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체육 (지도교수 : 이희선, 이학박사, 한국유아체육학회 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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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과 신체자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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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운동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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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동작놀이 및 표현놀이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체온을 높이고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준다. -손뼉치기 ·선생님 따라하기 -뛰어가서 벽짚고 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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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양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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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유아나 아동은 신체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음을 이해한다. -신체로 모양만들기 -다른 사람이 만든 신체의 모양을 관찰하기 -그림카드에 있는 모양대로 따라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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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흉내내기 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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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그림카드에 있는 모습을 보고 따라 함으로써 신체의 모양과 움직임을 탐색한다. -그림카드에 있는 사람의 모습을 보고 흉내내기 -교사의 모습을 보고 흉내 내기 -친구의 모습을 보고 흉내내기 ·리듬에 맞추어 흉내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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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글자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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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신체로 글자모양을 나타낼 수 있음을 이해한다. -신체로 글자모양 만들기 -신체가 글자모양을 나타내고 있는지를 관찰하기 -신체로 글자의 모형을 만들어 가는 동안 모음과 자음의 형태와 구조를 익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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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점점크게, 점점작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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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신체는 크게 또는 작게 표현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신체를 크게, 작게 만들기 -점점 커지는 물체와 작아지는 물체를 관찰한다. -신체는 점점 크게, 점점 작게 나타낼 수 있는지를 관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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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동작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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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걷기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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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바른 자세로 걷고, 방향과 속도개념을 익힌다. -방향과 속도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며 걷기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의 걸음을 흉내내어 걷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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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달리기 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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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다양한 방법의 달리기를 통하여 감각, 신체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속도를 조절하며 달리기 -방향을 바꾸며 달리기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의 달리는 모습을 관찰하고 표현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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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뛰기 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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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대근육을 크게 사용하며 감각, 신체조절기능을 향상시킨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뛰기 -다른 사람 혹은 동물들의 뛰는 모습을 관찰하고 흉내내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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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네모난 휴지 날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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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네모난 휴지를 잡고 흔들거나 던져서 받기를 하면서 운동 감각 및 조작적 운동능력과 눈과 다른 신체 부위와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네모난 휴지잡고 흔들기 -네모난 휴지를 머리 위에 얹고 조용히 걷기 -네모난 휴지를 위로 던지고 손 혹은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받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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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표현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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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라면 끓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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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라면이 요리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사물의 변화과정을 이해한다. 신체의 일부 혹은 전체를 딱딱하게 그리고 부드럽게 표현할 수 있다. -라면이 변화하는 모양들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신체는 모든 것을 나타낼 수 있는 표현의 도구임을 이해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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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자 놀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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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 |
그림자가 나타나는 원리를 이해하고 신체를 움직여 스크린에 여러 가지 그림자를 만들어 본다. 속도와 방향의 개념을 이해한다. -리듬에 맞추어 다양한 동작의 그림자 만들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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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국악 (지도교수 : 정 성 자- 명지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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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어린이 국악교육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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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박자의 걸음걸이로 부터 시작하여 리듬공부를 해 온 2박자계의 리듬에서 주로 3박자 계통으로 된 우리의 국악리듬을 제시한다. |
2) |
서양음악의 계명에만 익숙해 온 어린이들에게 우리 고유의 리듬(타)악기인 장구에 사용되고 있는 구음법을 제시한다. |
3) |
민속악 장단 중 어린이들에게 비교적 적합한 세마치 장단, 굿거리 장단, 자진모리 장단을 손뼉치기, 발구르기, 책상치기, 무릅치기 등 인체를 사용한 국악리듬으로 이해시킨다. |
4) |
몸 동작 놀이형태를 이용한 걷기, 달리기, 뜀뛰기, 밀기, 당기기 등이 국악장단과 조화 되어 어린이들로 하여금 즐거움 속에서 자연스럽게 국악리듬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5) |
유치원 어린이들은 아직 언어에 대한 확실한 개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리듬공부에 앞서 말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국악리듬, 즉 3박계통의 리듬 중심의 언어공부(말공부)를 제시한다. |
6) |
보편화되지 않은 국악 리듬악기를 보편화된 양악 리듬악기와 함께 병행시켜 소리의 유사성과 국악 리듬악기의 이름을 구분하고 식별할 수 있도록 하여 그림학습으로 악기 이해를 도울 수 있게 한다. |
7) |
양악리듬악기와 함께 국악기의 소리를 들려주어 어린이들의 동작상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8) |
양악 리듬악기와 국악기를 모두 국악장단에 맞추어 직접 다루어 봄으로써 악기연주의 기회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9) |
우리 고유의 민요를 듣고 따라 불러보고 장단을 쳐보게 함으로써 국악의 분위기가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조성될 수 있도록 한다. |
10) |
우리나라의 토속동요(전래동요)를 그 틀의 원형하에 부르기 쉽게 개작, 개사한 국악동요를 지도한다. |
11) |
유아의 동화속에 국악 리듬악기의 음향효과와 개작한 동요로 이야기의 내용을 더욱 실감나게 함으로써 국악동요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
12) |
기존의 사물놀이를 아주 쉽게 개작, 개사한 유아용 사물놀이를 지도한다. |
13) |
국악동요에 맞는 율동(춤동작)을 구체적으로 지도한다. |
14) |
국악동요의 피아노 반주법을 장구리듬과 조화하여 국악의 특색을 살린 국악반주법을 제시(악보화)한다. |
15) |
작품 : 기악합주, 동요춤동작, 손동작, 민요와 소고, 장구놀이, 북놀이, 사물놀이, 민요와 타악놀이, 장구춤, 소고춤, 부채춤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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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아게임(지도교수 : 김 아 진- 강남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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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유먹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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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 : |
젖병, 우유(탄산이 아닌 음료수) |
(2) 인원 : |
각 팀대표 11명 |
(3) 방법 : |
대표선수중 한사람은 반환점에 앉아서 어린아이 역할을 한다. 나머지 10명은 순서대로 젖병을 들고 반환점까지 달려가 정해진 시간동안 앉아 있는 아이에게 우유를 먹어준다. 이때 어린아이의 역할을 하는 사람은 젖병에 손을 대서는 안되며 많이 먹는 팀이 승리하게 되므로 열심히 먹기만 하여야 한다. 우유는 급하게 먹으면 체하기 쉬우므로 음료수로 하는 것이 더욱 좋으며 어린 아이 역할을 하는 사람에게 턱받이라든가 딸랑이를 주어 연출하면 흥을 돋굴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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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뽀뽀뽀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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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 : |
맆스틱 |
(2) 인원 : |
각팀대표 11명(어린이 10명, 선생님 1명) |
(3) 방법 : |
1명의 대표는반환점에 앉아 있는다. 나머지 대표 10명은 각각 입술에 짙은색의 맆스틱을 바르고 준비한다. 릴레이 형식으로 반환점으로 달려가 앉아 있는 선수의 얼굴에 뽀뽀를 하고 돌아 온다. 물론 먼저 끝나는 팀이 승리하나 뽀뽀세례를 받은 선수의 얼굴을 보고 멋있게 된 팀에게도 보너스 점수를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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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터널통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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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 : |
터널, 바통 |
(2) 인원 : |
각팀 대표10-15명 |
(3) 방법 : |
릴레이식-출발점과 반환점 사이에 5미터 가량의 터널을 통과하여 돌아오는 형식으로 전체가 빨리 돌아와 자리정돈하기 까지를 1회전으로 하여 3회전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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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흥부네부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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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 : |
구멍뚫린 신문지 혹은 헝겊 |
(2) 인원 : |
각 팀 20명 |
(3) 방법 : |
뚫린 구멍에 두사람의 얼굴을 넣고 달리는 게임으로 두사람의 호흡이 잘 맞아야 한다. 신문지가 찢어져서도 안되고 중간에 벗겨져서도 안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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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풍성터트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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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준비 : |
풍선 |
(2) 인원 : |
각팀 대표 20명 |
(3) 방법 : |
두사람에게 풍선을 한 개씩 나누어 준다. 둘이 손잡고 반환점까지 달려가 풍선을 불어 묶은 후 손을 안대고 가슴으로 터뜨리고 돌아온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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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노래게임( 지도교수 : 송 기 문- 새현대 유치원원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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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임은 노래로 시작하고 노래로 끝난다고 말하여질 만큼 유아레크리에이션으로서 노래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여기서 소개하는 노래게임이란 전원이 노래를 부르면서 코미컬한 동작을 하는 놀이를 말한다. 따라서 대형은 자유지만 참가자는 리더의 동작이 보이는 곳에위치하여야 한다. 진행방법으로서는 노래를 잘 수를 수 있게 되고나서 동작을 하도록 한다. 노래게임은 다른 게임과 달라 준비가 필요하다. 악기를 응용할 수 있으면 그보다도 더 좋은 일은 없으나 노래를 완전히 마스터 해 두지 않으면 게임을 리드할 수 없다. 그리고 리더의 훌륭한 지도로 악보를 보면 약간 어려운 것처럼 여겨지는 노래라도 곧 전원이 노래부를 수 있게 된다. 여기서는 누구나 알고 있는 노래에 간단한 안무를 곁들여 참가자의 기분을 파악하여 밝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게임의 여러 가지를 소개한다. 다만, 재미있다고 해서 몇곡인가를 계속해서 하는 것보다도 화목게임이나 원진게임, 그리고 대항게임 사이에 넣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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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게임 지도요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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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노래는 완전히 마스터하고 음정, 리듬이 올바르고 박자감이 정확하고 미성이면 더 말할 것이 없다. 그러나 꼭 미성이 아니더라도 그 노래의 맛을 파악, 음정, 리듬만은 올바르게 취할 수 있게 한다. |
2) |
노래를 배우고 동작을 누구나 알고 있는 노래라면 곧 동작으로 들어가는 편이 즐거울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것은 충분히 부를 수 있게 되고 나서 동작으로 들어간다. 또 노래할 때 처음의 1마디는 지도자가 시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 박자 음치가 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해야 한다. |
3) |
반주악기를 치는 것은 지도자로서 필요조건의 하나이다. 그러나 악기라면 무엇이라도 좋은 것은 아니다. 노래하면서 연주할 수 있는 것으로는 아코디언, 밴조우, 기타가 적당하며 입으로 연주하는 하모니카, 피리 등은 적당치 않다. |
4) |
동작은 과장해서 전원이 잘 알 수 있게 큰 동작으로 하는게 바람직하다. 전원이 보이는 위치에 서도록 유의해야 한다. |
5) |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는 지도자 자신이 마음속으로부터 즐거워하며 노래하고 동작을 하면 자연히 미소가 몸에 익혀진다. |
6) |
남이 만든 것, 책에 쓰여 있는 것을 흉내내는 것만이 아니고 자기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의욕을 갖고 언제나 연구심을 갖고 나아갈 필요가 있다. |
7) |
재미있다고 해서 노래게임만을 계속할 것이 아니고 다른 게임과의 효과적인 편성을 연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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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아건강지도 (지도교수 : 정 훈 교- 한신대 특수체육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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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표 : 유아를 위한 기본적인 감각, 운동기능과 신체조절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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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기본적인 감각운동기능과 신체조절능력을 기르게 한다. |
(2) |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한다. |
(3) |
안전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방법을 익히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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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들의 특성과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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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지적 측면 |
(2) |
정서적 측면 |
(3) |
신체적 측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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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그램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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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근력, 지구력을 강화시키는 활동 |
(2) |
유연성을 강화시키는 활동 |
(3) |
균형성을 강화시키는 활동 |
(4) |
협응력을 강화시키는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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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심신장애아와 함께 프로그램을 할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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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동료의 한사람으로서 환영 |
(2) |
공통점에 착목하고 차이에 배려 |
(3) |
고유명사로 친숙하게 부른다. |
(4) |
장애를 극복하고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회 |
(5) |
호의로 지켜보고 적절한 보호 |
(6) |
모든 유아의 사회성을 육성하는 기회로 삼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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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기연구(놀이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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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근력, 지구력 강화 프로그램 |
(2) |
유연성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 |
(3) |
균형성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 |
(4) |
협응성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 |
(5) |
시각기능의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
(6) |
청각기능의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
(7) |
촉각기능의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