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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목록 모음
특수교육 관련 학위 논문의 목록을 장애영역별로 소개하였습니다. 전문성 신장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시각장애 관련 논문
박사
구대희(1992), 시각장애아 교사의 가족상담 능력 연구 = A study on family consultation competencies for teachers of visually handicapped children,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경식(1984), 맹인,농아청소년의 개인및 환경변인이 주체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오천균(1989), 조선조 맹교육의 사상과 제도 = A study on educational thought & system for the blind in Chosun dynasty,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임안수(1986), 한국 맹인직업사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한성희(1991), 맹인의 촉지각에 관한 기초 연구 = A study on the haptic perception of the blind,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석사
강환구(1992), 한자 양각 크기와 맹학생의 촉지각과의 관계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관일(1971), 한국 맹학교의 음악교육에 관한 일 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기창(1986), 맹학교 이료과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내영(1986), Visual Message Design의 기초로서의 Eye Movement에 관한 문헌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동연(1979), 시각장애아의 백아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
김정근(1981), 시각장애고등학생의 적응문제와 그 경향성 연구,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
김청자(1991), 맹학생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석사.
김태욱(1977), 교육적 약시의 실태와 그 대책에 관한 연구- 대구시내 국민학교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호연(1994), 맹아동의 통합교육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효동(1992), 맹학생의 점자 읽기, 쓰기 능력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노종우(1993), 약시아동에게 적합한 인쇄형태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박병규(1991), 시각적 학습 프로그램이 약시 아동의 시효율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상복(1990), 시각장애자를 위한 특수학교 건설계획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
박순희(1993), 선천성 맹아동과 정안아동에 있어서 사물을 통해 표현하는 언어에 대한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박영자(1969), 약시아 교육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원선(1987), 과학점자 개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윤규(1991), K-WISC 언어성 검사에 의한 시각장애 아동의 지능요인 분석,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재태(1992), 시각장애 학생들의 체육활동에 관한 흥미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중휘(1991), 다면적 인성검사에 의한 시각장애 학생의 성격 특성,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방희철(1981), 재활훈련 중인 중도시각장애자의 생활적응양식과 의식구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
신동렬(1991), 시각장애인의 실태 조사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신영식(1969), 맹생과 정상아와의 신체발달의 비교연구-국민학교 남녀학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신한철(1974), 시각장애자의 직업관에 관한 일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양회성(1989), 맹인의 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우복원(1974), 시각장애아의 야구규칙 적용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원종대(1994), 시각장애 특수학교 학생들의 시기능에 관한 실태분석,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유호권(1991), 시각장애학생이 방향정위 및 이동시 사용하는 단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윤대규(1993), 약시아동의 적응 문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경림(1989), 시각장애아동의 공간개념발달에 관한 일 연구 : 위상적 공간에서 사영적 공간으로의 전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광수(1987), 중학생 맹학생을 위한 미술교육의 실제 : 촉각자료(점토), 의 경험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상근(1977), 시각장애자를 위한 특수도서관 봉사에 관한 일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완우(1992), 우리나라 시각장애학생의 진로교육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이원배(1977), 시각장애아의 독서경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장남(1990), 맹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석사.
이해균(1986), 시각장애아 교육의 전문능력에 대한 맹학교 교사의 평정,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임숙희(1992), 촉각지도 학습과 지팡이 사용이 시작장애 아동의 보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임승춘(1983), 맹학생의 체육학습 의식구조에 관한 일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임태우(1987), 시각장애자의 생활 및 보행단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장덕자(1987), 시각장애아의 신체상 지각 특성,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정만훈(1987), 맹아와 정상아의 자아개념 비교연구 : 국민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정선영(1990), 부모가 시각장애자인 청소년들이 지각한 가족체계 상호작용 유형과 사회적응 형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정영란(1994), 시각장애학생과 정상학생의 욕구좌절 반응비교,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
정영숙(1993), 시각장애자 도서과 운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조정원(1977), 시각장애아의 도덕개념발달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진영아(1990), 시각장애학생과 정상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 및 성취도 비교 연구 : 중학생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차혁인(1982), 맹인의 보행훈련실태조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최규봉(1992), 한국 시각장애인 도서관의 현황 분석,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최동익(1988), 맹인 침사의 생활 자립방안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
하성숙(1981), 맹학생과 정안학생의 검사속도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한명복(1988), 약시학생의 읽기와 쓰기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한성희(1984), 약시학생의 적정조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한현동(1992), 시각장애아 학부모의 교육기대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홍종원(1993), 점자 교과서의 촉도안 오진 분석,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황재환(1984), 약점자 사용을 통한 맹학생의 점독속도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청각장애 관련 논문
박 사
권요한(1987), 농아동의 인지적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병하(1980), 청각장애아 교사의 전문능력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봉희(1974), 소음성 난청의 청각학적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승국(1983), 한국수화의 심리언어학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영욱(1993), 청각장애아의 독화 단서에 관한 연구 = Theeffectiveness of speechreading cues for hearing impaired children,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종현(1992), 말읽기(독화), 기능의 구인 분석 = An analysis of the factors constituting speechreading skill,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박호선(1985), 소음성 난청에 있어서 일과성 역치상승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
석동일(1990), 한국 수화의 언어학적 분석 = An linguistic analysis of Korean sign language,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심윤주(1992),인공와우가 청각장애인의 어음변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he use of nucleus cochlear implant system on recognition of Korean phonemese,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심윤주(1997), 인공와우가 청각장애인의 어음 변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the use of nucleas cochlear implant system on a recognition of Korean phonemese,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여용운(1991), 청각장애아의 행동문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behavior problems of hearing impaired children,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이규식(1979), 청각장애아에 대한 임상청각학적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이종구(1992), 청각장애아동의 청력형별 조음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석 사
강성백(1977), 청각 구두교수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강성순(1994),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한 청각장애아동의 지각이 사회성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강수균(1974), 청각장애아동의 모자보건학적 일 고찰,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강순옥(1983), 청각장애유아의 조기 언어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청능 발어 훈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강정숙(1992), 청각장애인의 직업적응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강정희(1985), 청각장애아의 리듬교육에 관한 실험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구대희(1981), 침요법에 의한 난청아의 청력보상,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
국미경(1985), 농유아의 사용어휘및 이해어휘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권기호(1990),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각장애아의 자아수용 및 타인수용에 미치는 영향,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
권오선(1981), 청각장애자의 성격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권요한(1977), 청각장애아의 지적, 사회적 적응능력 특성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미은(1989), 청각장애 유아의 음악을 통한 청능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민영(1994), 청각장애인의 직업실태분석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삼수(1983), Hiskey - Nebraska 학습적성검사에 나타난 농아동 지적능력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성부(1973), 구화와 보청기의 사용이 청각장애아의 어음판별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승희(1984), 청각장애아와 정상아의 그림과 단어를 통한 정보처리에 관한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영순(1975), 농학교 재학생의 청각장애원인에 관한 사회의학적 일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영옥(1984), 한국어 음소의 구형 변별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영채(1983), 체육수업을 통한 청각장애아의 적응지도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옥봉(1985),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청각장애아와 정상아의 인성에 대한 비교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우창(1992), 자극양식이 청각 장애아의 언어수용에 미치는 영향,특수교육,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은정(1987), 청각장애아 음악교육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장현(1989), 우리나라 청각장애 학생의 진로교육과 취업 추후 지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재성(1987), 청각장애 발생시기 및 어머니 태도에 따른 청각장애자의 인성의 차이,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정연(1989), 청각장애아의 조사 사용 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종근(1989), 청각장애자의 직업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일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종택(1992), 감각.지각 및 음의확립 프로그램에 의한 청각장애유아의 언어지도 효과,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석사.
김진식(1990),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형숙(1988), 음절훈련과 낱말훈련이 청각장애아의 조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김희남(1973), 농아학생에 대한 청각학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민덕유(1988), 청각장애자와 텔레비젼에 관한 연구 : 수화방송 이해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박광택(1991), 농학교 초등부 아동의 회화표현 유형 분석,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상우(1963), 농아자에 대한 사회의학적 조사 연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박주열(1990), 청각장애아동의 읽기 능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춘배(1985), 농학생의 내일외적 통제성과 행동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박태용(1971), 한국 농학교 중등과의 외국어와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현영(1987), 청각장애아와 정상아의 동사시제 사용에 대한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배경식(1989), 지연청각 회귀장치에 의한 말더듬의 교정효과,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배연일(1986), 농학교 초등부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변지원(1992), 자연수화의 문형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서혜란(1992), 농학생에 대한 청각재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
석동일(1976), 보청기 사용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손병엽(1990), 농학교 재학생의 가정환경 변인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석사.
송병선(1992), 일부 청각장애 청소년의 가족지지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신근수(1990), 청각 장애아와 일반 학생과의 평형성 향상의 비교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신상식(1972), 한국 농교육에 대한 고찰-역사와 현황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신진숙(1991), 청각장애아의 가정환경과 의사소통 방법이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심윤주(1976), 양이 보청기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
심은의(1987), 청각장애학생의 수학학습지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오세명(1974), 유.소아 난청아에 대한 청각학적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우장석(1985), 그림 이야기 언어검사 ( PSLT ), 에 의한 농학생의 문어능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원건희(1989), 청력장애자에 대한 청각학적 관찰,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
원성옥(1989), 청각장애아동의 조음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원영조(1975), 청각장애아 통합교육의 성립과 아동요건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유재이(1991), 농학생의 조사사용 및 어미활용 능력,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
윤병천(1993), 한국 청각장애자의 사용수화 어휘 빈도 조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갑용(1993), 청각장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계택(1990), 청각장애아동의 언어획득 가능성에 대한 고찰,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규운(1977), 농아자의 직업선택과 취업지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규운(1977), 농아자의 직업선택과 취업지도-취업지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미숙(1991), 청각장애아의 미술과 학습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상용(1984), 농아의 행동체력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영순(1991), 진동 보청기를 활용한 청각장애아의 언어 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윤이(1989), 청각장애아에 대한 바람직한 미술교육방안의 모색 : 전국 농아학교의 미술교육 환경 실태조사에 따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정렬(1993), 청각장애아의 문장력향상을 위한 교수법의 탐색,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이정순(1982), 청각장애아의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정호(1991), 농학교 교사의 전문능력 수준, 전주우석대 교육대학원, 석사.
이종림(1992), 화자의 주파수 특성이 청각장애아의 어음변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임동규(1991), 청각장애학생의 교과학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임혜숙(1974), 청각장애가 아동의 개념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농아와 정상아의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장현숙(1990), 청각장애 아동의 문형발달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장혜성(1983), 시각 청각 촉각의 사용이 고도난청 및 농아의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정경순(1986), 농학생의 도덕적 판단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정대수(1979), 청각장애아의 묘화발달에 관한 연구,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
정동규(1975), 소음성 난청에 대한 청각학적 고찰,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
정정숙(1993), 어음지시기를 활용한 청각장애아의 언어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정 헌(1977), 청각장애자의 복지에 관한 연구-그 실태와 교육대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
정희치(1976), 농아동의 악기연주기능 향상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조숙자(1984), 나무그림 검사에 의한 정상아와 농아의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조일연(1993), 평가방법에 따른 청각장애 학생의 교과학력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조형용(1989), 완전학습을 통한 청각장애아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주미라(1992), 청각장애자의 체육수업에 대한 관심도 조사 분석,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차경애(1993), 청각장애학생의 성취동기에 관한 조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채옥주(1994), 청각장애아동의 기초어휘 이해력 조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최선미(1993), 수화의 방법적 유형에 따른 농학생의 문장 이해 능력 분석,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최성희(1989), 농학교 중학생의 독해럭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최승환(1986), 청각 장애아의 어음 변별에 있어서 단일 감각과 다감각의 이용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최양섭(1987), 발음 암시법에 의한 언어지도가 청각장애아의 발화와 독화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최영주(1990), 청각장애 학생의 독해력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최인옥(1985), 수화사용 농아동과 구화사용 농아동의 구문특성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최일용(1990), 영양평가지수에 따른 청각장애아의 운동능력 수준, 전주우석대학 교육대학원, 석사.
최정선(1954), 농아에 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최참도(1985), 청각장애아의 어음변별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 석사.
최항섭(1988), 발음암시법에 의한 언어지도가 청각 장애아의 발화와 독화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최환호(1984), 청각장애아의 회화특징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한경애(1990), 청각장애 아동의 청력형별 조음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한기웅(1984),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재교구DESIGN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
한혜경(1988), 청각장애아동과 정상아동의 음운 변동 사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현애리(1987),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훈련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홍종선(1980), 난청유아의 언어지도에 관한 임상사례 연구, 한사대학 대학원, 석사.
환희도(1986), 농아교육을 위한 학급편성과정의 요인 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황도순(1984), 청각장애아의 교육방법이 학력과 성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정신지체 관련 논문
박사
길동수(1974), 몽고증에 대한 연구, 카톨릭의과대학 대학원, 박사.
김영환(1991), 정신지체아와 자폐증아의 인지, 언어와 적응행동의 특성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gnitive, language and adaptiv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he mentally retarded and autistic children,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정권(1979), 정신박약의 개별화학습의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학수(1971), 정신박약아의 특성과 교육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형길(1988), 정신분열증 환자의 재활 서어비스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홍주(1990), 교육가능 정신지체아의 메타기억 특성 = An analysis on the metamemory of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children,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김후리다(1984), 정신장애아 교육에 관한 일연구 : 학부모참여에 관한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 A Need assessment for the involvement of parents in special education programs in schools for mentally disabled children in Korea,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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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경(1986), 아동의 언어유추추리의 발달경향 및 개인차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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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남(1975), 부진아의 영어학습지도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종철(1986), 잠재력 계발 상담을 통한 학습부진아의 자아개념 변용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칠룡(1985), 정의적 투입행동을 중심으로 한 학습부진아의 유형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석사.
김태홍(1976), 유희를 통한 지진아의 사회성도야에 대한 연구-중학교 여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김한덕(1983), 학습 부진아의 선정 및 지도대책에 대한 교사의 지각,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나덕수(1989), 출발점 행동의 진단, 보충이 학습부진 학생으 학업 성취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 인문계 고등학교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남군희(1977), 학습지진아의 심리적 특성 및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중학교 여학생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도형록(1993), 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의 행동발달특성,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박선영(1989), 학습부진아와 학습우수아의 특성 및 요인에 관한 비교연구:자아개념 가정환경 학습습관 언어기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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