父子(부자)는 天性之親(천성지친)이라 生而育之(생이육지)하고
愛而敎之(애이교지)하며 奉而承之(봉이승지)하고 孝而養之(효이양지)하나니
是故(시고)로 敎之以義方(교지이의방)하여 弗納於邪(불납어사)하며
柔聲以諫(유성이간)하여不使得罪於鄕黨州閭(불사득죄어향당주려)하나니
☞ 부모와 자식은 하늘에서 타고난 육친이라 (부모는) 낳아서 길러주고 사랑하여
가르치며 (자식은) 받들어 이으며 효도하고 봉양하나니,이런 까닭으로(부모는) 옳은
방법으로 가르쳐서 사악함에 들지 않게 하며 (자식은) 부드러운 목소리로 간하여
시골 마을에서 허물을 짓지 않게 하는 것이니
▷ 性 ;성품 성, 生 ;날 생, 育 ;기를 육, 愛 ;사랑 애, 敎 ;가르칠 교, 奉 ;받들 봉
承 ; 이을 승, 받들 승, 養 ; 기를 양, 봉양할 양 , 方 ; 모 방, 방법 방, 弗 ;아닐 불,
納 ; 바칠 납, 들일 납, 於 ; 어조사 어, 邪 ;간사할 사, 사악할 사, 柔 ;부드러울 유,
聲 ; 소리 성, 諫 ; 간할 간, 使 ; 하여금 사, 得 ; 얻을 득, 罪 ; 허물 죄, 鄕 ;시골 향,
黨 ; 무리 당, 州 ; 고을 주, 閭 ; 마을 려
苟或父而不子其子(구혹부이부자기자)하며 子而不父其父(자이부부기부)하면
其何以立於世乎(기하이립어세호)리오 雖然(수연)이나 天下(천하)에 無不是底父母
(무불시저부모)라 父雖不慈(부수부자)나 子不可以不孝(자불가이불효)니라
☞ 진실로 간혹 부모가 되어 그 자식을 자식으로 대하지 않으며 자식이 되어 그
부모를 부모로 대하지 아니하면 그 무엇으로써 이 세상에 서리오. 비록 그러하나
천하에 부모에게 바탕을 두지 않은 사람은 없는 것이라. 부모가 비록 사랑하지
않으나 자식이 불효를 할 수는 없으니
▷ 苟 ;진실로 구, 或 ;간혹 혹, 何 ;어찌 하, 무엇 하, 立 ;설 립, 世 ;세상 세,
雖 ; 비록 수, 下 ; 아래 하, 無 ; 없을 무, 底 ; 밑 저, 바탕 저, 母 ; 어미 모
昔者(석자)에 大舜(대순)이 父頑母嚚(부완모은)하여 嘗欲殺舜(상욕살순)이어늘
舜(순)이 克諧以孝(극해이효)하사 烝烝乂(증증예)하여 不格姦(부격간)하시니
孝子之道(효자지도)가 於斯至矣(어사지의)로다 孔子曰 五刑之屬(공자왈 오형지속)
이 三千(삼천)이로되 而罪莫大於不孝(이죄막대어불효)라하시니라
☞ 옛날에 순 임금이 아버지는 완고하고 (새)어머니는 어리석어서 일찍이 순을
죽이고자 하거늘 순이 효도로써 능히 화합하고 어질게 대처하여 간악함에 맞서지
아니하니 효자의 길이 이에 지극한 경지에 이른 것이로다.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다섯 가지 형벌에 속한 것이 삼 천 가지지만 불효보다 큰 죄는 없다고 하셨다.
▷ 昔;옛 석, 大;큰 대, 舜;순임금 순, 頑;완고할 완, 嚚;어리석을 은, 嘗;일찍 상,
欲;하고자 할 욕, 殺;죽일 살, 克;이길 극,능히 극, 諧;화합할 해, 烝;찔 증,많을 증,
乂;벨 예, 어질 예, 格 ;바로잡을 격, 대적할 격, 姦 ;간사할 간, 나쁠 간, 道 ;길 도,
斯;이 사, 至;이를 지, 지극할 지 , 孔;구멍 공,성 공,刑;형벌 형,屬;엮을 속,속할 속,
三 ; 석 삼, 千 ; 일천 천, 莫 ; 없을 막, 於 ; -보다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