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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그 사용 목적이나 원동기의 종류 또는 차체의 구조나 모양 등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는 영미(英美)용어로 motor vehicle, automobile이라 하며 이 밖에도 motor car, auto-car라고도 하고 이것을 약어로 car, motor, auto라고 쓰는 경우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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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자동차(steam automobile)는 현재의 내연기관 자동차의 모체라 할 수 있으며, 단위 출력에 대한 무게가 크기 때문에 과거의 것이 되었다. 최근의 배기가스 대책의 일환으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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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electric automobile)는 축전지 등의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동기를 회전시켜 바퀴를 구동한다. 증기 자동차 다음으로 오래된 것으로 과거의 것이 되었으나, 자동차 공해와 석유자원 등의 문제로 다시 주목을 받게 되어 현재 도시에서 물품 배달차나 도시버스 등에 시험적으로 쓰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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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자동차(internal combustion engine automobile)는 현재 자동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종류는 가솔린 엔진 자동차, 디젤 엔진 자동차, LP가스 엔진 자동차, 로터리 엔진 자동차, 가스터빈 자동차, 제트 엔진 자동차, 로킷 자동차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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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엔진의 설치 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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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자동차의 앞부분에 장치되어 있는 가장 일반적인 자동차로 뒷바퀴 또는 앞바퀴로 구동하게 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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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자동차의 뒷부분에 장치되어 있는 자동차로 일반적으로 뒷바퀴를 구동하게 되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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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자동차의 중앙부근 바닥밑이나 또는 뒷부분의 바닥밑에 장치되어 있는 자동차이며 바닥의 이용 면적을 크게 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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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차량의 앞과 뒤에 장치된 쌍엔진 자동차(twin engine car)와 엔진이 차체의 바닥위 옆부분에 장치된 옆엔진 자동차(side engine car)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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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구동바퀴의 위치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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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구동하는 자동차이며, 거의 모든 승용차량에 채택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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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여 구동하는 자동차이다. BUS 등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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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뒤 바퀴에 모두 동력을 전달하여 구동하는 자동차이며 4륜 구동차(4 Wheel drive car : 4X4), 6륜 자동차(6 Wheel Drive car : 6X6)등이 있으며, 이것은 산길이나 고르지 않은 도로운행에 적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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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어 |
원래 명칭 |
FF CAR |
FRONT ENGINE FRONT DRIVE CAR |
FR CAR |
FRONT ENGINE REAR DRIVE CAR |
RR CAR |
REAR ENGINE REAR DRIVE CA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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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바퀴수에 의해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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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륜 자동차(two-wheeled vehicle)는 오토바이(autocycle)나 스쿠터(scooter)와 같이 앞뒤 2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며 구동은 보통 뒷바퀴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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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륜 자동차(three-wheeled vehicle)는 3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일반적으로 앞바퀴가 하나이고 뒷차축에 바퀴 2개가 배치되어 있으며 앞바퀴가 2개, 뒷바퀴가 1개로 된 경우도 있다. 구동은 뒷바퀴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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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자동차(four-wheeled vehicle)는 앞뒤 차축에 각각 2개의 바퀴가 배치되어 4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며 보통 승용차나 소형 트럭이 이에 속한다. 그리고 적재 중량이 큰 차량은 뒷바퀴가 각각 2개로 된 것이 있는데 이것도 4륜 자동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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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륜 자동차(six-wheeled vehicle)는 3개의 차축에 각각 2개의 바퀴가 배치되어 6개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적재중량이 큰 자동차에는 뒤쪽 2개의 차축에 바퀴가 각각 2개씩 달려 있으며 조향은 앞바퀴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밖에 앞쪽에 차축이 2개로 된 경우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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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 이상의 바퀴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며, 특수 용도에 따라 차축과 바퀴가 배치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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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차체의 모양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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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styling), 문짝(door)의 수, 지붕의 모양, 좌석 및 내부설비 등 분류상의 요소가 많고 시대와 나라에 따라 미묘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엄밀한 분류는 곤란하므로 오늘날의 일반적인 승용차를 대상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세단(sedan) ② 리무진(limousine) ③ 쿠페(coupe) ④ 컨버터블(convertible) ⑤ 하드 톱(hard top) ⑥ 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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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된 지붕으로 되어있고 차실내에는 전후 2열의 좌석이 마련된 4~6인승 상자형 승용차이다. 문짝의 수에 따라 2도어 세단과 4도어 세단으로 나눈다. 이 세단을 영국에서는 설룬(Saloon), 독일에서는 리무진(Limousine), 프랑스에서는 베르리느(Berline), 이탈리아에서는 베르리나(Berlina)라고도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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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 2열의 좌석과 보조좌석을 마련하여 6~8명이 탈 수 있고 운전석과 뒷좌석 중간에 칸막이를 설치하여 뒷좌석을 중요시한 상자형 승용차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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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도어 세단보다 지붕이 작고 차의 높이가 비교적 낮으며, 앞 1열의 주좌석을 중시하는 상자형 승용차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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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임의로 개폐할 수 있는 지붕을 뜻하나, 일반적으로 포장지붕이 접어지게 된 승용차를 말한다. 일명 카브리올레(Cabriolet)라 하고 영국에서는 드롭헤드(Drop head)라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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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금속판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지붕을 뜻하나 일반적으로 필러(pillar:기둥)가 없는 세단형 승용차를 말한다. 지붕을 임의로 탈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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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좌석 뒤의 차실내에 화물실을 만들어 화물을 싣고 뒷문(tail gate)이 달려 있는 화객(貨客)겸용차이다. 이것을 영국에서는 에스테이트 카(estate car)라고도 하고 독일에서는 콤비(Combi), 프랑스에서는 브레이크(Brake), 이탈리아에서는 패밀리알레(Familiale)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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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bus)는 운전석의 위치나 승차정원에 따라 모양이 다른점에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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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실이 보닛(Bonnet) 뒤쪽에 있는 버스이며 버스의 원형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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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실이 엔진의 위치에 있는 버스이며 모양이 상자형으로 되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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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을 차량의 뒷부분에 설치하여 튀어 나오지 않고 전체가 상자형으로 되어 있다. 오늘날의 버스는 이 형식으로 된 것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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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정원이 30명 미만의 중형 버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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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럭(Truck)을 운전대의 위치와 지붕의 유무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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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대가 보닛의 뒤쪽에 있는 트럭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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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대가 엔진 위에 있는 트럭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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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실과 화물실이 일체로 되어 있고 화물실도 지붕이 고정된 상자형 트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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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패널 밴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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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이 없는 화물실을 운전실 뒤쪽에 마련한 소형 트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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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를 견인하고 트레일러 앞부분의 하중을 지탱하는 트레일러 트랙터와 짐을 적재하는 세미 트레일러로 구성된 트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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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터와 풀 트레일러로 구성된 트럭이다. 풀 트레일러는 화물의 전중량을 자기의 앞뒤 바퀴로 받는 구조로 된 트레일러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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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세미 트레일러에 돌리(balanced dolly)를 이용해서 연결하거나 또는 세미 트레일러와 풀 트레일러를 연결한 것이며 트윈 트레일러(twin trailer), 탠덤 트레일러(tandem trailer)라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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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를 용도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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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10명 이하의 승객을 수송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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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을 스포츠로 즐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자동차이다. 최근에는 승용차의 실용성에 스포츠의 성격을 가미한 자동차를 스포츠 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은 승용차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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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의 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자동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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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섀시에 특수한 바디(Body)를 장치한 자동차를 말하며, 구급차, 소방차, 우편차, 선전용차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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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의 작업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특수 구조로 된 자동차를 말하며, 탱크롤리, 콘크리이트 믹서차, 덤프차, 견인차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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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운송 차량법 제3조(자동차의 종별) 및 동 시행규칙 제2조의 별표 1에서 보통 자동차, 소형 자동차, 특수자동차의 3가지로 분류하며, 그 구분은 자동차의 크기, 구조와 원동기의 종류, 총배기량 또는 정격 출력을 기준하여 정한다.(위 법규의 관계조항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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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자동차 연맹(F.I.A)이 제정한 국제 스포츠 법전(The international sporting code)의 부칙 J항에는 경주 차량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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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부분 |
제 1 그룹 |
양산(量産) TOURING CAR |
제 2 그룹 |
특수 TOURING CAR |
제 3 그룹 |
양산 GRAND TOURING CAR |
제 4 그룹 |
특수 GRAND TOURING CAR |
B 부분 |
제 5 그룹 |
스포츠카 |
C 부분 |
제 6 그룹 |
2좌석 RACING CAR |
제 7 그룹 |
국제 FORMULA RACING CAR |
제 8 그룹 |
FORMULA LIBRE RACING CA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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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 표에서 쓴 자동차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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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URING CAR : 본래는 좌석 2개를 앞뒤에 마련한 포장형 승용차이나, 현재는 스포츠카 이외의
일반 승용차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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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CING CAR : 경주용 자동차를 말하며, 레이서(RACER)라고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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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MULA CAR : 공식 경주용 자동차를 말하며, 차체가 낮고 가늘고 길쭉하며 바퀴가 나오고 경주에
필요한 것 이외는 부착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