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7] |
자원(字源) : {指事字} 가로 그은 획 두 개로 '둘'이라는 수를 나타낸 글자인데, '一'(일) 부에 포함시키지 않고 별도 부수로 분류한 것은 이분법에 의한 동양철학의 만물 생성에 기초해 위의 '一'은 하늘{天}, 밑의 '一'은 땅{地}의 뜻으로 설명함. 이는 '五'의 자원이 천지의 음양이 합해져 오행(五行)이 상생(相生)함에서 '다섯'의 의미가 된다는 것에서 알 수 있음. 역시 특별한 부수의미를 적용하지 않고, 자의(字義)는 "둘, 다음(버금)" 등의 뜻을 지님. 貳(이)와 통용{갖은자}. | |
기초 한자 - 1800자 중 7자 |
2) 互 (호)서로,뒤섞이다 : 互相, 互稱 | |
2-2,[8] |
자원 : {자의미상} 214개 부수 가운데 유일하게 의미를 알 수 없는 부수임. 음(音)만 '두'로 전해지고, 용례도 찾을 수 없음. 돼지 해{亥}의 머리 부분과 같아서 속설로 '돼지해머리'라고 불림. {文. 玄. 立. 辛 등은 별도 부수자} | |
기초 한자 - 1800자 중 8자 |
5) 亨 (형)형통하다 :亨通,[享.烹(팽)통용] | |
2-3,[9]
|
자원 : {象形字} 사람이 양팔,양다리를 벌리고 서있는 모양을 정면에서 본뜬 글자가 본래 {大}인데, 간략하게 좌우 대칭인 팔다리를 하나씩만 표현해 옆으로 서있는 사람의 모습을 본뜬 글자임. 사람이 만든 문자답게 '사람'관련 뿐아니라, 일상생활의 다양한 의미의 글자를 포함하고 있음. < 교육용 한자 수에서도 '水'부수[96자] 다음으로 속한 글자가 많음> | |
기초 한자 - 1800자 중 88자 |
7) 促 (촉)재촉,급하다 : 促進, 促迫 | |
2-4,[10] |
자원 : {象形字} '人'과 동일한 변형 글자이지만 다리부분을 강조한 모양인데, 보통 무릎꿇고 절하는 모양으로 설명해 '겸손하고 어진 마음' 등을 의미함. '人'자가 글자 아래{발}에 사용될 때만 쓰임. | |
기초 한자 - 1800자 중 9자 |
4) 光 (광)빛 : 光復節, 光明, 光陰 ◈ 신교육용한자에서 제외된 한자 | |
2-5,[11] |
자원 : {指事字} 화살표와 같은 두 부호를 합해 어던 물체 속으로 들어감을 나타낸 글자로, '들어가다', '넣다', '수입' 등의 의미가 생김. | |
기초 한자 - 1800자 중 4자 |
4) 全 (전)온전,온통 : 全人, 全智全能 | |
2-6,[12] |
자원 : {指事字} 서로 등지고 있는 상태를 표시해 '분별하다'는 의미를 생성했는데, 역(易)에서 소음(少陰)의 수(數)인 음수(음수: 짝수)의 완성으로 설정해 '二(이)'의 네 배를 의미하는 '여덟'의 뜻을 도출함. | |
기초 한자 - 1800자 중 10자 |
5) 兵 (병)군사,무기 : 兵卒, 孫子兵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