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에서 중국으로 이사 가기 전
준비 물품과 이삿짐 운송하기
1. 꼭 챙겨야 할 물품들
1) 식품- 식품은 현지에 한국식품을 판매하는 소형 중형마트가 한국인 거주지역이라면 여러 군데 있기 때문에 꼭 가져오실 필요가 없지만 김, 간 고등어 , 멸치가루 등의 건어물은 현지에서 구하기도 힘들고 팔더라도 많이 비싸므로 가져오심이 좋습니다.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도 가능한 가져오면 좋습니다.
대부분 중국 청도에서 생산되는 한국식품이 많이 나오기는 합니다만 약간 맛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리고 기호품인 일회용 차 종류, 커피, 담배를 비롯하여 화장품도 가져오시는 게 좋습니다. 모든 한국화장품, 한국산 커피 종류 등을 팔기는 하지만 수입품이므로 한국보다 조금 비쌉니다.
<위사진> 한국식품은 다 들어오네요. 심지어 해태 롯데 빙그레에서 나오는 아이스크림까지
들어옵니다. 칼, 욕실용품, 인테리어 용품들은 가구전문매장'이케아'에서 구입하고 기타
생활필수품은 대형할인마트인 '까르프'( 상해에 매장 5개 있음) '이마트'(한국기업
상해에 매장 5개 있슴), "로투스'(태국기업 매장 많음) , '러꿔'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음 .
▲ 한국식품을 파는 동해편의점. 한인 밀집 지역에는 교포들이 운영하는 편의점이 많이 있어
한국식품 구입하는 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모든것 다 배달도 해 줍니다.
- 한국인 거주지역 거리에는 1004마트, 갤러리아 라는 대형 한국인 마트도 있어 한국상품 구입하는데 나무 문제 없습니다.
다만 수입품이다 보니 좀 비쌉니다.
2) 가정상비약-가정 상비약품으로 ‘겔포스’ ‘사리돈’ 물파스‘ ’아스피린‘ ’개보린‘ 등을 1년 정도 사용할 수 있을 양을 사 오는 게 좋으며, 개인별로 증상에 따라 한국 병원 의사에게 외국에 가지고 갈 것이라고 사정을 이야기 한 후 처방약을 많이 타 오셔야 현지에서 아플 때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비약품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꼭 가지고 오십시오. 중국 병원에서 처방하는 약이 효과가 없을 수도 있고 한국 사람들이 중국말을 능통하게 못하기 때문에 치료받는 데 많은 애로점이 있습니다.
▲ 교포가 운영하는 롱바이 시장에 있는 이노치과. 이외에도 상하이에는 한국인이 직접 경영하는 치과, 성형외과, 피부과 등도 많이 들어와 운영되고 있습니다.
3) 음악CD -CD를 꼭 챙겨서 와야 합니다. 요즈음은 컴퓨터로 벅스, 소리바다 등에서 음악 파일을 마음대로 다운받을 수 없기 때문에 컴퓨터가 있어도 음악을 마음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좋아하는 음악 CD를 필히 가져 와야 합니다.
4) 의복 - 의복은 한국 여성의 체형이 이곳 중국 여성의 체형과 다르기 때문에 잘 맞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옷은 많이 가져오셔야 합니다. 상하이 날씨가 예상외로 춥기 때문에 겨울 코트를 많이 가져오는 게 좋습니다. 그것 말고 간단한 옷 종류는 상하이 백화점에서 세계 각국의 명품을 구입하여도 되고, 도매시장에서 질 좋은 옷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는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정장과 코트는 가져오는 게 좋습니다. 국산에 비해서 질감이 많이 떨어집니다. 한국에 두고 아깝게 썩힐 필요는 없겠지요. 양복 한 벌에 돈이 얼마인데 말이죠.
5) 문구류- 학생들의 경우 최근 상하이의 문구류 도매시장에 가면 질이 좋아지고 있지만 아직 한국만큼 질이 좋지는 않습니다. 학국산 문구류를 매장에 가면 필기는 하지만 한국보다 조금 비쌉니다. 문구류를 가지고 올 수만 잇다면 가지고 올 필요 있습니다.
6) 서적, 사전류 - 서적으로는 학생용 참고 서적이나 어린이용 책들도 가져오는 게 도움이 됩니다. 현지에서는 한국 서적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사전 종류 중 중한사전, 한중사전 현지에서 구입하면 중국출판사 발행 사전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영 영한사전이 필요한 사람은 없으므로 가져와야 합니다.
7) 난방용품- 구입할 난방용품으로는 컨테이너박스로 이사를 한다면 옥메트, 전기장판을 가져와야 하며 그 외 가전용품도 전기밥통은 필수로 가져와야 하며 가능한 전자기구도 많이 가져오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압은 220볼트로서 웬만한 것은 중국식 전기 코드에 꽃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중국 전기 코드는 2개짜리 구멍 ,3개짜리 구멍, 옛날 100볼트용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방식입니다)
사진위> 상하이의 명품거리인 황이하이중로 로ㅔㄺ스 시계 명품 판매점...
상하이에는 세계각국 명품점들이 서울보다 많을 정도로 고급 상품이 줄비하다.
8) 가전용품 - 텔레비전 외는 다 가져와도 무방합니다. 텔레비전은 송출방식이 틀리므로 나오지 않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가져온 VCD 비디오는 볼 수 있겠지요. 중국에서는 비디오 테이프를 트는 VCD를 보는 게 아니라 DVD 플레이어로 모든 영상물을 봅니다.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현지 가전마트에서 구입해서 보면 됩니다.
그 외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대형냉장고(중국에서 대형 냉장고 구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비싸기도 하구요), 세탁기, 전기다리미, 선풍기, 열선풍기, 보온물통, 전자렌지. 녹음기, 카세트, 공기정화기, 습도조절기 , 전기스토브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져올 수 있다면 가져와도 무방합니다.
다만 중국에서 집 임대 시 웬만한 가전가구는 다 갖추어져 있으므로 참조하시고 놓을 공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모자라는 가전제품도 주인에게 이야기 하면 장만하여줍니다.
9) 가구 - 집을 수매한 사람이나 장기로 거주하는 분들이 간혹 책걸상, 소파 및 장롱 등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로 산 집이 장식이 되어 있지 않다면 가져올 필요도 있겠고, 임대해 들어가는 집의 집기가 많지 않다면 책걸상 소파 가구 등을 가져와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중국 주택의 대부분은 새로 분양하는 아파트의 경우는 예외지만 매매의 경우나 임대의 경우 모두 책걸상, 장롱, 소파 등 가구와 함께 집을 매매하고 임대를 놓습니다. 그러므로 가구를 신형으로 바꿀 경우나 주방을 교체하는 등의 인테리어 공사를 하지 않는다면 가구는 있는 그대로 사용합니다. 임대 집의 경우 한국에서 가구를 가져왔지만 놓을 공간이 없어 애를 먹을 수가 있습니다.
10) 정수기, 연수기, 비데 -중국의 수질이 좋지 않으므로 정수기와 연수기가 필요합니다. 한국산 정수기를 가져올 경우 현지에서 필터를 구입할 수 없으므로 필터를 많이 가져와야합니다. 현지에서는 정수기로는 새한정수기, 비데는 웅진비데 등이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연수기는 현지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만 집에 있는 게 있다면 역시 필터를 많이 가져와야 오래 쓸 수 있습니다. 간단한 연수기로는 소금으로 필터를 채우는 방식의 연수기도 좋겠지요.
▲ 수도 꼭지에 바로 다는 조작이 간편한 소형 연수기가 실용적입니다. 위 사진은 상하이에서 구입한 '퍼펙트' 라는 이름의 연수기 입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간편한 연수기를 여유 분 필터와 함께 가져오면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저희집 욕실 모습입니다
11) 각종 서류, 사진 - 학교에 보내거나 대학 연수를 위한 한국에서의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가 필요하며, 중국운전면허증으로 갱신하고자 한다면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그 외 현지에서 신체검사, 학교 등록, 거류증 발급 등을 위해 명함판사진 및 여권부착용 사진을 각각 20여장 준비하면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그리고 부동산 거래나 은행 이용 시 필요한 도장도 필요합니다.
위 사진> 한국식 이불을 파는 한국 점포도 있다. 롱바이 화개장터 앞에...
12) 주방기구, 그릇 - 한국산 주방기구, 그릇 등을 팔기는 하지만 한국보다 많이 비싸므로 간단한 주방용구도 가져오면 여러모로 요긴하게 쓰입니다. 곰국 끓이는 냄비, 국자, 젓가락 등 한국인 습관에 맞는 주방용구와 그릇들이 아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위 사진> 학국식 주방기구를 팔고 있는 한국 점포. 롱바이 화광청 후문앞에 있다..
2. 이삿짐 싣고 보내기
해외 이삿짐은 한국과 서울에 각각 사무소를 두고 있는 회사를 이용해야 안전합니다. 범양, 범한, 하이국제운송 등 상하이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가격은 문의를 하시고 집안에 까지 넣어주는지도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집안 까지 넣어주는 이삿짐 운반비 포함해서 가격을 결정하십시오. 본인이 한다면 그 비용은 제외하면 되겠지요.
어떤 경우에는 이삿짐 물건만 1층에 풀어놓고 일꾼들은 그냥 돌아가는 경우가 있어 이사 당일 미처 준비하지 못한 분들은 난감한 일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이사용 물건을 포장할 때 충격방지 박스포장을 하므로 부피가 많아집니다. 가격은 컨테이너 1대 혹은 1/2대 분량으로 물건의 양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포장하다 보면 의외로 물건이 많아져 1/2대에서 1대로 수정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서 지불하는 비용으로는 포장비(인건비), 포장 재료비 , 통관비, 컨테이너 적치 작업비 트럭 운송비, 컨테이너 운송비 컨테이너 해상운송비 등이 들어가고, 상하이에 도착한 후 들어가는 비용으로는 관세 신고한 물품에 따라 관세를 매깁니다. 전기제품 20% 가구 10%입니다. 제품 기격 신고할 때 가격은 최대한 낫게 신고 하여야 합니다. 그 외 통관비, 검사비, 운송비, 이삿집 운반비 등이 들어갑니다.
모두 합쳐서 해외운송회사에 지불하는 경비로는 대략 200만 원~ 300만 원 가량 경비가 지출됩니다. 또 회사마다 약간 차이가 납니다. 컨테이너 2/1 경우와 1박스 경우에 따라 150만원~250만원까지 합니다.
중국에 이사 와서 대형냉장고 대형세탁기 등을 사야할 경우를 생각하면 컨테이너 이사 비용이 어떻게 생각하면 절약의 방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컨테이너 적재 해외이사’는 본인이 이사하여 살고자 하는 집의 가전제품, 가구 등 배치 상태를 점검하고 컨테이너에 실어 올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2009. 11월 상하이흙집
첫댓글 준비해야할것이 너무 많네요
미리 챙겨오심 유용하게 쓰입니다.. 귀찮은 사람은 가방하나 들고 몸만 와서 현지에서 몽땅 구매하는사람 있기도 함니다만........
상하이에 지사가 있는 곳, 고려해운 6375-8358 범양해운 6350-9650 세영운송 5454-0516 신성운송 5447-5995 한진해운 5820-1030 입니다.
콩이아빠 어디로 가시나요^^ 저희도 9월중에 상해로 가족전체가 갈껀데요^^걱정이 태산이랍니다... 그래도 이곳에서 너무나 좋은정보를 많이 얻어서 넘 좋아요...
상하이흙집님 좋은 정보네요.음..그리고, 해외이사에 대해 궁금하신분은 친절상담해드립니다.퓨멕스(범양EXPRESS)/이상권과장(H/P:010-3153-1200)
저에게 딱 필요한 정보입니다. 어찌 이리 적절한 시기에 이리 좋은 정보를!! 감사합니다!! ^^
세탁기의 경우 최근에 나온 제품은 각메이커 회사에 문의하시어 중국에서 사용할수 있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일부 세탁기가 트랜스를 써도 작동이 안된다고 합니다.참고하세요~^^
이사비용과 전자제품 사용가능한지 궁금했는데 정말 가려운데 콕콕 긁어주시네요..
저도 이사온지 보름되었는데..경험상 상해에 지사가 확실한곳을 쓰십시요. 아는사람소개로 잘알려지지않은곳에 실었더니 저보다 짐이 더 늦게도착해 3일동안 빈집서 난민생활했어요.지금은 웃지만 어찌나 썽나던지~
참고로..사후관리 범양해운 친절하시더군여^^....제 사견임다^^
엘지전자제품중 리니어콤프레셔 방식(60HZ에서만 동작가능)은 중국에서 사용이 불가합니다.제품에 써있으니 확인하시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삼성역시 최근에 나온 제품은 사용 불가하오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현제 엘지,삼성전자 서비스에서 공문이 내려온 상황입니다.해외이사 영업사원이 무조건 사용가능하다는 말은 절대 무시하시고 해당 제조회사에 문의하시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월에 이사가야 되는데 진짜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중국냉장고는 서리도 잘끼고 음식물이 잘상하더군여 한국냉장고 갖고와서 잘한거같은데...이번에 완커로 이사할려니까 짐이 커서 구찮네요... 3톤트럭으로이사비는250만원정도 들었습니다 여기집들도 짐이들어가있어서 제짐이 부담스럽네요.
3월 중에 갈 듯 한데 3일 정도 걸릴까요? 이사짐 말예요.학교 문제가 있네요. 소주로 가면 캐나다 학교는 6월까지 가다려야하는지...그리고 낸장고 양문형 새로 사 가지고 가면 고층 아파트는 현관문에 안 걸리고 다 들어 가나요? 엘지 트롬은 2003년식인데 가져 가야 할 지..스카이 라이프 안 뜯은 안테나 있는데 가져 가야 할 까요? 우리 나라 회사인가요?
저도 결혼3년정도 되서 살림살이 아까워 중국가기가 .... ㅠ.ㅠ 하지만 신랑따라가야하니 .... 신랑은 낼 롱바이로 간다하는데 전 아직... 올말이나 내년초쯤에... 이사나 집구하는 정보 많이 얻어 갑니다... 신랑한테 언능 말해줘야지 ^^
상해에 지사도있고 서울에서 회사도크고 조선해운에서보냈는데 ...친절하던데 님들은
자~알 읽고 갑니다. 연수기사진도 찍어 실으시고, 감탄 했슴다.ㅎㅎ 근데,한국에서 쓰던 연수기,그곳 수도꼭지가 맞나요? 정수기도 가져가야할지 고민되네요. 필터교환땜에...
이제 다음달11일이면 주재원으로 가있는 울신랑과 만나는데 준비할게 많씀니다. 이글보니 가슴이 가슴이...왠지...울렁거리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상해가서도 자주 들어와서 글도 남기고 할께요. 감사.
정수기, 연수기, 비데, 청정기는 웅진코웨이 제품을 렌탈과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웅진제품을 가져오시면 설치 관리가 가능합니다. 여기서 새 제품을 구매하고 싶으신분은 여기서 렌탈, 구매하셨도 됩니다. 전시장 : 3432-3802 / 135-8574-0305
한국-중국 해외이사업체 UPI 최칠성입니다.이주화물정보 항상 상담드리오니,연락주세요.011-798-8200. http://upimoving.co.kr
유니월드(PUMEX) 입니다. 삼성, 엘지 주재원 이사 등은 물론 한-중 포함 모든 해외 이주화물 배송 가능합니다. 6270-2621, 150-2124-1980, shanghai@uwcorp.net
상해 처음들어갈려는 초보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고맙습니다.
참 감사한 글이네요..나이들어 아들과 함께 상해에서 1년 반 살 계획으로 7월에 입성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나 걱정이 많았는데 조금 안심이 되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리며 두려움이 앞서는데 자주 들러 정을 나누고자 합니다.
막막하기만 했는데 이 글을 보니 힘이 됩니다.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담달에 집보러 가는데 웬만한 짐들 다 가져가고 가구 없는 집을 구할까 아님 모두 구비되어 있는 집을 구해야 하나 , 집은 후졌는데 가구 다 있어서 비싼집보다 가구 없이 저렴한 좋은 집 구하나 ,,,이것 저것 고민이 많습니다,,, 가구 구비 여부에 따라 가격차가 많이 나는 지요,, 어짜피 중국갈때 이사비용은 지원을 해주거든요..
해외이사 전문업체 (주)코엑스해운입니다. 중국으로의 해외이사, 해상운송, 항공운송에 문의있으시면 연락주십시오. 정확한 정보와 경쟁력있는 비용으로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중국이주사업팀 김태현팀장 010-8559-4524
안녕하세요 명품해외이사 조선해운입니다 경험 해보신분들만이 명품의 진가를 압니다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02-2031-7131/2 , 010-5239-5779 조선해운 해외사업부
전 애랑 달랑 몸만 가면 되겠구나 생각했는데 그것도 아니네요 그곳에서 사야한다면 사가지고 가는게 낫겠다 싶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꼼꼼히 세번 읽었습니다...^^...이런글이 저에게 절실히 필요했는데 막상 찾으려니 잘 없더라구요...
질문을 올려봐도 답글은 한계가 있는지라...이사를 앞둔 저로서는 궁금증도 있고 걱정도 많이 됐는데 속이 뻥 뚫리는것 처럼 기분이 좋네요...감사합니다...
넘 감사합니다.. 지금 이사를 어찌 해야하나 막막했는데.. 좋은정보가 가득~~복 마니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저도 이사 준비를 어찌해야 하는지 걱정이 많았는데, 알찬 정보를 주셔서 덕분에 도움 많이 받고 갑니다.
좋은 정보감사해요 먼저 집을 알아보고 가져갈 짐을 챙겨야겠네요. 날짜는 얼마 안남았는데 걱정이 태산이에요. 상해에는 아는 사람도 없고 ㅠ.ㅠ
정말 감사감사합니다~ 드뎌 담달에 상해로 감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