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건강교육 중간고사 예상문제
제 1강
1-1
1. 다음 중 건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은 상태가 기본 요건이다.
② 단지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 히 행복한 상태이다
③ 신체적으로 허약하지 않고 병만 없으면 건강하다고 할 수 있다.
④ 삶을 즐겁게 영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균형을 유지한 상태이다.
2. 다음 중 건강교육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유아의 건강을 유지, 보호,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② 신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많이 발굴하여 사회의 노동력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③ 유아교육 기관에서 실시해야 할 건강진단, 질병 등에 대한 결함 여부를 파악하 여 이를 교정하고 치료하기 위함이다.
④ 건강생활영역 교수학습방법으로 건강에 대한 지식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건강생 활을 스스로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3. 다음 중 “건전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에서 비롯된다”라고 유아교육의 목표를 이야기 한 사람은? 3
① 루소 ② 비고츠키
③ 로크 ④ 촘스키
4. 다음 중 유아건강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4
① 유아기 동안에 어린이들은 평생 유지되는 습관과 태도를 형성한다.
②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게 한다.
③ 규칙적인 운동과 건전한 몸가짐 등과 같은 한 인간의 평생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 비만을 예방한다.
1-2
5. 다음 중 영유아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거리가 먼 것은? 4
① 환경 ② 유전
③ 휴식과 수면 ④ 양육자 태도
6. 다음 중 유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염색체는 남자의 정자로부터 받은 23개의 염색체와 여자의 난자로부터 받은 23 개의 염색체가 결합하여 46개로 이뤄졌다.
② 터너증후군은 보통 35세 이상 임부의 아기에게서 나타나며 대부분 정신지체 현
상이다.
③ 다운증후군은 45개 염색체인 경우에 나타나는 장애이다.
④ 유전인자는 수많은 단백질들이 만들어 지는 시간, 장소, 유전인자가 어떻게 배열되느냐에 따라 각 개인의 특이한 형질이 형성된다.
7. 다음 중 영.유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3
① 넓고 청결하고 쾌적한 실내 공간이여야 한다.
②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실외 공간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③ 햇볕이 적고 서늘한 곳이 적당하고 쾌적한 실내 온도여야 한다.
④ 양육과정에서의 끊임없는 가정불화와 이혼 등은 정신 건강에 상처가 된다.
8. 다음 중 영.유아의 휴식과 수면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피로를 회복하고 에너지를 재충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하다.
② 유아들은 재미있는 일에 몰두하다 보면 피곤함을 잊어버리고 노는 경우가 많으 므로 휴식을 취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③ 영아는 9시간 이상의 수면, 유아는 12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④ 5∼6세의 유아는 1∼2시간 낮잠을 자는 것이 바람직하다.
1-3
9.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예방적 보호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질병과 사고는 발생한 후에 대처하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② 질병과 사고의 잠재적 위험을 사전에 충분히 교육한다.
③ 시설설비와 놀잇감 등에 대한 위험요인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사전에 대처한다.
④ 예방접종을 한다.
10.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영양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영양상태는 평생의 건강을 좌우한다.
② 좋은 영양상태는 면역성과 질병에 대한 저항능력을 높여 주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③ 영양상태가 나쁜 경우에는 성장발육이 저해 될 뿐만 아니라 면역성을 감퇴시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④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는 것보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물을 많이 공급 해 주는 것이 좋다.
11.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질병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건강유지에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② 질병의 일반적인 신호로는 고열, 불쾌함, 흥미상실, 식욕감퇴, 두통, 복통, 근육통, 구토, 설사 등이다.
③ 질병으로부터 건강한 삶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 요하다.
④ 자신들이 선호하는 음식위주로 섭취하여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12. 영.유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신체적 활동은 학습에 기초를 이루며 평생의 건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② 신체활동은 기본적인 감각운동 기능과 신체조절 능력을 기르게 하고 건강한 생 활습관을 길러준다.
③ 운동은 자신이 하고 싶을 때 선택해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④ 신체활동을 통해 얻은 자신감은 사회적 적응과정으로 발전하며, 그 밖에 자아실 현, 정서발달, 지적발달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제 2강
2-1
1. 유아건강교육 과정 중 ‘감각 및 신체인식 기르기’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2
① 신체 활동과 감각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와 주변 세계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② 놀이규칙을 학습하며 다른 사람과의 협동적인 태도도 형성한다.
③ 다양한 기관을 활용할 수 있는 경험과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을 협응하여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유아기의 신체 활동은 단순한 신체 발육이나 운동 발달 이상의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2. 유아건강교육 과정 중 ‘기본 운동능력 기르기’ 영역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신체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함으로써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기르고 기초 체력을 증
진한다.
② 유아기에 습득된 운동능력은 일생 동안의 운동에 대한 습관이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③ 신체 운동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며 생활 속에서 규칙적으로 운동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④ 자신의 신체를 유연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의지와 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3. 다음 중 건강생활 영역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유아기에 반드시 길러야 할 기본적인 감각운동 기능을 형성하기 위한 영역이다.
②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다.
③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만을 기르기 위한 영역 이다.
④ 건강한 안전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술,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올바른 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영역이다.
4. 다음 중 건강생활 영역의 교육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건강생활 영역의 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개되도록 하는 것이 바 람직하다.
②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개별적인 대화나 시범 등의 방법을 통해 생활교육으로 연 계시킨다.
③ 건강생활 영역의 교육은 등원, 귀가, 새참, 시간, 배변, 휴식, 정리정돈 등에서 이 루어 진다고 할 수 있다.
④ 간접적인 경험과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2-2
5. 다음 중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생활 영역의 활동 내용 중 건강에 대 한 내용이 아닌 것은? 4
① 몸을 깨끗이 하기 ② 주변을 깨끗이 하기
③ 적절하게 옷 입기 ④ 안전하게 놀이하기
6. 다음 중 감각기관 활용하기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감각기관과 신체 부분과의 협응력을 높이기 위한 내용이다.
②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사물을 인식하거나 구분해 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③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여 보게 하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몸을 움직여 보게 한다.
④ 청각과 촉각, 미각과 후각, 시각과 청각 등과 같이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을 협응
하여 활동할 수 있게 발전한다.
7. 다음 중 기본운동능력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2
① 이동 운동하기 ② 질병 예방하기
③ 비이동 운동하기 ④ 조작 운동하기
8. 다음 중 조작 운동하기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3
① 비이동 움직임은 신체 탐색이나 창의적 표현을 위한 과정이므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② 유아가 다양한 기본 동작을 충분히 경험해 볼 수 있게 한다.
③ 공간 속에서의 움직임이나 물체와의 다양한 관계를 탐색하는데 중점을 둔다.
④ 속도나 방향, 힘 등과 같은 동작의 요소를 적용하여 이동 동작의 다양한 형태를
경험하게 한다.
2-3
9. 다음 중 건강교육에서 몸을 깨끗이 하기에 대한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① 놀잇감 정리하기, 휴지 버리지 않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② 몸을 깨끗이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몸을 항상 깨끗이 하는 습관을 익혀 이를 스스로 실천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③ 교사가 손 씻기, 이 닦기, 손발톱 깎기, 목욕하기 등을 지도하여 유아들이 실천 하게 한다.
④ 놀이 후, 식사 전, 화장실 사용 후에 손 씻기와 식사 후 이 닦기, 목욕하기를 습 관화 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10. 다음 중 건강교육에서 바른 식생활 하기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유아가 우리 몸의 건강과 영양과의 관계를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 하여 영양에 대한 기본 지식을 형성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②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물은 무조건 골고루 많이 먹게 한다.
③ 영양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게 한다.
④ 우리 몸은 다양한 종류의 영양분이 필요하므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건강해질
수 있음을 알려 주고 실천하게 한다.
11. 다음 중 건강교육에서 질병 예방하기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간단하고 기본적인 습관을 익히고 생활화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
는 내용이다.
② 찬 음식 많이 먹지 않기, 손가락 빨지 않기 등을 유아에게 알려 주고 생활에서 실천하여 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 날씨에 맞는 옷차림을 해야 하도록 한다.
④ 예방 주사를 맞아야 함을 알려주고 양육자로 하여금 선택 하도록한다.
12. 다음 중 유아가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다 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내용은? 3
① 주변을 깨끗이 하기 ② 바른 식생활 하기
③ 즐겁게 생활하기 ④ 긍정적 사고하기
제 3강
3-1
1. 다음 중 건강 교육에서 안전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②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③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④ 질병 예방하기
2. 다음 중 비상 벨 누르기나 비상전화 번호를 알고 사용하기 등 자신을 보호하 는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게 하는 내용은? 2
①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②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③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④ 안전하게 놀이하기
3. 다음 중 건강 교육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기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4
① 유아가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고, 여러 가지 놀잇감이나 시설설비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길러 주는 내용이다.
② 배운 지식과 기술을 놀이에서 실천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놀잇감, 도구, 시설의 안전한 사용법을 수시로 알려 주어 놀이를 할 수 있는 안 전한 장소를 알고 이를 지키게 한다.
④ 물, 공기, 흙의 오염과 관련된 위험성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태도 및 실천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4. 다음 중 건강 교육에서 환경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에 대한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3
① 비상시를 대비하여 유치원에서 필요한 대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② 자연 재해를 예방하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③ 환경오염의 원인을 알게 하고 해결하게 하기 위함이다.
④ 유아가 환경의 오염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3-2
5. 다음 중 건강생활 영역의 평가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것과 거리가 먼 것은? 1
① 환경적 적합성 ② 연령적 적합성
③ 개인적 적합성 ④ 사회.문화적 적합성
6. 다음 중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정책
② 실내외 환경의 안전점검
③ 건강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시설장의 역할
④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7. 다음 중 유아건강교육 서비스에 대한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
은? 3
① 예방적 건강보호 ② 응급처치와 대비
③ 안전교육과 내용 ④ 질병의 예방과 관리
8. 다음 중 건강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역할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 은? 2
① 건강과 안전을 위한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②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계획에만 중점을 둔다.
③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분야의 지식과 기술, 태도를 연마한다.
④ 학부모와의 긴밀한 접촉을 한다.
3-3
9. 다음 중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일기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 평정척도 법 등을 사용하는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1
① 관찰법 ② 포트폴리오 평가
③ 면접법 ④ 표준화 검사법
10. 다음 중 전인발달의 적합성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평가결과를 목표나 과정계획에 반영시킬 수 있는가?
② 자연스러운 일상생활을 통하여 다른 영역과 직간접적으로 통합되었는가?
③ 건강과 안전에 관한 내용이 부모와 유아의 양육과정에 적합한가?
④ 평가는 모든 분야를 포함하고 타당하고 신뢰할 만한가?
11. 다음 중 평가결과의 활용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건강과 안전을 위한 교수방법을 개선하는데 활용한다.
②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정보를 시설장에게 알리기 위해 활용한다.
③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역사회의 협조를 얻기 위해 활용한다.
④ 건강과 안전에 대한 생활기록부를 작성하기 위해 활용한다.
12. 다음 중 각 평가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① 관찰법: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일기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 평정척도법
등을 사용한다.
② 면접법: 건강과 안전에 대한 내용을 구조화, 반구조화, 비구조화하여 면접하는
방법이다.
③ 표준화 검사법: 유아들의 작업샘플, 편지, 스케치, 긁적거린 것, 그림, 개인이나 공동프로젝트 등을 포함한다.
④ 포트폴리오 평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 능력, 성취, 노력 등의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총칭한다.
제 4강
4-1
1. 다음 중 태내기 단계로 알맞게 배열된 것은? 1
① 배종기-배아기-태아기
② 배종기-태아기-배아기
③ 배아기-배종기-태아기
④ 배아기-태아기-배종기
2. 다음 중 태내기 단계에서남자의 몸에서 나온 한 개의 정자가 여자의 몸에서 나온 한 개의 난자와 결합하여 한 개의 세포를 형성하는 것은? 3
① 착상 ② 배란
③ 수정 ④ 세포분열
3. 다음 중 태아기의 성장발달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0~2개월경에는 난소에서 배출된 난자가 정자를 만나 수정되면 2주일 정도 세포분열을 한 후에 자궁 내막에 착상하는데, 이때부터 임신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② 3~4개월에는 얼굴 모습이 거의 갖추어져서 남녀의 성감별이 가능하다.
③ 5~6개월경 태반이 형성되고 뇌가 급격하게 발달한다.
④ 7~8개월에는 시각기관의 발달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4. 다음 중 신체기관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기 때문에 태내환경에 가장 많은 영 향을 받는 시기는? 4
① 배종기 ② 태내기
③ 태아기 ④ 배아기
4-2
5. 다음 중 태내 환경에 영향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임산부의 영양상태
② 약물중독
③ 임산부의 질병
④ 전자파
6. 다음 중 임산부의 영양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다.
② 철 섭취가 부족하면 모체와 유아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③ 임신후기의 식사는 조금씩 먹으며 너무 자주 먹는 것은 좋지 않다.
④ 임신 중기에는 균형 잡힌 식사로 비만을 예방하도록 한다.
7. 다음 중 약물에 중독된 임산부의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잘못된 것은? 4
① 사산아가 될 수 있다.
② 출산 시 체중미달일 수 있다.
③ 출생 직후에 사망하는 아기를 낳을 가능성이 더 크다.
④ 유아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
8. 다음 중 임신 첫 4개월 이내에 풍진에 걸린 임산부에게 태어난 아이에게 미 치는 영향과 거리가 먼 것은? 1
① 체중미달 ② 시각과 청각의 결함
③ 정신지체 ④ 심장결함
4-3
9. 다음 중 출산의 단계로 알맞은 것은? 2
① 출산기-개구기-후산기-출혈중지기
② 개구기-출산기-후산기-출혈중지기
③ 개구기-출산기-출혈중지기-후산기
④ 출산기-만출기-출혈중지기-태반기
10. 다음 중 각 출산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제1기는 개구기로 자궁구가 열린다.
② 제2기는 출산기로 태아가 산도를 통해 출산된다.
③ 제3기는 후산기 또는 태반기라 한다.
④ 제4기는 출혈중지기로 만출기라고도 한다.
11. 다음 중 신생아 감각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출생 시 주변시각은 매우 좁지만 2~3주 사이에 2배 이상으로 증가한다.
② 생후 20일 된 아기들은 어머니의 목소리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한다.
③ 영아들은 아직 미각이 둔하긴 하지만 약한 맛의 액체는 구별한다.
④ 신생아는 냄새의 차이를 구별한다.
12. 다음 중 신생아 감각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3
① 청각: 출생 시 10시간 정도 후에 영아는 소리에 반응할 수 있다.
② 후각: 신생아는 냄새의 차이는 구별하기 어럽다.
③ 미각: 영아들은 아직 미각이 둔하긴 하지만 강한 맛의 액체는 구별한다
④ 온도지각: 체온조절 능력이 생긴다.
제 5강
5-1
1. 다음 중 신체발달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신체성장과 운동발달은 두미발달원칙만을 따른다.
② 두미발달원칙은 발달이 신체하부에서부터 머리로 진행된다.
③ 근원발달원칙에서 발달은 신체의 말초부분에서부터 중심 부분으로 진행된다.
④ 근원발달의 원칙은 생존과 관련된 것이다.
2. 다음 중 영아기 배설과 배변훈련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6-7개월이 되어야 대변, 소변 통제근육이 발달한다.
② 대변은 13-15개월 정도에 가린다.
③ 소변은 13개월 정도에 가리게 된다..
④ 배변훈련은 적절한 시기, 시간, 상황, 방법을 고려하여 시작한다.
3. 다음 중 반사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① 원시반사에는 조건반사, 파악반사가 있다.
② 외부자극에 대한 무의식적인 반응이다.
③ 생존반사는 생존에 도움이 되는 반사이다.
④ 생존반사에는 근원반사, 빨기반사가 있다.
4. 다음 중 운동기능 발달 순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머리조절-앉기-기어 다니기-뒤집기-일어서기-걷기와 뛰기
② 머리조절-앉기-뒤집기-기어 다니기-일어서기-걷기와 뛰기
③ 머리조절-뒤집기-앉기-기어 다니기-일어서기-겉기와 뛰기
④ 머리조절-뒤집기-기어 다니기-앉기-일어서기-겉기와 뛰기
5-2
5. 다음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 은? 3
① 적응이란 주변 환경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새로운 구조를 만들어 내는 동화 와 조절의 이중적인 과정이다.
② 조절을 영아가 가지고 있는 구조들이 새로운 사물과 상황을 다루기 위해여 변화 되는 과정이다.
③ 동화는 감각운동기의 가장 중요한 획득. 보지 않고서도 사물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④ 대상영속성에 대한 도식은 공간, 시간, 인간관계와 같은 중요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된다.
6. 다음 중 감각운동기에서 우연히 성취했던 행동을 능동적으로 재현하고자 노 력하는 단계는? 1
① 1차 순환반응 ② 2차 순환반응
③ 반사의 사용 ④ 표상
7. 다음 중 언어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한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① 행동주의자들은 언어발달에서 환경적인 영향을 강조하고, 생득주의자들은 생득 적인 언어학습능력을 강조한다.
② 행동주의자들은 언어발달은 선천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상호 작용하 면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
③ 생득주의에서는 영아의 언어 획득과 발달은 다른 모든 행동과 마찬가지로 강화 작용에 의하여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④ 상호작용주의에서는 영아들은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생득적인 소질을 갖고 태어 난다고 본다.
8. 다음 중 언어 발달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전 언어기는 진정한 의미의 언어가 나타나기 이전의 상태를 말하며 미분화된 울 음, 분화된 울음, 구구소리, 옹알이 등이 포함된다.
② 언어적 언어기의 언어의 표현은 한 단어 문장, 여러 단어 문장, 문법적 언어사용 으로 구분한다.
③ 언어기의 한 단어 문장시기에는 전보식 언어를 사용한다.
④ 문법적 언어사용은 3세 정도 된 영아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는 언어이다.
5-3
9. 다음 중 정서발달에서 가장 보편적인 정서로 배고픔, 제지, 욕구좌절 양육자 의 태도에 해당하는 정서는 ? 4
① 공포 ② 기쁨
③ 슬픔 ④ 분노
10. 다음 중 Ainsworth의 애착유형으로 구분되지 않는 것은? 3
① 안정 ② 불안정-저항
③ 불안정-분노유형 ④ 불안정-회피유형
11. 다음 중 낯선 상황에 대한 실험으로 애착의 발달을 설명한 사람은? 2
① Bowlby ② Ainsworth
③ Harlow ④ Zimmerman
12. 다음 중 애착발달의 영향요인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아동의 기질과 반응 ② 어머니의 성격
③ 아동의 외형적 특징 ④ 어머니의 연령
제 6강
6-1
1. 다음 중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신장은 매년 약6cm 증가한다.
② 체중은 매년 약3kg 증가한다.
③ 유아기의 건강문제 중의 하나는 유치이다.
④ 손가락을 빠는 습관은 치아에 나쁜 영향을 준다.
2. 다음 중 유아기 운동기능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3세가 되면 발끝으로 걸을 수 있게 된다.
② 4세가 되면 한쪽 발을 들고 깡충깡충 뛰거나 아빠가 던진 공을 잡을 수 있다.
③ 3세가 되면 발을 번갈아 들고 한쪽 손을 선호하게 된다.
④ 5세가 되면 줄넘기를 하고 수영을 할 수 있게 된다.
6-2
3. 다음 중 전조작기의 사고의 특성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자기중심적 사고 ② 논리적 사고
③ 변환적 추론 ④ 상징적 사고
4. 다음 중 “아동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더 유능한 또래들의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잠재적 발 달수준 간의 차이”로 정의하는 것은? 4
① 빙산의 일각 ② 전의식
③ 비계설정 ④ 근접발달영역
5. 다음 중 유아기의 언어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3세 유아는 과거시제를 사용하여 ‘나, 너, 나를’등과 같은 표현을 정확하게 하면서 900~1200개 단어 정도의 어휘를 구사하게 된다.
② 5세 유아는 6~8개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③ 5세 유아는 문법적으로도 정확한 문장을 사용하면서 3,000~4,000개 단어를 구사 하게 된다.
④ 6~7세가 되면서 유아의 언어는 유창해지고 복합어 합성어도 사용할 수 있다.
6. 다음 중 유아기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 은? 4
①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② 사회.경제적 지위
③ 부모와 아동간의 상호작용
④ 아동의 애착발달
7. 다음 중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4
① 초자아의 발달은 오이디푸스 혹은 엘렉트라 콤플렉스 극복의 산물이다.
②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로 구분한다.
③ 유아들은 비가역적 사고를 한다고 주장한다.
④ 개인의 발달적 변화의 기제는 사회와 문화 속에 그 근원이 있다고 주장한다.
6-3
8. 다음 중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리비도라 부르는 성적 에너지의 흐름에 따라 발달단계를 구분한다.
②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로 구분한다.
③ 오이디푸스 혹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는 3~6세 유아들이 이성의 부모에 대해 애정 을 느끼게 되면서 동성 부모와 경쟁을 하게 되는 갈등관계이다.
④ 유아는 자신의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려는 주도성과 원하는거 이면에 깔려 있는 죄책감 사이에서 갈등한다.
9. 다음 중 “유아들은 이전 단계의 신뢰감을 기초로 자율감을 얻고 계속해서 유지하고자 노력한다”고 주장한 사람은? 1
① 에릭슨 ② 피아제
③ 프로이드 ④ 비고츠키
10. 다음 중 유아기 놀이의 기능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정서적 안정 ② 신체발달도모
③ 사회성발달도모 ④ 성격발달도모
11. 다음 중 유아기 놀이의 기능에서 인지발달 도모를 위한 놀이에 해당하지 않 는 것은? 3
① 기능놀이 ② 구성놀이
③ 창작놀이 ④ 가장놀이
12. 다음 중 유아기 놀이의 기능에서 사회성발달 도모를 위한 놀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① 몰입되지 않은 놀이 ② 구성놀이
③ 평행놀이 ④ 혼자놀이
제 7강
7-1
1. 다음 중 건강보호 정책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건강보호 정책은 건강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청사진이다.
② 건강보호 정책은 매년마다 정책을 다시 재조정하여 수정한다.
③ 건강보호 정책은 매년마다 정책을 다시 보완한다.
④ 건강보호 정책은 4년에 한 번씩 다수에 의해 정책결정을 하고 집행한다.
2. 다음 중 건강보호 정책에 포함될 주제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유아들을 위한 건강기록
② 교직원을 위한 건강보호
③ 자녀양육을 위한 부모교육
④ 전염성이 있는 질병의 관리
3. 다음 중 건강보호 정책에 포함될 주제에서 부상예방에 대한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위험요소를 없애기 위한 환경을 매일 확인한다.
② 실내.외 활동과 여행 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감독을 한다.
③ 안전한 장난감과 교구 및 교재의 구매와 유지를 한다.
④ 교직원의 책임소재를 명시한다.
4. 다음 중 건강보호 정책에 포함될 주제에서 아동 학대 및 방임에 대한 방법 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학대 및 방임 흔적의 인지가 필요하다.
② 학대 및 방임 관찰의 문서화가 필요하다.
③ 학대 및 방임에 대한 형사.민사적 처벌강화가 필요하다.
④ 학대나 방임을 받아온 이유들을 위한 절차와 지원이 필요하다.
7-2
5. 다음 중 건강을 위한 교직원의 책임에 대한 내용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① 응급상황뿐 아니라 기관과 정기적으로 접촉한다.
② 개별 유아들의 건강 데이터를 얻는 것은 물론 유아를 돌봄에 있어 특정한 요구 를 다루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③ 관리자는 기관에서 각 유아에 대한 의학적 상세한 발달적 건강이력을 얻어야 하 고 정보에 익숙해져야만 한다.
④ 매일의 생활에 기초하여 체계적으로 해야 한다. 피부색, 표정, 목소리, 외모, 분 위기, 기질, 고통과 아픔에 대한 반응, 활동 수준, 행동 패턴 등이다.
6. 다음 중 건강을 위한 관리자의 역할로서 알맞은 것은? 1
① 유아와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건강서비스, 정책, 절차를 모두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다.
② 매일의 일과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건강 교육을 제공한다.
③ 건강문제에 대해 상담한다.
④ 의사, 간호사, 혹은 유아를 정기적으로 다룬다.
7. 다음 중 건강을 위한 교직원의 역할로서 알맞은 것은? 2
① 유아가 부상당하거나 아플 때 부모와 연락하고 필요시 응급 전문가와 연락하는 것을 포함하여 적절하게 조치를 취한다.
② 깨끗하고 안전하고 위험성이 제거된 건강한 환경을 유지한다.
③ 응급상황 뿐 아니라 기관과 정기적으로 접촉한다.
④ 건강문제에 대해 상담한다.
8. 다음 중 건강상담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
① 기관의 건강상담자는 의사, 간호사, 혹은 유아를 정기적으로 다룬다.
② 주요업무로는 건강 문제에 대해 상담한다.
③ 상담자와의 관계가 유동적이어야 하며, 매뉴얼 등을 상담자와 공유한다.
④ 아픈 유아들은 보호해 주어야 한다.
7-3
9. 다음 중 교육기관에서의 아동건강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초기 유아기 동안 유아들은 평생 동안 갖게 될 습관과 태도를 형성한다.
② 건강교육은 건강한 환경과 건강한 어른의 행동에서 가장 잘 작용한다.
③ 기관, 유아, 교직원, 부모들의 공통적인 노력이 중요한다.
④ 건강한 환경을 만들려면 무엇보다 부모의 좋은 행동이 모범이 되어야 한다.
10. 다음 중 효과적인 건강교육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유아의 학습과 이해수준이 적절할 때
②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될 때
③ 전반적인 교육과정 분야에서 균형을 이룰 때
④ 구체적일 때
11. 다음 중 건강교육의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건강교육은 신체적인 건강과 안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
② 개인적인 건강, 주위 사람들의 건강 그리고 그들의 세계에 대한 학습할 기회를 유아들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③ 심신의 건강과 기질의 변화, 유전과 같은 주제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
④ 건강교육내용의 주제로써 성장과 발달, 영양을 들 수 있다.
12. 다음 중 교직원과 부모에 대한 건강교육 및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건강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② 유아에게 사회적으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한다.
③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모범을 제공한다.
④ 유아를 위한 안전한 가정의 토대가 중요함을 인식한다.
제 8강
8-1
1. 다음 중 유아의 건강을 위한 환경조성과 거리가 먼 것은? 4
① 손 씻기 ② 살균 소독하기
③ 일회용 장갑사용 ④ 일회용 컵사용
2. 다음 중 손 씻기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
① 손 씻기는 전염병을 막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이다.
② 손을 깨끗하게 씻지 않는 것이 감염을 가져오는 기본적인 원인이다.
③ 교사는 유아들이 자신의 손을 정확히 씻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④ 손을 씻을 때 사용하는 세면도구는 개인소지품만 사용하도록 지시한다.
3. 다음 중 손을 씻을 때 주의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흐르는 물을 사용해서 씻는다.
② 적어도 5초 동안 손을 문질러야만 한다.
③ 흙이나 비눗기가 사라질 때까지 잘 행군다.
④ 종이타월을 이용해서 수도꼭지를 잠그는 것이 좋다.
4. 다음 중 위생공간 조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① 유아가 좁은 공간에 있을 경우 서로에게 좀 더 자주 감염된다.
② 넓은 공간에서는 장난감과 설비를 최소화 한다.
③ 가능한 한 유아가 실외에 나가는 것을 최소화 한다.
④ 혼합 연령일 경우 질병의 전염을 제안하도록 대집단을 유지하도록 한다.
8-2
5. 다음 중 실내공기 조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2
① 실내 온도를 겨울에는 20~28℃를 유지하며, 여름에는 18~24℃를 유지한다.
② 에어컨은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서비스 받는다.
③ 겨울에는 항상 보든 방에 창문을 받아 따듯하게 유지한다.
④ 실내 공기의 질은 유아와 교사의 건강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6. 다음 중 실내 공기오염을 줄이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미술용품이나 세제성분은 확인 후 사용한다.
② 적절한 환기구멍이 있는 난방기와 요리기구들을 사용한다.
③ 식물을 키울 때는 실외에서 키울 수 있도록 한다.
④ 건물과 단열재에서 포름알데히드와 석면에 대한 안전성을 체크한다.
7. 다음 중 안전한 음식물 관리를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 지 않은 것은? 1
① 일회용 종이팩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② 개인음식이 아닐 때 영.유아가 절대 음식들을 함께 먹지 않도록 한다.
③ 음식물은 기저귀 가는 영역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다룬다.
④ 음식물과 음식 기구들은 교실용품과 분리시킨다.
8. 다음 중 오염된 물건 관리에 대한 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더러워진 물건은 즉각 덮게 있는 휴지통에 넣는다.
② 장난감들은 정기적으로 날짜를 정해놓고 그날에만 씻고, 소독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칫솔, 개인용품에 라벨을 붙여 자신만이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시킨다.
④ 매일 카펫영역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한다.
8-3
9. 다음 중 활동에서의 위험 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이야기활동 ② 장난감 영역활동
③ 물놀이 ④ 수영장
10. 다음 중 물놀이시의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물놀이 탁자는 표백제로 청소와 소독이 되어야 한다.
② 적어도 날마다 깨끗한 물로 채워져야 한다.
③ 유아가 탁자에서 놀이하기 전에 탁자를 깨끗이 닦도록 해야 한다.
④ 날마다 모든 물놀이 장난감을 씻고 소독한다.
11. 다음 중 장난감 영역 활동시의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
① 영아가 사용하는 모든 장난감들은 입에 대기 때문에 질병의 확산 위험이 있다.
② 구강용 장난감은 세척되고 헹구고 소독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한다.
③ 장난감을 만일 입으로 가져갔을 경우 거즈로 닦아 다른 영아가 사용할 수 있도 록 한다.
④ 더럽혀졌을 경우 자주 씻어주어야 한다.
12. 다음 중 수영장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2
① 수영장은 위험가능성이 있으므로 항상 교사의 감독이 요구된다.
② 수영장에서 천기저귀나 고무팬츠는 필터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고 일회용 귀저기를 사용한다.
③ 익사나 접근 가능한 위험의 기회를 막기 위해 허가된 안전 규칙에 따라 수영장 에 울타리를 치고 평소에는 잠가둔다.
④ 잘 보이는 곳에 풀장의 사용에 대한 안전규칙들을 붙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