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은행들이 각종 금융상품을 내놨다.
금리 수준은 다른 예금금리와 비슷하지만 부모를 위한 건강보험과 어린이를 위한학자금 지원 등 혜택을 부가했다.
은행권에서는 "가정의 달에 부모와 자식들에 대한 사랑을 통장으로 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며 "다만 상품에 가입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례도 많기 때문에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챙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캥거루 통장'은 어린이들을 위한 통장이다. 2004년 4월 30일 현재 가입계좌 수는 61만1946계좌, 예금액은 8193억원에 달한다. 만 19세 미만인 국내 거주자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금리는 연 3.9%를 지급한다.
이 통장에 가입하면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까지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 종합상해보험을 통해 무료로 보상해준다. 또 매월 일정 금액 이상 잔액이 있으면 보험 효력은 계속 이어진다.
교통상해, 유괴, 납치, 골절, 식중독,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정신피해(왕따) 등이보상 대상이다.
또 영어교육, 동화교육, 유아교육 등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사이트 등과 제휴해 이들 업체에서 교육을 받을 때 교육비 40%까지 할인해준다. 5월에는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경품과 에버랜드 할인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하나은행도 예금이자로 각종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가족사랑 정기예금'을 내놨다. 이 상품은 만기가 10년이며 연 4.6% 확정금리를 지급한다. 가입금액은 1000만원이상이다. 예금가입 고객이 들 수 있는 보험은 어린이저축보험 등 방카슈랑스형 보험이다.
조흥은행은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 '아이러브신탁'을 가정의달 추천상품으로 내놨다.
이 상품 가입기간은 1~3년이며 첫 회에는 10만원 이상, 다음달부터는 1만원 이상만불입하면 된다. 상품 운용은 자산은 주로 국공채 등 안전자산 위주로 운용된다. 이상품 가입고객은 삼성화재 '자녀안심상해보험'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는 혜택을 준다.
신한은행은 어린이 전용상품으로 '꿈을 모으는 통장'을 내놨다. 자녀 명의와 부모명의로 모두 가입할 수 있고 가입기간은 1~3년 동안 지정할 수 있다. 이 상품은 어린이에게 경제적 개념을 심어줄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어린이에게 '용돈기입장'을 줘 어린이들이 스스로 용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녀가 착한 일을 할 때마다 부모가 칭찬구폰을 제공하고 이쿠폰을 50장 이상 은행에 가져오면 선물을 주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또 원숭이 해인 올해 원숭이띠인 어린이가 가입하면 보너스 금리를 준다. 아울러 자녀 애칭을따 통장이름을 스스로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나이 드신 부모님을 위한 금융상품으로는 우리은행 '뷰티풀라이프 정기예금'이 있다. 이 상품 계약기간은 1년 이상이며 매년 연장할 수 있으며 가입금액은 2000만원이상이다. 이자는 만기지급식이 4%, 월지급식이 3.9%며 각각 변동도 가능하다.
이 상품은 인터넷으로 가입하면 0.1% 우대금리를 지급하고 1년이 지난 후 다시 가입할 때 보너스 금리 0.1%를 지급한다. 총 0.2% 금리를 더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우리은행은 이 상품고객에게 삼성 계열인 '365홈케어'와 제휴해 1대1 담당 주치의를 무료로 제공해주며 건강관련 문의나 의료시설을 이용할 때 예약ㆍ할인혜택도 준다. 또 전문 실버여행업체인 '웹투어'와 제휴해 2명 이상 예약하면 여행상품 예약ㆍ할인혜택도 제공한다.
조흥은행 신노후생활연금신탁도 노후생활을 대비하기 위한 상품이다. 이 상품은 원금이 보전되는 연금형 신탁상품으로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상 개인이며 신탁금액은100만원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