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ild of American Luthiers,
American Lutherie Journal,
No. 54, Summer 1998
제작가 : Joseph Curtin 를 만날 채비를 하다.
By Tim Olsen
자유토론 강사 : 토토
미시간의 칼리지 타운의 중심가에는 밝은 색깔의 간판과 창가에 두드릴 수 있는 장치가 달린, 드럼 샵이 있다. 그 드럼샵의 옆에는 평범한 녹색의 잠긴 문이 있다. 나는 벨을 눌렀고, 곧 그림과 사진액자, 그리고 간단한 소파, 의자, 램프로 소박하게 장식된 상층에 위치한 불 밝힌 공간으로 인도되는 계단을 올랐다.
나는 Joseph Curtin을 만났는데, 그는 정중하고 잘 차려입은, 명랑하고 솔직해보이는 젊은이였다. 그는 어시스턴트 한명과 사무업무 어시스턴트 1명과 함께, 여기서 1년동안 약 15대의 바이올린과 약간의 비올라를 제작했다.
5개의 룸(사무실, 마무리 룸, 공구 룸, 작은 부엌, 그리고 샵)이 이 가운데의 공간을 향해 열려있다. 샵의 깔끔함은 나같은 먼지와 혼돈, 난잡에서 도저히 탈출할 수 없는 히피 시대의 기타 제작가에게는 쇼킹한 일이었다. 이 샵의 초점은 제도판이다.
공구실은 아주 작은데, 그 공구 중에서 가장 큰 것은 공업용의 먼지제거기다. 공구 중에는 원형 연마기, 막대형 연마기, 그리고 마이크로미터단위로 고정시킬 수 있도록 셋업된 드릴 프레스, 판을 잘라낼 때 쓰이는 큰 라우터, 그리고 판 에지를 정확한 두께로 만드는데 쓰이는 오버헤드 라우터가 있다.
거실은 길가를 볼 수 있는 커다란 창이 달려있고, 부엌의 조립식 슬라브는 창앞에 설치되어있고, 작은 병들, 믹싱 트레이, 그리고 인접한 선반에는 전통적인 바니쉬 칠에 사용되는 도구들이 걸려있다. 룸에는 의자와 인공자외선 형광등이 설치된 드라잉 박스도 있다.
나는 Joseph Curtin과 그의 초기작업과, 바이올린 전통에의 흥미, 연구, 혁신, 그리고 다른 연구자와 과학자들과의 연관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나는 메모를 했고, 나중에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살을 붙였다.
당신은 언제 제작가로 출발했습니까 ?
지난 70년대에 저는 토론토에서 Rivka Golani(나중에 바이올린 제작가인 Otto Erdesz와 결혼하는)와 함께 비올라를 공부하고 있었는데, 저는 제 연주에 실망한 상태였지요. - 그 당시엔 더 나은 연주를 하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았지요. 그러나 전 늦게 시작한 상태였고, 더 나아지는게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졌습니다. 저는 아직도 내가 그 연주를 계속 공부했더라면, 어느정도까지 나아졌을지 궁금하긴 합니다만, 제작업에 뛰어든 것에는 아무런 후회도 없습니다.
저는 14살때 바이올린을 제작하려고 해봤고, 곧 악기에 빠져들었습니다만, 더 나아가지는 않았습니다. 어쨌든, 제가 연주를 떠난 다른 직업의 필요성을 느낀 순간에, 그 아이디어는 표면에 떠올랐지요. 의심할 바 없이 Otto의 작업대에서 본 것들에 영향받은 것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제 의지는 상당히 무뎠습니다. 톱밥으로 가득찬 방안에서 문을 닫고 계속 있기도 했습니다.
사실은, 저는 금방 제가 그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그 작업이 요구하는 적성-수작업에의 자신감 등- 덕분에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어린시절동안 그림 그리기, 디자인, 무언가를 만드는데 보냈습니다. 저는 23세 때 Otto에게 배우기 시작했고, 1년정도를 그 옆에서 지켜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가 그의 공방안에 제 작업대를 설치해주었지요. 그리고 저는 그의 감독하에 첫번째 악기를 제작했습니다. - 그의 비스듬하게 제작한 비대칭 디자인에 기초한 비올라를. 저는 공구들을 구입한 후에 피자 웨이터 직업을 그만두었습니다. 그리고 저만의 공방을 만들었고, 몇년동안은 가끔 그의 충고를 들으러 가곤했었지요. 저는 그 이후로 생계를 유지할 약간의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Otto의 감독하에 있었던 몇년이 지나고, 저는 유럽으로 옮기기로 결심했습니다. 이것은 직업적인 이유때문은 아니고, 단지 거기서 살아보고 싶었기 때문이었지요. 저는 크레모나로 갔고, 몇달동안 그렉 알프와의 작업이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곳이 전 다소 실망스러웠습니다. 제작의 표준은 낮게 보였고, 제가 거주하고 싶어하는 파리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저는 두 도시를 왔다갔다했고, 몇년동안 또 다른 곳도 떠돌아다녔습니다.
저는 파리에서 제작과정을 마쳤지만, 크레모나에서 그렉 알프와 작업하는 동안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미국에서 함께 사업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Otto에게서 배운 이후로, 가장 깊게 배웠던 것은 그렉과 올드 악기들의 정확한 카피를 제작하는 것으로부터였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마치 과르넬리나 스트라드 본인으로부터 마스터 클래스를 받는 것처럼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젊은 제작가들에게 이러한 방법을 추천합니다.
당신은 바이올린의 수리와 매매를 합니까?
저는 새로운 악기를 제작하기 위해 저자신을 바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자랑스러운 일이기도하고, 다소 대담한 결정으로 느껴지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Otto가 그것을 잘 해내는 것을 보아왔고, '왜 못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수리나 매매에는 소질이 별로 없어서 그런 결정에는 고민이 없었습니다. 저는 악기가 잘 작동되지 않을 때, 가끔 오래전에 죽은 제작가같은 누군가를 비난하길 바란다는 것을 말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나는 당신과 그렉 알프가 이제 더이상 같이 작업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그렉과 저는 12년동안 같이 작업해왔고, 우리는 그러는 동안에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이제 우리는 다소 다른 일을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그동안 복잡하고 지치게 하는 사업이 있어왔고, 우리는 우리가 둘로 분리된다면 우리의 인생이 더 단순하게 될 걸로 생각했습니다. 물론 우리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 가끔 협력합니다.
Vermillion에서 있었던 1988년의 전시회에서의 Geary Baese의 강의에서 처음으로 당신의 이름을 들었습니다. 고전시대의 바니쉬 공식에 있어서의 그의 작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Geary를 80년대 중반에 크레모나에서 만났습니다. 그는 바니쉬 책을 쓰기 위한 연구를 마친 상태였고, 저는 그의 올드 바니쉬에 관해 무척 궁금해했었습니다. 그가 발견의 일부에 대해 제게 얘기해준 후에, 저는 며칠밤동안 잠이 들 수 없었습니다. 저는 누군가가 오래된 배합에 대해 연구해낸게 흥분되기도 했고, 동시에 내가 발견해내지 못한데 약간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재료에 대해 작업해보고 싶어했죠.
저는 한번은 seedlac 바니쉬를 써보는 중이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해 갈 수 있는데까지 간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오일 바니쉬는 잘 쓰는 방법을 배우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림에도 불구하고, 모든 종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저는 이어서 Geary의 바니쉬를 널리 사용했었고, 그것이 멋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바니쉬는 그렉과 제가 공동작업한 복제악기에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다른 예술재료들과 같이, 마지막으로는 당신의 시각에 의존합니다. - 당신이 그것을 얻기 위해 성공적으로 주변환경을 다루는 능력을 얻기위해 노력하는 그런 외관.
훌륭한 바니쉬 배합을 아는 것은, 당신이 멋진 외관의 바이올린을 얻는 것이 보증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전 곧 배우게 됐습니다. 그러나 연구의 출발점으로는 좋습니다. 저는 항상 Geary의 연구결과에 대해 감사해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바이올린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보는 것에 흥미를 가져왔다고 들었습니다. 작업에 얼마나 효과적이었나요?
저는 보스턴의 비올라 경연대회에서 카린 허친스를 만났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아마 1986년이었을겁니다. 그녀는 바이올린의 기능들이 기적의 연속이 아니라, 자연법칙의 틀안에 있다는 사실을 깨우쳐준 첫번째 사람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관점에 반발심이 생겼습니다만, - 다른 제작가들도 아마 마찬가지였을겁니다. - 곧 저는 수용하게되었습니다.
저는 음악음향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가진 Gabriel Weinreich와 같은 도시에 거주하는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제 질문에 끈기있게 대답해준 것과 처음에 아주 모호하게 여겨졌던 물리적인 개념들을 명확하게 하는데 도와준 것도 행운이었습니다. 몇년동안 저는 몇가지 프로젝트에서 그와 협력했습니다. - 왕복운동을 하는 기계적인 활 등. 그리고 이 관계가 저에게 얼마나 중요했는지 충분히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바이올린은 복잡한 물건입니다. 제가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 가에 대해 직관으로 생각했던 개념의 거의 대부분은 사실은 잘못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물론, 우리의 경험부족한 아이디어들이 증거에 의해 그것들을 재검증함으로 점차 정제되어간다는 것은 보통의 일일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훈련된 과학자가 아니라면, 당신은 바이올린의 제작감각에 있어서 도움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Gabi 는 제게 그 도움을 풍부하게 제공했습니다.
저는 Oliver Rogers와, 프랑스의 물리학자인 Xavier Boutillon(가비를 통해서 만나게 된), 그리고 최근에는 Charles Besnainou(연주용 악기에 카본섬유 복합물의 사용을 개척한 제작가)에 빚을 졌습니다. 우리는 한 프로젝트에서 함께 작업했고, 저는 바이올린의 상판에 그 복합물질을 사용하는 것에 굉장히 흥미롭게 느꼈습니다. 과학적인 시야는 제 작업에 매우 큰 효율을 주었고, 재료의 선택에서부터 셋업과 평가에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저는 바이올린 제작이 과학적인 접근에 모순되지 않게 예술적인 요소를 가진다고 말할 것입니다. 저에게 있어서 그것은 바이올린의 기적입니다. 이것은 같은 힘으로 우리의 자연의 두 측면을 보증합니다. 그의 샵에서 기안 보드(drafting board)에 집중하는 누구라도 몇가지의 새로운 디자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저는 현재 프로젝트 에비아 - 에비아는 실험적인 비올라를 뜻합니다. -에 몰두하고 있는 중입니다. 저는 미적인 외관, 인간공학적, 음향적인 모든 관점-재료 선택을 더한- 에서 새롭게 보이는 악기를 제작하는 중입니다. 제가 비율과 많은 세부사항들을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버전 1'은 그 모양에서 비올라 다 감바를 연상케할 것입니다.
경사진 어깨부분은 연주자들에게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단순화시킨 코너와 에프 홀은 현대적인 것으로 제게는 보입니다. 거기에 저는 제가 좋아하는 싱글 턴의 스크롤을 만들었습니다. 넥은 어퍼 블록 위에 하나의 작은 볼트로 고정시켰습니다. 그래서 넥의 높이는 쉽게 조절됩니다.
첫 시작품은 전통적인 좋은 질의 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나서, 저는 카본 섬유와 나무의 복합물을 사용한 판을 시도해보았고, 그리고 만족했습니다. 저는 여러가지 시도해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을 넘어서 아름다움과 음악적 기능의 감각에 기초한 자신만의 결정에 바탕해서, 새로운 법칙을 만들어가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당신은 바이올린 제작 대회를 어떻게 생각합니까?
저는 지난 20여년동안 미국 바이올린 제작가 협회의 거의 모든 미팅에 참석해왔습니다. 저는 경쟁에 몰입하기보다는, 어릴적의 몇년간만 제외하고는 항상 저 자신의 작업을 전시해왔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저 자신이 경쟁스타일이 아니었고, 경쟁의식이 저의 제작작업에서 최선의 결과를 가져온 적도 없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떤 종류의 상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들이 경쟁을 벌이는것에는 기쁘게 생각합니다. VSA(미국 바이올린 제작협회)는 멋집니다. 협회는 강좌와 컨퍼런스에서 제가 만난 이들, 그리고 최근에는 제가 행한 발표를 통해 제게 제작가로서의 실속있는 교육을 제공해왔습니다. 그런 것들은 많은 이슈에 있어서 제 생각을 명백히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 협회조직이 다른 조직과 다르게 널리 개방되어있다는 점을 좋아합니다. 누구라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간혹 어리석은 논쟁이 계속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게 영향을 끼친 많은 연구자들은 경직된 전문가 집단에는 가입이 허가되지 않을 것이 사실입니다.
당신의 악기는 어디로 팔려나갑니까?
제 악기들은 Curtin & Alf 공방시절부터, 대학생들에게, 그리고 전문적인 오케스트라 단원들, 챔버 뮤지션, 예후디 메뉴인같은 솔로이스트, 에릭 프리드만, 그리고 루지에로 리치, 엘마 올리베이라 등에게 팔려나갔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오스트리아의 하겐 사중주단의 두 멤버가 제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사갔습니다.
저는 베를린 필하모닉, 런던 필하모닉, 클리블렌드 오케스트라, 시애틀 심포니 등의 많은 오케스트라와 다른 주요한 연주자들을 고객으로 갖고 있습니다. 제 고객들의 대부분은 미국에 있고, 몇분은 캐나다, 유럽에도 꽤 있지요. 물론, 유명한 연주가들이 관심을 보여주었을 때는 항상 흥분되었습니다. 그러나 좋은 악기를 사본 적이 없는 재능있는 학생들이 제 악기를 살 때는 정말로 기쁩니다. 그리고 그들이 자신의 소리를 찾는걸 도왔다고 느낄 것입니다.
어떤 나무를 좋아하나요? 미시간에 거주하는 것은, 혹시 전설적인 수백년된 호수의 나무에 관심이 있어서가 아닌가요?
저는 요즈음 유럽의 나무보다도 미국산 나무를 애용합니다. - 제가 양쪽 다 좋은 재고들을 많이 갖고 있음에도- 저의 최고의 악기들 중 몇대는 북 미시간의 레드 메이플과 서해안의 엥겔만 스프루스로 제작되었습니다. 거기에는 좋은 나무들이 널려있죠.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어떤 성질의 나무를 찾는가 하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The Lake Superior 우드는 좋은 내력을 갖고 있습니다만, 제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밀도가 높은 하드 메이플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그것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숲이 얼마나 풍부한지 그리고 그 숲이 얼마나 빨리 사라지는지를 생각하게 할 것입니다.
제가 톤우드 딜러들에게 화가 나는 것은, 대부분의 스프루스가 베어졌고, 적어도 50% 정도는 황폐화되어서 쓸모없어졌다는 것입니다. 많은 딜러들이 더 나은 수익을 위해 이렇게 합니다. 현실적인 감각으로는 수익률은 더 낮을 것입니다. 그들이 의미하는 것은 그들이 그 사실을 잘 알지못하는 제작가들에게 어떻게든 그것들을 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커팅된 나무에서는 황폐화된 흔적을 발견하긴 어렵습니다. 저는 이러한 일에 대해 제작가들이 서로 모여서 딜러들에게 압력을 넣기를 바랍니다. 저는 오르카스 섬의 톤우드의 Bruce Harvie에게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그의 숲에의 관심과 나무에 관한 지식, 다운된 가격의 유지, 그리고 그의 스프루스의 커팅을 좋아합니다.
그렇죠. 브루스는 멋진 음악가이고,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마치 악마처럼 핸섬하지요.
당신과 함께 작업하는 이들에 관해 얘기부탁합니다.
Sharon Que는 처음에는 Curtin & Alf 에서, 현재는 저의 공방에서, 저와 9년동안 함께 작업해왔습니다. 그녀는 GM에서 나무 모델의 제작가로 일해온 여러 미디어의 예술가입니다. 그녀의 예술 커리어는 넘쳐날 정도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일주일에 4일을 저를 돕는데에 보내죠. 뛰어난 장인이고, 창조적인, 전적으로 의지가 되는 사람입니다. 저는 그녀와 휴가에 대해 얘기할 때면 언제나 공포의 감정을 느끼곤하지요.
저의 비지니스 매니저인 Nancy Skinner-Oclander도 같습니다. 그녀는 저와 3년동안 있었고, 그녀가 없는 때에는 - 예를 들면 최근의 2주간 -모든 것들이 점차 혼돈으로 빠져들어갔지요. 샤론과 저는 그녀가 우리사이의 완전한 균형추라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낸시는 비지니스 재능과 예술에의 사랑을 겸비한 드문 사람입니다. 저는 이러한 이들과 같이 작업하는 것이 매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제 곁에 오랫동안 머물길 바랍니다.
당신은 악기 매거진에서 꽤 높은 프로필을 쌓았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당신은 효과적인 비용의 광고를 찾아낸 것 같은데요.
만일 당신이 뉴욕에 거주한다거나, 항상 음악가들이 들르는 주요한 센터에 거주한다면, 그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대부분의 비즈니스를 페덱스와 전화에 의존합니다. 그리고 광고는 제 전화를 울리게하는데 도움이 되지요. 예외적으로, 저는 제작가들이 스스로의 작업을 활자로 표현할 수 있는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음악가들에게 올드악기의 대안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당신의 바이올린 제작 목표는 무엇인가요?
저는 제 작업(외관, 사운드)을 항상 개선하려고 합니다. 저는 생명력이 있어보이는 바이올린의 울림에 관해 더 잘 이해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저는 혁신을 원합니다. 새로운 미감, 새 재료, 새 디자인의. 저는 큰 변화가 다가와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 작업보다 더 재미있는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 직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과민 반응하는 면역시스템같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변화는 빨라지고 있습니다. 상당수의 높은 수준의 제작가들이 새로운 것들을 시험해보고 있습니다. 저는 발견해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활 제작가들이 새로운 합성물질로 얼마나 잘 해내고 있는지를 돌아봐야합니다. 음악가들은 그것에 개방적입니다. 저는 바이올린 제작가가 되는데 있어서 역사상 더 좋은 때가 없을 것이라고 상상합니다.
바이올린 외에는?
제 아내인 제시 리차드와 저는 매주의 금요일 밤마다 일본음식을 먹으러가고, 영화를 보러갑니다. 우리는 이런 의식을 좋아합니다. 그녀는 작곡가이고, 안무가이고, 보석세공인이고, 그녀가 숭배하는 동물의 대변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도시를 벗어난 강가에 삽니다. 우리의 검은 작업실은 저를 매일 나가게합니다. 제 취미는 까페에 앉아서 랩탑 컴퓨터로 소설을 쓰는일입니다. 만일 제가 계속 써오지 않았더라면, 저는 아마 미쳐갔을지도 모릅니다. 언젠가는 바이올린 제작가들을 위한 매뉴얼을 써보고 싶습니다. 아마 그것은 논픽션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