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증권(사장 최명주)은 지난 2005년 최명주 사장의 취임 이후부터 타 증권사보다 한발 앞서 ‘IB중심의 특화전략’을 추진해 왔다.
전문 IB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준비단계로 지난 1년간 인력·조직·프로세스 등 전반적인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뒀고, 혁신형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IB업무영역을 특화해 교보증권의 전문영역을 강화했다.
교보증권 IB전략의 중심은 지난해 업계 최초로 신설해 반향을 일으켰던 이노비즈 IB센터다. 올해는 이를 ES(Equity Structuring), FC(Financial Consulting), RM(Relationship Management) 등 세 개 파트로 나눠 더욱 전문화해 IB의 교두보로 활용하고 있다.
이는 자본시장통합법 시행 이후 증권사의 가장 큰 경쟁력이 ‘전문화’가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으로 특히 전 직원을 IB업무가 가능한 전문가로 육성시킨다는 목표 아래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부터 글로벌 인재양성프로젝트를 실시중으로 전 세계 금융기관 연합체인 IIF(Institute for International Finance : 국제금융기구)와 금융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위한 협약을 체결,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월가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급변하는 금융시장을 직원들이 직접 체험해 선진금융기법을 익히게 할 계획이다.
여기에 IB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고객의 ‘신뢰’와 ‘평판’으로 보고 올해 초부터 업계 최초로 기업대상 CRM인 ‘핵심고객관리(KAM : Key Account Management)’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핵심고객에 관련된 DB를 통해 영업을 지원하고 고객을 관리중이다.
여기에 중형사로서 가지는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네트워크 확대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리테일-IB연계영업’ 및 혁신형 중소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전사적 운동인 ‘1인 1기업 섬기기’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