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시 용어 해설
앵글샷 옆벽과 앞벽을 동시에 이용한 샷(공격적인 보스트샷)
(angle shot)
어필 주심원의 판단에 상응하여 랠리 중 볼이 “down”, “not up" 또는
(appeals) “out”이라고 생각하면 랠리가 끝난 다음 주심원이나 상대선수에게 어필할 수 있다.
보스트 옆벽이나 뒷벽을 먼저 맞고 앞벽으로 튀는 각도 샷 크로스
(boast)
크로스코트샷 앞 벽면을 맞고 반대편으로 가로질러 날아가는 타구
(cross court shot)
커트라인 앞 벽 1.8m 높이에 적색으로 그어진 가는선. 서브는 이선 위를 맞추어야 한다.
(cut line)
거짓스윙 다른 샷을 시도할 것처럼 상대를 속이는 스윙 동작
(disguise)
드라이브 무릎정도의 높이로 바운드되는 볼을 포핸드나 백핸드 스트로크로 강하게 치는 샷
(drive)
드롭 앞벽 틴(tin) 바로 위나 닉(nick)을 겨냥해 세밀한 스핀으로 넣은 공격 샷
(drop)
플릭 백스윙이나 마무리(follow-through)를 완전하게 하기 보다는 손목을 사용해 볼을 가볍게 쳐서
(flick) 방향과 속도를 결정하는샷
프로우트 보통 강도로 높이쳐서 뒤 코트에 떨어지는 볼
(float)
하프코트라인 뒷벽 중간지점에서 쇼트라인 중간지점에 적색으로 그어 진 세로선
(half-courtline)
하프발리 바닥에서 볼이 튀자마자 치는 샷
(half volley)
충돌 선수사이에 사람끼리 혹은 라켓이나 볼로 부딪치는 신체적 접촉
(interference)
랭스 코트 뒤로 깊게 떨어지는 볼
(length)
킬 샷 강하고 낮게 치는 공격적인 스트로크
(kill shot)
렛 랠리를 다시 시작해야하는 경우
(let)
닉 바닥과 옆벽면이 만나는 모든 부분
(nick) (닉을 맞은 볼은 불규칙하게 바운드되기 때문에 받아치기가 어렵다)
방해 상대가 스윙범위 안에 있기 때문에 라켓 스윙을 하지 못하는 상황
(obstruction)
아웃라인 코트의 상한선을 규정하기 위해 벽 윗쪽 사면에 그어진 적색선.이선을 맞추거나 넘어간 볼은
(out line) “out”이 된다
랠리 볼을 계속 주고 받는 상황
(rally)
리버스 앵글 반대쪽 옆벽을 먼저 맞추고 반대편 코너로 볼을 떨어 뜨리는 샷
(reverse angle)
서비스 랠리의 첫번쩨 샷. 한발은 서비스 박스 안에 두고, 앞 벽 커트라인과
(service) 아웃라인사이를 이용해 반대쪽 서비스 지역으로 떨어 뜨린다.
쇼트 앞벽 가까이서 틴(tin)바로 위를 겨냥해 짧게 밀어치는 샷
(short)
쇼트라인 정면 벽에 평행이 되게 코크 바닥에 그어진 빨간선.
(short line) 서브된 볼은 이 선 뒤쪽으로 넘어가야 한다.
앞 벽에서 5.44m, 뒷벽에서 4.26m 위 치에 있는 적색 가로선
스키드보스트 앞벽 가까운 옆벽 높은 곳을 맞추고, 앞벽에 튀겨 반대편 뒤 코너로 떨어뜨리는 샷
(skid boast)
스트레이트 샷 직선으로 날아 가는 타구
(straigt shot)
슬라이스 볼 하단부분에 스핀을 주면서 밀어치는 스윙
(slice)
틴 앞벽 바닥으로부터 0.48m 높이에 있는 부분
(tin) (맞으면 소리가 나고 “out” 된다.)
발리 볼이 바닥에 닿기전에 치는 샷
(volley)
로브 상대를 넘기는 높은 볼을 코트 뒤로 떨어뜨리는 샷
(lob)
hand-out 핸드아웃: 서브권이 상대방에게 넘어 갈 경우를 말한다.
다른스포츠에서는 서 비 스라고하는데 스쿼시는 핸드아웃이라 불러야 합니다.
- 경기 시작 서브는 라켓스핀에 의해 결정됩니다.
- 각 게임 및 핸드의 처음에는 서버가 박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서브시 볼은 손과 라켓에서 분리 해야합니다.
- 볼을 띄우고 치려는 시도가 없었다면 재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서브권을 잃게 되는 경우(폴트)<<<
1. 볼을 띄웠으나 벽,바닥,천정등에 맞았을 경우
2. 한쪽발이 서비스 박스 안에 접촉이 없을 경우
2-1서비스박스 라인을 밟은 경우
3. 볼을 치려는 시도 후 실패한 경우
(스윙을 한 상태 입니다.)
4. 볼이 라인에 맞았을 경우
5. 볼이 서비스 라인을 포함한 이하에 맞았을 경우
6. 볼이 프론트 월에 맞기전
다른 월(벽)에 맞은 경우
7. 상대편 코트 바닥의 라인에 맞은 경우
-숏라인,하프코트라인 등
8. 마커가 스코어 콜을 완료할 때 까지 서브를 시도 하면 안됩니다.
낫 업(not up)
- 볼이 프론트 월에 맞기전 바닥에 먼저 맞은 경우
- 볼이 라켓에 두번 이상 맞은 경우
- 볼이 바닥에 두번 이상 바운드 된 경우
- 볼이 서버나 스트라이커에 의해 정확하게 타구되지 않았을 때
- 볼이 스트라이커의 신체나, 라켓이외의 착용하거나 라켓이외의 물체에 닿았을 때
[다 운]
볼이 정면벽에 맞기 전 틴(tin)부분이나 보드(board)맞은 경우
*낫업과 차이가 있음.
[스트록 과 렛 ]
스트록과 렛의 판별은 아직도 많이 논의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개의 기본 규칙만 이해 한다면 혼란스럽지 않게 판별이 가능합니다. 또한 경기 중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상대방이 볼을 칠 경우 나의 행위(방해행위)
1) 상대방이 전면으로 볼을 칠 수 있도록 개방을 해야한다.
2) 상대방이 충분히 볼을 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한다.
3) 상대방이 볼에 직접 도달 할 수 있도록 한다.
4) 상대방에게 볼에 대한 시선을 방해해선 안된다.
- 위 규정을 어겼을 경우 스트록을 잃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규정은 스트라이커는 최대한 볼을 치려는 시도가 필요하고 상대방은 최대한 볼을 치게 하도록 노력을 해야합니다.
이 두 경우가 없을 경우는 노렛을 판정합니다.
예를 들어, '거제' 선수와 '진주' 선수가 게임을 할 경우
'거제' 선수가 외쪽 코트앞에서 트리클 보트스를 쳤다고 가정하에
'진주'선수가 이 볼을 포핸드로 받아 연맹선수의 머리위로 로브를 쳤을 경우
1) '거제' 선수가 충분히 볼을 칠 수 있었고 최대한의 노력이 있었나
yes-> stroke to '거제'
no -> no let = '진주' 선수의 승리
**흔히들 상대방선가 머리위나 다리사이로 친볼은 다 스트록을 잃는 다고 생가하는데 그것은 큰 오산입니다. 상대선수가 방해를 했다면 그 볼을 치려는 최대한의 노력이 있어야 만이 스트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match(매치)
두선수간 완전한 경기를 일컫는 말로
3판 2선승제에서는 2게임을,5판3선승제에서는 3게임을 먼저 획득한 선수가 매치를 얻게 된다.
game(게임)
흔히들 set이라고 하는 용어로서 스쿼시에서는 게임이라고 한다.
서브권경기에서는 9점을 먼저 획득한 선수(setting이 됬을경우는 9or10)가 게임을 가져가게 된다.
[복식경기에서의 서비스 교체 ]
단식경기에서는 상대방에게 서브권이 넘어가는 용어를" 핸드아웃"이라 콜합니다.
복식경기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한팀당 2명의 선수가 있으므로, 첫번째 서브권자에서 두번째 서브권자로 넘어갈때, "핸드아웃"이라 콜하고,상대팀에게 서브권이 넘어가면 "사이드아웃"이라 콜합니다.
참고하세욤!!
conduct(행위규정)
conduct(행위규정)
코트내에서의 행위나 부상등의 이유로 적용하는 패널티를 말합니다. 단계는
conduct warning 행위의 경고 - 행위에 대한 주위를 준다.
conduct stroke 행위의 스트로크 - 스트로크를 잃게 된다.
conduct game 행위의 게임 - 1게임을 잃게 된다.
conduct match 행위의 매치 - 그 경기를 잃어 패하게 된다.
적용하는 경우의 예
1)욕설,협박적 행위,상대선수,레프리,관객에게 공격적이거나 게임을 분쟁으로이어지게 할 경우
2) 불필요한 신체접촉/ 과도한 라켓 스윙/ 불공평한 워밍업/ 코트에 늦게 돌아오는 행위/ 시간 끌기
폴트(fault)
1) 풋폴트(foot fault)
서브를 시도할 때 한쪽발이 서비스 박스 안에 완전히 들어가 있지 않고,
선을 밟거나 볼을 치기전 벗어났을 경우
2) 폴트(fault)
서비스 시도할 때 전면 서비스 라인에 맞추거나 서비스라인 아래에 맞은 경우
보드(board)
프론트 월의 최하단에 표시된 코트 가로길이의 수평선으로서,이지역이 볼이 맞으면,"다운"이라는 용어로서 콜을한다. 보드 밑이 틴(tin)한다.
레프리(referee)와 마커(marker)
스쿼시 심판은 2인을 원칙으로 합니다. 레퍼리 와 마커가 있습니다.
마커(marker)
- 마커는 경기중 대부분을 진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커의 콜
- 아웃(out)
- 다운(down)
- 낫업(not up)
- 폴트(fault)
- 풋폴트(foot fault)
- 핸드아웃(hand out)
- 볼 스탑(ball stop)
- 렛(let)
- 노 렛(no let)
- 스트록(stroke)
- 포인트 콜(0-0/2-1)
레퍼리(referee)
- 레퍼리는 최종판정과 행위규정에 대한 경고를 줄 수 있습니다.
- 마커의 판정에 선수의 어필이 있을 경우 레프리는 최종판정을 내립니다.
레프리의 콜
- 마커의 콜중 마커가 콜을 하지 않았거나, 콜의 수정이 필요시 마커의 콜을 레퍼리도 콜할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 투(stroke to 선수) - 타임(time)
- 피프틴 세컨즈(fifteen seconds)
- 컨덕트 워 닝(conduct warning)
- 컨덕트 스트록(conduct stroke)
- 컨덕트 게 임(conduct game)
- 컨덕트 매 치(conduct match)
이외에 경기중 선수의 부상/장비교체 등에 관한 시간 배려등에 관한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