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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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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사항 |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0 |
형태 |
iii, 98 p. ; 26 cm |
주기 |
[학위논문주기] : 학위논문(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2000 [서지주기] : 참고문헌 포함 [해제주기] : kor 본 연구는 조사 연구를 통해 우리 나라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갈등의 현황 파악과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문제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나라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 의식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나라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직으로서의 위상 제고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질적자료와 양적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우리 나라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윤리적 갈등은 크게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 형성?유지와 관련된 갈등과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위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문제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리 나라 사회복지사들이 실천에 문제가 되는 것으로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윤리적 갈등은 주로 기관과 관련된 갈등이었으며,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는 윤리적 갈등은 주로 클라이언트와의 윤리적 갈등이었다. 셋째, 우리 나라 사회복지사들은 윤리적 갈등에 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상황, 욕구 그리고 자원의 순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윤리교육 경험 및 훈련에 있어서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사들은 윤리에 대해 지식의 차원에서만 교육받을 뿐 이를 가치관으로 충분히 내재화하지 못하고 있었다. 다섯째,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한 사회복지사들의 인식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들의 윤리적 실천과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지침이나 기준의 역할을 거의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복지 실천의 윤리적 측면을 강화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윤리교육과 훈련의 강화를 제안한다. 이러한 가치와 윤리에 대한 교육이 사회복지 교육에 있어서 기준점이 되어야 할 것이며 일선의 사회복지사들에게도 윤리적인 실천을 위한 재교육과 훈련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기관의 운영에 있어서 보다 사회복지전문기관의 성격에 맞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운영이 되도록 개선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각 기관에서는 기관의 성격과 서비스 특성에 맞추어 기관 종사자들의 윤리적 실천을 규제하고 윤리적 갈등이 발생했을 때 지침이 될 수 있는 기준을 정립하여 기관종사자들의 윤리적 실천을 독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현재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현재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보다는 보다 실질적으로 일선의 사회복지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사회복지 실천의 윤리적 문제는 전문직의 성숙과 더불어 향후 계속적으로 관심이 증가되리라 생각된다. 실천의 윤리적 측면의 강화를 위해서는 사회복지 환경의 변화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실천가의 인식과 태도가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복지 실천가는 항상 사회복지의 근본적인 사명을 잊지 말고 이를 실천으로 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아울러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개입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
언어 |
Korean ( Use for related Korean languages and dialects ) |
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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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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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기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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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보 (원문/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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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번호 |
00003271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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