는 날개 갯수 입니다.
SRV > 이건 지금 송신하고 있는 서보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조종기의 기능을 시험할때 요긴하지요.
왼쪽의 ON/OFF는 서보테스트 입니다. ON하면 서보가 천천히 계속 돌아갑니다. 한번더 누르면 멈추지요.
TRN > 트레이너 기능은 트레이너 잭을 연결하고 선생님 조종기로 할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학생용이라면...그냥 PPM이면 됩니다) 뭐 스위치선택이나(SWT), 학생이 조종했으면 하는것이나(학생이 리트렉터 조작은 필요없지 않겠읍니까?) 선생님이 수정키를 넣게 할래 말래.. 등등...
사실 헬기는 별 의미가 없지요.
DTN > 이건 1024의 모델설정치를 다른 1024로 보내는 기능 입니다.
1024가 뱅장에 깔려있고, 내 헬기를 너꺼로 날려라 할때 필요한 기능이지요. 물른 사부의 세팅값을
고스란히 복사해서 `한키 줘`라고 할때 아주 유용합니다. 물른 트레이너 코드 있어야 합니다.
모델을 선택하고 송신(TRN), 수신(RCV)를 선택하면 됩니다.
CPM > 이 기능은 1번모델을 2번모델로 복사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오늘은 음주비행이라 헬기를 둔하게 세팅하고 싶은데 세팅값을 바꾸면 다시 되돌기기 귀찮을때
안쓰는 모델로 카피하고 적당히 수정해서 쓰면 됩니다. 뭐.. 1번모델은 정상상태, 2번모델은 음주상태,
3번모델은 여친이 있을때, .. 등등의 세팅시에 아주 유용합니다.
(뭐.. 저는 시뮬하다 질리면 모델을 카피해서 일부러 고장난 헬기를(자이로 를 먹통으로 만들거나 러더를
먹통으로 만들어서) 날리기도 합니다. 흐..)
CPC > 이건 모델카피와 비슷한 기능인데.. 컨디션을 복사하는 기능 입니다. 밑에 자세히 설명 드리지요.
PAR > 이 기능은 자동전원차단(안쓰면 그냥 꺼지는 시간)을 설정하거나 화면의 명암을 조정합니다. 아무리
이것저것 바꾸어도 고장 안납니다. 한번 해 보세요..진짜일까?? 흐...그래도 저보고 물어내라고 하심 안됩니다.
에이..1024가 버튼 몇개 눌렀다고 고장나면 안되지요..)
UNA > 사용자의 이름을 입력하는 기능 입니다. 메인화면 윗부분에 당당히 나타납니다. (쩝.. 조그마하지만..
게다가 영어밖에 안되서..)
아무것이나 입력하세요.
좀 중요한 기능중에.. 알면 편한거(모르면 안되는거..)
기능중에 SWT라는 버튼이 있지요. 이건 그 기능의 스위치를 선택하는 것 입니다. 즉 이기능을 ON할려면 어느
스위치를 쓰겠느냐 라는 겁니다.
(1024는 이런것 까지 일일이 지정해 줘야 함다)
왼쪽에서 스위치를 선택하고(그림에 나오죠) 오른쪽에 있는 날개모양의 우측에 ON위치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엔진컷은 주로 h스위치를 앞쪽에서 ON으로 하지요.
(스틱으로도 가능하고요(STK), 일부는 다이얼로도 됩니다.
스위치의 이름은 새 조종기라면 명판이 아직 붙어 있을 겁니다.^^ 스틱은 그림에 나오고요. 다이얼은
LS(왼쪽 슬라이드) LD(왼쪽다이얼(안테나 밑의 다이얼)... 등등입니다)
두번째 MDL키를 누르면 나오는 기능 입니다.
CSL > 모델에 따른 컨디션 선택 입니다. 아래에 자세히 설명을..
TIM >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따로 2개가 있지요.
숫자가 올라가는 타이머건, 내려가는 타이머건 만들 수 있읍니다.
S/S는 시작/정지, RST는 타이머 리셋, SEL은 타이머 1,2선택(바꾸고 싶은거..) SET은 분/초 를 바꿀때
(아래의 숫자키를 누르거나 +-를 누르면 됨다. M/S는 분/초 입니다^^) SWT는 어떻게 하면 시작할래(뭐.. 켜면 바로 시작하거나 스로틀을 올리면 시작하거나, 스위치를 바꾸면 시작하거나.. 맘먹은대로.. 2개 타이머 따로..) DISP는 메인화면에 표시할래 말래...
기냥 눌러보시면 됨다.
F/S > 페일세이프 선택입니다. 검은점의 위치가 윗쪽이면 홀드 아래쪽이면 페일세이프 입니다. BFS는
배터리페일세이프 설정입니다.
PMD > PCM/PPM전환입니다. 전원을 껏다가 켜 주세요.
REV > 리버스 기능이죠. 윗쪽이 노멀/아래쪽이 리버스 입니다.
FNC > 이건 1024에만 있는 기능일듯.. 채널별로 (스로틀이건.. 러더건...)어느 스위치와 스틱으로
조작할래 라는 겁니다. (저는 모드2기기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 기능을 써야 합니다. 미국에서
관세물고 수입했읍니다.--; ) 윗쪽은 트림을 어느것으로 할래 라는 것이고요. 아래쪽은 주 조종을
어느것으로 할래 라는 겁니다. 즉 에일러론이 + T1 +J1 이라는 것은 에일러론은 T1 트림버튼으로
조종하고 + 방향(그러니까. 일반적인 방향 - 면 반대방향..그래도 이걸로 리버스 시키시면 헷갈림다.)
J1스틱을 정방향으로 쓴다는 뜻 입니다. +SF는 스위치 F를 정방향으로 쓴다는 의미로..nul은 안쓴다는..
뭐.. 트림의 위치를 바꿔서 쓰면 편하다는 의견도 있었음다. (전 이렇게 써 보지 못해 모름다..)예를들어
러더 트림과 에일러론 트림위치를 바꾸면 러더를 계속 잡으면서 트림을 바꿀 수 있다..고 하더군요.
믿거나 말거나 임다.
RST 모델의 데이터를 리셋하는 기능입니다. 뭐. 특정기능별로 되어 있으니 보면 아실듯.. ALL은 모두
리셋하는 기능이죠..
CUT 엔진정지기능이죠. 모드세팅은 INH- 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이고요. ACT는 쓴다.. 설명서에 보시면
잘 나와있지요. 비행기와 헬기모드의 RATE값이 다름니다. (대략 캬브레터가 모두 닫길때 - 잘 꺼질때 를
찾아 세팅하면 됨다.) THR은 이 값이하에서 이 기능을 작동시키겠다는 의미이고요..
CHD > 컨디션을 홀드시키는 기능입니다. 이건 고수들이 쓰는 기능입니다. 왜냐하면 FF8같은 기종은 엔진을
끄지않고도 아이들업모드의 피치나 값을 바꿀 수 있지요. 하지만, 1024는 스위치를 바꾸어야 수정이
가능합니다. 근데.. 이러면 헬기는 날라가고 없지요.^^ 쩝.. 그래서 실제 컨디션은 지금상태(노멀)로
고정하기 때문에 스위치를 아무리 바꿔도 상관없게 되는 기능입니다. 근데.. 하수들은 엔진을 끄고
작업하기 때문에 쓸일없음다.^^
TYP > 헬기나 뱅기냐 글라이더냐를 가르는 기능이죠. 뭐.. 굳이 헬기세팅할때 뱅기나 글라이더로 세팅할
필요가 있읍니까? 이거 글라이더로 한다고 헬기가 글라이더처럼 날라다니지 않슴다. 조심해야 함다. ^^흐..
CH9 > 대부분 기능에 9번채널설정이 빠져있지요. 이 9번채널을 어느스위치로 할래.. 라는 기능입니다.
뭐.. 9번채널까지 필요한 상황이 있으려나.. 1번-4번채널을 쓰고있고, 5번은 자이로 감도설정이고, 6번은
피치고, 7번을 리트렉터에 쓰고 8번을 깜빡이에 쓰면 9번쯤으로 미사일을 발사하면 되나여?
MNA > 모델이름을 지정해 주는 기능이죠. 잠수함 1호기, 무적전함1호기.. 등등...
ALT > 스위치 H를 어떻게 쓸래 라고 하는 기능입니다. 즉 노멀이면 지금과 같이 당겼을때만 ON이고요.
ALT라면 한번당기면 ON 다시 당기면 OFF가 됩니다.
THR > 스로틀 커브를 쓸래 ? 라는 기능입니다. 뭐.. 스로틀 커브 안써도 됩니다. 그냥 익스포넨셜 값
따위로 설정해도 되니까..(아.. 3D할려면 스로틀 커브도 바꿔야 하니 그냥 쓴다고 하심이 무방할 듯..
SWH > 스와시타입(노멀이냐 ccpm이냐.. 따위)를 결정합니다. S1은 노멀헬기, 나머진 CCPM헬기비슷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보의 위치와 숫자에 따라 결정됩니다. 음 수뻬리오는 CCPM버전을 쓰시나여? SR-3타입이던가?쩝..
RDR > 로터의 회전방향을 설정합니다. 시계방향이냐 반시계방향이냐..따위를.. 별걸 다 세팅하지여.
이것은 레볼루션 믹싱따위에 영향을 줍니다.
위에서 볼때 대부분 시계방향이지요? 내꺼만 그런가?? 쩝..
INV > 이건 배면상태일때 피치조작을 반대로 해주는 (피치, 에일러론..스틱의 방향을 바꿔 주는 기능키
입니다. -엘리베이터는 바뀌던가?? 쩝.. 베어링이 녹쓸었나 봅니다. 쩝..기억안납니다. 지송.. 이렇게 된
이유는 이기능을 안쓰기 때문입니다. 더 헷갈립니다. ^^ - 이 기능은 돈안되는 기능입니다. 이 스위치
바꿔가며 3D하는분을 들은적이 없읍니다.^^
PIT > 피치커브 쓸래말래 라는 기능입니다. ^^
쩝.. 컨디션기능에 대해 말씀드리면,
1024는 모델과 컨디션을 가지고 세팅을 합니다.(말이 좀 이상하군요^^)
즉 1개의 모델은 8개의 컨디션을 가질 수 있읍니다. 또 모델이 10개니 총 컨디션이 80개 이어야 겠지요.
하지만 50개 밖에 안됩니다. ^^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시 표현하면 1번 모델은 1번 컨디션이 노멀모드 이고 15번 컨디션이 아이들업1이고 23번 컨디션이
아이들업2이고... 48번 컨디션이 홀드모드다.. 라고 하는 겁니다.(번호는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었읍니다.^^)
즉 1번 모델에는 D 부터 8번까지 의 컨디션이 있는데 이 컨디션은 50개 중에 아무거나 골라서 쓸 수 있다는 겁니다.
(이거 저역시 첨에 많이 헷갈렸던 기능입니다^^ )
또 다른 표현을 하자면, 예전에는 아이들업2가 23번 컨디션이였는데 지금은 24번으로 써도 된다는 겁니다.
(당연히 23번 설정값은 바뀌지 않겠죠. 나중에 다시 써도 됩니다)
혹시나 노파심에 다시 설명 드리면 50장의 종이가 있고(컨디션) 이중에 8장을 골라서 1번 모델로 하자
라고 할 수 있는 겁니다. (1번부터 10번까지 컨디션은 모델 1부터 10번까지의 노멀모드 컨디션 입니다)
하지만, 모델을 중복되게 쓸 수 는 없읍니다. 즉 33번 컨디션을 2번모델에서도 쓰고 3번에서도 쓰는것은 안됩니다.
대부분 경우 노멀/아이들업1/2/3/홀드면 충분하지요. 아껴서 써야함다. ^^ 부족하면 메모리모듈을
구입하시거나 사부님의 조종기에 백업을.. 흐..
한가지 팁은 컨디션 설정에서 가장 뒷쪽부터 우선순위가 됩니다.
즉 노멀/아이들업1/2/홀드 순서라면 홀드 스위치가 가장 우선이라는 것이지요.
물른 노멀/아이들업1/2/홀드/추락 이라면 추락스위치가 우선입니다.^^
장점이 될 수 도 있고, 단점이 될 수 도 있는 이 기능은 1024를 엄청나게 어렵게 만드는
주범!!이라고 생각합니다. (컨디션 마다 ATV값까정 달라지니..게다가 이 컨디션에서는
이 스위치가 xx기능이였다가 다른컨디션이 되면 yy기능으로 돌변할 수 도 있으니..쩝..)
오늘은 여기까지 쓰겠읍니다. 너무 오래 자판을 두들기면 손목에 무리가 올 수 도 있으니 ^^..
내일은 헬기세팅에 중요한 CND기능키의 기능을 설명드리지요.
그리고 1024 메뉴얼파일(PDF포멧으로 만들었읍니다.^^ 소문내지는 마세요.. 문제생기는건 싫습니다. ^^)
을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읍니다. 용량이 많아서 메일 프로그램들은 잘 작동 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요.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하여간.. 1024 사용법 계속합니다.
1부에 올려드린 컨디션을 이해 하셨다면, 1024 사용법은 반은 익히셨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지요.
(다른 조종기 사용법은 잘 아신다고 가정하면 ^^)
*** 주의 ***
사실 조종기 세팅법은 조작자들마다 개성이 많이 나타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사용법 중에 어떤것은
다른분이 사용하시는 방법과 다를 수 있읍니다. 기능이 적은 조종기는 사용법이 거의 정해져 있지만,
1024 같은 조종기는 사용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질 수 도 있읍니다.
하지만, 이 글은 사용설명서를 기준으로 하고, 약간의 요령을 덧붙이는 방법을 쓰겠읍니다.
컨디션 메뉴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이 있읍니다. 저번과는 달리 조금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
ATV >> 서보의 최대 타각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유명한 기능이죠 ^^ 안쓰면 안쓸수록 전문가로
인정받는 ^^ 기능입니다. 가급적 100%를 유지하는것이 전문가를 따라가는 길 입니다.
모드는 노멀모드와 리미트 모드를 선택할 수 있읍니다. 리미트 모드는 믹싱등에 의해서 ATV에서 선택한
값보다 커지면 ATV에서 설정한 값보다는 더 커지지 않습니다. 뭐.. 믹싱등을 쓰지 않으면 별로 달라지는것이 없죠..
채널세팅은 말그대로 에일러론이냐, 엘리베이터냐.. 선택하는 기능이고요. A레이트는 A방향
(아래또는 왼쪽) B레이트는 반대방향(^^)의 최대값을 선택하는 겁니다.
이 레이트라는 말은 이제부터 지겹도록 나옵니다. ^^
채널을 선택하고 A레이트와 B레이트 값을 지정하면 됩니다. 대부분 경우 A와 B레이트 값은
같은것이 일반적입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NXT를 누르면 서보의 딜레이양을 설정할 수 가 있읍니다. 즉 서보를 천천히 움직일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별한 경우에 사용하지요.
(안그래도 빠른서보를 찾는데 굳이 속도를 죽여가며 쓸 일이...)
예를들어 카메라를 장착했다면 이 카메라를 움직이는 속도를 제어하는경우에 쓰면 편합니다.
역시 모든 컨디션마다 동일하게 세팅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컨디션별로 다른값을
지정하는것은 불편할것 같고요. (이 값이 가장 기본적인 값이니만큼)
AFR >> 스틱이나 스위치 믹싱들이 갖는 움직임을 세밀하게 교정하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양쪽방향의 움직임을 달리 하거나 익스포넨셜을 주는등의 기능을 할 수 있읍니다.
저의 경우 모든 컨디션이 동일하게 ATV는 헬기가 가질 수 있는 최대타각으로 설정하고 AFR을
사용해서 각 컨디션 마다 적당한 타각과 익스포넨셜을 설정합니다.
AFrate는 타각량을 NXT에서는 익스포넨셜을 설정합니다.
익스포넨셜 기능은
(리니어서보와 비슷한 - 일반적인 원반형 축을 가진 서보가 아니고 움직임이 직선으로 왕복하는
엑튜에이터 같은.. 즉 일반 서보를 사용하여 링케이지를 할때 그 푸시로드의 속도가 일정하게 하는)
은 일반적인 익스포넨셜 커브를설정할때(중앙을 기준으로)
는 한쪽끝을 중심으로 전체적인(예를들어 피치커브나 스로틀 같이) 값을 조정할때 사용합니다.
역시.. 한번씩 작동해 보시면 알기 쉬우실듯..
D/R >> 말그대로 듀얼레이트 기능 입니다. 역시 레이트 값과 익스포넨셜 값을 동시에 지정할
수 있읍니다. (D/R하고 AFR하고 무지 헷갈렸었는데 --; 저만 그랬던가요? 쩝..)
하지만 AFR과는 다른점이 있읍니다. 한개의 컨디션에 3개씩 지정 가능하고 또 스위치를 지정해서
ON/OFF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같은 채널에 3개를 써도 된다는 겁니다.
예를들어 엘리베이터에 익스포넨셜값을 지정하고 싶은데 이리저리 바꿔가며 날릴것이 아니라
(대부분은 착륙을 해야 ^^) 한 3개쯤 지정해 놓고 스위치로 이리저리 바꿔가며 날려보면 더 빠르겠지요 ^^
하여간 1개 컨디션에 3개의 D/R을 ON/OFF가능하고 같은채널에도 가능하다는점이 AFR과는 조금 다른점 입니다.
하여간, 1024는 레이트만해도 FF8 보다 더 복잡하지요.. ^^
PMX >> 프로그램믹싱 기능입니다. 컨디션당 5개씩이 가능하고요. (뭐..이정도면 프로그램 믹싱만으로도
CCPM만들 수 있겠군요 쩝..6개가 되야 하나?? 헷갈리네요. 쩝..)
이 기능은 다음회에 자세히...
STM >> 서브트림 기능 입니다. 역시 컨디션마다 달라지지요. 마찬가지로 이기능 역시 안쓰면
안쓸수록 `고수`가 됩니다. ^^
TOF >> 트림오프셋 기능 입니다. 컨디션마다 트림값을 움직이고 싶을때 사용하지요. 헬기
특유의 버릇이 있다면 요긴하지요.
(예를들어 아이들업1 에서 엘리베이터 다운이 좀 더 필요하다거나..)
TRM >> 디지털 트림을 설정하는 기능이죠. 트림값을 표시하거나 현재의 트림값을 다른곳에
저장해 두는 등의 기능이죠.
트림셋팅 화면(T1..등의 키를 누르면)트림모드, 딜레이, 사운드, 스텝.. 등을 설정할 수 있읍니다.
1024는 디지털 트림이 2단입니다. 약하게 누르는것과 강하게 누르는것이 움직임이 다릅니다.
약하게 누르는것은 STEP1에 설정하고요. 강하게 누르는것은 STEP2에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약하게 누르면 천천히, 강하게 누르면 빨리 움직이지요)
트림모드는 노멀모드/ALT모드가 있읍니다. ALT모드는 스로틀과 같이 중앙의 윗쪽은 트림에 의해
움직이지 않고 아래쪽에만 영향을 주는 모드 입니다. 주로 스로틀에 쓰지요.
CMB모드는 한쪽 컨디션에서 트림을 움직이면 다른컨디션의 트림도 변하게 하고(예를들어
노멀컨디션에서 다운 트림을 주었다면 아이들업1도 다운트림이 들어갑니다)
SEP모드는 컨디션별로 별도로 작동하는 모드 입니다. 즉 노멀컨디션에서 다운트림은 아이들업에는 영향이 없읍니다.
이 모드들은 NOR-C(노멀모드/컨비네이션모드), NOR-S(노멀모드-세퍼레이트모드)와 같이 표시되지요.
딜레이 설정은 말그대로 트림값을 딜레이시키는 기능입니다.(이게 왜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쩝.. 무슨 딜레이 설정도 이리 많은지..부끄럽습니다. 이런것도 모르면서 이 글을 쓴다는게.. --; )
사운드는 말그대로 삑삑.. 거리는소리를 낼것인가 말것인가.. 라는
CNA >> 컨디션의 이름을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뭐 노멀/아이들업1.. 과 같은.. 뭐 루푸,
로루.. 로 지정해도 됩니다. ^^
PCV >> 이제부터는 핵심적인 기능이죠. 피치커브 입니다.
당연히 컨디션별로 달라지겠죠.. PT-> <-PT 버튼을 눌러서 13개의 포인트 값을 바꾸면 됩니다.
이거 완전 노가다지요.^^
여기에 나오는 레이트는 하이쪽과 로우쪽의 최고값과 최저값을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하이쪽을 줄이면 중앙을 중심으로 윗쪽커브가 내려옵니다. 로우는 반대고요.
이 기능은 피치를 세팅하고 시험비행시에 하이피치나 로우피치가 너무 많거나 적을때 쓰면
요긴합니다. 7개 포인트 값을 모두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이 기능을 가지고 커브를 만들건,
포인트를 13개 모두 찍건 개인취향이죠..)
VOL은 윗쪽 값을 볼륨이나 슬라이드로 바꿀 수 있읍니다. 뭐. 날려가며 약간씩 수정한다거나
할때 요긴한 기능이죠. +-를 바꾸면 슬라이드나 볼륨이 움직이는 방향을 조정할 수 있읍니다.
(근데.. 이런거 많이 쓰면 컨디션마다 뭘로 세팅한지 잊어버려서 난감한 경우가 있더군요.. 쩝..)
PHV >> 호버링부근(중간값)의 피치를 조정하는 메뉴입니다. FF8의 호버링 피치다이얼과 같은
기능입니다. 물른 조정하는 슬라이드나 볼륨은 지정할 수 있읍니다.
CTRL VOL은 볼륨이나 슬라이드의 값을 얼마나 적용할것이냐에 대한 것 입니다.(값이 작아지면
볼륨을 돌려도 변하는 값이 적어져요)
RANGE는 움직이는 폭을 지정하는(슬라이드나 볼륨이 적용되는 범위가)기능입니다. 적어지면 질
수록 중앙부근에만 적용됩니다.
RATE는 볼륨의 값이 어디서 적용될 지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초기값이라 보셔도 됩니다 - 글로 설명드릴려니 어렵군요 쩝... 볼륨의 값 + 레이트값 으로
변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PTM >> 피치커브를 아래 또는 윗쪽으로 수평이동 시키는 기능입니다. 물른 볼륨이나 슬라이드에
의해서도 변화시킬 수 있읍니다.
이 PCV/PHV/PTM에 의해 피치커브를 만들 수 있읍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PCV에서 13포인트를
지정해서 커브를 만들고 날려가면서 PCV의 하이와 로우측 레이트를 조정해서 피치를 미세조정하고,
PHV를 적당히 세팅해서 날릴때마다 호버링피치를 손보시면 적당할듯 합니다.
TCV >> 스로틀커브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역시 13포인트를 지정하시면 되지요. LOW는 로우쪽
값을 변화시키는 기능입니다. (하이는 별 필요가 없겠지요..^^ 뭐.. 스로틀 트림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왕창 변하는게 다르지만... 흐..)
또.. 별도로 딜레이를 설정할 수 도 있읍니다.. (많기도 하지요.. 흐..)
THV >> PHV와 비슷하게 호버링스로틀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사용법은 같습니다. 역시 적당한
값을 지정해 두면 로터의 RPM이 높을때 사용하면 되지요.
HOF >> 호버링 포인트(스로틀스틱의 중앙부를) 를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뭐.. 하이쪽이나
로우측을 갈라주는 기준이 바뀌는 것이지요. 역시 PHV/THV에도 영향을 줍니다. 별도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나여?? 접...
HLD >> 홀드 컨디션에서 엔진을 아이들링 시키는 기능을 지정하는 메뉴 입니다. 일반 컨디션이라면
영향이 없겠죠... (노멀이나 아이들업에서는 INH면 됩니다^^)
MAN은 수동으로 (스위치를 누르면) 즉시 아이들링에 들어가고요.
AUT라면 지정한 스틱위치 아래로 내려가야 홀드모드에 들어갑니다.
즉 홀드모드로 해도 엔진은 작동되다가 스로틀이 지정한 위치 이하로 내려가면 아이들링
모드가 됩니다. (조금이라도 파워손실이 적어질려나.. 쩝..)
SWH >> 윗쪽은 스와시 -> 스로틀에 믹싱을 거는 모드 입니다.
즉 에일러론이나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면 스로틀이 올라가도록 (즉 키를 칠때 스로틀이 올라가도록)
믹싱을 거는 메뉴 입니다.
아래 메뉴는 스와시플레이트가 좌 또는 우 방향으로 오프셋 되어 있을경우 이것을 보정하는
메뉴 입니다.(어떤헬기가 이런건지...쩝...)즉 스와시플레이트가 에일러론/엘리베이터 방향에서
최대 30도까지 어긋나 있는경우 이것을 보정하는 메뉴 입니다. (잘못만들어진 헬기 아닌가요?? 쩝..)
P->R >> 레볼루션 믹싱 입니다. 피치커브나 스로틀과 같은 느낌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5포인트의
변경이 가능하지요. 하이나 로우쪽 움직임을 한꺼번에 조정할 수 도 있지요(피치나 스로틀과 같습니다)
역시 NXT를 누르면 또 딜레이메뉴가 나옵니다. ^^
R->T >> 러더 스로틀 믹싱 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러더를 칠때 방향에 따라 엔진에 걸리는 부하가
다르죠. 이것을 보정하는 믹싱 입니다.
러더 우측과 좌측의 믹싱값을 지정할 수 있읍니다. 러더를 움직여도 헬기의 상하 움직임이 없게 조정하면 되지여.
GYR >> 자이로 감도를 설정하는 메뉴 입니다.
노멀모드 > 자이로에서 2개의 감도를 돌려서 설정하고 이것을 조종기에서 변경하는 자이로에 씁니다.
즉 구형팽이 자이로 등에 쓰면 됩니다.
자이로에 감도조정 볼륨이 붙어있는 후타바 G501(GY501이 아닙니다^^), JR자이로, 감도조정기
붙은 하이텍자이로, GWS자이로 등에 쓰면 됩니다.
(즉 리모트 게인을 지원하지 않는 자이로)
** 물른 리모트 게인을 지원하는 자이로라도 이 모드로 쓰면서 ATV등에서 값을 바꿔서 게인을
조정할 수 도 있읍니다
DUAL모드> 스위치 F를 사용해서 (물른 FNC 메뉴에서 다른스위치로 지정하면 됩니다) 두가지 게인을
바꿔가며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서 게인값을 바꾸면 리모트 게인을 지원하는 자이로들은 감도조정이 됩니다.
(신형 자이로라면 이 모드를 쓰시면 되겠네요)
LIN모드> 구형자이로를 가지고 계십니까? 팽이 자이로나 구형 압전자이로중에서 리모트게인을 지원한다면
이 모드도 좋을 듯 합니다.
왜냐하면 러더스틱의 중앙을 중심으로 양쪽끝으로 움직일 수록 감도가 달라지도록 세팅이 됩니다.
이런 자이로들은 감도가 높으면 러더의 속도가 늦어지고, 감도가 낮으면 빨라지지요. 따라서 감도를
조정해서 러더의 속도가 스틱양에 따라 달라지도록 할 수 있읍니다. 물른 리모트게인을 지원하는
자이로에서 가능한 것이지요. (일부 자이로들을 헤딩락 모드가 아닌 노멀모드로 사용할때도 이런
효과가 가능할까요?? 한번 해 봐야 겠군요 .^^)
ACC >> 엑셀레이션 믹싱 입니다. 구형자이로나 시원찮은 자이로(^^)를 쓸때 스로틀을 급하게 움직이면
자이로의 반응이 늦어서 러더가 튕기는 경우가 있지요. 이것을 억제하는 믹싱 입니다. (요즘 나오는
고급 자이로에는 쓸모가 없을듯...)레볼루션믹싱은 스틱양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지만, 엑셀레이션믹싱은
약간 과하게 제어한 후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원래위치로 돌아옵니다.(딜레이 설정이 되어있는것 처럼..)
INV >>배면세팅(3D나 아이들업 컨디션 이야기가 아니고 MDL메뉴의 INV세팅을 한상태에서)에서 하이쪽과
로우쪽의 피치값의 크기를 조정하는 메뉴 입니다. (INV기능은 잘 안쓰기 때문에.. 별 필요가..)
FMC >> 니들 믹싱 입니다. WC모델이나 WC2모델에 적용되어 있지요.
니들서보가 달려있어야 하고..쩝...이것 쓰실분이 계시나요?? 쩝쩝...
일단 메뉴설명은 이것으로 끝내고요...
3부에서는 세팅순서와 요령을 말씀드리겠읍니다.
뭐.. 저보다 고수분들이 엄청나게 많으신데.. 이런글을 쓸려니 쑥쓰러워서..쩝.. 많이 부끄럽습니다.
(사실 밑천이 다 들어나는 기분입니다. --; ) 근데.. 논문쓰는것 만큼 어렵네요..쩝쩝..
3부를 시작합니다.
1024로 새로운 헬기를 세팅하고 싶으시지요. 흐.. 이제 고생문이 훤~~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저는 이런 순서로 세팅 합니다. 그냥 처음부터 메뉴 하나하나 눌러가며 세팅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뭔가 빼 놓고 세팅 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
뭐.. 전문가 분들은 이것저것 척척 누르시겠지만(저도 누르는건 자신있음다.^^), 처음 세팅은 아예
순서대로 세팅 합니다.
먼저 sys메뉴부터..
MSL -> 적당한 모델을 먼저 선택 합니다. 암꺼나..이런후 MDL모드로 이동해서 RST(리셋)합니다.
ALL이면 되지요. 그리고 TYP 메뉴로 이동해서 헬기를 선택합니다. 이런후 다시 SYS메뉴로 돌아옵니다.
VLT, TAC, TRN, DTN , CPM -> 그냥 한번 눌러보세요. 기능은 정상적인지..
수신기는 제대로 연결 하셨읍니까? 그럼 SRV를 눌러서 서보들이 정상적으로 움직이는지 보세요.
PAR -> 적당히 보기좋은 콘트라스트를 설정하세요. UNA에 내 이름을 적어두는것도 좋지요.
이제까지는 그냥 연습게임 입니다.
두번째 MDL 입니다.
CSL -> 컨디션의 기초를 설정하는 부분 입니다. 일단 CSL을 눌러보면 D부터, 2, 3 .. 8까지 번호가
나옵니다. 옆에는 컨디션 이름이 있지요.
아이들업1, 2, 홀드는 기본으로 이름은 (^^) 설정되어 있지요.
2번키를 누르고 SWT 키를 누릅니다. 그럼 아이들업1에 쓸 스위치를 결정할수 있지요. 대부분 `E`를
선택하지요. 그리고 오른쪽에 스위치 위치 (상, 중, 하) 부분에 `중` 부분을 눌러 ON으로 만듭니다.
그러면 OFF, ON, OFF로 되지요. 뭐 OFF, ON, ON으로 만들면 스위치 중, 하 어느것이건 아이들업1이
되지요.(하여간 SW E 에 OFF/ON/OFF 로 먼저 만드세요)
같은 요령으로 아이들업2와 홀드(대부분`G`위치에 OFF/ON)를 선택합니다.
이런후 화면의 중앙부 제일 윗부분에 NORML/IDL1/IDL2/HOLD와 같이 표시됩니다. 그러면서 우측 LED가
깜빡깜빡 거리지요.(노멀모드가 아니면 깜빡깜빡) (아이들업1이 세팅되면 SEL을 눌러IDL2(3번)을 선택하고.. 반복...
노멀/아이들업1/아이들업2/홀드 모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OK!!
TIM > 적당한 타이머 시간을 선택 합니다. 대체로 10분-15분 정도면 OK!!
F/S > 원하는 값을 세팅 합니다. 보통 호버링하시는 분들이면 피치와 스로틀만 최저값으로 세팅하지요.
상공비행을 하시는 분들은 자신만의 세팅값이 있겠지요. 그냥 그냥 참고삼아.. 에일러론/엘리베이터는
아주 약간 좌/업에 호버링 상태 피치/아이들상태 스로틀/러더 약간 등이면 경우에 따라 파손이 적을 수 도 있겠지요.
BFS포인트를 세팅하시면 좋지요. 이건 배터리페일세이프 입니다.
배터리 페일 세이프는 수신기 배터리가 어느 이하로 떨어지면 홀드상태가 됩니다. 이 페일세이프에서
벗어나려면 여기 세팅한 스로틀 스틱값 이하로 내려야 페일세이프가 풀립니다.
REV > 헬기를 보면서 서보의 방향을 세팅 합니다. 뭐. 스와시플레이트... 등을 보시면 되지요..
NOR/REV를 누르면 방향이 바뀌지요.
FNC > 정식수입품 이거나 MODE1이면 손댈 필요가 없읍니다. 뭐.. REV를 제대로 세팅할 정도라면.. 문제없죠..
RST >> 손대시면 안됩니다.. 이제까지 수고가 헛탕으로.. 흐..
CUT >> CUT는 나중에 설정합니다..^^
CHD >> 이건 날릴때 쓰는 기능이니..^^그냥 통과..
TYP >> 이건 당연히 헬기모드가 되어 있겠지요 ^^ 날렵한 몸매에 윗부분에 한줄이 더 있는.. 이게 로터랍니다. ^^
CH9 >> CH9은 9번체널을 쓸 일이 없으면 그냥 PASS
MNA >> 적당한 모델이름을 적어둡니다. 이굴99, 에그세르, 위풍당당셔틀..(흐,. 저 셔틀RG오너
입니다..^^근데.. 위풍당당이 영어로 뭐죠?)
ALT >> 스위치 H를 엔진컷에 쓰시면 그냥 NOR로..
THR >> 스로틀 커브 쓰시죠? 그럼 엑티부..
SWH >> 적당한 스와시모드를 선택 합니다. CCPM모드라면 적당한 타입을 선택하세여.
RDR >> 로터 회전방향을 선택합니다.(뭐.. 선택의 여지가.. 대부분 한방향 입니다.)
INV >> 안쓰시는게 좋지요.
PIT >> 피치커브.. 당근 씁니다.. 엑티부!!
FMC >> 니들서보가 있읍니까? 그래도 나중에...^^
자.. 이후에 CND메뉴로 이동합니다.
ATV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각 서보들을 보면서 타각을 설정합니다. 에일러론/엘리베이터는 스와시플레이트가
마스트에 닿지않을때 까지의 최대타각으로, 스로틀은 약간의 요령이 필요하고(트림을 가장 아래까지
내린 후 상측/하측에서 서보가 울지 않을때 까지 최대타각, 스로틀 중앙에서 서보혼/로드/스로틀 이 직각)
러더.. 등등 필요하다면 STM메뉴에서 서브트림 기능을 이용해서 최대타각과 뉴트럴을 세팅합니다.
이때 피치커브나 스로틀 커브는 만지지 않은 상태(0, 50, 100)이어야 합니다.
가급적 꼼꼼히 타각을 세팅 하세요. 그리고 좌우타각 및 각 서보의 ATV(**중요**RATE A,B는 동일한
값이어야 합니다) 를 맞춥니다.
다음 세팅의 요령은 다른분들의 글을 참고하세요..
하여간, 서보혼 등을 제대로 가공한 헬기라면 대부분 100%에 맞게 됩니다. 최하 80%이하 또는
120%이상으로 로는 쓰지 마세요.
*** 다음은 다른 조종기와는 다른 점 입니다. **
다시 MDL의 CSL메뉴로 이동하세요.
노멀의 숫자와 그러면 IDL1, IDL2, hold 옆의 숫자를 기억하세요. (예를들어 모델 3이라면 03-노멀
(03), 17-아이들업1 (17).. 등과 같이 3, 17..과 같은 숫자를 종이에 적어두세요.
이런후 SYS메뉴의 CPC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럼 컨디션 카피 기능이 나오죠. 그럼 처음 노멀컨디션을 아이들업1이나 2, 홀드로 카피합니다.
즉 윗쪽에 + 키를 눌러 3-노멀을 선택하고 SET를 누르세요. 다음 아이들업1에 카피해야 하나 17을
선택하고(+,- 키로) SET을 누릅니다.그럼 YES/NO가 나오죠. 이때 YES를 선택 합니다.
이러면 노멀의 세팅값이 아이들업1에 복사되죠.
같은 요령으로 쓰고자 하는 만큼 아이들업1, 2, 3, 4, 5.. 히..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위에 적어둔
숫자를 보시면 되지요.
홀드까지 복사하세요.
(즉 3번의 노멀세팅값을 아이들업1에서 2, 홀드까지 복사하는 겁니다.)
이런후 CND메뉴의 ATV에서 각 스위치를 바꿔가며(아이들업1, 2, 홀드) ATV값이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자.. 이제까지 과정으로 기본적인 작업이 끝났읍니다.
담배한대 피시고.. ^^
이제부터는 노멀/아이들업/홀드 각 컨디션마다 세팅값을 확인하면서 사용하는 모든컨디션의 값을
세팅해 주어야 합니다. 별 말이 없어도 바꿔가며 세팅값을 확인하세요.
AFR >> 에일러론/엘리베이터는 보통 노멀은 약간 둔하게 세팅하지요. AFR 80% 정도.. 약간
익스포넨셜을 주셔도 되고요. (-20정도..)
러더는 익스포넨셜 약간..(-20에서 -40 ... 중립에서 둔하게..)
아이들업1, 2에서는 AFR 100%에서 익스포넨셜 약간... 이건 개인 취향 입니다.
D/R >> 필요에 따라 각 컨디션에서 설정 해 주셔야 합니다.
(뭐.. AFR이 있으니..별 의미는 없지만..특별한 경우라면....)
PMX >> 헬기에 버릇이 있다면 모를까..
TOF >> 그냥 엑티브면.. (헬기에 따라 변경해도..)
** 각 컨디션별로 바꿔가며 확인하세요.
CNA >> 컨디션 이름을 주는.. 변경하고프신 대로..
PCV >> 자.. 로터를 끼우시고.. 피치를 적당히 변경하세요..
노멀은 -2도, 5.5, 11도를 많이 쓰시죠? 뭐.. 취향에 따라 적당한 피치커브를 만드세요.
어차피 날려가며 다시 확인하겠지만..
피치커브는 처음에는 직선형식이면 좋습니다.
아이들업1, 2, 홀드는 취향대로..^^ 헬기설명서에 잘 나와 있읍니다 ^^
PHV는 저는 노멀모드에서만 설정합니다. 볼륨을 LD에 세팅하고 우측으로 돌리면 호버링 피치가
커지는 방향으로 설정합니다. CTRL VOL은 50%정도라면..(너무 민감할 필요가 없으니..)
PTM은 저는 쓰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행장에서 날려보며 피치커브를 다시 손보니 말이죠..
TCV >> 스로틀 커브.. 추천드리는 것은 노멀은 직선커브 아이들업1, 2는 적당한 V형 입니다.
THV >> 역시 노멀모드에서만 씁니다. RD볼륨을 쓰고(이러면 FF8과 호환성이 있거든요..)
HOF >> 별로 세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HLD >> 홀드모드에서만 선택합니다. 홀드컨디션에서 SWT를 같은 스위치로 세팅하지요.
(이러면 스위치를 같이쓰니..^^)
SWP >> 별로 손댈일 없읍니다.
P->R >> 레볼루션 믹싱입니다. 초기값은 -10, 5, 0, 5, 10 (노멀에서) 정도로 두시고 날려보면서
세팅하세요. 아이들업1,2 는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약간의 V형으로 만드시면 되지여.
R->T >> 처음에는...^^
GYR >> 고급자이로라면.. 적당한 값으로 세팅하세요. 뭐.. 한 80%부터 시작해 보시면...
아!~~~ X 파일 합니다..보러가야지...
3부는 정말로 볼거 없군요.. 1024라고 다른점은 컨디션 밖에..
혹시 제 글 중에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보충해 주실분 없으신가여??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