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적인 전통연극으로 북경(北京)에서 발전하여 '경극(京劇)' 이라고 부른다. 서피(西皮)·이황(二黃) 두 종류의 곡조를 기초로 했으므로 '피황희(皮黃戱)' 라고도 한다. 14세기부터 널리 성행했던 중국 전통가극인 곤곡(崑曲)의 요소가 가미되어 만들어졌다.
노래·대사·동작·액션 등으로 이루어지는 형식연극으로 노래가 중시되고 무용에 가까운 동작은 격렬하면서도 아름답다. 호궁과 징·북을 중심으로 한 반주의 선율과 리듬이 극의 기조를 이룬다. 피황조에 따라 각본은 구성·문체·시형이며, 현존하는 1,000여 종은 대부분이 지은이를 알 수 없다. 보통은 역사소설과 전설에서 소재를 따거나 원곡과 전기(傳奇)를 개작한 것으로, 《수호전》 《삼국지연의》 등의 부분각색이 적지 않다.
대표작으로 《추강(秋江)》 《팔선과해(八仙過海)》 《손오공》 《타어살가(打魚殺家)》 《사진사(四進士)》 《우주봉(宇宙峰)》 《백사전(白蛇傳)》 《장상화(將相和)》 《양문여장(楊門女將)》 《삼차구(三酒口)》 《패왕별희(覇王別姬)》 《귀비취주(貴妃醉酒)》 《안탕산(雁蕩山)》 등이 있다.

경극은 원(元)나라 때의 잡극(雜劇: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남곡(南曲)의 익양강(婁陽腔) 계통을 이은 이황조(二黃調)가 성행하여, 안후이성의 여자역 남자배우 고낭정(高朗亭)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90년 고종(高宗:乾隆帝)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徽班)'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신흥극종(新興劇種)인 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많은 선행 극종의 기술과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특히 1830년경 청나라 말의 북곡계(北曲系)인 진강(秦腔)의 흐름을 이은 서피라는 곡조와 합쳐 피황희(皮黃戱), 즉 경극으로 발전하여 곤곡의 위치를 대신하였다. 초창기에는 정장경(程長庚), 그 후 담흠배(譚吝培) 등의 명우가 배출되어 부단히 개혁에 개혁을 거듭하여 격조를 높였으며, 근세에 와서는 여자역 남자배우 메이란팡[梅蘭芳]이 한층 빛을 내었다. 해외에도 '베이징 오페라'로 알려져 그 독특한 예술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독일의 브레히트가 서사연극론(敍事演劇論)을 창안하는 데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다른 여러 전통극과 마찬가지로 노래·대사·동작·활극 등으로 구성되는 독특한 양식을 가졌다. 특히 가창(歌唱)이 중시되어 배우에 대해서 <극의 가수>라는 별명까지 있고 북쪽 지방에서는 관극(觀劇)을 청극(聽劇)이라고도 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창(唱, 노래), 염(念,대사), 주(做,몸짓) ,타(打,무술)를 겸하는 것이 경극을 잘하는 요인인데 이는 경극을 오페라, 영화, 드라마 등과 비교하면 그 의미를 확연히 알 수 있다. 오페라는 노래로 이야기를 표현한다. 비록 대화와 무용 심지어 발레의 영향도 받았지만 그 요소는 매우 적다. 영화와 드라마는 언어와 장면을 주요한 표현 수단으로 삼는다. 이상의 몇 가지 영역과 달리 경극은 그것들의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어 노래, 춤, 대사, 연기, 무술이 모두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문무를 겸비하고, 문극 가운데 무가 있고 무극 가운데 문이 있으며 노래와 춤을 함께 표현한다.
뿐만아니라 경극은 연기에서 지(指), 고(顧), 응(應), 성(聲)을 중요시한다. 지는 손발로 하는 춤이고, 고는 눈빛과 표정이고, 응과 성은 춤동작과 눈빛, 표정을 노래와 말과 어울리게 하는 것이다. 경극의 대가였던 매란방(梅蘭芳)과 정연추(程硏秋)등은 모두 문무를 겸비하여 이상과 같은 것을 잘 표현하였다. 문극의 연기자는 무극의 소양이 있어야 하고 무극의 연지자도 문극을 수양해야한다. 이와 같은 연기 소질이 있어야 노래, 대사, 동작, 무술을 겸하는 경극 예술의 특징을 표현 할 수 있다.
각본은 원곡(元曲)·전기·곤곡 등에 비해 문학성이 높지 않아 거의 상연용의 대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현존하는 1300여 종의 대부분이 작자 미상이다. 원곡이나 전기물을 개작한 것 외에 《삼국지》의 부분각색이 특히 많으며, 《수호전(水滸傳)》 《서유기(西遊記)》 《홍루몽(紅樓夢)》 《요재지이(聊齋志異)》 등 사전소설(史傳小說)과 신화·전설에서 따온 1시간 전후의 작품이 태반이다. 본래 1장의 막(幕) 앞에 있는 네모꼴의 무대에서 상연되며, 도구는 빨간칠을 한 책상과 의자 뿐인데, 이것을 쌓아올려 산이나 바위를 나타내는가 하면 각종의 작은 깃발이라든가 헝겊·병풍으로 장면을 표현한다. 반주 악기로는 현악기에 경호(京胡)·삼현(三絃)·월금(月琴)이 있고, 관악기로는 횡적(橫笛), 타악기에는 대고(大鼓)·동라가 있으며, 특히 타악기는 극 전체의 진행에 리듬을 잡고 가창과 동작, 무용에도 악센트를 주는 효과가 있다. 사용되는 멜로디는 20곡 남짓하지만 내용에 따라 리듬과 템포에 변화를 준다. 이처럼 약속에 바탕을 둔 과장(誇張)이 무용적·상징적인 양식의 연기로 승화된다. 의상은 명나라의 옷을 기본으로 한 초시대적인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으로, 색깔이나 모양에 따라 신분이나 직업이 상징된다. 대개 붉은색은 충성과 용맹함을 검은색은 직선적이고 솔질함을 흰색은 교활하고 이기적인 성격을 나타내는 분장이다.
남자배우만이 등장하는 연극으로 여자역도 남자가 했지만 근대 이후에는 여자배우도 많아졌다. 역(役)은 엄밀하게 정해져 있어 크게는 생(生;주연남우), 단(旦;여인역 남자배우), 정(淨;호걸·원수역), 축(丑;익살꾼), 말(末;단역)로 나누어지고 정과 축은 물감으로 얼굴에 분장을 한다. 배역은 각각 문무(文武)의 2계통이 있고 다시 세분화되어 있다. 즉, 생은 노생, 무생, 소생으로 나뉘고 단은 청의, 화단, 노단으로 나뉘며 정은 화렴이고 추는 표현되는 들러리 인물로 문추와 무추로 나뉜다. 그 역에 따라 발성법에 차이가 있음은 물론이고, 육체적·정신적으로도 완전히 그 역할에 알맞도록 개조되어야 하며, 그것이 또한 이들 배우들의 자랑이기도 하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경극의 대표적인 고전 종목으로는 《타어살가(打漁殺家)》 《우주봉(字宙峰)》 《백사전(白蛇傳)》 《양문여장(楊門女將)》 《패왕별희(覇王別姬)》 《귀비취주(貴妃醉酒)》 《안탕산(雁蕩山)》 《야저림(野猪林)》 《요천궁(鬧天宮)》 등이 있다. 다같이 음악·의상·무용적 동작·긴박한 난투장면 등으로 현란한 무대를 전개하여 뛰어난 서사적인 표현을 탄생시킨다. 독일의 B. 브레히트가 서사연극론(敍事演劇論)을 펴낼 때 힌트가 되었다고 한다. 격조와 밀도가 높고 잘 연마된 경극의 무대를 서유럽 비평가들은 <죽음과 종이 1장 사이의 연기> <천분의 1초의 시간과 백분의 1㎜의 공간을 단위로 해서 계산된 동작>이라고 평하고 있다.

현대경극은 중공정권수립 후에는 새로 설립된 중국희곡연구원·중국경극단 등을 중심으로 '백화제방(百花齊放)', '추진출신(推陳出新)'의 기치에 따라 극 내용의 근대화를 추진하였다. 봉건적인 내용을 추방하고 국민의 창조에 의한 것을 발굴한다는 각도에서 고전상연목록의 정리개편이 적극 행해졌으나, 경극무대에서 현대인과 현대인의 생활을 표현하는 일은 극도로 세련된 격조 높은 형식으로 보아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 1958년경 소위 '대약진운동' 때 현대화의 시도가 있었으나 반대론과 신중론이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1964년 베이징에서 열린 현대경극 경연대회를 계기로 현대경극은 중국의 문화계를 석권하여 예술의 새로운 선구자가 되었다. 인민의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여 내용과 등장인물의 현대화에 따라 상징적인 스타일이 줄어드는 대신 연기는 사실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다. 가사에는 고전적인 격조가 남아 있으나 대화는 알기 쉬운 현대 표준구어(標準口語)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극현대화운동을 주도한 강청(江靑) 등은 《홍등기(紅燈記)》 《지취위호산(智取威虎山)》 《사가빈(沙家濱)》 등 5개의 현대경극을 모범극으로 하고 고전연극 작품의 상연을 일체 금지한다는 폭정(暴政)으로 경극뿐만 아니라 중국연극계 전체에 10여 년에 달하는 질식 상태를 가져왔다.
얼굴에 그리는 선이나 여자역의 남우가 없어졌으며, 무대장치를 사용하였다. 대개 2∼3시간의 장편이며 극적 요소가 강하여 자연히 대화부분도 많아졌으나 노래나 무용적인 동작, 화려한 액션은 변함이 없다. 따라서 문화대혁명에 의한 경극의 변질은 전통을 상실하게 하였으나, 1980년대 이후 그 고유형태를 되찾으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