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디는 산업화의 확대, 또는 경제 성장이 참다운 인간의 행복에 기여한다고는 결코 생 각할 수 없었다. 간디가 구상했던 ( )은/는 자기 충족적인 소농촌 공동체를 기본 단위로 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중앙 집권적인 국가 기구의 소멸과 더불어 마을 민주주의에 의한 자치가 실현되는 공간이다. 거기에서는 인간을 도외시한 이윤을 위한 이윤 추구도, 물질과 권력에 대한 맹목적인 탐욕도 있을 수가 없다. |
① 종교적 전통 ② 현대적 의의 ③ 이상적인 사회 ④ 인간 심성의 교육
2. 다음 희곡의 지문이 어색한 부분은? 2
성삼 : 자네도 그만 고집 버릴 때도 됐어! 곰치 : (불만스럽게) 고집? 성삼 : (못을 박아) 아니고 믓잉가? 곰치 : ( ㄱ ) 나는 고집 부리는 것이 아니다! 뱃놈은 그렇게 살어사 쓰는 것이여! 누구 는 아들 잃고 춤춘다냐? (무겁게) 내 속은 아무도 몰라! 이 곰치 썩는 속은 아무도 몰라……(회상에 잠기며) 내 조부님이 그러셨어. 만선이 아니면 노잡지 말라고……. 우리 아부지도 만선 될 고기 떼는 파도가 집채 같어도 쌍돛 달고 쫓아가라 하셨어! ( ㄴ ) 내 형제가 위로 셋, 아래로 한나 남은 동생놈마저 죽고 말었제…… 어…… (허탈하게) 독으로 안 살먼 으찌께 살어? 성삼 : 그래, 조부님이나 춘부장 말씀대로만 하실 참잉가? 곰치 : ( ㄷ ) 내일이라도 당장 배 탈 참이다! 흥! 임 영감 배 아니면 탈 배 없어? 성삼 : 도삼이 생각도 안 나서? 곰치 : ( ㄹ ) 시끄럿! (침착하게) 또 있어! 아들은 또 있어……. |
① ㄱ - 꽂꽂이 서서 ② ㄴ -무표정한 얼굴로 ③ ㄷ - 단호하게 ④ ㄹ - 격하게
3. 다음 시조의 빈칸에 알맞은 말은? 1
(가) 어촌 두어 집이 ( ) 속의 들락날락 지국총 지국총 어사와 말가한 기픈 소희 온갇 고기 뛰노나다. (나) 지당에 비 뿌리고 양류에 ( ) 끼인 제 사공은 어디 가고 빈 배만 매었는고 석양에 짝 잃은 갈매기만 오락가락 하노라 |
① 냇, 내 ② 묏, 뫼 ③ 달, 서리 ④가람, 구름
4. 다음 중 어법이 부자연스러운 것은? 2
① 생산속도가 느려서 수출량을 늘리는데 어려움이 있다.
② 사과 껍데기와 치약 껍질이 널려 있다.
③ 말을 붙이기가 어려워 편지를 부쳤다.
④ 배추를 절이고 앉아 있었더니 다리가 저려 왔다.
5. 다음 (나)의 밑줄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가)글의 성격은 무엇인가? 4
(가) 龜何龜何(구하구하)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수기현야) 머리를 내어라 若不現也(약불현야) 내어 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번작이킥야) 구워서 먹으리. (나) 구간들이 왕의 강림을 기원하면서 흙을 파고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다. |
① 주술요 ② 영군가 ③ 의식요 ④ 노동요
6. 다음은 김소운님의 가난한 날의 행복이다. 아래 수필의 특성은? 4
그들은 가난한 신혼 부부였다. 보통의 경우라면, 남편이 직장으로 나가고 아내는 집에서 살림을 하겠지만, 그들은 반대였다. 남편은 실직으로 집안에 있고, 아내는 집에서 가까운 어느 회사에 다니고 있었다. 어느 날 아침, 쌀이 떨어져서 아내는 아침을 굶고 출근을 했다. "어떻게든지 변통을 해서 점심을 지어 놓을 테니, 그때까지만 참으오." 출근하는 아내에게 남편은 이렇게 말했다. 마침내 점심 시간이 되어서 아내가 집에 돌아와 보니, 남편은 보이지 않고, 방 안에는 신문지로 덮인 밥상이 놓여 있었다. 아내는 조용히 신문지를 걷었다. 따뜻한 밥 한 그릇과 간장 한 종지……. 쌀은 어떻게 구했지만, 찬까지는 마련할 수 없었던 모양이다. 아내는 수저를 들려고 하다가 문득 상 위에 놓인 쪽지를 보았다. "왕후(王侯)의 밥, 걸인(乞人)의 찬……. 이걸로 우선 시장기만 속여두오." 낯익은 남편의 글씨였다. 순간, 아내는 눈물이 핑 돌았다. 왕후가 된 것보다도 행복했다. 만금(萬金)을 주고도 살 수 없는 행복감에 가슴이 부풀었다. |
① 지은이의 개성과 자기 고백적 성격의 글이다.
② 구성상 고정적 형식미를 지닌 글이다.
③ 압축된 형식에 응축된 언어를 사용한 글이다.
④ 위트를 가미하여 여유와 멋을 얻는 글이다.
7. 다음 중 글의 전개방법이 동태적 방법이 아닌 것은? 1
① 위대한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② 빨래가 끝나면 홍두깨에~
③ 그 못생긴 눈, 그 못생긴 코~
④ 소년이 책 나부랭이를 챙겨가지고 나왔다.
(8-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3
(가) 이러하므로 우리 민족의 독립이란 결코 삼천리 삼천만의 일이 아니라 진실로 세계 전체의 운명에 관한 일이요,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일하는 것이 곧 인 류를 위하여 일하는 것이다.
(나) 나는 오늘날의 인류의 문화가 불완전함을 안다. 나라마다 안으로는 정치상·경제상·사 회상으로 불평등·불합리가 있고, 밖으로 국제적으로는 나라와 나라의, 민족과 민족의 ㉠시기·㉡알력·㉢침략, 그리고 그 침략에 대한 보복으로 작고 큰 전쟁이 그칠 사이가 없어서, 많은 생명과 재물을 희생하고도 좋은 일이 오는 것이 아니라 인심의 불안과 도덕의 ㉣타락은 갈수록 더하니, 이래 가지고는 전쟁이 그칠 날이 없어 인류는 마침 내 멸망하고 말 것이다.
(다) 그러므로 인류 세계에는 새로운 생활원리의 발견과 실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야말 로 우리 민족이 담당한 천직이라고 믿는다.
(라) 만일 우리의 오늘날 형편이 초라한 것을 보고 자굴지심(自屈之心)을 발하여, 우리가 세우는 나라가 그처럼 위대한 일을 할 것을 의심한다면 그것은 스스로 모욕하는 일 이다. 우리 민족의 지나간 역사가 빛나지 아니함이 아니나 그것은 아직 서곡이었다. 우리가 주연배우로 세계 역사의 무대에 나서는 것은 오늘 이후다. 삼천만의 우리 민 족이 옛날의 그리스 민족이나 로마 민족이 한 일을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는가. |
8. 윗 글의 순서를 알맞게 배열한 것은?
① 나-가-라-다 ② 나-가-다-라 ③ 나-다-가-라 ④ 나-다-라-가
9. 글(나)의 한자가 틀리게 된 것은? 4
① ㉠ - 猜忌 ② ㉡ - 軋轢 ③ ㉢ - 侵略 ④ ㉣ - 奈落
10. 다음중 어법에 맞는 문장은? 1
① 요즘 아침에 약수터에 운동가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② 미복원
③ 이 운동의 효과는 근력과 지구력을 강하게 길러야 한다.
④ 이 중요한 문제는 다시 재고되어 보아야 할 것 같다.
11. 다음 글에 맞는 한자성어는? 3
어찌하여 인심을 논하는 것인가. 공자께서,‘마을 인심이 착한 곳이 좋다. 착한 곳을 가려서 살지 아니하면 어찌 지혜롭다 하랴.’하시었다. 또 옛적에 맹자의 어머님이 세 번이나 집을 옮긴 것도 아들의 교육을 위한 것 이었다. 옳은 풍속을 가지지 아니하면 다만 자신에게 해로울 뿐 아니라 자손들도 반드시 나쁜 물이 들어서 그르치게 될 근심이 있다. 그러므로 살 터를 잡음에 있어서 그 지방의 풍속을 살피지 않을 수 없다.李重換,『택리지(擇里地)』 |
① 도불습유(道不拾遺) ② 능곡지변(陵谷之變)
③ 귤화위지(橘化爲枳) ④ 비옥가봉(比屋可封)
12. 다음중 어법이 자연스러운 문장은 ? 2
① 노루재 넘어~마을에는
② ~하늘을 고즈넉이~
③ ~푼푼이~
④ 이 팔목시계는~
13. 다음 글을 읽고 서술어 자리수가 다른 하나는? 3
서술어는 용언의 종류에 따라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문장 성분의 개수가 다르다. 한 자리 서술어는 주어 하나만을 필요로 하는 것이며, 두 자리 서술어는 주어외에 또다른 성분 하나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
① 그 아이는 뛰어난 운동선수가 아니었다.
② 자랑스러운 일을~
③ ~ 장미는 붉다.
④ 미복원
14. 다음 글을 읽고 밑줄 친 부분의 뜻풀이가 틀린 것은? 4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미망인(未亡人) 모씨(某氏)는 두어자 글로써 침자(針者)에게 고(告)하노니, 인간 부녀(人間婦女)의 손 가운데 ㉠종요로운 것이 바늘이로대, 세상 사람이 귀히 아니 여기는 것은 도처(到處)에 흔한 바이로다. 이 바늘은 한낱 작은 물건(物件)이나, 이렇듯이 슬퍼함은 나의 정회(情懷)가 남과 다름이라. 오호 통재(嗚呼痛哉)라, 아깝고 불쌍하다. 너를 얻어 손 가운데 지닌지 ㉡우금(于今) 이 십 칠 년이라. 어이 인정(人情)이 그렇지 아니하리요. 슬프다. 눈물을 잠깐 거두고 심신(心身)을 겨우 진정(鎭定)하여, 너의 ㉢행장(行狀)과 나의 회포(懷抱)를 ㉣총총히 적어 영결(永訣)하노라. 유씨부인[조침문] |
① ㉠ - 종요로운 :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매우 긴요한
② ㉡ - 우금: 지금까지
③ ㉢ - 행장: 죽은 사람이 평생 살아온 일을 적은 글
④ ㉣ - 총총히: 간단히
15. 다음 중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① W.O(Wipe Out): 화면을 점점 줄여가는 기법.
② INS(insert) : 화면과 화면 사이에 끼워 넣는 삽입 화면
③ 시퀀스(sequence) : 몇 개의 신으로 이루어지는 사건 진행의 한 단락
④ I.I.(iris-in) : 화면 중앙에서 점점 확대해 가는 기법.
16. 다음 밑줄 친 부분과 같은 표현방법이 쓰인 것은?
노독(路毒)을 풀 겸 식후에 바둑이나 두려고 남포동 아래에 앉으니, 온고지정(溫故之情)이 불현 듯 새로워졌다. "남포동은 참말 오래간만인데." 하며, 불을 바라보는 김 형의 말씨가 하도 따뜻해서, 나도 장난 삼아 심지를 돋우었다 줄였다 하며, 까맣게 잊 었던 옛 기억을 되살렸다. 그리운 얼굴들이, 흐르는 물의 낙화(落花) 송이 같이 떠돌았다. 정비석[산정무한] |
① 주옥같은 단풍이~
② ~슬픈 소리가 서늘하게 들려왔다.
③ 미복원
④ 미복원
17. 다음 시조의 시상의 전개방법은? 4
간밤의 부던 바람에 눈서리 치단 말가 낙락장송(落落長松)이 다 기우러 가노라 하믈며 못다핀 곳이야 닐러 므슴하리오. -유응부의 시조 |
① 공간이동에 따른 시상전개 ② 주장과 반박에 의한 시상전개
③ 감정의 변화에 따른 시상전개 ④ 시간적 순서에 따른 시상전개
18. 다음 밑줄친 우리말의 사용례가 틀린 것은? 3
① 말밥
② 너울가지
③ 병원 환자의 넓적다리의 헤살이 드러났다.
④ 세상의 이치는 통달하였지만 실제는 아무것도 못하는 손방이다.
19. 다음 밑줄친 부분의 뜻풀이로 바른 것은? 1
묏버들 것거 보내노라 님의손대 자시 창밧긔 심거 고 보쇼셔 밤비예 새 닙 곳 나거 나린가도 너기쇼셔 |
①~에게 ②~의 손에 ③ ~ ④~의 것으로
20. 다음 글의 밑줄친 ‘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2
"무릇 피(血)와 기운(氣)이 있는 것은 사람으로부터 소, 말, 돼지, 양, 벌레, 개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한결같이 살기를 원하고 죽기를 싫어하는 것입니다. 어찌 큰 놈만 죽기를 싫어하고, 작은 놈만 죽기를 좋아하겠습니까? 그런즉, 개와 이의 죽음은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큰 놈과 작은 놈을 적절히 대조한 것이지, 당신을 놀리기 위해서 한 말은 아닙니다. 당신이 내 말을 믿지 못하겠으면 당신의 열 손가락을 깨물어 보십시오. 엄지손가락만이 아프고 그 나머지는 아프지 않습니까? 한 몸에 붙어 있는 큰 지절(支節)과 작은 부분이 골고루 피와 고기가 있으니, 그 아픔은 같은 것이 아니겠습니까? 하물며, 각기 기운과 숨을 받은 자로서 어찌 저 놈은 죽음을 싫어하고 이놈은 좋아할 턱이 있겠습니까? 당신은 물러가서 눈 감고 고요히 생각해 보십시오. 그리하여 달팽이의 뿔을 쇠뿔과 같이 보고, 메추리를 대붕(大鵬)과 동일시하도록 해 보십시오. 연후에 나는 당신과 함께 도(道)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이규보 [슬견설] |
① 세상을 경영하는 지혜 ② 세상의 이치와 원리
③ 지혜의 습득과 방법 ④ 마음의 평정하는 방법
자료출처 : 서울고시학원
첫댓글 답도 적어주세요
답올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