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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녹원어린이집 안내
저희 녹원 어린이집은
대구 강창교 지나, 다사 초등학교 옆에 상큼한 공기와 푸르름이
가득한 주변의 나무들 속에 위치하고 있는 장애 전담 시설입니다.
녹원어린이집은 녹원복지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법인체로서
2007년 10월 31일에 개원하였습니다.
취학 전 (0세~9세) 및 방과후 (8세~12세)의 발달과정 상에 손상을 입은 아동들 즉,
언어발달지연, 발달지연, 지적장애(정신지제), 정서장애, 뇌병변, 다운증후군 등의 아동들에게
각 단계에 따른 교육서비스와 적합한 재활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교육안내
아동의 현재 발달상태에 맞는 교육을 행하기 위해 아동이 입소하게 되면 한달간 교사들의 반복학습 및 평가를 통해 아동의 현
재발달수준을 진단하며, 이에 따라 월별 학습계획(IEP)을 작성하고 이에 따른 교육을 진행하며, 6개월 단위로 재평가를 합니
다.
또한 교육실 4개반(은방울, 은초롱, 해바라기, 코스모스)에 각 유아교사, 특수교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심리치료사 등의
교사들이 하루 일과 중에 아동들의 개별화 교수 계획을 세워 교육하고 있으며, 각 영역의 전문가들에 의한
팀 티칭(team-teaching)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동이 학교 통합 및 유치원 통합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분과적 학습이 아닌 교과내용이나 학습경험이 통합화된 학습의 종합적인 전개가 이루어지기 위하여 인지, 언어, 음률, 신체활동, 미술 등 모든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분배되어 하루일과표에 의해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시간만이 아닌 일상생활중에도 신변자립훈련 및 언어지도를 하며 다양한 경험을 위하여 견학, 자연현장학습, 캠프, 생태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이용하기, 마트 이용하기, 은행 이용하기 등 지역사회 활동에 실제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과 지역사회와의 자연스러운 사회통합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 성장하게끔 지도하고 있습니다.
2) 치료안내
1 : 1 개별 치료 & 집단 치료
아동의 현재 발달상태에 맞는 치료를 행하기 위해 아동이 입소하게 되면 한달간 개별치료사들의 관찰 및 평가를 통해 아동의 현재 발달수준을 진단하며, 이에 따라 월별 치료계획을 작성하고 1:1 개별치료수업(작업치료, 언어치료,심리치료, 물리치료) 및 소집단을 형성하여 집단치료(모둠숯활동)을 진행하며, 6개월 단위로 재평가를 합니다.
너무 방관하면 자연적 성숙만을 기대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되므로, 지나친 간섭이 아닌 아동의 자발적·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수행방법을 제시하여, 아동이 일상생활속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장애아동 교육 및 치료 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개인적·사회적으로 자립하도록 하는데 있으므로, 가급적 혼자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자발성 및 자율성을 목적으로 이끌고 있으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원아사정(진단 및 평가)
원아사정(assessment)은 원아 개인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목적으로 아동의 특성 및 교육적 요구를 판별하고 교육적 조치를 하여 판별 조치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여 재판별, 재조치를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즉, 사정에서는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 분석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개인의 특정측면만의 정보를 가지고 그 개인의 전체적인 측면을 유추해내는 과정이 아니라, 사정을 하는 목적에 따라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객관적으로 수집하고 그 개인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특수교육 및 치료서비스에서의 사정은 아동을 위한 교육적인 사정을 의미합니다.
즉, 특수교육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법적, 교수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 교육적으로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정의 목적은 특수교육 및 치료서비스의 필요 여부와 교수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언어치료실
언어치료란 말이나 언어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진 자의 잠재되어 있는 언어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키며, 의사소통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일상생활에서 원만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정상적인 언어발달을 유도하는 치료입니다.
말, 언어장애는 증상에 따라 언어발달지체 및 장애, 조음장애 발음장애, 말더듬, 발성장애 목소리 이상, 실어증, 특수장애에 의한 말·언어장애구개파열, 뇌성마비, 자폐, 청각장애, 정신지체 등으로 구분되며, 치료내용으로는 발성기관훈련, 조음기관훈련, 호흡훈련, 발성훈련, 조음훈련, 낱말훈련, 문장훈련, 회화훈련 등이 있으며, 기관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나 보통 주당 1에서 2회 정도씩 개별 치료와 집단치료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개별지도의 경우에는 치료사 1인당 1일 8명, 1회 30분정도 실시되며, 집단지도는 1개반이 15명 정도씩 60분간 실시된다. 서비스 기간은 최대 2년 정도이며, 케이스의 진보 상태를 고려하여 평가회의의 결정에 의해 연장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언어치료는 각 개인의 현재 언어 표현 능력, 이해 능력 및 기질적인 문제, 기능적인 문제 등을 다양한 진단을 통해 현재의 능력을 파악하고, 전문가가 그에 적합한 중재를 해 줌으로써 언어에 손상이 있는 아동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소아(아동) 물리치료실
소아 물리치료는 정확한 평가와 검진을 토대로, 다양하고 폭 넓은 중재와 support를 시행하고, 아이들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켜서 그들로 하여금 기능적으로 최대한 독립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아물리치료사는 유아에서 청년기에 해당하는 아이들을 다루고 있으며, 아동과 관련지어 그 들의 가족들뿐만 아니라 의학적, 교육적, 발달적으로 관련된 전문가들과 함께 서로 협동하여, 궁극적으로는 아이들로 하여금 가정이나 학교, 사회생활에서 날마다 이뤄지는 일상적인 활동들을 증진시켜야 한다.
소아 물리치료의 중요한 목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① 독립성(Independence)을 증진시킨다.
② 실제 아동이 처해있는 생활환경에서 겪는 활동과 참여를 증진한다.
③ 운동발달과 기능을 증진시킨다.
④ 근력(Strength)을 증진시킨다.
⑤ 학습의 기회와 자신을 Care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⑥ 아이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 시킨다.
운동장애를 가진 아동, 정상아동에 비해 운동발달이 지연된 아동의 비정상적인 긴장과 자세, 움직임 패턴을 수정하고 일상생활에서 기능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소아 물리치료는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실기(Evidence Based Practice; EBP)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실기란 소아물리치료에 대해 실제 임상적용을 실시한 많은 연구 결과들을 수집하고, 전문가의 의견과 연구결과에 대한 평가를 정확하게 실시하는 통합과정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이를 신뢰 할 수 있도록 각 국가나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 임상에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아물리치료사는 아동들에게 어떠한 서비스를 적용할 것인가에 대하여 근거에 기초한 실기를 시행 하여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① 발달적인 활동(행위)
② 근력증강
③ 운동과 이동
④ 긴장의 관리.
⑤ 운동학습
⑥ 균형과 협응.
⑦ 레크리에이션, 플레이, 레져
⑧ 자조활동과 일상적인 행위의 적응
⑨ 보조장치의 설계와 조립.
⑩ 보조기와 의지관리 및 테크놀러지
⑫ 심폐 지구력
⑬ 안전과 예방
작업치료실
신체적, 발달적, 사회적 손상을 입은 사람의 손상된 상태를 교정시켜 기능을 회복하고 상태의 악화를 방지하며 목적 있는 활동(purposeful activity)을 통해 제한된 능력 및 기능을 향상시켜서 주위환경과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여 최대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활치료의 일종입니다.
이러한 작업치료는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며 질병이나 장애를 예방하고 행동이나 기능을 평가하며 병원에 머무는 기간을 단축하고 독립을 촉진하기 위함이고 개개인마다 최적한 생활로 복귀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둡니다.
작업치료에서 작업(occupation)의 의미는 노동의 작업(work)이 아닌 개인에게 의미가 있는 모든 종류의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 활동을 말합니다.
작업치료는 아동들로 하여금 기능적 수행능력을 획득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기능적 수행능력을 획득한다는 것은 신체 손상이나 신체적 질환, 기능장애 상태, 인지 손상, 정신사회 장애, 정신질환, 불리한 환경적 상황, 발달장애, 학습장애를 가진 이들의 최대한 가능한 수준의 독립성을 이루도록 하는 것입니다.(AOTA, 1993).
심리치료실 (놀이, 미술치료)
심리, 정서적 문제를 가진 아동이 놀이 및 미술을 통해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며, 정서가 치유되고, 새로운 자아상을 가지도록 하여 건강하고 균형 잡힌 성장을 하도록 도와 줍니다
놀이/미술치료는 심리, 발달적 문제가 있는 아동에게 놀이/미술이 지닌 치료적 힘을 이용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성인들은 자신의 내면을 말로써 표현을 할 수가 있지만, 아이들은 내면의 생각을 말로 전달하는 것이 서툴기 때문에 놀이/미술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의지, 입장 등을 반영하게 된답니다.
이러한 놀이치료의 종류로는 발달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미술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가 있으며 아동은 놀이치료를 통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주위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놀이/미술치료에서는 아동의 내적인 문제뿐 아니라 아동의 행동이 잘 변화될 수 있도록 주위환경을 조정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부모 상담과 유치원, 학교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가정이나 사회에서의 일상생활을 아이의 상황과 발달에 맞게 재조정 하는 과정을 가지게 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아동은 상담실 안에서 뿐 아니라 상담실 밖에서도 편안하게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가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2. 녹원어린이집의 교육적 특성은 "생태교육" 및 "팀티칭" 입니다.
1) 생태교육이란?
"생명. 생태”에 관한 paradigm을 어린이집 전체에 도입함에 있어 개체의 생리와 환경요인을 직접 관련시키고,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는 생각이 바탕이 되는 교육입니다.
- 사람과 자연이 공생하는 생명공동체.
-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가는 사람공동체.
생물 상호간의 공동작용생활구조, 사회구조 등의 환경과 인간이
서로 생태학적 구조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相生-상호작용-의 원리를 어린이집 교육과정과 치료과정에 접목시켜
아동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알아가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행복한 삶을 누리는 아동들의 생명살림을 추구합니다.
2) 팀티칭(Team-teaching)이란?
팀 티칭 [team teaching]은1957년경부터 미국에서 실천되었으며 이론적 지도자 J.T.샤프린은 팀 티칭이란 교사의 조직과 그들에게 배정된 학생들을 포함한 수업조직의 한 양식으로서,
2인 또는 그 이상의 교사가 협력해서 동일 학생집단의 수업 전반이나 중요 부분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즉, 복수의 교사로 된 팀이 종래 학급의 수배에 해당하는 학생집단을 협동해서 지도하는 방식으로서 여러 명의 교사가 팀을 이루어 학생의 학습지도를 담당하는 교수조직 형태입니다.
녹원어린이집에는 유아교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특수교사, 심리치료사 등이 각 전문영역의 전문가들로 팀이 구성되어 있으며, 전공과 별로 각각의 수업 형태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팀 티칭이란 복수의 교사가 역할을 분담하여 필요한 동안 한 무리의 학생을 필요에 따라 대집단 중집단 소집단 개별 등으로 탄력적으로 집단을 편성하여 지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수업의 형태 및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유형의 수업 및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