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씨는 중국 상곡(上谷) 지방에서 유래한 성씨이다. 본관은 《조선씨족통보(朝群氏族統譜)》에 영평(永平)· 열산(烈山:간성 속현) 두 본이 전한다.
영평 마씨는 고려 태조 때의 마원(麻煖)의 후예로 알려져 있으나,
1597년(선조 30) 정유재란(丁酉再亂) 때 원병을 이끌고 왔던 명나라의 제독 마귀(痲貴)의 증손 순상(舜裳)이 뒤에 조선에 귀화하여 후손이 합천(陝川)에 뿌리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
2 묵천마씨 장흥마씨 미 상 |
시조 = 馬 黎 마려는 오간등 10여명의 신하와 함께 온조왕을 따라 병사들을 인솔하여 위례성에 십제국(백제)을 세워 온조를 왕으로 세움백제 멸망후 마 육황[마 육침]을 중시조로하고 8대손인 마순흥이 고려 정종때 문하시중 평장사에 아들 마 점중이 목주군에 봉해지자 본관을 목천으로 하였다, 마 점중이 아들 마 현, 마 혁인 형제가 있는데 마 현은 목천 마씨의 1세조, 혁인은 장흥마씨의1세조가 되었다 |
3 烈山馬氏 열산마씨 明 代 |
마씨는 열산, 영평등 2개의 본관으로 전하나 상계는 알수 없다,고려 태조때 개국공신 마 난 이 영 평 마씨고, 1957년 정유재란때 명의제독 마난이란 사람의 증손자 마 순상이 귀화하여 생긴 마씨다 |
4 陜川馬氏 합천마씨 명 대 |
1957년 정유재란때 명나라 제독으로 마 난의 증손자 마 순상이 귀화하여
생긴 마씨이며 합천지방에 살고 있다,열산 500, 영평 425명 (2000년) |
5 江華萬氏 강화만씨 명 대 |
만씨는 임진왜란 때 우리나라에 왔던 명나라의 경리사(經理使) 만세덕(萬世德)의 후예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신라 진평왕 때의 만세(萬世), 경덕왕 때의 만종(萬宗)이 있고,
고려 때의 만세(萬歲), 신종(神宗) 때의 최충헌(崔忠獻)의 사노비로 노예해방을 부르짖은 만적(萬積) 등의 이름이 보이나 자세히 살필 수가 없다.
다만 중국에서 귀화한 성씨인 것으로 추측된다1592년 (선조 25)임진왜란때 원병으로 왔던 명나라의 만 세덕의 후예로 알려진다 |
6 忠州梅氏 충주매씨 명 대 |
본관은 충주(忠州) 하나 뿐이다.
《대동운부군옥(大東韻府群玉)》에 그 조상이 중국 산동성(山東省)에서
우리나라로 귀화하여 매씨(梅氏)로 성을 받고 충주(忠州)에 관향을 두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 중조때 황간의 매 한손이 아버지 병환에 손가락을 잘라 효성을 다하여 후에 정문이 세워졌다고 한다, |
7 新昌孟氏 신창맹씨 명 대 |
명확한 기록이 나타나는 것은 맹자(孟子)의 51세손 의(儀) 때부터이다.
의(儀)는 고려 충렬왕 때 사람으로 충선왕 때 신창백(新昌伯)에 봉해졌으므로 본관을 신창(新昌)으로 하게 되었다.
맹씨는 주나라 시조 희후직(姬后稷)의 22대 노환공(魯桓公)의 아들 경부(慶父)는 처음엔 중손(仲孫)이라 불렸는데, 그후 맹손(孟孫)으로 사기(史記)에 기록되어 맹(孟)자를 성으로 삼았다고 한다,
우리나라 맹씨는 맹자(孟子)의 40세손 승훈(承訓)이 서기 888년(신라 진성여왕2) 당으로부터 유교를 전파하기 위하여 온 데서부터 시작되었다, |
8 西蜀명氏 서촉명씨 명 대 |
시조 = 명 옥진 원나라 말에 촉에 살다가 1393년 성도에서 황제가 되고 국호를 대 라 했다,
1366년 명 승ㅇ이 왕위를 계승하나 명나라에 패망하고, 1372년(고려 공민 21)귀화하자 공민왕이 양현을 주고 송도에 살게 함으로 명씨가 생겼다,
조선 개국후 태조가 예를 다해 화촉군에 봉하고 태종때 충훙세록을 내렸다, 명 옥진을 시조로 황제로 있던 서촉을 본관으로 했다,
연안을 본관으로 명씨도있다 |
9 咸平牟氏 함평모씨 송 대 |
시조 = 모 경 중국 관서 홍농사람으로 손나라 흠종때 이부상서, 대사마 대장군에 올랐다,
고려 1125년(인종 4)이 자겸의 난이 나니 사신으로와 난을 평정하는 공을세워 일등공싱에 서훈되고 귀화하여 평장사 직책과 모함(함평0)군에 봉해져 본관을 삼았다, |
10 光州毛氏 광주모씨 미 상 |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는 백제의 장군으로 신라의 대야(합천)성을 함락한 모척,신라 원성왕때 집사잘 ㄹ 지낸 모 초, 궁예의 휘하에서 활약한 모 흔 등이 나오나 현제의 모씨와의 관계는 고증할 자료가 없다 현 모씨는 중국 광주를 본관으로 하는 귀화성으로 볼수 밖에없다, |
11 廣寧墨氏 광령묵씨 명 대 |
묵씨는 본래 중국의 성씨로서, 주나라 무왕(武王) 때 사람인 백이숙제
(伯夷叔齊)의 후손이라 전한다
시조 = 墨 泗 중국 양주사람으로 명의 병부상서를 지내다 귀화해 광령(양주)를 본관으로 했다 |
12 遼東墨氏 요동묵씨 명 대 |
요동 묵씨는 중국 성씨로 묵 사로 불리는 묵 적은 춘추전국시대에 사회겸에서를 주창한 사상가로 유명하고, 명나라 혜종때 묵 인은 부사를 지냈다,
광령과 요동묵씨로 나뉜다 그러나 한 시조 인것같다 , |
13 驪興閔氏 여흥민씨 원 대 |
민씨는 중국 산동성(山東省)의 민가둔(閔哥屯)이라는 곳에서 연원한다.
공자(孔子)의 10제자중 하나인 민자건(閔子騫)의 후손 민칭도(閔稱道)가
사신으로 들어와 여흥(驪興:여주)에 정착한 것이 시초가 된다. |
바 열 |
1 班 氏 반 씨 미 상 |
중국 상국의 전 욱의 후예로 초나라때 초 반의 후손이 그의 이름을
반씨 성으로 삼았다고 한다 |
2 尙州方氏 상주방씨 원 대 |
결성,경주,군위,김해, 나주,남원,무안,상주, 수안,신창,안산 양산, 안성,양,진주,충주,해남 등 (30)19본으로 2000년통계 81710명
(58위)이다 |
3 溫陽方氏 온양방씨 당 대 |
중국 염제 신농씨의 13세손 방뢰가 하남지방 살때 방씨성을 받았다
온양방씨의 시조 方 智 방뢰의 134세손이며 당나라 한림학사로 신라 문무왕(669)신라에와 설총과함께 육례구경대지를 밝힌 동방유학의 한사람이다
방지~ 방운까지 문헌이어 방 운을 1세조로 하고 있다
상주, 신창, 군위는 온양방씨로 합본되었다, |
4 南陽房씨 남양방씨 당 대 |
시조 = 房 系弘 중국 요임금의 아들 단주가 房邑의 候로 봉해져 지명인 성을 본으로 삼았다,
고구려때(당나라 정관 17)8학사를 파견할때 단주의 후손 재상인 방 현령의 둘째 아들방 준이 8학사의 한사람으로 와서 남양에 정착하여 살면서 남양을 본관으로 했다,후대는 알수 없으나 고려때 벽상공신 삼중대광보국 방 계홍을 1세조로 한다 |
5 開城龐씨 개성방씨 미 상 |
시조 = 龐 斗賢 중국 주나라 방위장군의 후손으로 전하며, 방 두현은 고려때 노국공주를 따라온 6시랄 8학사의 한사람으로 개성에 정착하여 개성을 본관으로정했다 |
6 水原白氏 수원백씨 당 대 |
시조 = 白 于經(시호 문경)중국 소주 사람으로 황제 헌원의 16세손 을병의 후손이다,
780년(신라 선덕 1)경주 계림의 자옥산 아래 정착하여 좌복사공다사도에 이르렀다
후손이 그를 시조로 하고 경명왕때(신라 54대)중랑장을 지낸 백 창직을 중시조로한다,
백 창직의 증손자 명휘가 고려때 대사마 대장군으로 수원군에 봉해졌다,
(염포백씨, 부여백씨, 대흥백씨도 수원백씨에서 분관 했다 |
7 錦城范氏 금성범씨 미 상 |
시조 = 范 承祖 원나라의 예부시랑으로 노국공주를 배종하여 와서 아들 범 유수는 문하시랑으로, 여진의 난에 참가하여 평한공으로 공훈 1등 금성군에 봉해져 본관으로 하였다 |
8 安住凡氏 안주범씨 미 상 |
안주범씨는 단본으로 시조 범 영부의 조상은 중국 하남성 출신으로
고려말 우왕때 문하 안집사로 있었다 |
9 原州邊氏 원주변씨 원 대 |
변씨는 고대 중국의 황제 헌원씨(軒轅氏)에서 시작되었으며, 감숙성(甘肅省) 롱서(朧西)에 살았던 변앙(邊印)의 후손으로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변씨세보(邊氏世譜)》에는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誌)》의 '촌락성일변(村落姓一邊)'이란 기록을 토대로 하여 신라 시대에서부터 황주(黃州)에 정착해 온 호족의 후예로 적고 있으며, 또한 일설에는 신라의 고승 균여대사(均如大師)의 아버지인 변환성(邊煥性)이 서기 672년(신라 문무왕 12) 당나라의 외교관으로 활약하고 만년에 황주(黃州) 둔대엽촌(遁臺葉村)에 살았다는 기록이 보인다.
변씨의 본관은 황주(黃州)·장연(長淵)·원주(原州)를 비롯하여 가사(加思:
문경)·전주(全州) 등 무려 84본까지 있는 것으로 문헌에 전해지나, 모두가
같은 근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
10 長淵邊氏 장연변씨 송 대 |
변씨의 본관은 황주(黃州)·장연(長淵)·원주(原州)를 비롯하여 가사(加思:
문경)·전주(全州) 등 무려 84본까지 있는 것으로 문헌에 전해지나, 모두가
같은 근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
11 黃主邊氏 황주변씨 송 대 |
변씨의 본관은 황주(黃州)·장연(長淵)·원주(原州)를 비롯하여 가사(加思:문경)·(全州) 등 무려 84본까지 있는 것으로 문헌에 전해지나, 모두가 같은 근원에서 나온것으로 보인다. |
12 草溪卞氏 초계변씨 주 대 |
시조 卞 庭實 변씨는 원래 주나라 문왕의 6째 아들이 曺로 봉해졌다가 후에 노나라 변읍에 봉해지자 변씨로 했다,
숙 진의 후손 변원이 당에서 신라 경덕왕때 사신으로왔다 정착하였다,
상계가 없음으로 고려 성종때 문하시중을 지내고 팔계군에봉하자 변 정실을 시조로 대를 잇고 있다 |
13 密陽卞氏 밀양변씨 주 대 |
초계 변씨에서 분관한 밀양변씨는 변 고적을 1세조로 하나 변 정실을
시조로 하고 후손은 대종회를 같이한다 |
14 沔川卜氏 면천복씨 당 대 |
시조 = 복 지겸 궁예가세운 태봉의 마군장군이다, 궁예가 건국후 폭정이 날로 심해지자 동료 장군 (신 숭겸, 배 현경, 홍 유)등과 궁예를 축출하고 왕건을고려 태조로 옹립한 개국공신이다, 그의 선조는 중국 당나라의 학사로 신라말에오계의 난을 피하여 귀화하여 면천(당진 순성면)정착하여 면천을 본관을 했다, |
15 守城賓氏 수성빈씨 송 대 |
달성, 밀양, 수성, 대구, 영광, 의빈변씨등 5개의 본관으로 2000년 3704명 이다 |
16 大邱彬氏 대구빈씨 淸 대 |
빈씨는 원래 중국의 성씨로 청나라 덕종때 몽고인으로 원외랑을 지낸 후손이 언제인지는 모르나 귀화한 것으로 추정한다, |
17 慶州氷氏 경주빙씨 명 대 |
빙씨는 본래 중국 출신인 빙여경(빙如鏡)이 1467년(세조 13) 사신으로 우리나라에 왔다가 정착하면서 시작된 성씨이다.
세조(世祖)가 그에게 경주부원군(慶州府院君)에 봉하였으므로 본관을
경주(慶州)로 하였다. |
사씨는 본래 중국 성씨로 주나라 때 사질(史佚)이라는 벼슬 이름을 성으로
삼았다고 한다.
문헌에 보이는 본관은 청주(淸州)·거창(居昌)·임강(臨江)·전주(全州)
장사(長沙)· 진주(晋州) 등을 비롯하여 16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있으나 청주를 제외한 나머지는 자세히 알 수 없다.
청주 사씨는 중국 산동성(山東省) 청주(靑州) 출신으로 명나라 개국공신
인 사요(史繇)를 시조로 하고 있다.
《청주사씨족보(淸州史氏族譜)》에 의하면 그는 1372년(공민왕 21)에
우리나라로 망명하여, 경기도 파주군 월롱면(月籠面) 위전리(葦田里)에
정착하였다. 그후 후손들은 선조의 근원지인 중국 청주(淸州)를 본관으로
삼게 되었다 |
2 晉州舍氏 진주사씨 미 상 |
부평사씨 62가구, 태안사 7가구 (전국 72가구 227명)2000년도 |
3 司空 氏 사공 씨 당 대 |
사공씨는 중국 진(晋)나라 가신(賈辛)이란 사람이 사공(司空)이란 벼슬을
지내고, 그 벼슬 이름을 성으로 삼은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효령사공씨세보(孝令司空氏世譜)》에 의하면, 시조는 사공도(司空圖)인데,그는 당나라 희종(僖宗) 때 예부 시랑(禮部侍郞)을 지내고 897년(신라
효공왕 원년) 동료(同僚) 7학사(七學士)와 함께 우리나라에 와 신라의 최치원(崔致遠)과 교유했다고 전한다.
그러나 전하는 문헌이 없기 때문에 자세히 밝힐 수 없어서, 후손들은 고려
충숙왕(忠肅王) 때 판의시사(判儀寺事)에 올라 효령군(孝令君)에 봉해진
사공중상(司空仲常)을 일세조로 하고 관향을 효령(孝令)으로 삼았다. |
4 西 氏 서 씨 청대 |
서씨는 중국에서 시작된 성씨이다.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청나라 덕종(德宗) 때 만주 사람인
서랍희(西拉希)와 몽고 출신인 서림(西林)이라는 사람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
5 折江徐氏 절강서씨 명 대 |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의하면 기자(箕子)의40세손 준(準)이 난을 피하여 서아성(徐阿城:경기도 이천)에 옮겨 살았으므로 후손들이 지명을 따서 성을 서씨(徐氏)라 하였다고 전한다.
신라의 개국공신으로 아성대장군(阿城大將軍)에 오른 서두나(徐豆羅)의
후손 서 신일(徐坤逸)이 이천 서씨의 시조이다.그러나 《만성대동보(萬姓大同譜)》에 부여 서씨의 시조는 백제 의자왕의 아들인 부여융(扶餘降)으로, 나라가 망하자 당나라에 들어갔다가 당 고종으로 부터 서씨 성을 받았다고 하며, 그 후손 서존(徐存)이 중시조로 기록되어 있다. |
6 安陰西門 안음서문 원 대 |
서문씨는 중국 양국(梁國:하남성 북부와 산서성 서남부)의 지명으로서,
정(鄭)나라의 대부가 그곳에 살았으므로 살았던 곳의 지명을 성으로 삼았다고한다.
안음서문씨(安陰西門氏)의 시조는 원나라에서 진사를 지낸 서문담이다.
그는 고려 공민왕의 비인 노국공주를 모시고 우리나라에 들어와 안음군
(安陰君)에 봉해졌다고 한다. 때문에 후손들은 그를 시조로 하고 관향을
안음(安陰= 함양군 안의면)으로 삼았다. |
7 忠州石氏 충주석씨 미 상 |
석씨는 중국 무위(武威:감숙성 감량도)에서 시작되었다.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의 기록에는 석씨의 본관을 충주(忠州)·
해주(海州)를 포함하여 화원(花園:성주의 속현)· 광주(廣州)· 원주(原州)·
양주(楊州)· 홍주(洪州) 등 85본까지 전하고 있으나, 해주(海州)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가 같은 근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
8 海州石氏 해주석씨 명 대 |
석씨는 중국 무위(武威:감숙성 감량도)에서 시작되었다
시조 = 석성은 중국 동명사람으로 명나라 명종 을 직간하여 파직되었다 ,
다시 등용되어 병부상서에 이르고 임진왜란때 공을 세우나 심 유경으로 하여 투옥 되었다,그 아들 석 당 해주에 정착하자 왕이 그를 首陽君에 본적을 해주로 하게 하였다, |
9 寶城宣氏 보성선씨 명 대 |
선씨는 중국 노(魯)나라 대부 선백(宣伯)의 후손인 선윤지(宣允祉)가 사신으로고려에 들어와 정착한 것이 시초이다.
선윤지가 보성(寶城)에서 말년을 보냈기 때문에 그의 후손들이 본관을 보성(寶城)으로 삼았다. |
10 太原鮮于 태원선우 은 대 |
선우씨는 멀리 기자(箕子) 때부터 시작되었다. 기자의 맏아들 송(松)이 장혜왕(莊惠王)으로 즉위하면서 아우인 중(仲)을 우산국(于山國)에 봉하여 나라를 세우게 하였으므로 조선(朝鮮)의 선(鮮)자와 우산(于山)의 우(于)자를 따서 선우씨(鮮于氏)의 성을 삼았다고 한다.
선우씨는 《태원선우씨세보(太原鮮于氏世譜)》에 기자조선 48대 왕위와 마한 9대 왕위를 이어온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기자의 48대손 량(諒)이 용강(龍岡) 오석산(烏石山)에 들어가 나라이름을
황룡(黃龍)이라 하고 l0대를 지냈다.
량의 l0세손 병(柄)에 이르러 고구려 미천왕(美川王)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그후 서민으로 살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를 고증할 문헌이 없어 자세히 밝힐수는 없다.
고려 문종(文宗) 때 중서주서(中書注書:종7품)를 지낸 선우정(鮮于靖)을
일세조로 하고 있다 |
11 慶州薛氏 경주설씨 <동성 이성> |
신라 6촌 촌장
1,시조=거백(居伯)은 당시 진한(辰韓)땅이었던 지금의 경북 월성군 천북면(川北面) 일대의 명호산(明浩山) 고야촌(高耶村)을 다스리던 촌장이었다.
서기 9년(신라 유리왕 9년) 습비부(習比部)로 개칭되면서 다른 다섯 촌장들과 함께 각각 성을 받은 것으로 《삼국사기(三國史記)》에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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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경주설씨 (위그르 계) 원 대
설씨는 회골계(回骨系)의 귀화인으로 알려졌으며, 본관은 경주(慶州)하나이다.
경주설씨의 시조는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원나라 사람인 문질(文質)로 기록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뿌리를 내린 사람은 손자인 손(遜)이다. 손(遜)의 아들인 장수(長壽) 때에 경주(慶州)를 관향으로 정하였다.
설씨는 1985년 인구 및 주택 센서스에서, 442가구에 1,957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12 慶州葉氏 경주섭씨 원 대 |
섭씨는 중국 송나라 고종(高宗) 때의 사람인 섭공제(葉公濟)가 시조이다.
그는 난을 피해 우리나라로 건너와 능주(綾州)에 살다가 다시 담양(潭陽)
으로 옮겨 정착하였다.
그래서 후손들이 시조 공제가 처음 살았던 담양을 관향으로 삼았으나,
그후의 모든 문서들에 관향이 경주(慶州)로 되어 있어 경주로 관향을 옮기게되었다 |
13 平山邵氏 평산소씨 미 상 |
소씨는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의하면 고대 중국 주나라 소공
(召公)의 후예로 전하며, 소공(召公)의 소(召)자가 변하여 소(邵)가
되었다고 한다.
문헌에 전하는 본관으로는 평산(平山)남양(南陽)인천(仁川)공주(公州)
청산(責山)전주(全州)· 경주(慶州)· 가량(加良) 등 15본이 있으나,
평산(平山)을 제외한 나머지는 자세히 알 수가 없다. |
14 晉州蘇氏 진주소씨 요 대 |
소씨는 동구이(東九夷) 중의 풍이(風夷)의 후손인 적제축융(赤帝祝融)이
기원전 4241년 풍주 배곡에 도읍을 정하고 전국토에 무궁화(蘇)를 심어
성을 소(蘇), 이름을 복해(復解)라 한 것이 시초가 된다.
그의 61세손인 소풍(蘇豊)이 기원전 2392년 소성(蘇城:길림성)의 하백에
봉해졌고, 소풍(蘇豊)의 69세손 소백손(蘇伯孫)이 기원전 209년에 진한
(辰韓)을 건국하였다.
그 후 여러 대 후인 660년(태종무열왕 7) 3윌 3일에 알천(閼川)이 진주
(晋州)로 낙향, 경(慶)으로 이름을 고쳐 진주 소씨(晋州蘇氏)의 시조가
되었다 |
15 南陽宋氏 남양송씨 당 대 |
송씨의 도시조(都始祖)는 당나라에서 호부상서(戶部尙書)를 지낸 송주은
(宋柱殷)이다.
그의 7세손인 송순공(宋舜恭)의 후손 자영(自英)은 세 아들을 두었는데,
맏아들 유익(惟翊)은 여산송씨(礪山宋氏)의 시조, 둘째 천익(天翊)의 후손인 은진군(恩津君) 대원(大原)은 은진송씨(恩津宋氏)의 시조가 되었고,
세째 문익(文翊)은 서산송씨(瑞山宋氏)의 시조가 되었다. |
16 瑞山宋氏 서산송씨 당 대 |
송씨의 도시조(都始祖)는 당나라에서 호부상서(戶部尙書)를 지낸 송주은
(宋柱殷)이다.
그의 7세손인 송순공(宋舜恭)의 후손 자영(自英)은 세 아들을 두었는데,
세째 문익(文翊)은 서산송씨(瑞山宋氏)의 시조가 되었다. |
17 礪山宋氏 여산송씨 당 대 |
송씨의 도시조(都始祖)는 당나라에서 호부상서(戶部尙書)를 지낸 송주은
(宋柱殷)이다.
그의 7세손인 송순공(宋舜恭)의 후손 자영(自英)은 세 아들을 두었는데,
맏아들 유익(惟翊)은 여산송씨(礪山宋氏)의 시조이다, |
18 恩津宋氏 은진송씨 당 대 |
송씨의 도시조(都始祖)는 당나라에서 호부상서(戶部尙書)를 지낸 송주은
(宋柱殷)이다.
그의 7세손인 송순공(宋舜恭)의 후손 자영(自英)은 세 아들을 두었는데,
둘째 천익(天翊)의 후손인 은진군(恩津君) 대원(大原)은 은진송씨(恩津宋氏)의 시조이다, |
19 昌平昇氏 창평승씨 명 대 |
우리나라의 승씨는 원나라 말기에 중국 대하국(大夏國) 왕인 명승(明昇)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1371년(공민왕 20) 명나라 태조에게 굴복하고 이듬해 고려에 들어와
송도(松都)에 정착하였다.
문헌에 의하면, 명승은 망한 나라의 황족으로서 고개를 들어 하늘을 보기가 부끄럽다 하여 본성인 명(明)자를 두고 승(昇)자로 성을 삼았다고 한다 |
20 星州施氏 성주시씨 명 대 |
시씨는 명나라 무장이던 시문용(施文用)을 시조로 하며, 그의 고향인 중국 절강(浙江)을 본관으로 삼고 있다.
그는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원병으로 왔다가 명나라 군대가 철수할 때 병으로 귀국하지 못하고 경북 성주(星州)에 정착하면서 우리나라 시씨의 근원을이루었다 |
21 泰仁柴氏 태인시씨 미 상 |
시씨는 중국의 평양(平陽:절강성)에서 시작된 성씨로서, 고대 고신씨(高辛氏)의 후손이라고 전한다.
전해지는 본관은 능향(綾鄕:태인)· 태인(泰仁)· 금화(金化) 등 3본이 있으며, 1930년 조사(國勢調査) 때 109가구가 있었다. |
22 靈山辛氏 영산신씨 당대 |
신씨의 조상은 중국 용서성(朧西省) 출신인 신시랑(辛侍郞)이 당나라 천보년간(天寶年間:742∼755)에 사신으로 신라에 들어와 정착하게 된 것으로 전하나 확증할자료는 없다.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는 신씨의 본관을 60본까지 기록하고 있으나 영산(靈山)과 영월(寧越)을 제외한 본관은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다.
영산 신씨의 시조는 고려 인종 때의 신경(辛鏡)으로, 자신이 살았던 중국 강서성 대유현(大庾縣)과 산세가 비슷한 창녕(昌寧)의 영취산(靈鷲山) 아래에 뿌리를 내린 것이 우리나라 신씨의 시초가 되었으며, 그의 후손에서 영월 신씨로 나누어지게 되었다 |
23 寧越辛氏 영월신씨 당 대 |
시 조 = 신 경 신씨의 조상은 중국 용서성(朧西省) 출신인 신시랑(辛侍郞)과 엄 시랑(영월엄씨 시조로 嚴 林義라고 한다)신라 35대 경덕왕때 파락사라는 사신으로와 귀화하여 살면서 엄씨와는 형제처럼 혼인도 하지 않고 살았다 |
24 居昌愼氏 거창신씨 宋 代 |
시조 = 愼 修 선조는 중국 송나라 개봉부 사란이다, 고려 문종때 사신으로 왔다가 귀화하고 학식과 의술이 능하여 1075(문종 29) 侍御史가되고 숙종때 수사공,우복야 참지정사에 이르렀다,
신 안지 가 지수지사가되어 수원신씨로 한적도있으나 후손이 거창에 살면서 居昌愼氏로 하였다 |
25 豊山沈氏 풍산심씨 미 상 |
시조 = 沈 萬升 중국 오흥(절강성 태호시골)사람으로 1110년 고려 예종 5년)호종단,안 인지,유재등과 상선으로 동해안 태백산 아래 풍산현에 정착하고 (예종 9)태자첨사 부첨사에 오르고 풍산에 대대로 살아 본관으로 삼았다 |
26 雲梯水氏 金海水氏 미 상 |
수씨는 중국 오훙(吳興:절강성)에서 나타난 성씨이다.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기록된 본관은 운제(雲梯:고산)와 김해(金海)가 있다. |
27 延日承氏 光山承氏 미 상 |
승씨는 중국 천승(千乘:산동성 제남도 빈현)에서 시작된 성씨이며, 우리나라 승씨의 시조는 승개(承愷)로 전한다.
《연일승씨대동보(延日承氏大同譜)》에 의하면 후손들은 선조가 중국에서 우리나라에 들어와 처음으로 뿌리를 내렸던 연일을 관향으로 삼아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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