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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극단 놀자 원문보기 글쓴이: 놀자
연극용어해설 2 : (M - Z)
Magic if : 만약에/ 마법의 이프 배우들이 "만약에 내가 등장 인물과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어떻게 반응할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하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훈련 방식.
Mansion : 맨션 중세극의 장면 단위로, 종종 개인 주택이나 특정 장소로 표현됨.
Masking : 마스킹 숨기거나 가리기 위해 사용하는 배경 그림이나 포장막.
Masque : 가면극 사치스럽고 볼거리가 풍부한 개인극 형식의 여흥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발달하여 프랑스와 영국의 왕실에 급속도로 퍼져 나감. 가면극은 시와 음악, 정교한 의상, 스펙타클한 효과를 자아내는 무대 장치의 결합체라 할 수 있음.
Machane : 메카네 고대 그리스 극에서 등장인물이 무대 공간으로 날 수 있게 하는데 사용했던 크레인 장치.
Medieval drama : 중세극 중세 시대에 발달한 종교극과 민족극을 포괄하는 범주. (전례극, 신비극, 기적극, 도덕극 참조)
Melodrama : 멜로드라마 19세기에 인기를 얻은 독특한 형식의 극. 연기와 스펙타클한 효과를 강조하고 극적 분위기를 고양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함. 전형적인 인물이 등장하므로 악당과 영웅이 확연히 구분되며 선과 악의 분명한 대결 양상이 전개됨.
Mime : 마임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행해진 극적 여흥의 한 형태. 외설적인 주제와 슬립스틱 연기가 특징인 짧은 소극.
Minstrelsy : 민스트럴 쇼 백인 연기자가 흑인으로 분장하는 것이 특징인 19세기 공연물의 형태.
Miracle play : 기적극 성자의 삶에 기초를 둔 중세극.
Mise-en-scene : 미장센 무대 그림을 이루는 모든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배치된 상태를 의미하는 용어로, 극중의 정해진 한 장면에서든 극 전체를 포괄하는 역동적이며 연속적인 시간속에서든 구별없이 적용됨.
Morality play : 도덕극 교훈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중세극. 등장 인물들은 종종 비유적으로 선행이나 우정, 탐욕 등의 미덕이나 결함을 대표함. 가장 대표적인 작품은 <아무개씨>(Everyman).
Mosqueteros : 모스께떼로스 문자 그대로 '모기'라는 뜻. 스페인 황금기 마당 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하던 시끄러운 하등석의 관객들을 의미함.
Moving panorama : 무빙 파노라마 19세기에 사용된 천 위에 그려진 무대 배경으로 마치 움직이며 장소 전환이 이루어지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도록 얼레에 의해 풀리는 장치가 되어 있음.
Multiculturalism : 문화 다원주의 전통적으로 저급하게 묘사되어 온 집단에 초점을 맞춘 연극사적 접근 태도.
Multimedia : 멀티미디어 공연 도중에 슬라이드나 영화 필름. 비디오 테이프 등의 전자 매체를 사용하는 것.
Multiple setting : 복합 무대 장치 중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무대 장치의 형태로 몇 가지의 장소가 동시에 지시되는 것이 특징. 동시무대장치(simultaneous setting)라고도 불림. 현대극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이용됨.
Musical theater : 뮤지컬 극 오페라, 오페레타, 뮤지컬 코미디 그리고 그 외의 음악극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범주. (노래극(lyric theater)이라는 용어는 순수한 춤과 구별하기 위하여 사용함.) 음악과 노래 그리고 때로는 무용도 중시되며 극 형태에 필수적인 모든 형태의 여흥이 포함됨.
Musicians' gallery : 연주석/ 반주석 영국의 르네상스 극장에서 음악 반주를 맡은 연주자들이 위치하고 있던 분장실 3층 지역.
Mystery plays : 기적극 순환극이라고도 불림. 서유럽과 영국에서 공연된 짧은 길이의 중세극. 구약과 신약 성서 속의 사건들을 다룬 것으로 많은 성사극들은 역사의 주기에 따라 구성되며 그 주기를 창조에서 최후의 심판에 이르는 인간사의 내용을 담고 있음.
National theater : 국립극장 특정 국가의 전용 극장으로 정부의 보조금을 받음.
Naturalism : 자연주의 리얼리즘의 극단적인 형태. 자연주의 이론은 19세기 후반에 프랑스와 여타 유럽 국가들에서 등장하기 시작. 프랑스의 극작가 에밀 졸라(Emile Zola)는 당시의 미학적 원칙들을 따르는 자연주의 극을 주창함. 즉 의사가 환자 개인에게서 질병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극이 사회의 '질병'의 원인들을 밝혀내야 하며, 모든 추함을 표현함으로써 사회적 '전염상태'를 노출해야 된다는 내용. 자연주의는 다큐멘터리 영화의 박진성(verisimilitude)을 성취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으며 무대 장치와 배우들의 의상, 언어표현, 행동방식 등에 이르는 극의 모든 부분에서 실제 생활과 정확히 일치하도록 표현하려고 애씀.
Naumachia : 모의 해전놀이 고대 로마극에서 물을 가득 채운 원형 경기장이나 호수 위에서 연출한 해전 장면놀이로 연극적 요소가 많이 가미되었음.
Neutral platform stage : 중립적 무대 소품과 출입구 등만으로도 전환이 용이하도록 꾸민 지방색을 띠지 않는 무대를 의미. 중세때 최초로 이용되어 이후 영국 르네상스 시대에 이용됨.
New Comedy : 신희극 그리스 헬레니즘 시대와 로마 시대때 공연된 희극으로 낭만적이고 가정적인 상황을 다룬 극.
Noh : 노극 지금으로부터 14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일본의 엄격한 전통극으로 불교 포교극에 그 기원을 둔다. 노극은 고도로 양식화되어 의식적으로 재현된 음악과 무용, 노래 모두를 결합한 형태의 짧은 극으로 의상과 가면, 고도로 상징화된 무대 장치 등을 포함하는 작품의 모든 요소들이 사실상 전통에 따라 묘사됨.
Objective : 목표물 극중 인물이 끊임없는 욕망을 가지고 추구하는 대상을 가리키는 스타니슬라브스키식 용어로 등장인물이 극 행위를 추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함.
Obstacle : 장애 등장 인물의 목적 달성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하는 것으로 대립과 충돌을 야기하는 원인이 됨.
Off-Broadway : 오프-브로드웨이 1940년대 말에 브로드웨이의 상업주의에 대한 대응으로 발전된 극 운동으로 상업성을 고려해야 하는 일에 방해받지 않고 실험적이며 혁신적인 작품들의 배출구를 제공하는 것이 이 운동의 주목적. 오프-브로드웨이 극장 공간은 보통 200석 정도의 작은 규모로 돌출 무대나 원형 무대가 많음. 미국의 많은 배우들과 연출가들이 오프-브로드웨이 무대에서 자신의 경력을 시작함.
Off-off-Broad-way : 오프-오프-브로드웨이 1960년대 오프-브로드웨이 연극마저 비대해져 상업주의로 빠지게 되자 이에 대응하고자 발달하게 된 뉴욕 연극 실험의 새 중심지. 오프-오프-브로드웨이는 새로운 재능을 발굴하여 소개하고 부각시킴으로써 새로운 양식의 작품을 실험하는 공간으로, 상업주의 극이 지니는 한계를 피하기 위해 전적으로 이용됨.
Offstage : 오프스테이지 관객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무대 공간으로 보통 윙을 뜻함.
Old Comedy : 구희극 사회적이거나 정신적인 혹은 문화적인 상황에 대해 그리고 개인에 대해 조롱하는 그리스 고전 희극.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의 작품만이 유일하게 현존.
Onkos : 온코스 그리스 헬레니즘 시대의 극에 사용된 머리 모양을 높게 장식한 가면.
Onnagata : 온나가타 일본 가부키 극에서 남자 배우가 연기하는 여성 역할.
Orchestra : 오케스트라 1) 관객석의 1층 2)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연기를 행하던 원현의 공간으로 주로 코러스들의 점유 공간.
Pageant master : 패전트 감독 중세 시대 한 주기에 해당하는 성서극의 제작을 감독한 직업적 전문 무대 감독.
Pantomime : 팬터마임 원래 무용수들이 줄거리를 실연하는 동안 코러스가 노래로 대사를 전달하는 로마의 여흥을 가리키는 용어이나 지금은 그 의미가 느슨해져 무용과 제스처, 신체적 움직임 등에 의존하는 모든 형태 공연을 포괄하는 단어로 사용.
Parabasis : 파라바시스 그리스의 구희극에서 코러스가 관객들에게 직접 말하며 조롱하는 장면.
Paradis : 파라디스 '천국(하늘)'. 프랑스 신고전주의 극장에서 양쪽 벽에 설치되어 있던 갤러리석의 3층 분장실.
Parados : 파라도스 그리스 고전극에서 코러스가 등장하는 장면 또는 그리스 극장에서 코러스들이 등장하는 무대 양 측면의 출입 통로를 의미함.
Parasite : 어릿광대 역을 하는 식객 로마의 신희극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인물로 과식 같은 단순하고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행동의 동기가 유발됨.
Paraskenia : 파라스케니아 고대 그리스 시대의 극장 구조 중 스케네의 윙 부분을 지칭.
Parterre : 빠르떼르 프랑스 신고전주의 극장에서 관객들이 서서 관람하던 피트석.
Pastoral : 전원극 전원 생활을 이상적으로 극화한 것으로 종종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유행한 신화적 인물이 등장
Patio : 빠띠오 스페인 황금기의 극장에서 관객들을 위해 마련된 피트석 구역.
Peking opera : 경극 19세기에 발달한 중국의 전통 대중 연극.
Penisonnaire : 뻬니소내르 프랑스 극단에 고용되어 있는 연기자.
Performance art : 공연 예술 정의가 어려운 연극의 대안적 형태. 줄거리와 인물, 텍스트가 축소되거나 배제되는 것이 특징인 행위 예술은 시각 예술과 무용, 대중적 여흥 등의 독특한 구성 요소를 이용함.
Periaktoi : 페리아크토이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사용된 삼면에 배경 장면이 그려진 삼각주로 관객들이 각각의 자리에서 서로 다른 세 장면을 볼 수 있도록 회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됨.
Perspective : 원근법 그림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환각 효과로 이탈리의 르네상스 시대 무대 디자인에 도입됨.
Pinakes : 피나케스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사용된 배경 장면이 그려진 평평한 조각의 플랫들.
Pit : 피트석 전통적 프로시니엄 극장 건물의 마룻바닥. 원래든 서서 극을 관람하던 장소였지만, 후에는 등받이가 달린 의자가 놓임.
Platea : 플라테아 중세 극장에서 특정 장소가 아닌 일반적인 장소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연기 공간.
Plot : 플롯 1) 줄거리(story)와 구별되는 것으로 극에 맞게 인물과 사건을 양식화하여 배열한 것. 사건은 극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선별되어 배열됨. 플롯은 줄거리가 시작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시점부터 시작하여 과거를 회상하거나 설명하는 것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음. 2) 엘리자베드 시대의 극에서는 배우가 연기 중에 회상 장면을 연출하 수 있도록 무대 뒤쪽에서 보여주는 극 행위의 개요를 의미.
Point of attack : 줄거리 전개 개시점 줄거리상 극이 실질적으로 시작되는 순간. 극작들은 자신이 판단하기에 행위가 시작되어 그 이후로 추진될 연속적인 사건들을 고려해 본 뒤에 적정하다고 생각되는 순간을 공격 개시점으로 선택함.
Pole-and-chariot system : 폴-앤-채리옷 시스템 윙 부분을 플랫으로 제작한 변화가 가능한 무대로, 이탈리아의 토렐리가 고안한 기계장치.
Poor theater : 가난한 연극 최소한의 필수 요소들만을 남기고 모든 것을 제거한 이상적인 극을 설명하기 위해 저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가 사용한 용어. 그로토프스키는 극적 효과를 창출해 내기 위해 조명과 의상 등을 결합시킨 사치스러운 무대는 저급하고 물질적인 가치만을 반영할 뿐이라고 배제되어야 한다고 주장.
Positivism : 실증주의 연극사적으로 보아, 역사는 객관적인 시각에 의해 연대순으로 기록되고 논리적으로 설명되어야 한다는 사상.
Post-modernism :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작품을 근대주의자들이 규정하는 사실주의나 탈사실주의 등의 범주로 분리하는 것은 인위적인 방식이라는 이론. 포스트모던 작품들은 '고급'예술과 '저급'예술 모두에서 기교뿐 아니라 사실적인 요소와 비사실적인 요소 모두를 혼합하는 형식을 취함.
Preparation : 준비 1) 잇달아 일어나는 극 행위가 관객들에게 타당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작품 속의 주위 환경을 사전에 정리하고 등장 인물을 지정하며 소품들을 책정하는 행위. 2) 연기자가 공연을 준비하는 행위.
Private theaters : 사설극장 영국 엘리자베드 시대의 실내 극장.
Proagon : 프로아곤 고대 그리스 축제의 중요한 행사로, 다음에 공연될 작품을 알리고 선전하기 위해 연기자와 작가가 무대에 등장하는 것을 의미.
Processional staging : 행렬 상연/ 무대 중세 시대에 영국과 스페인에서 인기를 얻었던 상연 형태. 실제의 진행 방식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한 주기를 이루는 신비극 속의 개별 작품들이 도시내의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마차 위에서 공연되었다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로 여겨짐. 이에따라 관객들은 그 극이 상연되는 무대의 이동 경로를 따라 각각의 위치에서 개별적인 작품들을 분리해서 관람할 수 있었음.
Producer : 프로듀서 미국에서는 재정을 포함하는 작품이 사업적인 측면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 미국의 연출가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영국식 용어.
Proedria : 프로에드리아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정치계. 종교계의 고위 인사들을 위해 마련된 맨 앞줄 좌석.
Prologos : 프롤로고스 고대 그리스 극에서 행위가 시작되고 그에 관한 필수적인 배경 정보가 제공되는 개막 장면.
Prologue : 프롤로그 극이 시작되기 전에 연기자가 관객들에게 전달하는 서언.
Props : 소품 Properties. 연기자가 무대 위에서 사용하는 도구로 무대를 완성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
Proscenium : 프로시니엄 그림의 액자처럼 트여 있는 무대를 둘러싸고 있는 아치나 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발달함.
Proskenion : 프로스케니온 그리스 헬레니즘 시대의 극장을 구성하던 스케네나 무대 건물의 바닥 층.
Protagonist : 프로타고니스트 극이 다루고 있는 주요 등장 인물. 주인공.
Psychological gesture : 심리적 제스쳐 20세기 러시아의 연기 이론가인 미하일 체홈(Mikhail Chekhov)에 의하면 등장 인물의 동기나 편견을 요약하는 특징적인 동작 또는 활동을 의미하는 용어.
Public theaters : 공설극장 영국 엘리자베드 시대의 야외 극장.
Pulpitum: 풀피툼 로마 극장의 돋우어 높인 단 무대 (raised platform stage).
Rake : 경사 무대 전면막에 평행 또는 직각이 되게 배경을 설치하지 않고 경사나 각이진 부분에 배경을 설치하는 것이나, 관객과 멀리 떨어져 있는 무대 안쪽 바닥 부분의 위로 올라온 경사를 의미함.
Raked stage : 경사무대 관객석에서 무대의 뒤쪽을 향하여 높은 경사가 생기도록 만든 무대.
Realism : 사실주의 넓은 의미로 보아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일치하는 인물 및 사건을 무대 위에서 보여 주려는 의도.
Regional theater : 지역 연극 1) 특정 지역에 국한되는 소재를 선택하여 구체화 시킨 극. 2) 주요 중심지 밖에 위치하고 있는 지역 극장.
Rejas : 레하스 스페인 황금기의 극장에서 격자로 보호 장치가 되어 멀리 마당 극장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창문을 가리키는 단어로 그 창문들을 통해 극을 관람할 수도 있음.
Repertory/ Repertoire : 레퍼토리 한정된 시간에 교대로 공연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보유한 극단 또는 작품 자체를 의미함.
Restoration drama : 왕정복고 드라마 왕정이 복고된 이후 1660년에서 1700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에 쓰여진 영국의 희곡. 주로 찰스 2세의 왕궁 근처에 모여든 귀족 관객들을 위해 공연됨. 신고전주의적 양식의 영웅 비극과 인간 본성에 대한 냉소적인 시각을 드러낸 풍속 희극이 대부분을 차지함.
Reversal : 반전 기대하는 바에 정반대되는 결과를 유발하는 환경 또는 지식으로 갑자기 전환하는 것. 그리스 극에서는 페리페테이아(peripeteia)나 페리페티(peripety)로 불림.
Revisionism : 수정주의 역사란 보통 사회, 정치, 문화적인 엘리트들이 주장하는 믿음에 기초를 두고 있으므로 대개 왜곡되기 마련이므로 결과적으로 다시 쓸 필요가 있다는 연극사적 접근 방식을 말함.
Revolving stage : 회전 무대 무대의 움직임에 따라 한쪽 무대가 보이는 동안 다른쪽 무대는 보이지 않도록 배경 장면을 설치한 기다란 회전판
Ritual : 제의 특별히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하는 상업적 종교 행사.
Romanticism : 낭만주의 신고전주의 비평에 대한 저항으로 발달한 19세기의 문할. 연극 운동. 셰익스피어 극의 느슨하고 에피소드적인 구조를 모방한 낭만주의자들은 작가가 모든 규칙에서 해방되기위해 노력함. 또한 이들은 예술적 천재성의 자유로운 영감을 창작 활동의 원천으로 여김. 작품의 내용보다 분위기나 환경에 강조를 두었으며 가장 선호하는 주제중 하나는 인간의 정신적인 열망과 신체적인 한계 사이에 존재하는 괴리감.
Sacra rappresentazioni : 이탈리아 성사극 '성극(sacred representation)'이라는 의미. 중세 후반에서 르네상스 초기에 나타난 중세 양식의 종교극으로 성경 이야기와 성자의 생애를 소재로 만듦.
Satire : 풍자 위트나 아이러니, 과장 같은 희극적 기법을 사용하여 어리석음과 악을 드러내어 공격하는 극.
Satyr play : 사튀로스 극 그리스 고전극의 세 가지 형식 중 하나. 이 극은 대개 그리스 신화와 역사를 상스럽게 비꼬고, 반인 반수의 신화적 존재인 사튀로스들로 구성된 코러스를 등장시킴.
Scaena : 스케나 로마 극장의 무대 건물.
Scaena frons : 스케나 프론스 로마 극장의 무대 건물의 화려하게 꾸민 3차원적 외관.
Scene : 장/ 장면 1) 무대 장치 2) 극이나 극의 한 막을 나누는 구성 단위 3) 극 행위의 위치 (선정).
School drama : 학교극 영국 르네상스 시대에 대학에서 쓰여져 일반 대중 극장보다는 학교 극장에서 공연한 작품들.
Script : 대본 연극이나 그 외 다른 공연물의 필사본 또는 인쇄본으로 대사, 무대 지시, 인물 묘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
Secrets : 씨크릿 중세극의 특수 효과.
Semiotics : 연극기호학 연극사 연구에 있어서 관객들이 공연의 기호 및 특별한 의미로 작용하는 제 요소들에 반응하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는 이론.
Sentimental comedy : 감성 희극 18세기 영국에서 중산층의 도덕성을 재확이하기 위해 씌여진 희극으로 미덕을 갖춘 사람은 보상을 받고 사악한 사람은 벌을 받는 것으로 제시됨.
Set : 무대장치 극중의 한 장면이나 극 전체에 걸쳐 사용되는 통일적 배경.
Set piece : 셋 피스 극의 한 장면을 위해 독립적으로 분리시켜 만든 배경 부분.
Shadow play : 그림자 극 관객들에게 스크린에 비춰진 인형이나 배우의 그림자를 보여 주는 연극으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완전한 형태로 발전됨.
Shareholders : 주주 엘리자베드 시대 극단에서 이익금의 일부를 월급으로 받는 구성원.
Shite : 시테 노극에 등장하는 주인공 배우.
Shutters : 셔터 뒤쪽의 원근 무대가 보이지 않도록 완전히 닫아 두는 두 개의 커다란 플랫 윙.
Sides : 사이드 한 배우의 고유한 대사와 몸짓. 엘리자베드 시대의 배우들은 사이드로 자신의 역할을 익힘.
Simultaneous setting : 동시 무대 장치 (복합 무대 장치 참조).
Siparium : 시파리움 로마 극장에서 무대 뒤쪽에 치던 배경막.
Skene : 스케네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오케스트라 뒤쪽에 위치한 장면 건물.
Slapstick : 글랩스틱 우스꽝스럽고 때로는 격렬한 신체의 움직임을 주로 이용하여 유머를 유발시키는 희극 양식 또는 희극적 못짓.
Societaire : 소시에떼르 프랑스의 극단에서 주주인 연기자.
Soliloguy : 독백 혼자서 무대에 등장한 인물이 자신의 속마음을 소리내어 말하는 것.
Sottie : 소티 짧고 풍자적인 중세 프랑스의 소극
Spine : 스파인 스타니슬마브스키의 연기 훈련 방식으로 등장 인물의 지배적인 욕구와 동기부여를 지칭하는 용어. 대개 행동으로 사고되고 동사로 표현됨.
Stage convention : 무대관습 의상이나 어법등을 통해 구축된 이해로, 특정 장치들이 극이 부여하는 자연주의적이라거나 사실주의라는 전제적인 요구와 상관없이 특별한 뜻이나 의미로 받아들여져 확신되는 것을 말함.
Stanislavski method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기법 관습적인 연극조에 반대하여 '내면의 진실'에 강조를 둔 자연스러운 스타일과 연기 테크닉 이론.
Stationary staging : 고정 무대 장치 중세 시대에 유럽 대륙에서 인기를 끈 무대장치의 형태. 일련의 장면이 그려진 작은 구조물이 나란히 세워져 대개의 경우 커다란 단 무대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성서극 전체가 한 장소에서 공연될 수 있게 해 줌.
Stock characters : 고정 인물/ 전형 인물 스테레오 타입의 등장 인물로 대부분 고유한 특성을 가진 개인으로 완전히 발전하지 못함.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코메디아 델라르테에는 하인, 주인, 젊은 연인 등을 포함하는 고정 인물들이 많이 등장했으며 현대의 멜로드라마에서도 영웅이나 악당같은 고정화된 이미지의 인물들이 등장함.
Stock set : 고정 무대 장치 만들어진 무대 환경을 필요로 하는 어떤 극에든 사용 가능한 규격화된 무대 장치.
Strom and stress : 질풍노도 신고전주의에 반대하여 18세기 독일에서 시작된 운동으로 낭만주의의 선구자 역할을 함.
Street theater : 노천극 특정 사회 구성체나 이웃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열린 공간에서 공연하는 집단 또는 그 공연 자체를 일컫는 총체적인 용어.
Subtext : 서브 텍스트 극의 저변에 깔려 있는 의미나 감정으로 암시를 줄 뿐 말로 표현되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함.
Surrealism : 초현실주의 형식주의적인 예술을 공격하는 움직임으로 1차 대전 이후 유럽에서 발달 함. 이성적이고 의식적인 것보다 더 심오하고 궁극적인 실재를 추구하는 초현실주의자들은 현실의 행위를 낯선 꿈의 논리로 대치시키고 자동 기술법과 사상의 자유로운 결합 등의 기법을 계발시킴.
Symbolism : 상징주의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에 걸쳐 일어난 극 운동 경향으로 삶의 사실적 재현을 내적 진실의 표현으로 대체를 추구함. 상징주의 극은 일상의 리얼리티를 넘어서려는 시도로 신화 전설, 상징들을 사용하였으며 상징주의 시와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
Taburetes : 따부레떼스 스페인 황금기의 무대 마당에 있던 빠띠오(피트석) 앞에 한 줄로 놓인 등받이와 팔걸이가 없는 의자 또는 여러 개의 벤치.
Tan : 탄 경극의 여성 역할.
Tetralogy : 사부작 고대 그리스 극에서 축제에 상연할 목적으로 한 작가가 쓴 3편의 비극과 1편의 사튀로스 극.
Theater of cruelty : 잔혹연극 앙토냉 아르또(Antonin Artaud)가 사용한 극에 대한 환상적(비현실적) 개념으로 인간의 심오하고 폭력적이며 관능적인 충동을 해방시켜주는 마법과 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음. 그는 인간의 모든 행위 이면에 존재하는 잔인성- 악함과 격렬한 관능의 충만함의 노출을 추구함.
Theater of the absurd : 부조리극 인간이 처한 상황의 부조리함에 대해 유사한 관점을 표현했던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일부 작가들의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마틴 에슬리(Martin Esslin)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 부조리극에서는 이성적인 언어가 가치 절하되는 대신 상투적 문구나 진부하고 부적절한 문구가 사용됨. 현실에서의 심리적 동기는 종종 그 상황에 대해 부조리할 정도로 부적절하게 표현되는 자발적 행동에 의해 대치됨. 진지한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작품의 어조는 대개 희극적이며 역설적임.
Theatricalism : 극장주의 연극성 자체를 강조하는 제작과 극작 양식. 이같은 경향은 사실주의에 저항하는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이 지닌 특징에 훨씬 못 미치는 극적 결합력을 보여, 무대의 작위성을 솔직하게 인정하므로 서커스나 음악당, 이와 비슷한 여흥 장소 등을 자유롭게 차용하여 채택함.
Theatron : 테아트론 고대 그리스 극장의 관람석으로 언덕 위로 올라갈수록 곡선을 그리며 높아지도록 설계됨.
Theme : 주제 극의 중심 생각. 작품 속에서 다루어져 밝혀지는 생각이나 이념.
Thespian : 쎄스피안 '배우'와 동의어. Thespis에서 유래한 용어로 고대 그리스 극에 등장한 최초의 배우를 일컬었다고 전해짐.
Thingspielen : 팅스피엘렌 나치 독일 시기에 야외에서 공연된 정치적 선동용 스펙터클극.
Thrust stage : 돌출무대 삼면이 관객석으로 둘러싸인 단상의 무대.
Thymele : 씨멜레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오케스트라 한 가운데 위치한 제단
Thyromata : 씨로마타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에 스켄의 2층 부분을 차지한 커다란 빈 공간.
Tiring house : 분장실 영국 르네상스 극장의 단 무대 위에 설치된 3층짜리 장면 건물/ 무대 건물 (stage house).
Total theater : 총체극 연기와 마임, 음악, 무용과 텍스트의 모든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또는 완결적으로 통합한 아시아 극. 20세기의 몇몇 전위적 극예술가들은 총체극의 필요성을 역설함.
Tragedy : 비극 서구극의 가장 궁극적인 형식 중 하나. 비극은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진지한 행동을 수반하며 중요하고 도덕적이며 철학적인 함축 의미를 지님. 아리스토텔레스의 뒤를 잇는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관객들이 비극적 영웅의 몰락에 공감하기 위해서는 그 인물이 반드시 존경할 만한 인물이어야 하는 한편 어떤 면에서는 관객들로 하여금 비극에서는 개인의 운명을 초월하는 도덕적이고 우주적인 질서가 승리함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함. 비극의 불행한 결말은 등장 인물이 자신이 처한 상황을 피할 수 없는 운명으로 인식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초래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간의 통제 범위를 넘어서는 절대적인 힘이 존재해야만 함. 전통적으로 비극은 왕이나 왕비, 귀족같이 높은 지위에 있는 인물들의 삶과 운명을 그린 것이므로 보통 사람들의 비극을 그린 현대 비극의 조재 가능 여부는 토론의 여지가 다분함.
Tragic flaw : 비극적 결함 비극적 인물이 지닌 주요 결함으로, 이로 인해 그는 나약함을 드러내고 적시에 극적 긴장감이 고조됨. 그리스 극에서 유래한 이론으로 남용되거나 종종 잘못 적용되는 경우가 많음.
Tragicomedy : 희비극 르네상스 시대의 극으로 비극적 주제와 높은 지위의 인물을 다루고 있지만 행복한 결말로 끝맺음. 현대 희비극은 진지하면서도 희극적인 요소들로 결합되어 있음. 이런 양식의 많은 극이 진지한 주제를 희극적이거나 역설적으로 다룸.
Trap : 트랩 보통은 가려져 있는 무대 바닥의 공간. 배경 장면이나 연기자들이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것 같은 특수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함. 경우에 따라서는 외관상 아래층이나 지하로 내려가는 계단 구조물로도 사용이 가능.
Trilogy : 삼부작 고대 그리스 시대에 한 작가에 의해 쓰여져 하루 안에 공연된 3편의 비극을 의미하는 것으로 세 편의 작품이 줄거리나 주제적 관심사에 있어 연관성을 지님.
Tropes : 트로프 중세 초, 종교 의식용 음악에 덧붙여진 서정시로, 이처럼 개찬된 시들이 촌극처럼 구성되며 교회극으로 발전하게 됨.
Tsure : 츄레 노극에 등장하는 조연급 인물.
Ubermarionette : 초인형 'superpuppet': 에드워드 고든 크레이그(Edward Gordon Craig)가 만들어 낸 용어로 연출가에 의해 전적으로 연기를 제어 당하는 배우를 일컬음.
Unities : 삼일치 법칙 극이 하루 이내에(시간의 일치), 한 장소에서(장소의 일치), 플롯과 관계없는 행동은 배제한(행위의 일치) 가운데 진행되어야 한다는 법칙. 삼일치에 관한 이 같은 광범위한 견해와는 달리 실제 아리스토텔레스는 행위의 일치만을 주장했으며, 삼일치는 르네상스 시대의 일부 신고전주의 비평가들에 의해 주장된 개념.
Unit Setting : 단위 무대 장치 에드워드 고든 크레이그가 발달시킨 단일 무대 장치로 이것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요소를 움직이고 소품을 첨가하여 다양한 장소를 표현할 수 있음.
University wits : 대학출신 재사 영국 르네상스 시대에 로마극을 모델로하여 희곡을 쓴 대학 졸업생 출신의 직업적 극작가들을 일컫는 용어로 이들은 작품 속에 중세적 요소를 일부 받아들이기도 함.
Vomitoria : 보미토리아 로마 시대의 극장 건물에서 윗부분이 지붕으로 막혀 있는 출구를 가리키는 용어.
Waki : 와키 '해설자': 일본 노극에서 주인공 다음 가는 주요 배역을 맡은 인물.
Well-made play : 잘 짜여진 극 19세기와 20세기 초에 유행한 극 양식으로, 겉으로 보기에 개연성이 있는 사건과 피상적 리얼리즘이 긴밀한 구성으로 짜여진 플롯과 결합을 이룬 형태.
Wings : 윙 1) 무대 양쪽의 바깥 부분. 2) 배경을 이루며 서 있는 폭이 좁은 조각들 또는 프로시니엄에 다소 평행하게 무대 장치의 양쪽 옆을 지탱하는 받침대.
Yard : 야드 엘리자베드 시대의 공공 극장에 설치되어 있던 피트석으로 서서 공연을 관람하던 공간.
Zanni : 자니 코메디아 델라르테에 등장하는 남자 하인으로 희극적 인물.
Zarzuela : 짜르주엘라 스페인 황금기때 행해진 왕실의 여흥. 대개 짧은 길이의 양식을 갖춘 음악극으로 신화를 바탕으로 쓰여짐. 이탈리아의 오페라와 인테르메쯔의 영향을 받은 화려하게 꾸민 장면 효과가 첨가됨.
Zibaldoni : 지발도니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에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배우들이 편집한 원고로 농담과 희극적인 몸짓, 반복되는 장면과 대사들이 기록되어 있음. 이중 일부는 오늘날까지 전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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