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Scheppach사의 TS4010팬널쏘를 소개합니다.
TS4010은 Scheppach브랜드에서는 가장 상위급의 슬라이딩 쏘입니다.
슬라이딩 쏘의 슬라이딩에는 주로 2가지 형태의 슬라이딩이 있는데 하나는 가이드레일에 Carriage table (보조정반)이 붙은 형태이고 하나는 H Frame 방식의 정반 전체가 슬라이딩인 H frame슬라이딩 방식이 있습니다.
가이드레일에 보조정반이 붙은 형태의 슬라이딩은 자리를 적게 차지 하지만 보조 정반이 슬라이딩전체를 감싸지 않기 때문에 무게가 나가는 부재를 위에 두고 슬라이딩을 할경우 쳐질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이드레일에 달려있는 볼 베이링도 H Frame방식보다 현저히 적게 들어있기 때문에 내구성에 있어서도 H Frame방식보다는 떨어집니다. 이러한 슬라이딩 방식은 주로 테이블쏘에 편리함을 더하기 위하여 테이블쏘에 달아놓는게 보통입니다. (슬라이딩팬널쏘하고는 틀린 형태입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H Frame방식의 슬라이딩 팬널쏘는 톱날이 테이블 정반과 슬라이딩 정반이 만나는 곳에 있습니다. 즉 부재의 많은 무게를 슬라이딩의 정반이 견뎌야 하기 때문에 슬라이딩의 정반이 테이블 전체 길이로 H Frame위를 덥고 있는 겁니다. 그러나 일반 테이블쏘는 톱날위 위치가 정반의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죠, 즉 부재의 무개가 골고루 퍼지기 때문에 가이드레일에 보조정반이 붙은 슬라이딩만 있더라도 쳐지는 현상이 덜 하죠.
또 소개한다고 해놓고 다른데로 빠졌군요.. 흠 흠...
TS4010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럽 제품중에 가장 우리나라 공방에 맞는 제품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 크지도 않고 화려하지도 않으면서도 조용하고 강력한 모터와 정확한 재단이 가능한 정밀함 까지 두르 갖춘 모델이입니다.
물론 다른 미국에나 중국제에 비해서는 비싸지만 (유럽제품은 사실 옵션이 많아서 비쌉니다...) 좋은 톱입니다.
분당에 LIME DESIGNE에서 한대 가지고 쓰시는데 너무 좋아시더군요... 비싼돈을 들여도 후회한적이 한번도 없다고 합니다.
H Frame 방식의 슬라이딩
Scheppach TS4010테이블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