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전담클리닉부스 설계와 시공의 강자로 새롭게 떠오르는 (주)콘넷
2021년 12월 20일 인천광역시 강화군에 소재하고 있는 강화병원에 <호흡기전담클리닉 부스 3M x 3M x 6M>를 (주)콘넷-송낙웅교수팀이 설치하였습니다. 제작기간-(1달) 설계부터 시공까지 소요가 되었습니다.
강화병원에 납품한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컨테이너가 아닙니다. 클리닉 부스입니다.
요즘 컨테이너를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사용하는 곳이 있는데 컨테이너는 그 특성상 일정한 요건 외에는 양압부스와 음압부스로서 올바르게 역할을 해내기가 어렵습니다.
20년이 흘러도 손망실 되지 않습니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부스의 외부를 모두 갈바와 강철 그리고 체크판(5mm)으로 제작하였습니다.
경사각을 잡아라!
이번 <강화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 부스 설계에서 제일 중요하게 고려하였던 것은 시공하여야 할 장소가 주차장이고 경사가 있다는 것이 었습니다.
따라서 영점을 잡는게 매우 중요하였습니다. 그래야 전체적인 높이와 부스의 안정된 안착이 되기 때문입니다. 영점을 잡은 후 수평자를 이용하여 정확한 수치를 얻었습니다.
부스의 안착을 위하여 강철로 하부작업을 합니다.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바닥과 맞닿는 면은 5mm 두께의 강철을 기본으로 하여 1mm두께의 강철을 기울기와 높이에 맞게 더하였습니다.
결루현상을 해결하라!
강화군은 추위로 인하여 결루현상이 잦고 연평균 강수량이 인천광역시 평균에 비해 높습니다. 따라서 눈과 비에 견딜 수 있고 결루가 생기지 않는 튼튼한(내구성) 구조와 일체형 캐노피가 필요하였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1). 2mm두께의 강판을 300mm와 1,000mm로 판금을 한후 부스 디자인에 맞게 용접을 합니다.
2). 단열보온재를 붙인후 스티로폼을 붙입니다.
3). 전선 및 닥트작업을 합니다.
4). 다루끼를 제작한 후 합판을 붙입니다.
5). 석고보드를 붙입니다.
6). 데코판넬을 붙입니다. 총 120mm의 두께로
두 번째로 클린게이트(Clean gate)입니다. 현재 보건소에서 제작되어지고 사용하는 호흡기 전담클리닉 컨테이너는 의료진의 건강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콘넷-큐비랩은 클린게이트(3인용)를 자체 설계하여 의료진의 메인 동선(출입구)에 두었습니다. 문을 열면 센서가 작동하여 센 바람이 천정과 양옆에서 뿜어주고 혹시라도 옷에 묻어 있던 세균과 바이러스, 미세먼지 등을 털어내고 하단의 프리필터와 헤파필터가 걸러줍니다. 그 후 의료진이 사용하여야 할 문이 열리고 닫히면 UV-c램프가 작동되어 공기 중에 떠있거나 벽면 등에 묻어 있을 수 있는 바이러스를 사멸시킵니다.
양압기 소음이 전혀 나지 않습니다.
클린게이트를 통과하고 들어오면 진정한 양압상태의 의료진 전용공간이 나옵니다. <의료진 전용공간>에는 <양압기>와 <냉난방기>가 있습니다. 양압기는 외부에 설치하여 <의료진 전용공간>에서는 전혀 양압기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다른 업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2mm가 아니고 2mm 두께의 강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비가 오나 바람이 불어서 낙엽 등이 떨어져도 양압기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게 설계하였습니다. 또 눈이 올 때를 대비하여 바닥부터 800mm를 떨어지게 제작하였습니다.
냉난방기는 강화군의 특수한 환경을 고려하여 7평형 2대를 <의료진전용공간>과 <상담실>에 설치하였습니다.
벽은 120mm 두께의 자체 제작한 <단열판넬>로 여름철과 겨울철을 생각하여 시공하였습니다.
의료진 전용실에서는 접수와 상담 그리고 검체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의료진과의 관계는 단절된 독립공간입니다. 비의료진과 마주할 수 있는 윈도우는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의료진과 비의료진과의 대화는 <양방향 인터콤>으로 합니다. 양방향 인터콤은 병원과 은행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우수한 양방향 인터콤입니다. 2년동안 납품하면서 단 한번도 서비스를 의뢰하는 곳이 전혀 없었습니다.
양압기와 음압기의 필터 사이즈는 타 업체와 다릅니다.
(주)콘넷에서 일괄적으로 사용하는 양압기와 음압기의 필터사이즈는 610 X 610 X 75mm입니다. 타 업체의 음압기, 양압기에 사용되고 있는 필터사이즈와 비교해 보시죠^^ 그렇기 때문에 풍량도 풍부하여 풍량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갑대 높이를 다르게 하여 검체를 용이하게 합니다.
검체를 할 수 있는 장갑대는 장애인과 어린아이 등을 배려한 높이와 일반인을 고려한 높이 두 가지로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장갑대의 사이즈도 커프구경을 200mm로 하여 검체자의 어깨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검체 전용의자는 검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의료진의 입장에서는 검체대상자의 구강을 상부에서 보면서 검체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검체대상자와의 거리를 더 가깝게 하였습니다. 강화병원에는 높낮이와 기울기가 가능한 검체 전용의자를 설치하였습니다.
또 선반에는 <양방향 인터콤>과 <센서휴지통>, <받트>, <와이어랙>를 두어 의료진의 입장에서 검체를 한 후에도 다음 검체대상자를 손쉽게 검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클린게이트와 창고는 잠금장치를 수동과 자동(스마트 키)으로 하였습니다. 자동 스마트 키는 누군가 임의로 열려고 할 때 자체적으로 소리가 울리며 본부 상황실에 현상황을 알리게 됩니다.
또한 실외기의 경우 컨테이너와 거리를 두고 설치하여 소음을 줄였습니다. 비와 눈의 적설량이 해마다 높아지는 것을 고려하여 높은 받침대(약 80cm)를 설치하였습니다.
접수실은 일반적인 <패스박스>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독자적인 설계에 의해 패스박스를 선반에 설치하였습니다. 또 먼지와 비, 폭설에 대비해 패스박스 실외용 커버를 설치하였습니다.
캐노피에 환풍장치가 있어요!
캐노피에는 등기구와 환풍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환풍장치는 기온차로 인한 결루현상이 발생할 때 미연에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환경 상황이 종료될 시 호흡기전담클리닉부스는 <결핵-Tuberculosis>또는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에 사용될 수 있는 (주)콘넷만의 설계입니다.
믿고 맡기시면 절대로 후회하지 않습니다.
기타
강화병원의 로고디자인을 무료로 수정하여 주었습니다. 강화지역병원에서 강화종합병원으로 바꾸었습니다.
*** 디자인 및 세부 제품 설계 : 송낙웅
*** 제작 및 시공 : (주)콘넷
*** 제작 상담 : 02-523-2033/ 010-2651-9490