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타운을 대표하는 길은 홍취엔루이다. 홍취엔루는 1㎞(824m)도 되지 않는 짧은 도로라서 내가 중국에 올 때만 해도 택시 기사에게 홍취엔루를 가자고 하면 대부분 몰랐다. 한류가 유행하면서 이제 홍취엔루는 관광 명소가 되어 주말마다 많은 중국 사람으로 북적인다. 그러나 지금도 홍취엔루라고 하면 잘 모르고 오히려 한국거리(韩国街, 한구워지에)라고 하면 더 잘 안다. 이 짧은 거리에 한국인들이 필요한 모든 것이 있다.
이곳은 홍차오 국제 공항과의 거리가 5㎞ 로 매우 가깝고, 난징루나 쉬자후이를 지나가는 황금노선인 지하철 9호선(흐어츠완루역, 合川路)과 10호선(롱바이신춘역, 龙柏新村)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완상청과 아이친하이라는 대형 쇼핑몰이 두 개나 있어 생활이 편리하다.
홍취엔루 중간 위치에는 명문 사립학교인 협화쌍어학교가 있다. 협화쌍어학교는 상하이에서 손에 꼽히는 사립 명문 학교이다. 이 학교를 보내기 위해 중국인들이 홍취엔루로 집을 사서 이사를 온다. 중국인들의 학구열도 한국인 못지 않기 때문에 홍취엔루 매매 가격과 임대료를 높이는 원인이 바로 협화쌍어학교이다.
협화쌍어학교 맞은편으로 징팅따샤와 징팅티엔티라는 빌딩이 있는데, 이 두 건물에 한국 마트를 비롯한 한국 식당, 은행, 학원 등 한국인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다 있다.
한국 교민들은 대부분 이 근처에 있는 아파트에 거주한다.
협화쌍어학교와 담장을 접하여 양옆으로 풍도국제 아파트와 금수강남 4기 아파트가 있다. 금수강남 4기 주변으로 금수강남 1기, 2기, 3기가 있고, 풍도국제 서쪽으로 징팅위엔과 금수강남 5기가 있다. 금수강남 3기와 5기는 별장 위주의 단지라서 임대료도 비싸고 한국인이 거의 살지 않는다. 대부분의 한국인은 이 두 단지를 제외한 그 외의 단지들에 거주한다.
홍취엔루 주변 아파트 단지들을 하나씩 살펴보자.
내용 출처: "중국, 돈되는 부동산은 따로 있다" 김미성 지음, 한국문화사 출판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0098610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