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크리스마스 패치에 적용되는 내용은 일본의 9,10,11,12월 업데이트를 한꺼번에 시행하는 것이므로 상당한 내용이 바뀌게 되어 혼동이 일어날 수 있기에 이전의 일본서버에 패치됐던 내용을 시간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출처는 일본 대항온 홈페이지 http://www.gamecity.ne.jp/dol/news/update/body.htm #301를 참조했습니다
패치의 내용중 오류 수정에 관한 것은 넣지 않았으며 약간씩 보충 설명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또한 국내에 적용되지 않은 핸드폰을 이용한 기능에 대한 패치 역시 넣지 않았습니다 9~12월까지의 패치 내용중 12월 14일에 패치된 내용은 자유게시판에서 참조 바랍니다 분량이 많으니 양해 바랍니다
(2005. 09. 07)
● 길드 관리소에 전 길드 대상의 길드상점 기능의 추가 - 하나하나 길드 사무소를 찾아가지 않고도 길드 관리소에서 각 길드의 판매 목록을 확인하고 구매가 가능해지는 것
● 길드 비서에게 길드목록 확인기능을 추가 - 누구라도 다른 길드 사무소의 상품을 확인 및 구매가 가능
● 길드 비서에게 '주문' 기능을 추가 - 길드 사무소를 가지고 있는 길드의 회원이 사용 가능
● 해상에서 폐기했거나 폭풍 등으로 잃어버린 교역품이나 아이템이 표류하게 되고 그것을 인식 스킬로 발견하는 기능 추가 - 모든 폐기/망실 아이템이 표류하는 것은 아니며 폐기/망실 후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야 인식으로 발견 가능
● 새로운 퀘스트의 추가 - 발견, 토벌, 구입 등 20가지 이상의 퀘스트 추가
● 상인 퀘스트 수행 완료시 얻을 수 있었던 구입 발주서의 종류와 장수를 증가
● 일반 npc 해적선에 승리했을때 전리품으로 구입 발주서가 추가
● 새로운 발견물의 추가
● 발견물의 그래픽 추가 - 12종의 생물학 발견물의 그래픽이 추가
● 각 길드 사무소당 최대인원의 변경 - 기본(사무소 없음) 20 => 30 사무소(소) A : 25 => 35 사무소(소) B : 30 => 40 사무소(대) A : 40 => 45 사무소(대) B : 50 => 50
● 사무소 유지 최소 유지 인원을 30%로 변경 - 사무소(소) A : 35 => 10 사무소(소) B : 40 => 12 사무소(대) A : 45 => 13 사무소(대) B : 50 => 15
● 유저에 대한 해적행위를 할 경우 얻는 악명치를 최하 1500으로 변경
● 맹약의 미주 제작 등급 조정 - 12랭크 제작으로 변경
● 일부 배의 성능을 상승 - 클리퍼, 상업용 클리퍼, 바스의 성능 상승
● 신3개국의 본거지에서도 레이스를 가능하게 변경
● 레이스 상품을 변경
● 장인의 목공도구를 사용해도 효과가 없는 상태에서는 사용이 안되도록 변경
● 기뢰 접촉시 최소 대미지를 1로 변경 - 대포를 피탄시 최저 대미지가 1이었던과 같은 이치
● 배의 정보창에서 특수상태 표시 방법을 변경
(2005. 10. 05)
● 복수 종류의 명산품을 일정 갯수 이상 판매시 얻는 경험치와 명성을 증가 또한 교섭(올려받기)을 성공했을 경우 그 성공 횟수와 명산품의 종류의 숫자에 대응하여 구입발주서 입수가능
● 효과를 통합한 교역발주서(카테고리 ABCD의 4종류)의 추가 - 카테고리 방식으로 교역발주서가 추가되어 교역 발주서 하나로 여러 품목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 가능
● '투자 신청서'를 레시피에 추가 - 공예 레시피 '참모필독서' 6랭크 제작으로 재료는 잇꽃(1), 양피지(3), 왁스(1)
● 대해전에서 국가연맹으로 전투가 가능 - 국가간에 연합으로 전투가 가능하며 그 연합의 여부는 신3개국 각국의 투표로 이루어짐 단 에스파니아-네덜란드, 포르투갈-베네치아, 영국-프랑스의 연합은 불가
● 캘리컷은 은행원에게 개인금고 확장을 신청할수 있는 기능 추가 - 캘리컷의 은행원에게 말을 걸어 최대 금고의 갯수를 5개까지 증가 가능
● 상륙지나 마을 내에서 폐기/망실한 아이템이나 교역품을 탐색 스킬로 찾을수 있게 하는 기능 추가
● 해상에서 측량이나 감시 스킬을 사용할 경우 표류 아이템의 위치를 선원이 알려주는 기능 추가
● 가축거래 스킬 추가 - 마르세이유 콩데 공작(비용 10000)
● 새로운 퀘스트 및 발견물 추가
● 레이스에서 목적지에 도착하면 모험 경험치 입수 추가
● 한번 먹은 음식을 일시적으로 기억하는 기능 추가 - 로그아웃시 리셋됨
● 레어 퀘스트의 등장확률 상승
● 단일 종류의 명상품으로 얻을 수 있는 명성 및 경험치의 보너스 상한 조정
● 기존의 교역발주서나 직업 알선서를 얻을 수 있었던 퀘스트를 조정 - 퀘스트의 종류와 보상으로 얻는 발주서 및 알선서의 양을 증가
● 일부 교역품을 지금보다 더 낮은 발전도에서 등장하도록 변경 - 5개도시의 6개품목을 변경
● 개인 투자액의 상한치를 10억에서 100억으로 증가
(2005. 10. 11)
● npc에게 공격받은 경우 같은 npc에게 일정시간 공격을 받지 않도록 변경
● 유저 해적에게 공격받은 경우 녹색 깃발이 표시되어 일정시간 공격을 받지 않도록 변경
● 대해전 정보를 어느도시의 어떤 길드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게 변경
● 길드 관리소에서 물품을 구입한 후에는 자동으로 길드 목록으로 돌아오도록 변경
● 금지용어는 자신의 채팅창에도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
● 전투시 표시되는 메시지를 일부 채팅 창에도 표시되도록 변경
● 길드 목록 조회시에 길드 사무소가 있는 길드는 사무소의 번호 순, 없는 사무소는 인원 숫자로 정렬하여 표시하도록 변경
(2005. 11. 02)
● 대형갤리온, 상업용 대형갤리온, 중갤리온을 제작 및 탑승 가능하도록 변경 - 전열함/클리퍼와 마찬가지로 '제작'만이 가능, 제작 가능한 조선 랭크는 15이며 탑승 가능한 레벨은 각 직업 44레벨
● 대부분의 발견 퀘스트의 보상에 의뢰알선서를 추가
● 각 마을의 유명인사들에게 발견물을 보고할 경우 그 인물이 좋아하는 발견물 보고시 의뢰알선서 획득 가능
● '신 시세 변동 시스템'을 추가하여 시세의 변동이 더욱 유동적으로 변경 - (1) 폭등/폭락의 자연 발생 기능 추가 (2) 폭등/폭락이 같은 문화권의 다른 도시로 전파되는 기능을 추가 => 한곳에 폭락을 시키면 옆도시에도 폭락이 되어 있는 등의 효과 (3) 폭등/폭락이 지속되는 시간을 그 규모에 따라 다르게 변경 => 같은 교역품으로 폭락을 시켜도 적은 갯수의 드랍에 의한 폭락과 많은 갯수의 드랍에 의한 폭락의 지속시간이 다름 (4) 교역품을 대량으로 매각시에 폭락이 일어나가 쉬웠던 것을 조정 => 교역품 대량 매각에 대한 각 도시의 내성을 증가시킨 듯
● 총 레벨합계가 20 미만의 플레이어는 위험해역에서 습격을 받지 않도록 변경 - 파티 구성시에는 파티원 전원이 각자 레벨합계 20 미만이어야 습격을 받지 않음 - 대해전/모의전에서는 레벨 합계에 상관없이 전투를 걸거나 공격을 받을 수 있음 - 지명수배자의 경우 레벨 합계에 관계없이 공격받을 수 있음
● 지명수배자 검색기능의 강화 - 검색기능에 지명수배자만을 검색할 수 있는 옵션의 추가 - 지명수배자가 사생활보호 상태에 있더라도 반드시 검색되도록 변경 - 검색 기능에서 지명수배자는 오렌지 혹은 붉은색의 이름으로 표시되도록 변경 - 해상에서 검색시에는 현재의 해역에서만을 검색하도록 변경
● 현재 있는 해역에서 해적행위가 벌어졌을 경우 푸른색 글씨로 채팅창에 경고문이 표시되는 기능 추가
● 지명수배자의 자산(소지금+은행잔고)이 현상금보다 적을 경우 토벌측에게 현상금에 해당하는 지명수배자의 아이템을 뺏어가도록 하는 기능 추가 - 수탈과는 다른 개념으로 포격으로 토벌했을 경우에도 포함되며 지명수배자의 보관스킬의 유무 및 랭크에 관계없이 아이템을 압수
● 전투중에 요동으로 물에 빠진 선원을 구조스킬로 건질수 있는 기능 추가 - 단 자신의 배는 자신만이 구조 가능
● 사교 스킬이 높을 경우 올려받기나 깎기가 실패해도 다시 교섭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부여하는 기능 추가
● 플레이어의 보관스킬 랭크가 상대(플레이어 혹은 npc)의 수탈 랭크보다 높을 경우 아이템의 수탈을 막는 확률을 상승시키는 기능 추가
● 주점의 손님에게 술을 사면 가끔 선원을 재고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
● 주점 주인이 가끔 마을 내에 떨어져 있는 물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
● 항구에서 항구 밖의 날씨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
● '장인의 목공도구'. '명인의 비약', '신비의 향신료'를 레시피에 추가 - (1) 장인의 목공도구 : 주조 레시피 '조선공 입문 주조편' 12랭크 제작으로 재료는 흰색광석(1), 철재(1), 목재(1) (2) 명인의 비약 : 공예 레시피 '의약조합서' 7랭크 제작으로 재료는 카모밀(1), 살구씨(1), 센나(1) (3) 신비의 향신료 : 조리 레시피 '인도양의 명물요리집' 12랭크 제작으로 재료는 카르다몬(1), 후추(1), 가람마사라(1) - 레시피에 추가하여 생산이 가능하게 됨과 함께 추후 도구점에서 위의 물품들이 사라지게 됨
● 새로운 퀘스트/발견물/장비품의 추가
● 상륙지에서 조달 가능한 물품들 중에 곡물류를 추가
● 개인상점을 열었을 때 짧은 소개글을 표시할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
● 친구 혹은 길드원 멤버가 접속했을 경우 표시해주는 기능을 추가 - 표시하지 않도록 하는 옵션도 추가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복수개의 아이템이나 교역품을 선택하면 한꺼번에 모든 겟수가 선택되게 하는 기능 추가
● Ctrl+D로 앉기의 기능을 추가
● 일정거리 항해시에 각종 상태를 리셋하던 거리를 변경 - 기존의 부메랑 거리를 변경
● 각종 교역품의 구입 가능량을 증가 - 각 마을마다의 교역품 구입 가능량을 상향 조정 - 단 기존의 구입 가능량이 적정 수준인 경우에는 증가시키지 않았음
● 거래스킬에 의한 교역품의 구입 가능량 증가비율을 상향 조정 - 각 마을 및 교역품마다 증가비율을 다르게 조정
● 거래스킬의 숙련도 경험치 습득량을 상향 조정 - 기존의 경험치 습득량이 1이었던 것들을 상향 조정 - 기존의 같은 종류의 교역품을 섞어서 구매하더라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던 것을 품목 단위 구매시의 경험치 습득으로 변경 => 종래의 섞어서 구매로 경험치 얻는것이 사라지게 됨
● 회계스킬의 습득 경험치 증가 - 올려받기/깎기의 성공 횟수에 따라 경험치를 더 많이 얻을 수 있게 변경
● 일부 생산 레시피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들의 재료의 갯수를 감소 - 분량이 많아서 추후 조사하여 정리합니다
● 일부 요리의 회복량이 증가 - 재료 수급이 어려운 요리의 회복량이 증가
● 올려받기/깎기에 성공했을 경우 그 마을에 팔지 않는 종류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구입발주서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기능 추가 - 예를들어 식료품을 팔지 않는 마을에서 올려받기/깎기를 성공했을 경우 식료품 발주서를 얻을 확률이 생기는 것과 같음
● 5개 퀘스트의 보상으로 주어지는 의뢰알선서의 양을 증가
● 한번에 올릴 수 있는 레벨업의 한계를 3레벨까지로 제한
● 지명수배자는 녹색으로 이름이 표시되는 지역 내에 있어도 이름이 주황 혹은 빨강으로 표시되면서 공격받을수 있도록 변경 - 녹색으로 이름이 표시되는 지역 내의 지명수배자는 지역 밖의 플레이어에게 공격 불가능 - 녹색으로 이름이 표시되는 지역 내의 일반 플레이어는 지역 내의 지명수배자를 공격 불가능
● 도주스킬은 방어측만이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모의전 및 대해전시는 제외)
● 1개 품목의 교역품이 지금보다 더 낮은 발전도에서 판매되도록 변경
● 채집이나 조달로 얻는 교역품의 갯수가 스킬 랭크에 따라 증가되도록 변경 - 채집/조달 스킬랭이 오를수록 한번에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갯수가 증가
● 주점 아가씨에게 모험담 들려주기로 보고한 발견물의 경우에도 공적치에 포함 - 패치 이전 과거에 보고한 것도 서버 내의 상황에 따라 공적치에 포함될 수 있음
● 주점 아가씨에게 모험담 들려주기로 보고한 발견물에 따른 호감도 증가치를 상승
● 주점에서 음식과 소프트 드링크(우유, 알콜음료 등)을 함께 주문해도 주점 주인이 정보를 들려주는 기능 추가
● 주점의 주문 화면에서 섭취 후 변화하는 행동력 게이지의 색깔을 변경
● 교역품 매각시에 명산품 보너스가 어떻게 들어오는지 알기 쉽게 표시하도록 변경 - '대량의 명산품 ~에 의해 이익을 얻었습니다'라는 식으로 표시
● 문지기에게 말을 걸면 건물 혹은 시설물에 대해 설명하도록 변경
● 아테네 미니맵에 표시되는 문지기를 '문지기(아테네 서쪽)', '문지기(아테네 북서쪽)'으로 변경
● 대해전 투표시에 재확인을 묻는 메시지를 추가
● 아이템을 한꺼번에 복수개를 습득할 경우 그 갯수를 표시하도록 변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