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토론
배송자(신라대학교 막걸리세계화연구소장)
2000년도부터 발효식품의 하나인 막걸리에 관심을 가지고 그 효능에ㅔ 관해 현재까지 연구해 왔다.
2001년 막걸리의 암세료성장저지 효과와 지질개선 효과가 있음을 KBS News를 통해 전국에 알려지면서
소위 ‘막걸리의 부활’이 시작되었다고 본다. 2005년 여러 종류의 Color 막걸리 개발을 거쳐 2008년 9월
막걸 리가 고혈압 유발 효소 저지효과가 있음을 전국 언론 방송등에 알리고 나서 막걸리의 판매량이
직선적으로 증가한 원인이 되었음을 말씀드리고자 한다.
올해에는 폭풍적 인기하에 막걸리의 소비문화가 급격히 형성되었고 애음가들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
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정부에서도 막걸리 세계화에 관심을 가지고 2009년 8월 농수산식품부에서
‘우리술 경쟁력 강화방안’이 발표되어 현재 체계적인 작업에 들어가고 있다. 조상의 슬기가 베어있는
발효식품인 막걸리, wellbeing시대에 맞는 건강음료 막걸리를 ‘우리나라 대표 술로하여 국내는 물론
세계화에 그 목적을 두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명칭의 단일화 급선무 (탁주, 막걸리 명칭의 단일화)
- 국내 - 막걸리로 통일
- 국외 - 영문표기의 단일화(Makgeolli) 전통주를 sool로 한다고 했는데 너무 광범위한
이름이 아닌지...막걸리세계화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고유명이 필요함
2. ‘막걸리 세계화’는 과학화가 뒷받침 되어야
-늦은 감이 있으나 각 대학교, 연구소 중심 R&D 추진에 속도를 내어야 함.
-늦은 것이 제일 빠르다는 진리를 실천해보자.
우선 표준화작업이 급선무이다
-원료의 표준화 (양조용 쌀.밀 개발 등 막걸리 원료용 곡류 개발)/누룩.개량누룩 등의 표준
화
-공정의 표준화 (발효조건, 숙성조건, 저장조건, 유통기한 설정조건 등)
-관능의 표준화 (지자체별 특화산업으로 필요, 성분에 따른 관능의 표기화)
-분석치의 표준화 (마걸리속의 성분별 표기의 세분화를 통한 표준화_
-미생물 표준화 (막걸리 발효시의 효모, 곰팡이, 세균등의 표준화, DB화)
-용기의 표준화 (용기에 따른 각 표준화사업)등등
위의 표준화를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 품질관리가 시급함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R&D의 활성화가 우선되어야 함
3. 세분화된 막걸리 구격 제정
ㅇ현행 식품공전상의 막걸리의 구격은 에타놀, 메타놀, 진균수(살균막걸리)보존료 등에 대한 규격만
있을 뿐.(더욱 세분화된 조건을 제시해야 함!) 막걸리의 안전성을 위한 품질관리가 시급하다. 현재
막걸리의 제조 방법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들의 품질관리 급선무
- 누룩만을 사용한 생막걸리 (국내유일 - 부산 금정산성 막걸리 -)와 입국으로 만든 일반
생막걸리의 안전성 기준 설정
- 생막걸리 (저장기간 10일) 와 살균막걸리의 저장성 기간 연장
- 일반 막걸리와 첨가 막걸리(과일/야채등 첨가)의 인정성, 저장성
4. 각 제품에 따른 기능성 연구, 제조방법의 과학화
-생산공정개발의 표준화 : 살균조건, 증가조건, 당화제사용조건 등
-HACCP 제 도입 - 막걸리 제품의 위해 요소 제거 등
-각 제품에 따른 기능성 및 효능검증
5. 지역특화 막걸리 개발
: 원산지 지리적 표시에 따른 차별화, 특징개선화를 통한 지역특화제품개발
- 원표에 따른 제조방법의 차이(쌀, 물, 술담그는 용기, 사용균주 등에 따라 각 지역특화 막
걸리 생산)
- 지역농민소득 증대 위한 정책
- 지역 관광 상품 개발(막걸리 체험 문화 정착)
6. 산.학.연 Cluster구축--->(산업화으 지름길)
- 산학연 연구개발(R&D)의 활성화 : 업체의 상품화와 함께 연구도 지원하는 업체의 자세가
필요
-Culster를 통해 정보교환의 장을 만드는 자세가 필요함.업체끼리의 기기심 자제 필요. 국
가 전체 산업으로 발전 가능성 있다.
7. 세제의 정책적 변화
- 현행 주세법상 종가세를 ‘종량세’로 바꾸어야 한다.
(막걸리의 고급화, 체계화 나아가 산업화의 지름길)
- 국세를 ‘지방세’로 전환토록 제의한다.
8. 홍보 급선무
(용기의 고급화, 위생적 차원에서와 함께 체계적 과학적 홍보 돌입!)
- 국내 : 막걸리의 급성장 이유? 영양성분, 효능 등 TV등 대상으로 홍보인쇄물 제작 아니면 정기적으로 신문에 알림 등
- 국외 : 과학화에 기반 둔 체계적 홍보, 외국잡지 홍보등 marketing의 世계화--->(wine의 지혜를 읽자)
9. 막걸리를 온 국민이 자부심을 가지고 좋아하는 술로 격상
- 제조.영양성분등 표기하여 교과서에 수록
- 조상의 슬기를 젊은 세대에게 알리고 전수하도록 하자.
쌀화환 드리미 www.dreame.co.kr 1544-8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