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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
내용 |
진단 예 |
축1 축2 축3 축4 축5 |
임상적 증후군 성격장애 신체적 질병 스트레스 사건 현재 기능 수준 |
사회 공포증 회피성 성격 없음 새로운 직장 60 |
제 2 강
1. 정신장애의 범주들
불안 장애 (알수 없는 불안 때문에 일상생활이 안 됨)
기분 장애 (우울증)
신체형 장애(학교가기 싫어서 배 아파 하는 것. 마음이 아프면 몸이 아픈, 홧병)
해리 장애(지킬박사와 하이드, 내 안에 내 있다)
정신증적 장애(정신분열증, 현실에 근거하지 않은 생각이 진실이듯 착각.)
성격 장애(불안. 우울 등 여러 가지 감정이 여러 상황에서 그리고 생활전반에서 ,심각, 치료다양)
성정체감 장애(신체적으로 여자이지만 남성이길 바라는 것, 성 장애)
물질관련 장애(알콜 중독, 카페인 중독)
섭식 장애(먹는 것 자체를 거부, 거식증. 폭식증,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
수면 장애(잠 못자고, 몽유병)
어릴 때 진단되는 장애(정신 지체,학습장애)
충동통제 장애
적응 장애
인지 장애
일반 의학적 정신 장애
허위성 장애
2. 불안장애 & 해리장애
* 불안장애
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② 범 불안 장애 (작고 소소한=> 범. 일상적인 불안. 외도장면->우리 남편 두?)
③ 강박장애 (원하지도 않은 생각을 자꾸 떠올리는 것, 욕, 강간 장면, 생각을 지우기 힘 듬)
④ 공포증 (사회공포증, 개, 고소 공포증, 광장 공포증)
⑤ 공황장애
* 해리장애
①해리성 기억상실증(원하지 않는 기억과 자신을 분리, 차사고 기억 사라짐)
②해리성 둔주(어느 날 기억을 잃고 낯선 동네에서 살아감)
③해리성 정체감 장애(11개의 자기가 삼, 여러가지 자기의 인격 존재)
④이인증 장애(순간적으로 다른곳으로 갔을때 내가 관찰자가 되어 나를 바라보는 현상)
3. 성격장애
A 군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기이한 성격특성을 나타내는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의심)
-분열증 성격장애
-분열형 성격장애
B 군
정서적이고 극적인 성격 특성을 나타내는 유형
- 반 사회성 성격장애
- 연극성 성격장애 (배우 같은)
- 경계선 성격장애
- 자기애성 성격장애
C 군
불안하고 두려움을 많이 느끼는 성격특성
- 강박성 성격장애
- 의존성 성격장애
- 회피성 성격장애 (과제가 많아 수업 포기)
4. 충동통제장애
병적 도박증 .도벽증. 방화증 . 발모증. 간헐적 폭발성 장애
제 3 강
1. 진단적 검사
- 성격역동에 대한 진단 강조, 투사적 검사 강조
- Rapaport, Gill & Schafer ,1945, 1946/1940~50년대 전성기
- 정신분석적 성격이론으로 검사반응을 해석하고 다른 유형의 자료를
종합하는데 참조준거를 제공
2. 투사검사 해석의 예
주부 J씨는 우울과 불안 두 가지가 다 있으나 로샤 반응에서 우울지표보다 긴장과 불안 등
불안장애적 요소가 두드러지고 있으므로 범불안장애가 더 현재상태에 맞는 진단이라고 할 수 있다. MMPI의 프로파일을 보면 내면의 고통을 인정하고 변화와 내적인 통찰이 높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동기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J씨는 적절한 근거없이 파국적 사고를 하는 것이
특징적이다.자동적 사고 기록지 등을 통해 상황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보다 명료화 할
필요가 있다.
3. 투사검사 사용의 쇠퇴와 그 이유
- 검사 배터리는 이전보다 더 간결하고 광범위 함
- 보고서도 더 간단하며 투입시간이 다양화 함
-> 투여하는 시간이 많음
-> 무의식적 갈등과 역동의 치중
-> 행동치료의 발전
-> 행동적 예언은 부족하고 일반화된 기술 중심
-> 내담자의 치료계획과 성향에 영향을 주지 않았음
4. 진단과 평가 문제의 유형
* 임상장면에 따라
접수면접
- 환자의 개인력
- 현재의 생활환경
- 본 상담기관이 적합한가?
사례회의
- 상담자 배정
- 치료방향 논의
- 타 기관 의뢰
* 임상가의 이론적 접근에 따라
연구결과
-자아강도
-방어기제
-무의적 갈등
-여러 투사기법
연구결과
-행동적 관찰
-인지에 대한 질문
-자기평정
연구결과
-면접
-관찰
-의학적검사
* 진단문제 범주에 따라
- 성격측정과 평가
- 변별진단
- 정신능력 or 지능평가
- 특수한 결손,장점, 적성, 진단과 평가
5. 성격이론과 진단평가의 과정
성격이론 에 영향을 받고
평가목적의 명료화 -> 자료수집계획
-> 자료수집 실시(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 뇌 영상술)
-> 자료의 해석과 통합 임상적 진단(추론)
평가하기
Q1. 다음 중 접수면접을 통해 알아낼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은?
환자에 대한 정확한 진단
(환자의 개인력, 환자의 생활환경, 환자가 이 상담기관이 적합한가)
Q2. 다음 중 이상행동 판단 기준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지능의 정도
(통계적으로 희귀한 정도, 사회적 규범의 위반정도, 주관적 고통, 역기능의 정도)
Q3. 다음 중 진단의 부작용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치료에 대한 어느 정도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진단명만 남고 환자 개인의 특수성이 소실 될 수 있다.
환자에 대한 낙인 효과가 있다. 환자의 예후나 치료효과에 대한 선입견을 가질 수 있다.)
학습정리
* 심리평가란?
- 개인의 다양한 심리적 속성을 심리학적 전문지식에 근거하여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 단기간에 평가하는 작업
* 진단의 중요성
- 의사소통 : 단일 진단 용어로 풍부한 정보를 전달
- 정신병리에 대한 경험적 연구를 가능하게 하고 증진
- 표준화 된 진단체계 없이는 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연구를 수행불가
- 진단은 적어도 이론적으로 어떤 치료가 가장 효과적 일지에 대해 제시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신을진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Timothy J. Trull, Trull, Timothy J. 저 |강연욱, 이훈진, 권정혜 역 |Cengage Learning|2008.07.10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김재환외|학지사|2006.03.18
첫댓글 정신건강론을 배우는 학생입니다. 귀한 자료 공부 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주신 자료 감사합니다. 지금 하고 있는 공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장애의 범주에 대하여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스크랩,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