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ㅎ
오늘은 캐나다 철도 특집으로 토론토의 통근수단인 GO Transit을 소개하려 합니다.
GO Transit은 버스와 통근열차만을 운영하지만 이용객이 매우 많습니다.
그렇지만 오늘은 통근열차(Commuter Rail)만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일부 시민들은 Go Train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GO Transit은 1967년 온타리오교통국(Ministry of Transportation of Ontario)에 의해
최초 설립되었고 통근열차 시스템은 1970년 최초로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첫 해는 250만명이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개통했고 이후 1978년 노선을 확장하였습니다.
2000년 이후 토론토 교외의 철도는 거의 GO Transit 소유이지만 나머지는 캐나디언 퍼시픽
(Canadian Pacific), 캐나디언 내셔널(Canadian National Railway) 소속입니다.
토론토 유니언 스테이션(Toronto Union Station)에 주박하고 있는 열차들.
GO Transit은 하루 평균 약 21만명이 이용하며 매년 약 5400만명이 이용합니다.
때문에 이미 오래전부터 토론토의 절대적인 통근시스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GO Transit의 한 편성입니다. 보통 9~10량 편성으로 운행합니다.
녹색과 흰색 바탕의 도색을 했기 때문에 GO Transit은 어느지역 통근열차인지
금방 알 수 있다고 합니다.
GO Transit의 노선입니다. 총 7개의 노선이 있습니다.
모든 열차는 토론토 유니언 스테이션(Toronto Union Station)에서 출발합니다.
이 중 레이크쇼어 웨스트(Lakeshore West)라인, 밀튼(Milton)라인이 수요가 가장 많습니다.
GO Transit은 EMD F59PH, MPI MP40PH 이렇게 두 종류의 기관차와
봄바르디어(Bombardier) 사의 Bi Level Coach(2층열차) 객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철도회사에서 도입한 EMD F59PH입니다.
약 3000마력을 내고 최고시속은 176km/h입니다.
메트로링크(Metrolink), TRE(댈러스 통근열차) 등에 도입되어 운용중에 있습니다.
GO Transit이 2007년부터 2008년 12월까지 새로 도입한 MP40PH입니다.
약 4000마력을 내고 최고시속은 176km/h입니다.
기존의 F59PH보다 견인력이 강하고 자동제어 시스템도 갖추어져 있습니다.
2008년까지만 해도 47대를 도입했으나 2010년 2월 10대를 추가 도입하여
총 57대의 MP40PH 모델이 있습니다.
봄바르디어(Bombardier) 사의 바이레벨 코치(Bi Level Coach) 입니다.
GO Transit 역시 캡카를 채택하였는데 캡카는 자체 동력은 없지만 반대편의 기관차를
제어할 수 있는 무동력 객차를 뜻합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없지만 미국이나 캐나다, 독일 및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캡카를 채택하였습니다.
캡카는 굳이 기관차 방향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고로 기관사 위치만 바뀌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캡카는 매우 편리한 운전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봄바르디어(Bombardier)사 객차의 1층 내부입니다.
왼쪽으로 복도와 출입문이 있고 가운데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봄바르디어(Bombardier)사 객차의 2층 내부입니다.
시트는 고정식이지만 일반 코치객차보다 좌석간의 사이가 넓습니다.
다이아몬드 크로싱(Diamond Crossing) 구간을 지나는 GO Transit의 F59PH 입니다.
다이아몬드 크로싱은 이전에 설명했지만 다른 철도가 만났을때 교차하는 방식으로
보기에는 단순하고 쉽게 보이지만 위험한 교차방법 입니다.
교차지점에는 항상 신호기가 있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 열차가 지나갑니다.
철도 신호체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나라에서는 엄두도 못낸다고 합니다.
영화 펠햄123(Pelham 123)을 광고로 랩핑한 봄바르디어(Bombardier)사 객차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은행과 화장품 광고로 랩핑한 객차들이 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쏘렌토를 광고로 랩핑한 객차입니다.
현재는 쏘렌토 R이 나왔는데 GO Transit은 아직 쏘렌토 R의 랩핑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왠지모를 반가움이 밀려옵니다.
고전자료 입니다. 온타리오 우드스탁 스테이션에 정차중인 EMD FP7-A입니다.
1992년 자료인데 이때만 해도 FP 시리즈 기관차들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토론토 유니언 스테이션(Toronto Union Station)으로 가는 GO Transit 열차와
뒤로 보이는 타워는 CN Tower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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