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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2장 * 찬송: 94/ 242/ 359/ 350/ 479 새찬송가 620장: <2:1-7 교회공동체의 기도> 1절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 그러므로: 앞 부분의 결론임을 말한다. 선한 싸움을 싸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누, 기도, 도고, 감사! - 모든 사람을 위하여 : 열린 교회 공동체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무엇으로 나타나는가? 기도! 기도의 범위(영역)을 넓히라. 왕같은 제사장 처럼, 우리 자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한 필요와 요청과 갈망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 가야 한다. 모든 사람들 특히 로마제국의 황제들과 관리들을 위하여 하라는 것이다. 왜? 구원을 얻도록 * 사례/ 사도바울과 아그립바 왕 -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 교회가 세상에 하는 최우선, 최고의 봉사 중 하나는 무엇인가? 기도! 선한 싸움의 방법은 무엇인가? 진리 곧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님의 검이다. 간구와 기도는 영적 전쟁에서 무전기나 전폭기와 같다. 도고=중보기도. - 감사(헬라어. 유카리스티아스): 감사는 주님의 성만찬을 가리키는 용어에서 왔다. 성찬에 참여할 때 우리의 가장 올바른 태도와 반응은 감사이기 때문이다. 선한 싸움에 '감사'는 아주 중요한 덕목이다.
2절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 임금들: 로마 황제들. 의로운 통치자인지 아닌지를 차별/구별하지 않는다. 세상의 악과 불의와 싸울 때의 강력한 무기는 무엇인가? 데모보다 기도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영적인 선한 싸움을 싸우라. 내가 싸워야 할 일과 품어야 할 사람을 구분하라. -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롬13:1-7/ 벧전2:13-17 참조)을 위하여 하라: 왜? 그분들이 구원을 얻도록! 기도의 영역이 어느 정도 넓어지기를 원하시는가? 구원을 위한 기도를 하라! 기도는 모든 성도의 의무다. - 모든 경건 : 목회서신에서 애용되는 단어다. 믿음에 근거한 삶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 경건이란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람에 대한 존엄과 존경심으로 삶을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딤전 3:16/ 4:7/ 6:3-6, 11/ 딤후 3:5/ 딛1:1). -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자체가 목적이 아니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장애 없이 전하기 위한 유리한 전제를 위한 것이다.(하워드 핸드릭슨 디모데전서 참고). 기도하라는 더 큰 목적은 무엇인가? 모든 사람의 구원! 구원은 하나님으로 부터 사람에게로. 전도는 기도로 부터 시작한다.
3절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善)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 구주 하나님: 하나님의 어떤 측면을 강조하는가? 구주(救主). 구원자는 성삼위일체 하나님 뿐이시다.
* 4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眞里)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겔18:23/ 딛2:11).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 "하나님은 모든 그리스도인이 선교적 삶을 살고, 진리를 가르치시는 랍비 예수님의 삶을 살기를 원하신다!" - 예수님, 사도이며 랍비이시다. -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 영지주의자들의 가르침과 다른 것이다. 보편 구원론을 말하는 것이 아닌, 인종, 혈통, 지위, 신분, 남여의 구분 없이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의 마음으로 구원 받으시기를 원하신다. 바울(내가)이 구원받기 까지 하나님은 참으시되, 오래 참으시고, 모든 것을 참으셨도다! 그러므로 우리도 인내하면서 영혼의 추수에 참여해야 한다. - 구원을 받으며: 멸망받지 않는 것이다(요3장 16절). -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니라: 진리를 안다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의 말씀과 사역! 인격과 행위! 구원의 소식인 복음의 신뢰성을 통찰하고, 몸과 마음으로 진리를 받아들이고, 진리되신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것이다. 그 결과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을 말하는 것이다(딤전4:3, 딤후 3:7 요이1). 하나님의 소원은 인종, 신분, 성별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을 나타낸다.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이다. 영지주의 가르침과 달리 하나님은 신앙의 엘리트만 구원읠 진리를 알고, 구원받기를 원하시는 것이 아니다. 나는 영혼 구원을 위한 기도와 전도에 동참하는가? 하나님은 주권자이시며 구원의 주님이시다. 하나님은 인격적이시다. - 원하시느니라: 어느 정도로 원하시는가? 예언자를 얼마나 많이 보내셨는가? 독생자를 주실 정도로 원하신다. 누가복음 15장의 아버지와 두 아들 그리고 제3의 아들은 누구인가?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는 것이 하나님이 원하시는것 기뻐하시는 것이다!
5절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참고. 요일4:1-3). * 참고도서 : 내촌감삼전집 4권 189쪽. -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 유대인도 안다. 이슬람교인도 안다. 그리스도인도 동의한다.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기를 원하시는 이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은 누구신가? 아버지이시다(누가복음 15장). 아버지의 마음으로 원하신다! -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그러나, 여기서 부터는 유대인과 그리스도인, 이스람과 기독교가 갈라진다. 기독교의 유일성이 드러난다.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만이 유일한 중보자라고 한다. 성경과 반대되는 교훈이다. 종교라고 다 같지 않다!
6절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 모든 사람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 누구를 생각하셨는가? 나, 너, 우리, 그들... 모든 사람, 유대인과 헬라인, 한국인과 일본인과 중국인... 모든 민족이다! -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대속물 = '속전'(개역성경). 예수님은 우리가 구원받기를 어느 정도로 원하시는가? 영혼 구원은 하나님의 소원이며, 그리스도 예수의 소원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신을 내어 주셨다. 예수 그리스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우리를 포함한 모든 사람의 대속물이다. 속전은 노예시장에서 속전을 지불하고서 자유를 얻게 할 수 있는 돈이다. 주님 앞에 나는 얼마나 자신을 대속물로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해서 나 자신을 드리는가?
7절 이를 위하여 내가 복음 전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 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 이를 위하여 내가: 핍박자, 폭행자 바울 사도에게 구체적, 개인적으로 적용되었다! 주님을 핍박하는 자라 할지라도 구원받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마음이여! 공허한 사랑이 아닌,구체적 역사하시는 분, 하나님! < 사례/ 북한선교를 하시는 모퉁이돌 선교회 이삭목사님의 간증> 고문한 자들도 예수 믿게 하시려는 주님의 긍휼과 사랑이여!
매우 충격이며 감동의 간증이다. 중국인 경찰(공안) 4명이 목사님을 너무 지독하게 고문한 내용과 그런 과정속에서 하나님을 찬양을 했다. 예수님 때문에 그 모든 고난을 욕하지 않고, 견디셨다. 전기고문에 기억상실중에 걸리고 자기 대변을 소변을 먹으며 그 기간을 견디셨던다. 무지막지한 고문을 행했던 사람이 마지막으로 목사님을 숙소로 데려다 주면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하루에 70명을 고문하는데 모든 사람들은 우리를 향해서 욕하고 저주하는데 선생은 찬양을 부르고 어떻게 우리를 욕하지 않소? 예수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었는데 고문으로 인해서 몸이 온전하지 않아서 걸을수도 말을 할수도 없는 지경이었다 하신다 , 당연히 욕해야 하고 당연히 저주 해야 하고 그욕과 저주를 들으면서 그것이 원동력이 되어서 더 강하게 고문하게 되는 그런 악순환가운데 ,얼마나 이상한 일인가 욕하고 저주해도 모자란데 , 욕하지 않으시고 저주하지 않으시고 그모든것을 견디고 찬양하는 모습을 보고 영적인 갈급함이 생겼다. 하나님은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 복음은 무엇인가? 무엇인가? 13년이 지나 중국에 가게 되었는데 그들이 다 목사안수를 받고 목사가 되어 있었다고 한다. 하나님은 내가 견딜수 없는 고통가운데 있을 때 그가운데서도 일하시는 하나님이시구나 ... 내가 고통받을때 하나님은 그 때 뭐 하셨나요. 그 고문을 피하게 해주실 수도 있었을켄데, 하나님 왜 그랬나요? 이삭 목사님은 그 이후에 하나님 께 울면서 고통 속에 부르짖었다고 한다. "그때 내가 일하고 있었다고... " 하나님의 사람들이 가는 길은 이런 길이구나. 예수님이 가신 길은 자기 죄로 인한 것이 아니다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신 길이다 , 성경에 예수님이 채찍에 맞은 것도 십자가의 처참한 죽음도 자세하게 묘사하지 않고 있다. 한 줄로 한 페이지로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것도 제자들의 눈으로 본 객관적인 기술이다 , 난 간증을 들으면서 예수님의 이야기를 생각하게 된다. 더 자세하게 그분안에 고통을 그릴수 있었을 텐데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그리지 않는다 고난의 종으로 오신 주님을 이사야 선지자는 53장에 유대인들에게 얼마나 미움을 받았는지도 자세하게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지 않다 겟세마네에서 주님의 기도를 히브리 기자는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외하심을 인하여 들으심을 얻었다고 기록한다 겟세마네의 영혼의 깊은 밤에 하나님을 만나신 주님 , 그분의 심정이 어떠 했을까? 주님은 어떤 기도를 했는지 구체적이지 않다. 단지 할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난 주님에 대해서 더 깊게 알고 싶어졌다 겟세마네에서 만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었는지 무슨 대화를 하셨는지 , 채찍에 맞으시는 주님의 마음과 그 자리에서 육신의 고통을 견디시면서 주님안에 얼마나 깊은 신음이 있었는지, 그 모든것을 이기게 하신 힘은 무엇인지 , 십자가에 달리기 위해서 두 손에 못이 박히고 십자가가 높이 매달려 있을 때 주 안에 깊은 고통의 세계를 내가 안다면, 이것이 모두 나를 위한 것임을 내가 안다면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이렇게 살 것인가? <나아만 장군의 시녀/ 그가 구원받기 위하여, 파송을 받았다면... ?> - 복음 (그리스도를) 전하는 자: 직분의 목적은 무엇인가? 복음을 위하여 헌신하게 하시는 것이다! - 거짓말이 아니니: '참 말' , 정직에 대한 선서는 사도의 권위를 드러내는 것이다. - 이방인의 스승(딤후2;11/ 딤후4:3)이 되었노라: 바울의 사도권을 부각시킨다. 바울 사도의 강한 확신이 나타나있다. 긍휼히 여김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은 없다.
<< 딤전 2:8-15 정절과 선행으로 단장 >> 8절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벧전 3:7). - 각 처에서 : 에베소(공). 모든 곳이 다 기도의 처소다. - 분노와 다툼이 없이: 분노와 다툼의 손인가, 기도하는 거룩한 손인가? 분노와 다툼으로 하나님의 의를 이룰 수 없다. - 거룩한 손(벧전3:7)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고대의 기도하는 자세다. 남자의 '기도', 여자의 '선행'(사랑의 실천). 두 가지가 병행되어 복음이 생명의 강수가 되어 영혼 속으로 흘러간다! 이사야1장의 '피묻은 손'. 거룩은 오직 그리스도의 의를 통하여 얻을 수 있다. 거룩한 손을 드는 것은 십자가와 부활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다. - 분노 없이: 참된 기도는 분노와 병존할 수 없다. 분노하던지 기도하던지. 분노는 기도를 막고, 기도는 분노를 막는다. - 다툼(논쟁)없이: 논쟁과 기도는 공존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향한 태도는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에 영향을 준다. -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진리와 더불어 기도는 선하고(3절) 거룩한 영적 싸움의 방식이다. 진정한 기도는 온정주의와 비판 사이에 있다.
9절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벧전 3;3-5). - 이와 같이 여자들도: 영지주의 이단에 속한 여자들은 주도적이며 공격적으로 전도하였다는 배경을 이해하라. * "여성에게 있어서 검소한 복장과 장식은 짐마차 한 대 분의 진주보다 잘 어울린다"(마르틴 루터).
10절 오직 선행(善行)으로 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딤전 5;10). - 오직 선행으로 : 선한 열매(선행)는 하나님의 은혜의 열매이며, 믿음의 열매이기도 하다. 외모보다 선행으로 단장하라. 그리스도 안에서의 선행은 천국의 세마포다.
11절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 여자는 : 영지주의 이단들은 여자들이 주도적이며 공격적으로 전도하였다는 배경을 이해하라(12절, 5;13/ 딤후3:6/ 참조).
12절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 여자도 남자의 권위를 존중하면서 섬김과 리더십을 발휘하고 가르칠 수 있다. 디모데 전서를 쓸 당시의 배경적 상황을 알면 본문을 이해 할 수 있다. 당시 교회가 영지주의자들의 위협을 당하고 있었다. 그 집단에서는 여자들이 주도적이며 선교적으로 공격적인 역할을 하였다(딤전2:12/ 5:13/ 딤후 3:6). 이런 자들이 교회 안에 들어왔다고 생가하면 그 영향력이 교회를 얼마나 어지럽힐까! <네러티브로 성경읽기, 이연길, 에피슬출판사, 141쪽>
13절/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 남녀의 지위와 역할과 태도는 창조의 원리에서 찾는다.
14절/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15절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남자와 여자는 서로 우열과 차별은 없으나 차이는 있다. 영지주의자들의 주장(11-15절)은 여자들이 주도적이며, 하나님의 선물(5;14/ 딛 2:4) 로서의 성적 역할을 부정하다 - 혼인, 부부성관계, 자녀출산의 포기를 요구했다(4:3). 여자가 여자 다움을 막는 것은 이단적이며 이교적인 가르침이다. 먼저, 믿음, 사랑, 거룩함에 거하는 것이 전제되는 것이며, 해산함으로만 구원얻는다는 독립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영지주의적 구원관의 잘못된 것과 반대됨을 가르쳐주는 말씀이다. 참고도서 1. 레노바레 성경, 두란노출판사. 2.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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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절. 주 예수님의 지상명령. 인천 인구가 몇 명인가?
사도행전 1:8 보다 전도에 중요힌말씀이다!
. 구원이란? 1.죄사함 2.하나님자녀 마귀자녀. 권세. 선포하라! 3천국 4.평안 돈보다! 5. 감사! 윈망불평아니다
4절. 원하시느니라:하나님의 소원! 소원의 통일!
다윗의 마음은 누구워 마음인가? 주기도의 아버지의 뜻!
하나님 아버지의 소원을 아들이 십자가 지기까지 사역하시고 오대제사의 제물로 순종하셨다. 원하실 뿐아니라 독생자를 보내시고 성삼위 하나님은 12사도 외에 사도 바울을 명하시고 보내셨다. 넘치는 열정과 바람이여! 바울 사도는 복음의 빚진자로 복음전도자가 되게하셨다.
1절. 기도: = 8절. 스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감사: 비판이나 요구 데모가 아니다. 남자들은 기도 기도 기도 그리고 감사! + 여자들은 선행! 기도는 사도적 사역이다 십자가에 동참하는 것이다
6절. 증거할 것이라: 복음 전한다.
8절. 기도의 손: 손은 사역을 말한다. 가장큰일이다 구원사역에 동참한다. 기도의 손으로 참여한다!
15절. 구원을 위하여 화장하라
2017년 9월 매일성경
【提前 2:1】 我劝你第一要为万人恳求、祷告、代求、祝谢,
【2】 为君王和一切在位的,也该如此,使我们可以敬虔、端正、平安无事地度日。
【3】 这是好的,在 神我们救主面前可蒙悦纳。
【4】 他愿意万人得救,明白真道。
【5】 因为只有一位 神,在 神和人中间,只有一位中保,乃是降世为人的基督耶稣。
【6】 他舍自己作万人的赎价,到了时候,这事必证明出来。
【7】 我为此奉派作传道的,作使徒,作外邦人的师傅,教导他们相信,学习真道。我说的是真话,并不是谎言。
【8】 我愿男人无忿怒,无争论(或作“疑惑”),举起圣洁的手,随处祷告。
【提前 2:9】 又愿女人廉耻、自守,以正派衣裳为妆饰,不以编发、黄金、珍珠和贵价的衣裳为妆饰,
【10】 只要有善行,这才与自称是敬 神的女人相宜。
【11】 女人要沉静学道,一味地顺服。
【12】 我不许女人讲道,也不许她辖管男人,只要沉静。
【13】 因为先造的是亚当,后造的是夏娃;
【14】 且不是亚当被引诱,乃是女人被引诱,陷在罪里。
【15】 然而,女人若常存信心、爱心,又圣洁自守,就必在生产上得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