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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묘소의 방향이 자좌(子坐)로 되어 있으면 고인의 머리쪽이 정북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뜻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묘지의 방향은 정남향이 된다. 고대 중국에서는 방위를 12지(支)로 표시하여 자(子)와 오(午)로 이어지는 선을 자오선(子午線)이라 하고, 자오선의 양끝인 자(子)와 오(午)를 각각 북과 남으로 했다. 또한 자오선과 직각으로 교차하는 선의 양끝인 묘(卯)와 유(酉)를 각각 동과 서라 했다. 그리고 이 두 선이 교차하여 생기는 각(90 °)을 2등분하여 각각 북동 ·남서 ·북서 ·남동의 방위를 정하고, 이를 8방위라 했으며, 이를 다시 세분하여 북과 북동 사이에 북미동(北微東) ·북북동 ·북동미북(北東微北) 등의 방위를 정하여 32방위를 만들었다.
12지는 북의 자로부터 시작해서 동을 향하여 축(丑:북북동) ·인(寅:동북동) ·묘(卯:동) ·진(辰:동남동) ·사(巳:남남동) ·오(午:남) ·미(末:남남서) ·신(申:서남서) ·유(酉:서) ·술(戌:서북서) ·해(亥:북북서)로 배치되며, 그 사이사이 북동에 간(艮), 남동에 손(巽), 남서에 곤(坤), 북서에 건(乾)을 배치하여 12지 4괘(卦)로써 16방위를 정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들 방위에 특별한 뜻이 있다는 믿음이 오랫동안 민간에 전해져 왔다. 즉 인간의 길흉은 사람이 살고 있는 집의 방위나 앞으로 가야 할 방위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속신(俗信)이 그것이다. 따라서 집을 새로 짓고, 이사하거나 여행길에 나설 때 방위에 대한 길흉을 확인하기도 한다. 방위의 길흉은 북동방의 귀문(鬼門)과 같이 고정적인 것과 한 해 가운데 유덕(有德)한 곳에 있다는 세덕(歲德)의 방위와 같이 매년 변하는 것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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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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向 |
자 |
子 |
남 향 |
계 |
癸 |
남쪽과 남남서 사이 향 |
축 |
丑 |
남서와 남남서 사이 향 |
간 |
艮 |
남서 향 |
인 |
寅 |
남쪽과 남남서 사이 향 |
갑 |
甲 |
서쪽과 서남서 사이 향 |
묘 |
卯 |
서 향 |
을 |
乙 |
서쪽과 서북서 사이 향 |
진 |
辰 |
북서와 서북서 사이 향 |
손 |
巽 |
북서 향 |
사 |
巳 |
북서와 북북서 사이 향 |
병 |
丙 |
북쪽과 북북서 사이 향 |
오 |
午 |
북 향 |
정 |
丁 |
북쪽과 북북동 사이향 |
미 |
未 |
북동과 북북동 사이향 |
곤 |
坤 |
북동 향 |
신 |
申 |
북동과 동북동 사이 향 |
경 |
庚 |
동쪽과 동북동 사이 향 |
유 |
酉 |
동 향 |
신 |
辛 |
동쪽과 동남동 사이 향 |
술 |
戌 |
남동과 동남동 사이 향 |
건 |
乾 |
남동 향 |
해 |
亥 |
남동과 남남동 사이 향 |
임 |
任 |
남쪽과 남남동 사이 향 | | |
※묘소(墓所)란 분묘(墳墓)의 소재지를 말하며 보첩(譜牒)에는 墓(묘)자만으로 기록하고 반드시 坐向(좌향, 佈)을 기록한다 ※석물(石物=표석,비석,상석,장군석,망주석)이 있는 곳은 이를 표시한다. ※합장(合葬), 부(?), 합폄(合?), 쌍장분(雙葬墳) 등도 기록한다. ※묘소의 방향이 자좌(子坐)로 되어 있으면 고인(故人)의 머리쪽이 정북쪽으로 향하고 있다는 뜻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묘지의 방향은 정남향이 된다.
○ 예절(禮節)의 방위
① 예절의 동서남북
일상생활이나 의식절차에서 방향을 말할 일이 많은데 예절에서 방향을 말하려면 전후좌우(前後左右)라 하지 않고, 동서남북(東西南北)이라 한다. 여러사람이 각기 향한 곳이 다르면서 전후좌우라 말하면 누구의 전후좌우인지 분간할 수 없어 혼란을 막기 위해서이다.
예절에서 동서남북은 자연의 동서남북과 관계없이 예절을 하는 장소에서 제일 윗자리(상석)가 북쭉이고 상석의 앞이 남(南)이며 왼쪽이 동(東)이고 오른쪽이 서쪽이 된다. 그 이유는 상석에 웃어른이 앉아야 하는데 언제든지 웃어른은 남향(南向)해 앉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 제의(祭儀)에서는 신위(神位)를 모신 곳이 북쪽이고, ● 혼인예식에서는 주례가 있는 곳이 북쪽이고, ● 사무실에서는 제일 상사가 있는 곳이 북쪽이고, ● 교실에서는 선생님이 계신곳이 북쪽이고, ● 행사장에서는 단상이 북쪽이 되고, ● 묘지에서는 그 묘지가 어디든지 북쪽에서 남향한 것이고, ● 모든 건물은 어느 쪽을 향했든 북쪽에서 남향한 것으로 보아 동서남북을 정한다.
② 예절방위의 특례
일반적으로 예절에서의 방위는 동서남북으로 말하는데 다음과 같은 특례가 있다.
특정자연인(사람)을 기준으로 말할 때는 '누구의 왼쪽' '누구의 오른쪽'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자연인을 기준으로 말하면 혼동될 염려가 없기 떄문이다.(주인의 왼쪽, 오른쪽)
특정자연인을 기준으로 말하지 않고 그냥 좌우나 전후라 말할 때는 웃어른, 즉 상석의 전후이며 좌우를 의미한다.
③ 남좌여우(男左女右)는 남동여서(男東女西)
우리가 흔히 남좌여우(男左女右)란 말을 많이 쓴다. 공손한 자세를 취하려고 공수할 때 평상시에 남자는 왼손이 위이고 여자는 오른손이 위인 것이 대표적인 것이다.
공수는 남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 혼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상석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자기의 왼쪽이 동쪽이고 오른쪾이 서쪽이 된다. 동쪽은 해뜨는 곳이니까 양(陽), 즉 남자이고, 서쪽은 해지는 곳이니까 음(陰), 즉 여자이다. 그러니까 남자는 왼손을 위로하고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 하는 것이다.
남좌여우란 바로 남자는 동쪽 여자는 서쪽이란 말이다. 혼자서 하는 공수는 자기기준으로 하지만 남녀가 함께 의식을 하거나 여러사람이 함께 예절을 행할 때는 예절의 동서남북에 따르는 것이다.
④ 생(生)과 사(死)의 차이(차이)
생자(生者)는 이동위상(以東爲上)으로 동쪽을 상으로 하고 사자(死者)는 이서위상(以西爲上)으로 서쪽을 상(上)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혼례(婚禮), 현구고례(見舅姑禮),수연례(壽宴禮)와 평소 절을 받을 때는 남좌여우(男左女右)즉 남동녀서(男東女西)로 내외가 앉아야 한다. 사자(死者)인 경우는 묘지(墓地) 합장을 할 때 남편이 서쪽, 부인을 동쪽에 묻는다. 제사를 지내기 위해 지방을 쓸 때에도 서쪽에 고위(考位) 동쪽에 비위(?位)를 쓴다.
제사를 지낼 경우 제관은 생자(生者)이므로 남자(男子) 제관은 동쪽에 서고, 여자(女子)제관은 서쪽에 서서 제사를 지낸다. ⊙ 상하석의 기준
① 상하석
동쪽과 서쪽에서는 산 사람은 동쪽이 상석이고, 죽은 사람은 서쪽이 상석이다. 북쪽과 남쪽에서는 생사모두 북쪽이 상석이다. 중앙과 양단에서는 중앙이 상석이다. 높은 곳과 낮은 곳에서는 높은 곳이 상석이다. 편리한 곳과 불편한 곳에서는 편리한 곳이 상석이다. 안전한 곳과 위험한 곳에서는 안전한 곳이 상석이다. 남자와 여자는 남자가 상석이다. 문관과 무관은 문관이 상석이다. 생자와 사자는 다르다. 위 기준이 상충될 때는 의식의 목적에 가까운 기준에 의한다. ② 좌석배치의 실재
혼인예식장에서의 신랑, 신부는 신랑이 동쪽이고 신부가 서쪽이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전통혼인례뿐 아니라 세계의 모든 종교의식이 그렇다. 주례의 좌측에 신랑이 서고 주레의 우측에 신부가 서며 신랑 훈도는 주례의 좌측에 앉고, 신부 혼주는 주례의 우측에 앉는다.신부가 시부모에게 현구고례(見舅姑禮)할 때는 시아버지가 동쪽이고 시어머니가 서쪽고이다.(舅東姑西) 수연(壽筵)에서는 남자어른이 동쪽이고 여자어른이 서쪽이다.
자손이 어른에게 하례(賀禮)를 드릴 때나 제의에서의 서차(序次)는 가운데의 절하는 자리를 경계로 해서 남자자손은 동쪽에 위치하는데 서쪽(중앙)은 상석으로 하고, 여자자손은 서쪽에 위치하는데 동쪽(중앙)을 상석으로하며, 남녀모두 북쪽 앞쪾에 웃대 남쪽뒷줄에 아랫대가 열지어 선다.
지방, 신주의 신위와 묘지는 남편이 서쪽이고 부인이 동쪽이다. 한 사당에 고조까지 4대의 신주를 모실 때는 서쪽에서부터 고조, 증조 조, 고의 순서로 모신다.
한 사당 시조, 선조, 웃대부조지위와 고조까지를 모실 때는 시조, 선조, 부조지위는 중앙북쪽에 모시고, 고조까지 4대는 소 목 순으로 모신다.
오행(五行) 동양 철학에서, 만물을 생성하고 만상(萬象)을 변화시키는 다섯 가지 원소인 ‘금(金)·목(木)·수(水)·화(火)·토(土)’를 이르는 말.
○ 음양오행도
오행(五行) |
금(金) |
목(木) |
수(水) |
화(火) |
토(土) |
상생(相生) |
수(水) |
화(火) |
목(木) |
토(土) |
금(金) |
상극(相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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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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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金) |
수(水) |
오방(五方) |
서(西) |
동(東) |
북(北) |
남(南) |
중앙(中央) |
오시(五時) |
추(秋) |
춘(春) |
동(東) |
하(夏) |
계하(季夏) 토용(土用) |
오기(五氣) |
살벌(殺伐) |
인애(仁愛) |
유화(柔和) |
강맹(剛猛) |
관굉(寬宏) |
오상(五常) |
의(義) |
인(仁) |
지(智) |
예(禮) |
신(信) |
오색(五色) |
백(白) |
청(靑) |
흑(黑) |
적(赤) |
황(黃) |
오장(五臟) |
폐(肺) |
간(肝) |
신(腎) |
심(心) |
비(脾) |
수(數) |
9,4 |
3,8 |
1,6 |
7,2 |
5,10 |
음(音) |
상(商) |
각(角) |
우(羽) |
징(徵)치 |
궁(宮) |
ㅅ ㅈ ㅊ 치음(齒音) |
ㄱ ㅋ 아음(牙音) |
ㅁ ㅂ ㅅ 진음(震音) |
ㄴ ㄷ ㄹ ㅌ 설음(舌音) |
ㅇ ㅎ 후음(喉音) |
천간 (天干) |
양(陽) |
경(庚) |
갑(甲) |
임(壬) |
병(丙) |
무(戊) |
음(陰) |
신(辛) |
을(乙) |
계(癸) |
정(丁) |
기(己) |
지지 (地支) |
양(陽) |
신(申) |
인(寅) |
자(子) |
오(午) |
술(戌) |
음(陰) |
유(酉) |
묘(卯) |
해(亥) |
사(巳) |
미(未) |
● 상극(相剋)과 상생(相生)의 오행설 오행이 차례로 물고 돌아가듯 서로를 이기거나 생겨나게 하는, 갈등과 조화의 관계로서 우주를 형성한다고 하는 설. 갈등 관계를 ‘상극(相剋)’이라고 하고, 조화의 관계를 ‘상생(相生)’이라고 한다.
○ 오행상생(五行相生) ㆍ금생수(金生水)쇠에서 물이 생김. ㆍ수생목(水生木)물에서 나무가 생김. ㆍ목생화(木生火)나무에서 불이 생김. ㆍ화생토(火生土)불에서 흙이 생김. ㆍ토생금(土生金)흙에서 쇠가 생김.
○ 오행상극(五行相剋) ㆍ금극목(金克木)쇠는 나무를 이김. ㆍ목극토(木克土)나무는 흙을 이김. ㆍ토극수(土克水)흙은 물을 이김. ㆍ수극화(水克火)물은 불을 이김. ㆍ화극금(火克金)불은 쇠를 이김.
○ 삼재인명(三災人命) ㆍ사유축생 해자축년(巳酉丑生 亥子丑年) ㆍ해묘미생 사오미년(亥卯未生 巳午未年) ㆍ신자진생 인묘진년(申子辰生 寅卯辰年) ㆍ인오술생 신유술년(寅午戌生 申酉戌年)
○ 지지상충(地支相沖) ㆍ자(子),오(午) ㆍ축(丑),미(未) ㆍ인(寅),신(申) ㆍ묘(卯),유(酉) ㆍ진(辰),술(戌) ㆍ사(巳),해(亥)
○ 천간삼합(天干三合) ㆍ건(乾), 갑(甲), 정(丁) ㆍ곤(坤), 임(壬), 을(乙) ㆍ간(艮), 병(丙), 신(申) ㆍ손(巽), 경(庚), 계(癸)
○ 지지삼합(地支三合) ㆍ인(寅), 오(午), 술(戌) ㆍ신(申), 자(子), 진(辰) ㆍ사(巳), 유(酉), 축(丑) ㆍ해(亥), 묘(卯), 미(未)
○ 연두법(年頭法) ㆍ갑기지연병인두 (甲己之年丙寅頭) ㆍ을경지연무인두 (乙庚之年戊寅頭) ㆍ병신지연경인두 (丙申之年庚寅頭) ㆍ정임지연임인두 (丁壬之年壬寅頭) ㆍ무계지연갑인두 (戊癸之年甲寅頭)
○ 시두법(時頭法) ㆍ갑기야반생갑자 (甲己夜半生甲子) ㆍ을경야반생병자 (乙庚夜半生丙子) ㆍ병신야반생무자 (丙申夜半生戊子) ㆍ정임야반생경자 (丁壬夜半生庚子) ㆍ무계야반생임자 (戊癸夜半生壬子)
※ 수휘(數彙)
○ 2(二) ㆍ이기(二氣) : 음(陰)과 양(陽) ㆍ이락(二樂) : 하늘(天)과 사람(人)에 부끄러움이 없는 군자(君子)의 기쁨 ㆍ이예(二禮) : 주례(周禮)와 의례(儀禮) ㆍ이의(二義) : 하늘(天)과 땅(地), 어둠(陰)과 밝음(陽) ㆍ이장(二藏) : 불교의 대승(大乘)과 소승(小乘) ㆍ이전(二典) : 경서(經書)의 요전(堯典)과 순전(舜典) ㆍ이천(二天) : 큰 은인(하늘 다음가는)
○ 3(三) ㆍ삼경(三經) : 역경(易經) 시경(詩經) 서경(書痙) 즉, 주역(周易) 시전(詩傳) 서전(書傳) ㆍ삼강(三綱) : 군신(君臣) 부자(父子) 부부(夫婦)의 도(道) ㆍ삼광(三光) : 해(日) 달(月) 별(星辰)의 빛 ㆍ삼계(三界) : 과거 현재 미래 ㆍ삼극(三極) : 하늘(天) 땅(地) 사람(人) ㆍ삼건(三愆) : 어른 모실 때의 세가지 허물-조(躁,시끄럽게 떠듬) 은(隱,숨기는 것) 신(信,믿음이 없음) ㆍ삼대(三代) : ① 중국 상고시대 하(夏) 은(殷) 주(周)의 삼조(三朝) ② 자기를 중심으로 한 조(組) 자(子) 손(孫) ㆍ삼덕(三德) : 지(智) 인(仁) 용(勇) ㆍ삼경(三庚) : 삼복(三伏) ㆍ삼상향(三上香) : 삼분향(三焚香) ㆍ삼공(三公) : 영의정 좌ㆍ우의정 ㆍ삼우(三友) : 송(松) 죽(竹) 매(梅) ㆍ삼교(三敎) : 유(儒) 불(佛) 선(仙) ㆍ삼족(三族) : ① 부모 형제 처자 ② 부모 형제 자손 ③ 친족 외족(外族) 처족(妻族) ㆍ삼권(三權) : 입법 사법 행정 ㆍ삼친(三親) : 부자 형제 부부 ㆍ삼남(三南) : 충청 전라 경상도의 총칭(하삼도-下三道) ㆍ삼순(三旬) : 한달 - 순(旬)은 열흘. 즉, 상순(上旬) 중순(中旬) 하순(下旬) ㆍ삼은(三隱) : 목은(牧隱, 이색) 포은(圃隱, 정몽주) 야은(冶隱, 길재)
○ 4(四) ㆍ사교(四敎) : ① 시(詩) 서(書) 예(禮) 락(樂)의 교육 ② 문(文) 행(行) 충(忠) 신(信)의 교육 ㆍ사관(四館) : 성균관(成均館) 예문관(藝文館) 승문원(承文院) 교서관(校書館) ㆍ사성(四聖) : 공자, 석가, 예수, 마호멧트 또는 소크라테스 ㆍ사명산(四名山) : 금강산(동) 구월산(서) 지리산(남) 묘향산(북) ㆍ사배(四配) : 공자묘에 배향(配享)한 안자(顔子) 자사(子思) 증자(曾子) 맹자(孟子)의 사현인(四賢人) ㆍ사보(四寶) : 필(筆,붓) 묵(墨,묵) 지(紙,종이) 연(硯,벼루) - 사우(四友) ㆍ사서(四書) : 대학(大學) 중용(中庸) 논어(論語) 맹자(孟子) ㆍ사색(四色) : 노론(老論) 소론(少論) 남인(南人) 북인(北人) ㆍ사유(四維) : ① 건(乾) 곤(坤) 간(艮) 손(巽) - 서북 서남 동북 동남의 방위 ② 예(禮) 의(義) 염(廉,청렴함) 치(恥,부끄러움) - 국가유지의 수칙 ㆍ사정(四正) : 동서남북 즉, 십이간지(十二干支)중 묘(卯) 유(酉) 오(午) 자(子) 방향 ㆍ사조(四祖) : 부(父) 조(組) 증조(曾祖) 외조(外祖) ㆍ사진(四盡) : 수진어(水盡漁, 물없는 고기) 산진수(山盡獸, 산없는 짐승) 전진곡(田盡穀, 밭이 없는 곡식) 촌진인(村盡人, 마을 없는 사람) ㆍ사촌척(四寸戚) : 성이 다른 사촌 즉, 내ㆍ외종과 고종사촌 ㆍ사천(四天) : 창천(蒼天)-春, 호천(昊天)-夏, 민천(旻天)-秋, 상천(上天)-冬 ㆍ사행(四行) : 효(孝) 제(悌,고경함) 충(忠) 신(信) ㆍ사칙(四則) :가(加) 감(減) 승(乘) 제(除) ㆍ사군자(四君子) : 매(梅) 란(蘭) 국(菊) 죽(竹) ㆍ사궁(四窮) : 환(鰥,홀아비) 과(寡,과부) 고(孤,고아) 독(獨,자손이 없는 사람) ㆍ사기(四氣) : 온기(春) 열기(夏) 저기(秋) 한기(冬) ㆍ사단(四端) : 인(仁) 의(義) 예(禮) 지(智) - 측은(惻隱) 수악(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 ㆍ사대(四代) : 우(虞) 하(夏) 은(殷) 주(周)의 사시대(四時代) ㆍ사대(四大) : 도(道) 천(天) 지(地) 왕(王) - 도대(道大) 천대(天大) 지대(地大) 왕역대(王亦大) ㆍ사대가(四大家) : 이조시대 한학의 사대정종(正宗) 이정균 월사(1564∼1635) 대제학 예조판서 신흠 상촌(1566∼1628) 부제학 병조판서 장유 해곡곡(1587∼1638) 대제학 우의정 이식 택당(1584∼1647) 대제학 이조판서 ㆍ사덕(四德) : 원(元)-춘 형(亨)-하 이(利)-추 정(貞)-동 ㆍ사례(四禮) : 관(冠) 혼(婚) 상(喪) 제(祭) ㆍ사맹(四孟) : 사계절의 첫 달 (孟春 孟夏 孟秋 孟冬) ㆍ사민(四民) : 사(士) 농(農) 공(工) 상(商)
○ 5(五) ㆍ오경(五經) : 역경(易經) 시경(詩經) 서경(書痙) 예경(禮經) 춘추(春秋) ㆍ오경(五更) : 밤을 다섯으로 나눈 칭호(인시(寅時)를 말하기도 함=새벽3시∼5시) 여기에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를 붙여 오야(五夜)라 일컬음 초경(甲夜)-술시 : 오후 07시∼오후 09시 이경(乙夜)-해시 : 오후 09시∼ 〃 11시 삼경(병夜)-자시 : 오후11시∼오전 01시 사경(丁夜)-축시 : 오전 01시∼ 〃 03시 오경(戊夜)-인시 : 오전 03시∼ 〃 05시 ㆍ오계(五戒) : 불교의 오계율(五戒律) 즉,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 망어(妄語) 음주(飮酒) - 오악(五惡) ㆍ오곡(五穀) : 쌀(米) 수수(高粱) 보리(麥) 조(粟) 밤(太) ㆍ오교(五交) : 세교(勢交) 회교(賄交) 논교(論交) 궁교(窮交) 양교(量交)의 다섯가지 옳지 않은 사람 ㆍ오금(五金) : 금 은 동 철 석 ㆍ오근(五根) : 눈(眼) 귀(耳) 코(鼻) 혀(舌) 몸(身) ㆍ오기(五氣) : 온기(溫氣) 양기(陽氣) 한기(寒氣) 조기(躁氣) 습기(濕氣) ㆍ오대(五帶) : 열대 남북 온대 남북 한대 ㆍ오덕(五德) : ① 손자(孫子) - 지(智) 신(信) 인(仁) 용(勇) 엄(嚴) ② 유교(儒敎) - 온(溫) 양(良) 공(恭) 검(儉) 양(讓) ㆍ오령(五靈) : 기린(麒麟) 봉황(鳳凰) 귀(龜) 용(龍) 백호(白虎) ㆍ오례(五禮) : 길례(吉禮,제사) 흉례(凶禮,상례) 빈례(賓禮,빈객) 군례(軍禮,군진) 가례(嘉禮,혼례) ㆍ오미(五味) : 신맛(酸) 쓴맛(苦) 매운맛(辛) 단맛(甘) 짠맛(鹹) ㆍ오복(五福) : 수(壽) 부(富) 강령(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 ㆍ오병(五兵) : 도(刀) 검(劍) 모(矛) 극(戟) 시(矢) ㆍ오부(五父) : 실부(實父) 양부(養父) 계부(繼父) 의부(義父) 사부(師父) ㆍ오상사(五上司) : 의정부(議政府) 돈영부(敦寧府) 의빈부(儀賓府) 충공부(忠勳府) 중추부(中樞府) ㆍ오색(五色) : 청(靑) 홍(紅) 적(赤) 백(白) 흑(黑) ㆍ오성(五聲) : 궁 상 각 치 우(오음) ㆍ오성(五星) : 목성(동) 화성(남) 금성(서)수성(북) 토성(중앙) ㆍ오지(五識) : 색(色) 성(聲) 향(香) 미(味) 촉(觸)의 심지(心識) ㆍ오옥(五玉) : 창옥(靑玉) 적옥(赤玉) 황옥(黃玉) 백옥(白玉) 현옥(玄玉) ㆍ오종(五宗) : 고조(高祖) 증조(曾祖) 조(組) 자(子) 손(孫)의 5대(代) ㆍ오작(五爵) : 공(公) 후(候) 백(佰) 자(子) 남(男) 5등작(等爵) ㆍ오지(五指) : 무지(엄지) 식지 장지(중지) 무명지 소지 ㆍ오행(五行) : 금(金) 목(木) 수(水) 화(火) 토(土)
○ 6(六) ㆍ육경(六卿) : 여섯 사람의 대신 즉, 육조판서 ㆍ육덕(六德) : ① 지(智) 신(信) 인(仁) 충(忠) 의(義) 화(和) ② 지(智) 신(信) 인(仁) 용(勇) 의(義) 예(禮) ㆍ육극(六極) : 천지(天地)와 사방(四方) - 6합(六合) ㆍ육신(六臣) : 사육신(死六臣) - 이개 하위지 유성원 유응부 성삼문 박팽연 생육신(生六臣) - 이맹전 조여 원호 김시습 성담수 남효온 ㆍ육법(六法) : 나라의 기본법(헌법 형법 민법 상법 민ㆍ형사소송법) ㆍ육예(六藝) : 예(禮) 락(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 ㆍ육정(六情) : 희(喜) 로(怒) 애(哀) 락(樂) 애(愛) 악(惡) ㆍ육서(六書) : 상형(像型) 회의(會意) 지사(指事) 형성(形聲) 전주(傳注) 가차(假借) ㆍ육척(六戚) : 부(父) 모(母) 형(兄) 제(弟) 처(妻) 자(子) - 육친 ㆍ육순(六順) : 군의(君義) 신행(臣行) 부자(父慈) 자효(子孝) 형애(兄愛) 제경(弟敬) ㆍ육행(六行) :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 락(樂) ㆍ육화(六花) : 눈(雪)
○ 7(七) ㆍ칠경(七經) : 시경(詩經) 서경(書痙) 예경(禮經) 악경(樂經) 역경(易經) 논어(論語) 춘추(春秋) ㆍ칠거(七去) : 불순구고(不純舅姑) 무자(無子) 음투(淫妬) 악질(惡疾) 다언(多言) 절도(竊盜) -칠거지악 ㆍ칠서(七書) : 사서(대학 중용 논어 맹자)와 삼경(주역 시전 서전) ㆍ칠보(七寶) : 금 은 유리 차거 산호 마노 파리 ㆍ칠성(七星) : 천추(天樞), 선(璇), 기(璣), 권(權), 옥형(玉衡), 개양(開陽), 요광(搖光) -칠성(북두칠성)
○ 8(八) ㆍ팔고조(八高組) : 조(組)의 조(組), 조(組) 의외조(外祖), 외조의 조, 외조의 외조, 조모(祖母)의 조, 조모의 외조, 외조모(外祖母)의 조, 외조모의 외조 ㆍ팔질(八
) : 80세의 별칭 ㆍ팔괘(八卦) : 건(乾) 태(兌) 이(離) 진(震) 손(巽) 감(坎) 간(艮) 곤(坤) ㆍ팔체(八體) : 서법의 8가지, 고문 대전 소전 예서 팔분 해서 행서 초서 ㆍ팔진미(八珍味) : 순모(淳母) 순오(淳熬) 포양(포양) 포돈(포돈) 외진(도진) へ(오) 궤(궤) 간형(료) ㆍ팔풍(八風) : 팔방의 바람 - 명서풍(동) 청명풍(동남) 경풍(남) 저풍(서남) 창합풍(서) 불주풍(서북) 광막풍(북) 융풍(동북) ㆍ팔모(八母) : ① 적모(嫡母) - 서자가 부의 적실(정처)을 일컬음 ② 계모(繼母) - 생모가 아닌 부의 후처 ③ 양모(養母) - 양어머니 ④ 자모(慈母) - 친모의 사후에 양육해 준 서모 ⑤ 가모(嫁母) - 부의 사후에 타인에게 개가한 친모 ⑥ 출모(出母) - 부와 이혼하고 가출한 친모 ⑦ 서모(庶母) - 부의 첩 ⑧ 유모(乳母) - 젖어머니
○ 9(구) ㆍ구배(九拜) : 계수(稽首)·공수(空首)·돈수(頓首)·길배(吉拜)·진동(振動)·기배(奇拜)·숙배(肅拜)·포배(褒拜)·흉배(凶拜) ㆍ구족(九族) : 고조로부터 증조, 조, 부, 자기, 자, 손, 증손, 현손(玄孫)에 이르는 직계친을 중심으로 하여 방계친으 로 고조의 4대손되는 형제 ,종형제, 재종형제, 삼종형제를 포함하는 동종친족과 외조부, 외조모,이모 의자, 장인, 장모, 고모의자, 매의자,여의자(외손)를 일컫는 말 ㆍ구규(九逵) : 인체에 있는 9개의 구멍 (눈, 코, 입, 귀, 요도, 항문) ㆍ구동(九冬) : 겨울철 90일(3동) ㆍ구사(九思) : 시명(視明)·청총(聽聰)·안온(顔溫)·자공(姿恭)·언충(言忠)·사경(事敬)·의문(疑問)·염난(念難)·득의(得義) ㆍ구덕(九德) : 충(忠) 신(信) 경(敬) 강(剛) 유(柔) 화(和) 고(固) 정(貞) 순(順) ㆍ구오(九五) : 왕위 ㆍ구질(九秩) : 90세의 별칭 ㆍ구천(九天) : 하늘을 아홉 방위로 나눈 것을 일컬음(九野) 중앙은 균천(均天), 동쪽은 창천(蒼天), 북동쪽은 변천(變天), 북쪽은 현천(玄天), 북서쪽은 유천(幽天), 서쪽은 호천(昊天), 남서쪽은 주천(朱天), 남쪽은 염천(炎天), 남동쪽은 양천(陽天)이다 ㆍ구천(九泉) : 깊은 땅속 황천, 묘지
○ 10(十) ㆍ십오야(十五夜) : 음력 8월15일 ㆍ십장생(십장생) : 장생불사하는 열가지 -일(日), 산(山), 수(水), 석(石), 운(雲), 송(松), 불로초(不老草), 균(龜), 학(鶴), 록(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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