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휘발유 |
5ℓ |
10ℓ |
15ℓ |
20ℓ |
25ℓ |
엔진오일 |
0.2ℓ |
0.4ℓ |
0.6ℓ |
0.8ℓ |
1.0ℓ |
1) 기계톱은 2행정 기관이므로 반드시 혼합유를 사용해야 하는데 휘발유와 오일의 혼합비는 25:1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특히 휘발유는 옥탄가가 낮은 보통 휘발유를 써야 한다. 이때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사전점화 또는 고 폭발 때문에 치명적인 기계손상을 입게 된다.
2) 인정된 보통 휘발유가 아닌 불법 제조된 휘발유를 사용하면 기화기막, 오일막 또는 연료호스가 녹고 연료통 내막을 부식 시킨다.
3) 급유를 할 때는 연료통에 먼지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연료통 마개 주위를 청소한 후에
연료통을 잘 흔들어 급유를 하도록 한다.
2. 오일(윤활유)
톱날과 안내판의 수명은 오일과 직결되므로 오일 선택이 중요하다. 묽은 오일을 사용하게
되면 톱날의 회전 마찰열에 의하여 더욱 묽어지므로 오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오일이 안내판 홈 속에 고르게 전달되지 않고 모두 유출되므로 마찰열이 높아지고 그 열에 의하여 톱날이 늘어나며 안내판은 강도가 약해지므로 쉽게 마모되어 톱날의 탈선과 이로 인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3. 연료 공급 장치
1) 연료통 마개의 구멍을 통해 기압이 가해지기 때문에 이 공기구멍이 막히면 시동이 안 된다.
2) 연료 필터는 연료통 속에 있으며 먼지, 톱밥찌꺼기 등의 이물질을 1차 걸러주는 장치이므로 청결 상태를 유지하여야 하며 분기 점검 때는 필터를 세척하여 깨끗이 유지해야 한다.
시동방법
1. 시동자세
2. 유형별 기계톱 시동방법
1) 새로 구입된 기계톱의 시동방법
① 기계톱의 안내서를 정독한다.
② 기계톱 안내서의 지시에 따라 기계와 절단작업 부(안내판 및 톱)를 조립한다.
③ 체인톱 오일을 탱크에 주입한다.
④ 휘발유와 오일이 혼합된 연료를 주입한다.
⑤ 냉각된 기계톱의 시동방법과 같은 요령으로 시동한다.
⑥ 몇 번 절단작업을 한 후 기계를 내려놓고 조정한다. 즉 체인톱날에 오일 주입이 되었는지를 점검한다. 체인톱날이 오일에 젖어 있어야 한다.
⑦ 체인톱날의 장력을 조정한다.
⑧ 체인톱날을 사용하면 팽창되므로 체인톱날을 안내판에 잘 부착시킨 후 두 손가락으로 잡고 앞으로 잡아당길 때 잘 움직인다면 장력이 적정하게 조정되어 있다고 본다.
2) 냉각된 기계톱의 시동
① 시동 장소로 적합한 곳을 택한다.
② 전원 스위치를 on(또는 Ein, start)으로 젖힌다.
③ 초크를 닫는다. 즉 choke라고 쓰여 있는 쪽으로 스위치를 젖혀준다.
④ 액셀레버의 조정단추를 눌러 초크가 반쯤 열려 있도록 한다.
⑤ 오른발로 기계톱의 후방 보호 판을 밟고 왼손으로는 전방손잡이를 약간 압력을 가하면서 붙잡는다.
⑥ 오른손으로 시동손잡이를 잡고 힘을 주면서 잡아당긴다.
⑦ 이때 시동 줄이 갑자기 감기도록 하지 말고 천천히 원위치로 뒤돌아가도록 놓아준다.
⑧ 엔진이 시동이 걸렸다 곧 꺼지면 초크(통풍 판)를 열어준다.
⑨ 시동 줄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말고 정상적인 힘으로 다시 한 번 잡아당긴다.
⑩ 시동이 걸리면 오른손으로 액셀레버를 잡아당긴다.
3) 가열된 기계톱의 시동
① 시동장소로 적합한 곳을 택한다.
② 전원 스위치를 on(또는 Ein, start)으로 놓는다.
③ 초크를 열어둔 채 시동을 하여도 된다.
④ 전술한 냉각된 기계톱 시동방법에 따른다.
4) 기계톱의 정지
전원 스위치를 off에 놓는다.
3. 동력전달장치
피스톤의 왕복운동 → 크랭크축의 회전운동 → 크랭크축에 부착되어 있는 클러치에 동력전달 → 원심분리형 클러치는 회전력에 의하여 원심분리 작용이 일어난다. → 스프라켓을 돌려준다. → 스프라켓에 걸려 있는 체인톱날을 돌려준다.
작업방법
1. 작업 시 참고사항
1) 기계톱의 사용방법과 벌목작업의 순서를 정확히 알고 작업에 임해야 한다.
2) 안전사고 준칙을 숙지하고 지키면 사고예방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3) 벌목나무의 이용재적이 최대한 많이 나오도록 해야 하며 주위의 임목피해를 가능한 감소시키는 작업 방법을 택해야 한다.
4) 벌목할 나무의 벌목 방향은 정확하게 결정해야 한다.
① 벌목할 나무의 줄기, 가지, 기울기, 바람의 방향, 기타 특성.
② 벌목으로 인한 주위의 임목피해.
3. 대경재 벌목방법
1) 방향베기 작업방법
기계톱의 정비와 점검
기계조작법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정기적인 정비와 점검은 기계의 수명을 연장시켜줄 뿐만 아니라 작업의 능률을 높여준다.
기계톱의 일반적인 정비, 점검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기계톱은 사용 전에 반드시 안내서를 정독한다.
둘째, 규정된 휘발유와 오일 혼합비에 따라 배합된 연료를 사용한다.
셋째, 새로운 체인(톱)은 오일을 충분히(수동식 펌프나 오일 통을 사용) 주입시킨 후 낮은 엔진 회전 하에 가동시킨다.
넷째, 기계조립 시 필히 알맞은 도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기계톱의 정비 및 점검은 크게 일일정비, 주간정비, 분기별로 구분할 수 있다.
1. 일일정비
1) 휘발유와 오일의 혼합
① 주유하기 전에 잘 흔들어 혼합시켜야 한다. 오일은 자체 무게 때문에 기름통(사전에 혼합시켜 놓을 경우) 밑바닥에 침전되기 때문이다.
② 잘 혼합되지 않아 오일 함유비가 낮을 경우에는 엔진 내부에 기름칠이 적게 되어 엔진을 마모 시킨다.
③ 오일 함유비가 높을 경우에는 연소가 불충분하게 되며,오일이연소실에쌓이게되거나스파크플러그에 오일이 덮이게 된다.
2) 에어필터 청소
① 에어필터가 더러워지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맞지 않게 되며, 연료소비량이 높아지고 기계의 성능이 낮아지게 된다.
② 그러므로 1일 1회 이상 청소를 해야만 한다(작업조건에 따라 수시로 청소를 해야 될 경우도 있다).
③ 톱밥찌꺼기나 오물은 맑은 휘발유 또는 석유 등에 담아서 부드러운 솔로 씻어낸다.
3) 안내판 손질
홈 속에 끼어 있는 톱밥이나 윤활유 찌꺼기를 제거해야 하고 윤활유 공급구멍을 세척해서 윤활유 공급에지장이 없도록 해야 하며 장시간 사용하고 나면 안내판 홈 양쪽이 마찰로 인하여 밀려나오는데 이것을 갈아줄 때는 평 줄을 이용한다.
2. 주간정비
1) 안내판
① 홈의 깊이가 충분한지 홈의 넓이가 고른지를 점검한다.
② 회전롤러가 견고한지를 점검한다.
2) 체인톱날
① 체인톱날의 마모, 파괴 부분 및 기타 상해 부분의 검사를 한다.
② 상해된 체인톱날의 부품 교환한다.
③ 체인의 전동쇠를 검사한다.
④ 체인을 휘발유, 혹은 석유로 깨끗하게 청소한 다음 윤활유에 담가 둔다.
3) 점화 부분
① 스파크플러그의 외부를 점검한다.
② 스파크플러그의 양극 간격 조정(0.4~0.5mm)을 한다.
③ 스파크플러그의 정비(몸체의 플러그 삽입구멍 포함)한다.
④ 점화 상태를 점검한 결과에 따라 플러그를 교환한다.
4) 기계몸체 부분
① 기계톱을 압력공기나 솔로 전반적인 청소를 한다.
② 각종 호스, 전기배선 등을 점검하고 나사 등을 고정시킨다.
작업 시 안전사항
1) 기계톱을 이용할 때는 2시간 이상 연속 작업을 피할 것.
2) 이동 시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할 것.
3) 안내판의 끝 부분으로 작업하는 것을 피할 것.
4) 나무 베기를 할 때 안내판이 나무에 끼는 경우 엔진을 정지시킨 후에 안전하게 처리할 것.
5) 안전복, 안전장갑 등 보호 장구를 철저히 갖추고 작업을 해야 하며, 작업 중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 할 것.
6) 작업 중 항상 정확한 자세와 발 디딤을 유지할 것.
맺음말
요즘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것이 국가 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산림자원의 효율적사용을 위해 바이오매스 산물수집 확대와 숲의 영급구조 변화로 인한 벌채량 증가 등으로 입목 벌채가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산악지형으로 인해고성능 임업기계를 이용한 벌채 및 조재가 힘든 상황으로 기계톱을 이용한 작업방법이 보편화되어 있다.
이러한 기계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계톱의 구조 및 작업방법을 올바로 숙지하여 작업원의안전 및 기계의 수명을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첫댓글 좋은 내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