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백호우(굴삭기)
2. 파워셔블
디퍼(dipper)를 아래에서 위로 조작하여 굴착하는 셔블계 굴착기의 한 종류이다. 기계가 위치한 지면보다 높은 곳을 굴착하는데 적합하며, 지면보다 아래쪽의 굴착에는 적합하지 않다. 디퍼의 용량이 작은 것은 0.1㎥ 정도의 것으로부터 큰 것은 20㎥ 정도까지 다양하다. 또 주행 기구도 바퀴식(크롤러 식, 휠 식)의 것과 크롤러 식의 것이 있으며, 바퀴 식의 것은 0.2~1.5㎥ 정도의 소형ㆍ중형에 사용되며, 크롤러 식은 1~60㎥ 정도의 중형ㆍ대형에 사용된다.
트랙셔블
3. 드래그라인
기체에서 붐을 연장시켜 그 끝에 매단 스크레이퍼 버킷을 전방에 투하하고, 버킷을 끌어당기면서 토사를 긁어 들이는 굴착 기계를 말한다. 지반이 연약한 경우나 굴착 반경이 큰 경우에 적합하다.
4. 클램셀
구조물의 기초, 우물통, 내부 굴착 등 좁은 장소에 깊은 굴착을 할 수 있는 기계. 굴착기에 붐, 버킷, 로프 등으로 구성된 작업장치를 한 것으로 수직 방향의 굴착 및 싣기를 할 수 있고 정확한 위치에 굴착토를 버릴 수 있음.
5.불도저
미개지(未開地)의 정지작업(整地作業)이 주용도인 건설용 차량으로 도로 운송차량법에는 대형 특수자동차(소형도 있음), 도로교통법에는 특수자동차로 되어 있다. 내연기관(주로 디젤기관)으로 캐터필러(무한궤도)를 돌려서, 고르지 않은 곳을 앞쪽에 달려 있는 쟁기(plough)로 지면을 깎아 요철(凹凸)을 평평하게 한다. 그 밖에 나무를 쓰러뜨리거나, 뿌리를 뽑거나 눈을 치우는 등의 작업에도 사용된다.
6.스크레이퍼(scraper)
굴착기와 운반기를 결합한 흙 공사용 기계를 말한다. 스크레이퍼에는 피견인(被牽引)식과 자주(自走)식 2종류가 있으며, 피견인식 스크레이퍼는 일반적으로 4륜차이며 크롤러 식 트랙터에 의해 견인되도록 한 구조이다. 토목작업은 굴착, 적재, 운반, 부지의 조성 등 일련의 작업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으며, 운반거리가 50~300m에서는 피견인 스크레이퍼를 사용하고, 300~1500m의 범위에서는 운반 속도가 빠른 모터 스크레이퍼가 유리하다
7.로더(loader)
굴삭된 토사 ·골재 ·파쇄암 등을 운반기계에 싣는 데 사용되는 기계
8.모터그레이더
자주식 그레이더로, 스캐리파이어(scarifier)와 원형 가구(架構: circle)에 부착한 블레이드에 의해 정지(整地), 자갈길의 유지 보수, 도로 신설, 측구 굴착(側溝掘鑿), 초기 제설 등의 작업에 사용한다.
9.다짐기계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